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eaching hospital is a place where both patient care and learning occur together. To identify the role of the teaching hospital in an effective clerkship, we first determined the features of workplace learning and the factors that affect learning in the workplace, and then we proposed a role for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임상실습을 수행하는 학생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 먼저 임상실습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의 특성과 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살펴보고, 이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교육병원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의 목적은? 병원은 환자 진료를 목적으로 하는 곳이다. 또한 병원은 학생들의 임상실습과 전공의 교육 및 지속적인 전문직업성 개발(continuous professional development, CPD) 등 교육과 학습이 동시에 일어나는 곳이기도 하다.
CPD 관점에서 교육병원에서 학습하는 학습자의 범위는 어디부터 어디까지인가? (2007)은 의학교육을 위한 진료현장을 ‘환자, 학습자, 임상의사가 의료와 학습 두 가지의 목적을 위해 함께 있는 공간’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이 정의는 교육병원의 포괄적인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여기에서 학습자는 임상실습을 수행하는 학생뿐만 아니라 CPD 관점에서 진료를 하는 임상의사까지 학습자가 될 수 있다.
학생의 임상실습에 대한 어려움의 원인으로 제기되는 것은? 따라서 학생은 임상실습을 수행하는 동안 많은 어려움에 접한다. 의학지식과 감별진단능력의 부족, 임상술기능력 부족 또는 시간관리 등 학생 스스로 해결해야 할 문제점도 있지만, 학생의 역할과 진료범위에 대한 불확실함, 병원문화 등 교육병원의 역할에 대한 부분도 제기된다(O’Brien et al., 200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Ashley, P., Rhodes, N., Sari-Kouzel, H., Mukherjee, A., & Dornan, T. (2009). 'They've all got to learn': Medical students' learning from patients in ambulatory (outpatient and general practice) consultations. Med Teach, 31(2), e24-e31. 

  2. Bleakley, A., & Bligh, J. (2008). Students learning from patients: Let's get real in medical education. Adv Health Sci Educ Theory Pract, 13(1), 89-107. 

  3. Dornan, T., Boshuizen, H., King, N., & Scherpbier, A. (2007). Experiencebased learning: A model linking the processes and outcomes of medical students' workplace learning. Med Educ, 41(1), 84-91. 

  4. Dornan, T., Mann, K., Scherpbier, A., & Spencer, J. (2011). Medic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Edinburgh: Elsevier. 

  5. Eraut, M. (2000). Non-formal learning and tacit knowledge in professional work. Br J Educ Psychol, 70(Pt 1), 113-136. 

  6. Eraut, M. (2004). Informal learning in the workplace. Stud Continu Educ, 26(2), 247-273. 

  7. Hammick, M., Freeth, D., Koppel, I., Reeves, S., & Barr, H. (2007). A best evidence systematic review of interprofessional education: BEME guide no. 9. Med Teach, 29(8), 735-751. 

  8. Hammick, M., Olckers, L., & Campion-Smith, C. (2009). Learning in interprofessional teams: AMEE guide no 38. Med Teach, 31(1), 1-12. 

  9. Im, S. J. (2012). Strategies for effective teaching in clinical clerkship. Hanyang Med Rev, 32(1), 51-58. 

  10. Lee, Y. M., So, Y. H., Ahn, D. S., & Park, S. H. (2002). Evaluating clinical teaching in medicine. Korean J Med Educ, 14(2), 293-300. 

  11. Mol, S. S., Peelen, J. H., & Kuyvenhoven, M. M. (2011). Patients' views on student participation in general practice consultations: A comprehensive review. Med Teach, 33(7), e397-e400. 

  12. O'Brien, B., Cooke, M., & Irby, D. M. (2007). Perceptions and attributions of third-year student struggles in clerkships: Do students and clerkship directors agree? Acad Med, 82(10), 970-978. 

  13. Post, R. E., Quattlebaum, R. G., & Benich, J. J. 3rd. (2009). Residents-asteachers curricula: A critical review. Acad Med, 84(3), 374-380. 

  14. Rees, C. E., Knight, L. V., & Wilkinson, C. E. (2007). "User involvement is a sine qua non, almost, in medical education": Learning with rather than just about health and social care service users. Adv Health Sci Educ Theory Pract, 12(3), 359-390. 

  15. Sheehan, D., Wilkinson, T. J., & Billett, S. (2005). Interns' participation and learning in clinical environments in a New Zealand hospital. Acad Med, 80(3), 302-308. 

  16. Slotnick, H. B. (1999). How doctors learn: Physicians' self-directed learning episodes. Acad Med, 74(10), 1106-1117. 

  17. Stockhausen, L. J. (2009). The patient as experience broker in clinical learning. Nurse Educ Pract, 9(3), 184-18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