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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7 no.5, 2015년, pp.513 - 522
심영종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도시환경연구실) , 진규남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도시환경연구실) , 송기일 (인하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 토목공학전공)
This study is to confirm the effect of pre-installed pipe-roof by measuring earth pressure acting on the underpass. In recently developed trenchless methods pre-inserted steel pipes before ground excavation to form pipe-roof are connected each other with re-bars and filled with mortar. In this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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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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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개착방식의 특수공법의 특징은? | 최근 지하차도를 시공함에 있어 철도나 도로의 하부를 불가피하게 비개착으로 시행하는 특수공법의 적용이 증가하고 있다. 비개착방식의 특수공법(이하비개착공법)은 지반 굴착 이전에 강관을 지하차도 주변을 따라 설치하는 파이프루프(Pipe-roof) 공법형태와 유사한 방법이 대부분 적용되고 있는데 지반 굴착 시 침하를 방지하고 상재하중과 토압을 적절히 분산하여 상부하중을 저감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에는 직경이 큰 강관(직경 600 mm 이상)을 수평으로 압입한 후 횡방향으로는 철판이나 철근으로 연결 하여 내부를 모르타르로 채워서 보강하는 등 단면의 휨강성(flexural stiffness), 즉 하중에 대한 저항성을 증대시킨 안전성이 한층 증대된 비개착공법이 많이 시공되고 있다. | |
프론트잭킹 공법이란 무엇인가? | 프론트잭킹 공법(Front-jacking)은 지하차도 계획 단면의 상부와 양측부에 보호강관을 추진한 후 발진대를 설치하고 계획단면의 구조물을 외부에서 제작․ 양생하여 유압잭을 이용, 소정의 위치에 구조물을 견인 설치하는 공법이다. Table 3은 프론트잭킹에 사용된 강관의 직경, 지반 토피고, 그리고 지하차도 구조물의 제원을 나타내고 있다. | |
비개착공법의 문제점은? | 최근에는 직경이 큰 강관(직경 600 mm 이상)을 수평으로 압입한 후 횡방향으로는 철판이나 철근으로 연결 하여 내부를 모르타르로 채워서 보강하는 등 단면의 휨강성(flexural stiffness), 즉 하중에 대한 저항성을 증대시킨 안전성이 한층 증대된 비개착공법이 많이 시공되고 있다. 그러나 지하차도 구조물 주변에 높은 강성의 일체형 파이프루프가 형성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파이프루프 하부에 시공되는 본 구조물인 지하차도 설계 시 파이프루프의 강성으로 인한 응력감소 효과, 즉, 설계하중(활하중 및 고정하중)에 대한 파이프루프의 분담률을 고려하지 않은 채 구조설계를 하게 됨으로써 지하차도 단면을 과다하게 설계하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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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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