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7 no.1, 2015년, pp.5 - 9
백선용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의학교육실) , 윤소정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의학교육실) , 감비성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의학교육실) , 이상엽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의학교육실) , 우재석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의학교육실) , 임선주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의학교육실)
A teaching hospital is a place where both patient care and learning occur together. To identify the role of the teaching hospital in an effective clerkship, we first determined the features of workplace learning and the factors that affect learning in the workplace, and then we proposed a role for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병원의 목적은? | 병원은 환자 진료를 목적으로 하는 곳이다. 또한 병원은 학생들의 임상실습과 전공의 교육 및 지속적인 전문직업성 개발(continuous professional development, CPD) 등 교육과 학습이 동시에 일어나는 곳이기도 하다. | |
CPD 관점에서 교육병원에서 학습하는 학습자의 범위는 어디부터 어디까지인가? | (2007)은 의학교육을 위한 진료현장을 ‘환자, 학습자, 임상의사가 의료와 학습 두 가지의 목적을 위해 함께 있는 공간’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이 정의는 교육병원의 포괄적인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여기에서 학습자는 임상실습을 수행하는 학생뿐만 아니라 CPD 관점에서 진료를 하는 임상의사까지 학습자가 될 수 있다. | |
학생의 임상실습에 대한 어려움의 원인으로 제기되는 것은? | 따라서 학생은 임상실습을 수행하는 동안 많은 어려움에 접한다. 의학지식과 감별진단능력의 부족, 임상술기능력 부족 또는 시간관리 등 학생 스스로 해결해야 할 문제점도 있지만, 학생의 역할과 진료범위에 대한 불확실함, 병원문화 등 교육병원의 역할에 대한 부분도 제기된다(O’Brien et al., 2007). |
Ashley, P., Rhodes, N., Sari-Kouzel, H., Mukherjee, A., & Dornan, T. (2009). 'They've all got to learn': Medical students' learning from patients in ambulatory (outpatient and general practice) consultations. Med Teach, 31(2), e24-e31.
Bleakley, A., & Bligh, J. (2008). Students learning from patients: Let's get real in medical education. Adv Health Sci Educ Theory Pract, 13(1), 89-107.
Dornan, T., Boshuizen, H., King, N., & Scherpbier, A. (2007). Experiencebased learning: A model linking the processes and outcomes of medical students' workplace learning. Med Educ, 41(1), 84-91.
Dornan, T., Mann, K., Scherpbier, A., & Spencer, J. (2011). Medic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Edinburgh: Elsevier.
Eraut, M. (2000). Non-formal learning and tacit knowledge in professional work. Br J Educ Psychol, 70(Pt 1), 113-136.
Eraut, M. (2004). Informal learning in the workplace. Stud Continu Educ, 26(2), 247-273.
Hammick, M., Freeth, D., Koppel, I., Reeves, S., & Barr, H. (2007). A best evidence systematic review of interprofessional education: BEME guide no. 9. Med Teach, 29(8), 735-751.
Hammick, M., Olckers, L., & Campion-Smith, C. (2009). Learning in interprofessional teams: AMEE guide no 38. Med Teach, 31(1), 1-12.
Im, S. J. (2012). Strategies for effective teaching in clinical clerkship. Hanyang Med Rev, 32(1), 51-58.
Lee, Y. M., So, Y. H., Ahn, D. S., & Park, S. H. (2002). Evaluating clinical teaching in medicine. Korean J Med Educ, 14(2), 293-300.
Mol, S. S., Peelen, J. H., & Kuyvenhoven, M. M. (2011). Patients' views on student participation in general practice consultations: A comprehensive review. Med Teach, 33(7), e397-e400.
O'Brien, B., Cooke, M., & Irby, D. M. (2007). Perceptions and attributions of third-year student struggles in clerkships: Do students and clerkship directors agree? Acad Med, 82(10), 970-978.
Post, R. E., Quattlebaum, R. G., & Benich, J. J. 3rd. (2009). Residents-asteachers curricula: A critical review. Acad Med, 84(3), 374-380.
Rees, C. E., Knight, L. V., & Wilkinson, C. E. (2007). "User involvement is a sine qua non, almost, in medical education": Learning with rather than just about health and social care service users. Adv Health Sci Educ Theory Pract, 12(3), 359-390.
Sheehan, D., Wilkinson, T. J., & Billett, S. (2005). Interns' participation and learning in clinical environments in a New Zealand hospital. Acad Med, 80(3), 302-308.
Slotnick, H. B. (1999). How doctors learn: Physicians' self-directed learning episodes. Acad Med, 74(10), 1106-1117.
Stockhausen, L. J. (2009). The patient as experience broker in clinical learning. Nurse Educ Pract, 9(3), 184-18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