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규간호사의 현실충격, 조직몰입 융복합연구
New Nurse's on Reality Shock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Convergence Stud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1, 2020년, pp.377 - 386  

김원순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종합 병원 신규 간호사의 코칭리더쉽이 현실충격,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검증하고자 한다. 자료분석은 기술 통계, t- 검정, ANOVA, Pearson 상관 계수 및 표준 다중회귀분석(Standard Multiple Regression)을 사용하여 SPSS / WIN 21.0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되었다. 연구결과는 조직몰입 대한 회귀모형은 유의하였고(F= 6.17, p<.001), 조직몰입에 대한 코칭리더십의 설명력은 27.3%(Adj R2= 0.273)였다. 현실충격에 대한 회귀모형은 유의하였고(F= 13.96, p<.001), 현실충격에 대한 코칭리더쉽의 설명력은 39.2%(Adj R2= 0.392)였다. 본 연구결과는 신규간호사의 코칭리더쉽은 현실충격을 낮춰주며, 조직몰입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신규간호사의 코칭리더수비프로그램 개발과 신규간호사대상의 코칭리더쉽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신규간호사의 현실충격을 완화시키고 적응을 돕고 조직몰입을 높여 이직을 예방하여, 조직적 차원에서 인적, 물적 관리를 위한 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 of coaching leadership on reality shock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new nurses in general hospitals. Data were analyzed through the SPSS/WIN 21.0 program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Standard Multiple ...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신규간호사 대상의 코칭리더쉽과 현실충격과의 관계를 확인한 연구는 거의 미비하였다. 그러므로 신규간호사 대상의 코칭리더쉽이 현실충격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 신규간호사 대상의 리더쉽과 조직몰입연구에는 진성리더쉽[17], 임파워링 리더쉽[18]연구가 소수 진행되었으며, 코칭리더쉽과 조직몰입과의 연구는 거의 미비하였다. 그러므로 신규간호사대상의 연구가 거의 미비하므로 코칭리더쉽이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신규간호사의 현실충격을 완화시키고 적응을 돕고 조직몰입을 높여 이직을 예방하여, 조직적 차원에서 인적, 물적 관리를 위한 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더불어 신규간호사의 관리를 통하여 간호근무 환경개선의 방안으로 신규간호사대상의 코칭리더쉽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로 인하여 환자의 안전과 간호의 질을 높이는 결과를 얻고자 함이다.
  • 392)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신규간호사의 현실충격을 완화시키고 적응을 돕고 조직몰입을 높여 이직을 예방하여, 조직적 차원에서 인적, 물적 관리를 위한 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더불어 신규간호사의 관리를 통하여 간호근무 환경개선의 방안으로 신규간호사대상의 코칭리더쉽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신규간호사의 관리자의 코칭리더쉽이 현실충격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신규간호사의 관리자의 코칭리더쉽이 현실충격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신규간호사의 코칭리더쉽이 현실충격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신규간호사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한다.
  • 신규간호사의 코칭리더쉽이 현실충격 및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한다.
  •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신규간호사의 코칭리더쉽과 조직몰입 프로그램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신규간호사의 조직적인 관리를 통한 신규간호사의 현실충격을 완화시키고 조직몰입을 높여 간호업무의 향상을 통하여 환자안전과 간호의 질을 높이고자 한다.
  • 더불어 신규간호사의 관리를 통하여 간호근무 환경개선의 방안으로 신규간호사대상의 코칭리더쉽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로 인하여 환자의 안전과 간호의 질을 높이는 결과를 얻고자 함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K. J. Hong & S. H. Cho. (2017). Analysis of the current status of nursing workforce in OECD countries and characteristics of Korean nursing workforce.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14(2).55-63. DOI:10.16952/pns.2017.14.2.55. 

  2.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8). National Health and Medical Research. Retrieved November 2. 2017. http://www.mohw.go.kr/react/jb/sjb030301vw.jsp?PAR_MENU_ID03&MENU_ID032901&CONT_SEQ344184. 

  3. T. Wilson, J. Wiebe & P. Hoffmann. (2005). Recognizing contextual polarity in phrase-level sentiment analysis. In Proceedings of Human Language Technology Conference and Conference on Empirical Methods in Natural Language Processing.(Wilson & Hoffmann, 2005). DOI :10.3115/1220575.1220619. 

  4. O. Numminen, T. Laine, H. M. Isoaho Hupli, H. Leino-Kilpi, R. Meretoja. (2014). Do educational outcomes correspond with the requirements of nursing practice: Educators' and managers' assessments of novice nurses' professional competence. Scandinavian journal of caring Sciences, 28(4):812-821. DOI :10.1111/scs.12115 

  5. Y. T. Ke, C .C. Kuo & C. H. Hung. (2017). The effects of nursing preceptorship on new nurses' competence, professional socialization, job satisfaction and retention: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advancednursing, 73(10), 2296-2305. DOI :10.1111/jan.13317. 

  6. M. Kramer, B. B. Brewer & P. Maguire. (2013). Impact of healthy work environments on new graduate nurses' environmental reality shock. Western Journal of Nursing Research, 35(3), 348-383.6. DOI :10.1177/0193945911403939. 

  7. A. N. N. Gardulf, I. L. Soderstrom, M. L. Orton, L. E. Eriksson. B. Arnetz & G. Nordstrom. (2005). Why do nurses at a university hospital want to quit their jobs?.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13(4), 329-337. DOI :10.1111/j.1365-2934.2005.00537. 

  8. Y. G Lee. M. K. Seo. (2016). The Influence of Nursing Work Environment by Nursing Unit on Nurse Turnover Intention. Digital Convergence Research, 14(6), 355-362. DOI :10.14400/JDC.2016.14.6.355. 

  9. G. G. Cummings, T. MacGregor, M. Davey, H. Lee, C. A. Wong & E. Stafford. (2010). Leadership styles and outcome patterns for the nursing workforce and work environment: a systematic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7(3), 363-385. DOI :10.1016/j.ijnurstu.2009.08.006. 

  10. E. G. Kim M. S. Jung, J. K. Kim, and S J. You. (2020). Factors Affecting New Graduate Nurses' Intention on Retention in Hospitals: Focused on Nursing Organizational Culture, Empowering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6 (1), 31-41. DOI :10.11111/jkana.2020.26.1.31. 

  11. J. B. Duchscher. (2008). A process of becoming: The stages of new nursing graduate professional role transition.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9(10), 441-450. DOI :10.1111/j.1365-2648.2008.04898. 

  12. B. T Gregory, S. G. Harris, A. A. Armenakis, & C. L. Shook. (2009). Organizational culture and effectiveness: A study of values, attitudes, and organizational outcom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2 (7), 673-679. DOI :10.1016/j.jbusres.2008.05.02.1 

  13. S. H. Lee & K.-.Kim.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Cynicism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mong Hospital Nurses : Moderating Effects of Coaching Leadership.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12(3), 53-62. DOI :10.12811/kshsm.2018.12.3.053. 

  14. J. A. Arnold, S. Arad, J. A. Rhoades, F. Drasgow. (2002). The empowering leadership questionnaire: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new scale for measuring leader behaviors. Journal oforganizational behavio, 21(3):249-26. DOI : 10.1002/(SICI)1099-1379(200005)21:3 3.0.CO;2-%23. 

  15. S. R. Jeong. K. U. Lee. (2016). The influence of the director's coaching leadership and the job stress and empowerment of childcare teacher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Op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21(4), 225-249. DOI : I410-ECN-0101-2017-375-001421939. 

  16. E. J. Lee & H. S. Park. (2015). The Effect of Coaching Leadership on Turnover Intention of Elderly Nursing Care Centers-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Korean Autonomous Administration Journal 29(1), 181-199.1. DOI :410-ECN-0102-2017-370-000576552. 

  17. E. M. An & J. Y. (2020). Effects of Head Nurses' Authentic Leadership,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Perceived by Newly Licenced Nurses on Turnover Inten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6(4), 428-437. DOI: 10.11111/jkana.2020.26.4.428. 

  18. E. G. Kim,1 M. S. Jung, J. K. Kim & S. J . You. (2020). Factors Affecting New Graduate Nurses' Intention on Retention in Hospitals: Focused on Nursing Organizational Culture, Empowering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6(1), 31-41. DOI:10.11111/jkana.2020.26.1.31. 

  19. S. Stowell. (1986). Leadership and coaching. Unpublished for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Utah. DOI : ISBN # 9724627-1-6. 

  20. E. J. Go & M. H. Do. (2016). The effect of coaching leadership of daycare center directors on psychological well-being of childcare teachers. Coaching Research, 9(3), 77-99. DOI :.10.20325/KCA.2016.9.3.77. 

  21. K. M. Shin, J. G. Kwon & E. Y. Kim. (2014). New Nurses' Reality Shock and Influencing Factors.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20(3), 292-301. DOI : 10.11111/jkana.2014.20.3.292. 

  22. R. T. Mowday, R. M. Steers & L. W. Porter. (1979).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4(2), 224-247. DOI :10.1016/0001-8791(79)90072-1. 

  23. M. G. Lee. (1998). Role Stress,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Involvement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6(2),467-482. DOI :10.4040/jnas.1996.26.2.467. 

  24. R. F. Feng & Y. F. Tsai (2012). Socialisation of new graduate nurses to practising nurse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1 (13-14), 2064-2071. DOI :10.1111/j.1365-2702.2011.03992. 

  25. L. L. Jeong. (2015). The Impact of Team Leader's Coaching Leadership on Team Effectiveness: The Mediation Effect of Team Learning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Degree Paper, Chung-AngUniversity. http://www.riss.kr.libproxy.ks.ac.kr/link?idT13849903 

  26. M. Lalonde & L. McGillis Hall. (2017). The socialisation of new graduate nurses during a preceptorship programme: strategies for recruitment and support.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6(5-6), 774-783. DOI :10.1111/jocn.13563. 

  27. J. Whitmore. (2010). Coaching for Performance-Growi ng Human Potential and Purpose. DOI:10.1177/097417392010021.6. 

  28. S. Cable & E. Graham. (2018). "Leading Better Care": An evaluation of an accelerated coaching intervention for clinical nursing leadership development.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26(5), 605-612. University Press. DOI :10.1111/jonm.12590. 

  29. H. K. Kim & M. G. Choi. (2019). The effect of nurses' perception of nursing leaders' emotional leadership, nurses'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turnover intention Learner-Centered Curriculum. Education Research, 19 (2), 1267-1282. DOI :10.22251/jlcci.2019.19.2.1267. 

  30. J. C. Wombacher & J. Felfe. (2017). Dual commitment in the organization: Effects of theinterplay of team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employee citizenship behavior, efficacy beliefs, and turnover intention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02, 1-14. DOI :10.1016/j.jvb.2017.05.004. 

  31. E. M. An, J. Y. Park. (2020). Effects of Head Nurses' Authentic Leadership,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Perceived by Newly Licenced Nurses on Turnover Inten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6(4), 428-437. DOI :10.11111/jkana.2020.26.4.428. 

  32. A. S. Yang & Y. H. Kang. (2013). Job stres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of new nurses in the intensive care unit. Health & Nursing (formerly Nursing Science), 25(2),47-58. DOI :I410-ECN-0102-2014-500-001921033. 

  33. Y. O. Seo G.E. Lee. (2013). The life experience of a new nurse.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19 (2), 227-238. DOI : 10.11111/jkana.2013.19.2.227 

  34. J. H. Park & I. S. Jeon. (2008).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experience of new nurses in clinical adaptation. Qualitative Research, 9(2), 99-110.33. DOI :10.5388/aon.2014.14.2.127. 

  35. M. H. Seong.H. W. Kim & J. W. Kim. (2007). A comparative study on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between preceptors and preceptees. Korean Journal of Clinical Health Promotion, 7(2), 131-138. DOI : G704-001517.2007.7.2.00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