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언어능력, 정서조절이 또래괴롭힘 피해에 미치는 영향: 교사-유아 갈등 관계의 조절 및 매개 효과
The Relationship among Child's Language Ability, Emotional Regulation and Peer Victimization: The Moderating and Mediating Role of Teacher-Child Conflict Relationship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7 no.5 = no.77, 2015년, pp.1252 - 1264  

이원미 (경성어린이집) ,  권연희 (부경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moderating and mediating effects of teacher-child conflict relationship among child's language ability, emotional regulation and peer victimization. The participants were 152 children(77 boys, 75 girls) and 14 preschool teachers. The teachers completed rating scales to measu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관련하여 Dan(2012)의 연구에서 교사-유아 갈등관계가 유아의 수용 및 표현언어능력과 관련이 있다는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교사-유아 갈등관계에 따라 유아의 언어능력이 또래괴롭힘 피해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음을 가정하고 이 두 관계를 교사-유아 갈등 관계가 조절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더불어 유아의 정서조절능력과 교사-유아의 갈등 관계의 관련성(Kim, 2013)을 바탕으로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이 또래괴롭힘 피해에 미치는 영향을 교사-유아 갈등관계가 매개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유아의 또래괴롭힘 피해에 대한 유아의 언어능력, 정서조절능력 및 교사-유아 갈등 관계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각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유아의 언어능력이 또래괴롭힘 피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교사-유아의 갈등관계가 조절하는지,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이 또래괴롭힘 피해에 미치는 영향을 교사-유아의 갈등관계가 매개하는 지를 살펴보았다. 제시된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주요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 하면 아래와 같다.
  • 본 연구는 취학 전 유아를 대상으로 이들의 또래괴롭힘 피해에 대한 유아의 언어능력, 정서조절능력과 교사-유아 갈등관계가 어떠한 과정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는 유아의 또래괴롭힘 피해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와 더불어 유아의 또래괴롭힘 피해를 줄이고 바람직한 또래관계 형성을 돕는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줄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또래괴롭힘 피해와 관련된 개인 내 요인으로는 유아의 언어 능력(Cho & Kwon, 2014; Kim, 2008; Shin, 2008) 과 정서조절능력(Cheon, 2012; Kim, 2013)을 알아보고, 대인간 맥락 요인으로는 교사-유아와의 관계(Kwon, 2012; Yoon, 2013)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이 또래괴롭힘 피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교사-유아관계가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Baron과 Kenny(1986)의 매개 효과 절차에 따라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매개효과를 통계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Sobel test 를 실시하였다.
  • 한편, 또래괴롭힘 피해와 같은 부적절한 또래 관계 경험은 유아의 언어능력 및 정서조절 능력과 같은 개인 내 요인 뿐 아니라 대인간 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유아교육기관을 이용하는 연령이 낮아지고 시간이 길어지면서 유아교사의 영향력이 더욱 강조된다는 점을 고려하여 유아의 또래괴롭힘 피해와 관련이 되는 대인 간 맥락 요인으로 교사-유아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교사-유아관계는 흔히 긍정적 관계인 친밀관계와 부정적 관계인 갈등관계로 특징 지워지는데, Kim(2013)은 교사와 유아 간의 친밀감 수준이 높고 갈등수준이 낮은 유아는 교사-유아관계에서 얻은 안정감을 바탕으로 또래에서의 유능성 수준이 높다고 하였다.
  • 유아의 언어능력과 또래괴롭힘의 관계가 교사유아 갈등관계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알아보았다. Baron과 Kenny(1986)는 두변인 사이의 관계 강도나 방향에 영향을 미치는 제3의 변인을 조절변인이라고 보고, 이는 상호작용효과를 검증함으로써 밝힐 수 있다고 하였다.
  • 더욱이 Birch와 Ladd(1998)는 교사-유아 간 갈등관계와 같이 유아가 교사와의 관계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 맥락이 친밀관계와 같은 관계에서 의지적 맥락보다 학교 적응에 더 큰 영향력을 가질 수 있으므로, 교사-유아 간 관계 맥락이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교사-유아 간 갈등적 관계와 같은 부정적 관계맥락의 영향을 살펴보아야 한다고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또래괴롭힘 피해에 영향을 미치는 대인 간 맥락요인으로 교사-유아 간 갈등관계의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지금까지 살펴본 연구들을 종합하여 보면 유아의 또래괴롭힘 피해는 언어능력 및 정서조절능력과 같은 개인내 요인 및 교사-유아 간 갈등관계와 같은 대인간 요인과 관련된다고 할 수 있다.
  • , 2013; Shin, 2011)에서는 관련성을 보이지 않아서 이 둘 관계에 영향을 주는 제3의 변인 즉, 조절변인이 있을 수 있음을 제안한다. 이와 관련하여 Dan(2012)의 연구에서 교사-유아 갈등관계가 유아의 수용 및 표현언어능력과 관련이 있다는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교사-유아 갈등관계에 따라 유아의 언어능력이 또래괴롭힘 피해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음을 가정하고 이 두 관계를 교사-유아 갈등 관계가 조절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더불어 유아의 정서조절능력과 교사-유아의 갈등 관계의 관련성(Kim, 2013)을 바탕으로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이 또래괴롭힘 피해에 미치는 영향을 교사-유아 갈등관계가 매개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rick과 Grotpter는 또래괴롭힘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이처럼 유아기 부정적인 또래관계의 위험성이 강조되면서 부정적 또래관계인 또래괴롭힘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는데, Crick과 Grotpter(1996)는 또래괴롭힘에 대해 고의로 다른 아동에게 해를 주거나 또래관계에 손상을 입히기 위하여 사회적 관계를 이용하여 괴롭히는 관계상의 괴롭힘 (relational victimization), 신체적․ 언어적 방법들을 사용하여 때리기, 차기, 밀기, 욕하기, 별명 부르기, 말로 위협하기 등의 외현적 괴롭힘(overt victimization), 도움을 받아야 하거나 사회·정서적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또래가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 않고 그대로 두는 친사회적행동(prosocial behavior)의 박탈로 정의하고 있다. Slee(1994)는 지속적으로 주어지게 되는 괴롭힘의 피해는 아동들의 학교생활에 심리적인 해를 입히고, 신체적으로 손상을 입히며, 사회적으로 고립되는 부정적 산물을 가지게 된다고 밝히고 있다.
취학 전 유아를 대상으로 이들의 또래 괴롭힘 피해에 대한 유아의 언어능력, 정서조절능력과 교사-유아 갈등 관계가 어떠한 과정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본 연구는 취학 전 유아를 대상으로 이들의 또래괴롭힘 피해에 대한 유아의 언어능력, 정서조절능력과 교사-유아 갈등관계가 어떠한 과정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는 유아의 또래괴롭힘 피해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와 더불어 유아의 또래괴롭힘 피해를 줄이고 바람직한 또래관계 형성을 돕는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유아는 타인과 관계를 맺는 경험을 통해 어떤 영향을 받는가? 이들과의 다양한 상호작용 경험과 관계맺음을 통해 유아는 주어진 맥락에서 적절하게 행동하는 방법 등의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고 또래 및 교사와 다양한 관계를 발달시킨다. Rubin, Bukowski 과 Parker(1998)는 타인과 관계를 맺는 경험을 통해 유아가 상호작용의 방법을 배우게 되고, 탈 중심적 사고 및 행동을 할 뿐 아니라 사회구성원으로서 성공적인 기술이나 규범을 배워나가게 되며, 또래와의 관계는 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Park & Kim, 20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Alsaker, F. & Valkanover. S.(2001). Ealry diagnosis and prevention of victimization in kindergarten. In. J. Juvonen & S. Garham (Eds.), Peer harassment in school: The plight of the vulnerable and victimized (pp. 175-195). New York: Guilford Press. 

  2. Baron, R. M. & Kenny, D. A.(1986).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and consider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3. Black, B. & Hazen, N.(1990). Social status and patterns of communication in acquainted and unacquainted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 Psychology, 26, 379-387 

  4. Bonica, C. Amold, D. H. Fisher, P. H. & Zeljo, A.(2003). Relation aggression, relational victimization and language development in preschool, Social Development, 12, 551-562 

  5. Brich, S. H. & Ladd, G. W.(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Psychology, 35(1), 61-79 

  6. Cheon, Hyang-Suk(2012). The mediating effects of early year teacher's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arly year teacher's teaching stress and the conflicting teacher-child relationship, Korea Journal of Care and Education, 72, 87-103 

  7. Cho, Chae-Yun Kwon, Yeon-Hee(2014). The role of child's emotional intelligence and verbal ability on the relations between mother's rejective parenting and child's aggression,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14(1), 51-72 

  8. Choi, In-suk(2014). The effects of preschool children's language ability, emotion regulation, and mothers' parenting behavior on peer competence and aggressive behavior,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2(6), 47-58 

  9. Choi, Ji-Yun(2009). The moderating effects of emotional regulation strategies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adolescents' experience of bullying and depress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10. Crick. N. R. & Grotpeter, J. K.(1996). Children's treatment by peer's victims of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8, 367-380 

  11. Dan Hyun-Kook(2012).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children's language performanc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4(1), 5-65. 

  12. Egan, S. K. & Perry. D. G.(1998). Dose low self-regard invite victimization?, Development and Psychology, 75, 1076-1086. 

  13. Eisenberg, N. & Fabes, R. A.(1992). Emotion, reg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social competence. In M. s. Clark (Ed), Emotion and social psychology (pp. 119-150), Newbury Park, CA: Sage 

  14. Gallagher, T. M.(1999). Interrelationship among children's language, behavior and emotional problems, Topics in language disorders, 19(2), 1-15 

  15. Go, Hyun(2009). A study of variation in popularity among peer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ation, 29(6), 21-43 

  16. Hwang, So-young(2011). A study of the change for the nonsocial child's social behavior in the process of forming the peer relationship, Chung-Ang University. 

  17. Jang, Mi-Hee Lee, Jee-Yon(2011). Effects of mother attachment, rejection sensitivity, and emotional regulation on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14(1), 35-53. 

  18. Jeon, Kyung-ah(2003). The effect of children's peer-relationship and teacher- relationship on social on competence, Chonbuk National University. 

  19. Joung, Hae-Sook(2015). The mediating effects of negative emotion and emotional control abil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psychological control and peer harassment, Incheon National University. 

  20. Jung, Hyun-Ju(2011). Reciprocal influences between bullying and problem behavior in childhood : focused on developmental trajectories and predictors, Catholic University 

  21. Kang, Jai-Hee Park, Eun-Hye(2011), Peer relationship adaption process of three North Korean children defectors; A focus on their initial settlement period in the Hanawon,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2(2), 109-136. 

  22. Kim, Hye-youn(2008). Peer group victimization in preschool children: Links with language ability, socio-emotional behaviors, parenting behaviors teacher-child relationship, Catholic University 

  23. Kim, Ki-Ye . Lee, So-Eun(2007). Young children's executive function and peer interaction according to language abilitie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4(1), 167-197 

  24. Kim, Mi-JIn(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child relationship perceived by teacher and social competence of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5(1), 137-163 

  25. Kim, Sung-Hee Jung, Ok-Bun(2011). Maternal overprotection, child emotion regulation and peer relationships: The mediating role of emotion regulation in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18(3), 69-92 

  26. Kim, Tae-In(2013). The effects of inadaptable behavior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on peer sociability,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7(5), 489-504 

  27. Kim, Yeong-tae.Seong, Tae-Je.Lee, Yun-Gyeong (2004). Preschool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scale, 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28. Kochenderfer, B, J., & Ladd, G. W.(1996). Peer victimization and social relationship among Indian youth. Child Development, 67, 1305-1317 

  29. Kwon, Yeon-Hee(2012). The moderating role of teacher-child conflictual relationship on children's negative emotionality and peer interactio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2(2), 29-48. 

  30. Kwon, Yeon-Hee(2015). The moderating effect of mothers' management strategies of peer relation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s shyness and peer victimiz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10(2), 75-95. 

  31. Lee, Hyn-Jung .Yi, Ye-Jin .Shin, Yoo-Lim(2013). Moderating effects of language abilities associated with emotionality,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nd peer play interaction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51(4), 395-401 

  32. Lee, Kyung-Nim(2009). The effects of emotion regulation, parent related variables and victimization by peer harassment on behavioral problems among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9(7), 1-12. 

  33. Lerner, R. M.(1998). Theories of human development: Contemporary perspectives. In Damon, W. & Lerner, R. M.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Theoretical models of human development(5th ed., pp. 1-24). New York: Wiley & Sons. 

  34. Lynch, M. & Cicchetti, D.(1992). Maltreated children's reports of relatedness to theirs, New Directions of Child Development, 57, 81-108. 

  35. Noh, Jin-Hyeong(2014). The influence of self-efficacy and emotion regulation of young children on peer competenc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18(3), 105-206. 

  36. Park Mi-Soon. Kim Hyun-Sook(2015). Influ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ived father's trait on self-regulating skills and peer relationship skil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27(3), 353-362 

  37. Pianta, R. C.(1994). Patterns of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 and kindergarten teacher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2(1), 15-31. 

  38. Rubin, K., Burkowski, W., & Parker, J. (1998).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 In. N. Eisenberg (Ed.), W. Damon (Series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pp. 6919-7000). New York: Wiley. 

  39. Shin, Yoo-Lim(2008). Physical and relational aggression in preschoolers: gender differences and Links to Language ability and social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8(2), 95-112 

  40. Shin, Yoo-Lim(2011). Social behaviors, psychosocial adjustments, and language ability of aggressive victims, passive victims, and bullies in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9(6), 1-12 

  41. Shin, Yoo-Lim. Oh, Kyoung-Hee & Kim., Hye-Yoen(2009). Analysis of cross-informant data for peer group rejection among preschooler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7(5), 49-57. 

  42. Slee, P. t.(1994). Situational and interpersonal correlates of anxiety associated with peer victimization, Child Psychiatry and Human Development, 25(2), 97-107. 

  43. Yeo, Eun-Jin(2009). A structural model analysis of relationship among children's emotionality, mother's emotionality, mother's emotion-related socialization behavior and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Duksung Women's University 

  44. Yoon, Soo-Jung(2013). The moderating effects of teacher-child relationship on child's withdrawn social behavior and peer victimization, withdrawn social behavior and peer relationships,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80, 131-15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