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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과대학 학생 임상실습을 위한 교육병원의 역할 제고 방안
Improving the Role of the Teaching Hospital in the Clinical Clerkship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7 no.1, 2015년, pp.10 - 14  

김영창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ission of the modern medical school includes education, research, and patient care. The clinical clerkship is an important part of the core curriculum, and hospital facilities are needed for the clinical clerkship. However, unfortunately, education has moved to the periphery during the past se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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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미국의 의학교육이 연구와 진료에 비해서 비중이 감소하는 원인(Watson, 2003)과 우리나라의 상황에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요인들에 대해서 기술하고자 한다.
  • (2009)은 학생교육병원에 대한 연구에서 바람직한 학생교육병원모델을 제시한 바가 있다. 이에 저자는 국내외 의학교육의 변화 추이와 의학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점들에 대해 고찰해 보고, 특히 학생임상실습 교육에 기여하는 교육병원의 바람직한 역할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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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본의학교육의 특징은 무엇인가? 의사를 양성하는 의학교육은 기본의학교육, 졸업 후 교육, 평생교육으로 구분되며 이들은 연속성 있게 수행되어야 한다. 즉 기본의학교육은 졸업 후 교육을 받기 위한 준비라고 볼 수 있어 기본의학교육의 질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의학교육의 종류로 무엇이 있는가? 의사를 양성하는 의학교육은 기본의학교육, 졸업 후 교육, 평생교육으로 구분되며 이들은 연속성 있게 수행되어야 한다. 즉 기본의학교육은 졸업 후 교육을 받기 위한 준비라고 볼 수 있어 기본의학교육의 질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21세기 이후, 의학교육에서 괄목할 만한 큰 변화는 무엇인가? 21세기를 맞이하여 의학지식과 기술이 세분화되고 빠른 발전과 더불어 사회구조와 인식의 변화에 따라 의료환경에 괄목할 만한 큰 변화가 있었고, 이에 따라서 의학교육도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 변화되어 왔다. 특히 임상실습을 통한 지식과 술기, 태도 등이 강조되어 교육이 이루어지는 장소인 병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Lee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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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2000). Mission-based management program: Introducing the MBM resource materials. Washington (DC):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2. Howell, L. P., Hogarth, M., & Anders, T. F. (2002). Creating a mission-based reporting system at an academic health center. Acad Med, 77(2), 130-138. 

  3. Kim, Y. I., Kim, J. Y., & Park, G. H. (2005). Multicampus medical education in Korea: Issues and strategies for emphasizing the advantages. Korean J Med Educ, 17(2), 135-150. 

  4. Lee, M. S., Lee, Y. S., Kim, H. K., Ahn, D. S., Oh, H. C., Lim, K. Y., ... Won, S. Y. (2009). A study of criteria for student teaching hospitals.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Korean Institute of Medical Education and Evaluation, Seoul, Korea. 

  5. Ludmerer K. M. (1999). Time to heal: American medical education from the turn of the century to the era of managed care.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6. Phillips, S. E., & Rubenstein, A. H. (2008). The changing relationships between academic health centers and their universities: A look at the University of Pennsylvania. Acad Med, 83(9), 861-866. 

  7. Rosenblatt, M., Rabkin, M. T., & Tosteson, D. C. (1997). How one teaching hospital system and one medical school are jointly affirming their academic mission. Acad Med, 72(6), 483-788. 

  8. Schwartzstein, R. M., Huang, G. C., & Coughlin, C. M. (2008).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 comprehensive strategic plan for medical education at an academic medical center. Acad Med, 83(6), 550-559. 

  9. Watson, R. T. (2003). Rediscovering the medical school. Acad Med, 78(7), 659-665. 

  10. Whitcomb, M. E. (2002). Mission-based management and the improvement of medical students' education. Acad Med, 77(2), 113-114. 

  11. World Federation for Medical Education. (2003). WFME global standards for quality improvement in basic medical education. [Copenhagen]: World Federation for Medical Education Office, University of Copenhag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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