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일 대학 작업치료학과 학생의 학과선택 시기에 따른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 자아존중감, 진로정체감의 차이 Differences between Major Satisfaction, University Life Adjustment, Self-Esteem and Career Identity according to the Time of Department Selection of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Occupational Therapy at One Univers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학과선택 시기에 따른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 자아존중감 및 진로 정체감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22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량, 카이제곱 겁정,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학과선택 시기에 따라 전공만족도와 진로정체감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학과 선택 시기가 빠른 경우(고등학교 재학 중)에 그렇지 않은 경우(대입원서 접수 전, 대입원서 접수기간)보다 전공만족도와 진로정체감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대학 진학 후 효율적인 생활지도 및 진로지도를 위해서는 작업치료학과의 특징이 융합된 진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는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학과선택 시기에 따른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 자아존중감 및 진로 정체감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22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량, 카이제곱 겁정,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학과선택 시기에 따라 전공만족도와 진로정체감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학과 선택 시기가 빠른 경우(고등학교 재학 중)에 그렇지 않은 경우(대입원서 접수 전, 대입원서 접수기간)보다 전공만족도와 진로정체감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대학 진학 후 효율적인 생활지도 및 진로지도를 위해서는 작업치료학과의 특징이 융합된 진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differences between major satisfaction, university life adjustment, self-esteem, career identity according to the time of department selection of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occupational therapy. Frequencies, descriptive statistics, chi-square test, ANOV...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differences between major satisfaction, university life adjustment, self-esteem, career identity according to the time of department selection of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occupational therapy. Frequencies, descriptive statistics, chi-square test, ANOVA was conducted using IBM SPSS Statistics 22. The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identity hav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the time of department selection. As the time of department selection was earlier(in high school),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identity turned out to be higher than other times(before application period or application period). Thus, in order to effective life guidance and career guidance for the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occupational therapy after admission, the carrer programs that convergent the characteristics of the department of occupational therapy are need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differences between major satisfaction, university life adjustment, self-esteem, career identity according to the time of department selection of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occupational therapy. Frequencies, descriptive statistics, chi-square test, ANOVA was conducted using IBM SPSS Statistics 22. The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identity hav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the time of department selection. As the time of department selection was earlier(in high school),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identity turned out to be higher than other times(before application period or application period). Thus, in order to effective life guidance and career guidance for the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occupational therapy after admission, the carrer programs that convergent the characteristics of the department of occupational therapy are need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재학 중인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과선택 시기에 따른 전공만족도와 진로정체감을 파악하여 작업치료학과의 입시 홍보와 학생들의 생활지도 및 진로지도 상담의 연구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D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재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수업시간에 연구자가 연구의 목적을 설명한 후 설문지를 배포하고 자기기입식으로 응답하게 하였다. 응답자는 194명이었는데, 불성실한 응답자 9명을 제외하고 분석에는 185명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일 대학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학과선택 시기가 전공만족도, 학교생활적응, 자아존중감,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학생들의 전공만족도와 학교생활적응, 자아존중감, 진로정체감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학과선택 시기에 따른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 자아존중감 및 진로정체감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설정하였다.
후속 연구에서는 더욱 많은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다면 더욱 신뢰성이 높은 연구가 되리라 생각되며,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학과 정보습득경로, 선택 이유 등에 따른 전공만족도나 진로정체감의 차이를 분석할 필요도 있다. 본 연구는 작업치료학과 학생의 진로에 대한 인식현황 및 실태를 파악하여 학생지도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고등학생들의 진로 지도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기 때문에 앞으로 본 연구 자료가 다양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해본다.
학과선택 시기 중 타 대학 재학 중 또는 대학 졸업 후를 제외하고 고등학교 재학 중, 대입원서 접수 전, 대입원서 접수기간의 세 시기에 따라 변수들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제안 방법
2)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학과선택 시기에 따른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 자아존중감, 진로정체감의 차이를 알아본다.
개인의 진로 발달과정 중 직업영역에서 개인의 정체감을 설명하기 위한 개념으로 자신의 진로를 얼마나 명확히 인지하고 확신하고 있는지를 말하는 것으로, 진로 목표(goal), 흥미(interest), 성격(personality), 재능 (talents) 등에 명확하고 안정적인 상(picture)을 가진 상태를 의미한다[24]. 본 연구에서는 Holland, Daiger, Power[25]가 개발한 진로상황검사(MVS, My Vocational Situation)의 정체감 척도(Identity scale) 18문항을 김[26]이 번안하고, 권과 김[27]이 간호대학생에 맞게 14문항으로 수정 보완한 도구를 연구자가 작업치료학과 학생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김[26]의 척도는 18개의 문항에 “그렇다” 또는 “아니다” 중에 응답하게 되어 있고, 이중 “아니다”에 응답한 반응의 총 수로 계산하였으나, 권과 김[27]의 척도는 4점 척도로 수정하여 합산한 점수를 계산하였다.
이 척도는 학업적응 24문항, 사회적응 20문항, 개인-정서적응 16문항, 대학환경적응 16문항의 4개의 하위척도로 나뉘는데, 대학환경적응 16문항은 사회적응과 8개 문항이, 학업적응과는 1개 문항이 각각 중복된다. 본 연구에서는 기숙사나 하숙, 자취생에게만 해당하는 3개의 문항을 제외하여 64문항으로 계산하였다. 이 도구는 5점 Likert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대학생활적응이 높음을 뜻한다.
강[22]의 연구에서는 예-아니요의 이분형 척도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다른 척도와 마찬가지로 5점 Likert 척도로 측정하였고, 점수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이 척도는 자기존중(5문항), 타인과의 관계(7문항), 지도력과 인기(6문항), 자기주장(7문항)의 4개의 하위척도로 구성되어 있는데, 타인과의 관계에 해당하는 문항 중 1문항과 자기주장에 해당하는 문항 중 3문항의 내적일관성이 낮아 제외하고 21문항으로 측정하였다. Coopersmith[21]의 연구에서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r=.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D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재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수업시간에 연구자가 연구의 목적을 설명한 후 설문지를 배포하고 자기기입식으로 응답하게 하였다. 응답자는 194명이었는데, 불성실한 응답자 9명을 제외하고 분석에는 185명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5년 6월 11일 부터 17일 까지 이다.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변수들의 기술통계량을 구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과선택시기의 차이는 카이제곱 검정으로 비교하였고, 학과선택시기에 따른 대상자의 학교생활만족도, 학과에 대한 사전 지식정도, 진로정체감,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 자아존중감의 차이는 분산분석으로 비교한 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경우에는 Shėffe 방법으로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때, 분산분석의 기본 가정 중 하나인 등분산 가정을 만족하지 못한 경우에는 F통계량 대신 Welch 통계량으로 비교하였으며, 사후검정은 Dunnett의 T3로 비교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IBM SPSS Statistics 22를 이용하여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도분석 및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요인분석시 회전방법은 베리 맥스로 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변수들의 기술통계량을 구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과선택시기의 차이는 카이제곱 검정으로 비교하였고, 학과선택시기에 따른 대상자의 학교생활만족도, 학과에 대한 사전 지식정도, 진로정체감,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 자아존중감의 차이는 분산분석으로 비교한 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경우에는 Shėffe 방법으로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과선택시기의 차이는 카이제곱 검정으로 비교하였고, 학과선택시기에 따른 대상자의 학교생활만족도, 학과에 대한 사전 지식정도, 진로정체감,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 자아존중감의 차이는 분산분석으로 비교한 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경우에는 Shėffe 방법으로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때, 분산분석의 기본 가정 중 하나인 등분산 가정을 만족하지 못한 경우에는 F통계량 대신 Welch 통계량으로 비교하였으며, 사후검정은 Dunnett의 T3로 비교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IBM SPSS Statistics 22를 이용하여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도분석 및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요인분석시 회전방법은 베리 맥스로 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변수들의 기술통계량을 구하였다.
이론/모형
이는 학생들이 학업면, 대인관계 및 사회적 요구와 관련된 사회면, 심리적 또는 신체적인 개인-정서면, 대학환경면에서 대학생활의 요구에 대처하는 적절한 반응을 뜻한다[17,18]. 대학생활적응을 측정하기 위해 Baker와 Siryk[17]이 개발한 대학생활적응(Student Adjustment to College Questionnaire: SACQ) 척도를 윤[19]이 번안하고, 김[18]이 수정 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윤[19]의 연구에서는 67문항을 9점 척도로 측정하였으나, 김[18]의 연구에서는 5점 척도로 변환하여 사용하였다.
자아존중감은 자신에 대한 가치를 부여하는 감정으로 개인의 생활 전반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특징으로 자기 존경의 정도와 자신을 가치 있는 사람으로 생각하는 정도를 의미한다[20]. 자아존중감 측정을 위해서는 Coopersmith[21]가 제작한 Self-Esteem Inventory를 강[22]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강[22]의 연구에서는 예-아니요의 이분형 척도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다른 척도와 마찬가지로 5점 Likert 척도로 측정하였고, 점수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또한, 학과에 대한 사전 지식 정도를 전혀 알지 못했다(1점) ~ 잘 알고 있었다(4점)으로 비교한 결과도 학과선택 시기에 따라 차이가 있었는데, 대입원서 접수기간 (1.94±0.89)에 선택한 학생들에 비해 고등학교 재학 중 (2.64±0.77)에 선택한 학생들의 지식 정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Table 4].
김[26]의 척도는 18개의 문항에 “그렇다” 또는 “아니다” 중에 응답하게 되어 있고, 이중 “아니다”에 응답한 반응의 총 수로 계산하였으나, 권과 김[27]의 척도는 4점 척도로 수정하여 합산한 점수를 계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5점 척도(1점-매우 그렇다, 5점-전혀 그렇지 않다)로 응답을 하게 한 후, 5점 만점의 평점을 구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진로정체감이 높은 것을 나타낸다.
신뢰도 분석 및 요인분석 결과 신뢰도 및 요인 적재량이 낮은 2문항을 제외하고 사용하였으며, 4개의 하위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었는데, 각각 목표(5문항), 흥미(3문항), 재능(3문항), 성격(1문항)으로 명명하였다. 김[26]의 연구에서 Cronbach’s α는 .
응답자의 성별, 학년, 출신고교에 따라 학과선택 시기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성별이나 학년별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출신고교별로는 차이를 보였다. 대학진학이 목적인 일반계고 학생의 경우에는 계열에 관계없이 고등학교 재학 중에 학과를 선택한 경우가 45% 내외였고, 원서 접수 전이나 접수기간에 선택한 경우가 문과는 37.
응답자의 전공만족도의 총점의 평균은 3.32±0.52점이었는데, 가장 만족도가 높은 하위요인은 학생-교수간 관계 만족도로 3.44±0.67점이었고, 일반만족도 3.35±0.68점, 인식만족도 3.30±0.58점, 교과만족도 3.17±0.69점의 순이 었다.
인식만족도는 대입원서 접수기간 (3.12±0.49)이나 접수 전(3.14±0.55)에 학과를 결정한 학생들보다 고등학교 재학 중(3.45±0.60)에 학과를 결정한 학생들의 만족도 점수가 높았으며, 교과만족도는 대입원서 접수 전(3.04±0.61)에 학과를 결정한 학생들보다 고등학교 재학 중(3.33±0.71)에 학과를 결정한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작업치료학과 재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본 연구의 결과는 총점의 평균은 3.02±0.46점이었고, 적응 정도가 가장 높은 하위요인은 사회적응으로 3.25±0.50점이었고, 대학환경적응 3.22±0.61점, 학업적응 2.82±0.48점, 개인-정서적응 2.80±0.53점의 순으로 나타났다.
작업치료학과 재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대한 본 연구의 결과는 총점의 평균은 3.24±0.50점이었으며, 하위 요인별로는 타인과의 관계 3.62±0.61점, 지도력과 인기 3.25±0.55점, 자기존중 3.01±0.66점, 자기주장 2.98±0.68점이었다.
작업치료학과 재학생의 진로정체감에 대한 본 연구의 결과는 진로정체감 총점의 평균은 2.94±0.65점이었으며, 하위 요인별로는 목표 3.01±0.81점, 흥미 2.52±0.75점, 재능 3.13±0.74점, 성격 3.27±0.96점이었다.
작업치료학과 전공만족도에 대한 본 연구의 결과는 전공만족도의 총점의 평균은 3.32±0.52점 이었는데, 가장 만족도가 높은 하위요인은 학생-교수 간 관계만족도로 3.44±0.67점이었고, 일반만족도 3.35±0.68점, 인식만족도 3.30±0.58점, 교과만족도 3.17±0.69점의 순이었다.
2%) 등의 순이었다. 작업치료학과에 대한 사전 지식 정도는 알고 있는 사람(잘 알고 있었다 5.4%, 어느 정도 알고 있었다 47.0%)이 몰랐던 사람(이름만 들어봤다 25.4%, 전혀 알지 못했다 19.5%)보다 더 많았으며, 현재계획 중인 졸업 후 진로는 71.4%가 병원 및 센터 취업을 희망하고 있었고, 아직 결정하지 못한 경우도 17.3%로 나타났다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 자아존중감, 진로정체감 간에는 모두 유의한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손 등[4]에서도 물리치료학과 학생들의 입학 동기는 학습만족도, 자아존중감 그리고 장래 직업에 대한 진로 방향에 있어서 모두 유의한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조[7]의 연구에서 간호학과 학생들의 진로정체감,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이 모두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전공만족도는 하위요인 중 인식만족도와 교과만족도에서 차이를 보였다. 인식만족도는 대입원서 접수기간 (3.
학과선택 시기에 따라 학교생활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었는데, 대입원서 접수 전에 선택한 학생들보다 (2.93±.722) 고등학교 재학 중에 선택한 학생들 (3.26±.758)의 만족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96점이었다. 학과선택 시기에 따른 진로정체감은 하위요인 중 성격을 제외하고 모든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고등학교 재학 중에 학과를 선택한 학생들의 진로정체감이 대입원서 접수기간에 학과를 선택한 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조[7]의 연구에서 본인 스스로의 선택으로 학과에 진학한 학생은 성적 위주로 선택한 학생에 비하여 높은 진로정체감을 나타내 본 연구의 전공 선택 시기에 따른 진로 정체감과 유사하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 결과 전공에 대한 결정 시기가 빠를수록 전공만족도와 진로정체감이 높게 나타난 것을 볼 때, 진로 결정에 있어 적성과 소질을 고려한 진로 탐색이 이루어져야 하며 부모의 욕심이나 고등학교의 업적 위주 진로지도는 지양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대학학과를 선택하기 이전의 학생들에게 개개인이 지닌 적성과 소질에 맞게 진로 탐색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연구대상자가 일개 대학 재학생에 국한되었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모든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에게 일반화 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더욱 많은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다면 더욱 신뢰성이 높은 연구가 되리라 생각되며,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학과 정보습득경로, 선택 이유 등에 따른 전공만족도나 진로정체감의 차이를 분석할 필요도 있다.
본 연구는 연구대상자가 일개 대학 재학생에 국한되었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모든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에게 일반화 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더욱 많은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다면 더욱 신뢰성이 높은 연구가 되리라 생각되며,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학과 정보습득경로, 선택 이유 등에 따른 전공만족도나 진로정체감의 차이를 분석할 필요도 있다. 본 연구는 작업치료학과 학생의 진로에 대한 인식현황 및 실태를 파악하여 학생지도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고등학생들의 진로 지도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기 때문에 앞으로 본 연구 자료가 다양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해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정체감이란?
특히 진로발달에서 개인의 정체감을 설명하기 위한 개념으로 진로정체감이 제시되고 있다. 진로정체감이란 개인이 직업에 대해 가지고 있는 자아정체감으로 직업에 관한 자신의 목표, 흥미, 능력에 대한 명확하고 구체화된 자기개념 또는 정체감을 말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진로정체감은 진로의 안정성과 불안정성을 설명 할 수 있는 변인으로 분명한 진로정체감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성격과 일치하는 직업과 직업 환경을 찾아 일하고자 노력한다[24].
고등학교 재학중에 학과를 선택한 학생들이 높은 진로정체감을 나타낸 이유는?
조[7]의 연구에서 본인 스스로의 선택으로 학과에 진학한 학생은 성적 위주로 선택한 학생에 비하여 높은 진로정체감을 나타내 본 연구의 전공 선택 시기에 따른 진로 정체감과 유사하였다. 이것은 본인의 적성과 선택에 따른 높은 자기 목표를 갖게 되고 진로에 인식이 높아 진로정체감이 높게 나타났기 때문이다.
대학생활적응이란 어떤 과정인가?
대학생활적응이란 개인과 대학 생활환경 사이의 활발한 상호교환을 통해 이루어진 과정으로 개인이 자신의 욕구에 적합하도록 대학 생활환경을 변화시키거나 이러한 환경의 변화에 개인이 맞추어 나가는 과정이다. 이에 비해 부적응은 환경과 개인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생겨난 것으로 개인의 마음의 조화를 허물어뜨려 고통스럽고 부적절하고 과도한 감정적 반응을 유발하게 하여 자기 파괴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8].
참고문헌 (30)
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ction
J. H. Lee, "The Relationships Between Clusters of Career Identity and Career Resilience and the Career Maturation of College Students", j. lea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3, No. 2, pp. 39-59, 2013.
W. J. Jung, "Correlation Analysis of University Students' Social Support of Family, Career Identity and Career Belief",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2010.
C.S. Son, S. G. Song, S. Y. Yoon, H. J. Kwon, Y. W. Song, K. H. Lee, R. Hwang, S. W. Kim, H. Jung, "The Survey of the Motive of Admission to Physical Therapy College, Learning Satisfaction, and Career Orientation, and its Correlation Analysis of Self Esteem", J. KSSPT, Vol. 9, No. 1, pp. 19-26, 2013.
H. S. Lee, J. S. Noh, J. j. Cha, S. R. Kim, S. G. Park, S. J. Sim, J. H. Lee, "The change of awareness of decision on employment through the fieldwork for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J. Korea Society of Occupation Theraphy, Vol. 8, No. 1, pp. 107-121, 2010.
Y. S. Kang, S. K. Hwang, "Correlations of Self-esteem,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otivation in College Nursing Students", J.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7, pp. 3301-3309, 2013.
I. Y. Cho, "The Relationship of Career Identity, Major Satisfaction and College Adaptation of Nursing Freshmen", J.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5, pp. 2937-2945, 2014.
J. Y. Kim, "The Relationship of Freshman's Adjustment of College Life and Depression", J. Adolescent Welfare, Vol. 10, No. 4, pp. 243-263, 2008.
A. K. Chung, J. S. Kim, J. H. Kim, "The Effects of Self-Respect, Academic Self-Efficacy, and Career Maturity on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and Learning Persistence", J. Engineering Education reserch, Vol. 16, No. 6, pp. 11-18, 2013.
J. H. Lee, H. S. Kim, H.Y. Park, D.Y. Cho, J. S. Kim, "A Research Study About Current State and Awareness Level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Occupational Therapy in Korea II:Concentrate on Major Satisfaction Level and Career Confidence Level", J. Korea Society of Occupation Therapy, Vol. 20, No. 1, pp. 57-71, 2012.
Y. J. Lee,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elf-efficacy and Career Identity on Career Decision Level for University Students who Study Social Welfar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2013.
Y. S. Lim, "A Study on Career Socialization in College Students With the Focus on the Degree of Their Satisfaction With Major", J. Educational reserch, Vol. 8, pp. 107-129, 1993.
J. Y. Chung, Y. H. Park, "A Study on Awareness and Satisfaction Level of Major with College Students in the Occupational Therapy", J. Society of Occupation Therapy the Aged and Dementia, Vol. 7, No. 2, pp. 33-38, 2013.
S. G. Shin, "Comparison of Satisfaction on Each Major Dept. of Health-Related Universities Located in Busan and Gyeongnam", J.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34, No. 2, pp. 131-140, 2011.
K. H. Kim, H. S. Kim,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 -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 No. 1, pp. 7-20, 2000.
D. J. Lee,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 -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04.
Baker. R. W, Siryk. B,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Vol. 31, No. 1, pp. 179-189. 1984.
H. W.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system patterns and career decision-making and adjustment to colle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5.
J. W. Hyun, "The effect of perfectionism and evaluative threat on the performance of task"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1992.
H. K. Lee,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lf-esteem and the satisfaction with major of college students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J. Young Child studies, Vol. 17, pp. 27-43, 2014.
Coopersmith S.,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Consulting Psychologists Pr, 1967.
J. G. Kang, "Effects of self-concept, career maturity and school achievement upon occupational status aspir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1986.
J. E. Kim, "Relationship among Self-esteem, Subjective Happiness, and Educational Faith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2010.
Y. R. Seo, S. H. Lee, "Comparison between self-identity and career-identity on career attitude maturity",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3, No. 2, pp. 525-542, 2012.
Holland, J. F., Daiger, D. C., Power, P. G. My vocational situation, Palo Alto, CA : Consulting Psycology Press., 1980.
B. H. Kim,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the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7.
Y. H. Kwon, C. N. Kim,. "Effect of a ready planned self growth program through MBTI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the career ident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Community Nursing, Vol. 13, No. 2, pp. 216-229, 2002.
H. Y. Park, D. Y. Cho, J. H. Lee, H. S. Kim, J. S. Kim, S. H. Park,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lf-esteem and the satisfaction with major of college students in theearly childhood education current State and Awareness Level of Occupational Therapy Major Students in Korea I : General Status and Reasons for Major Selection", J. Korea Society of Occupation Therapy, Vol. 19, No. 4, pp. 79-94, 2011.
S. K. Kim, "Life Stress in Freshman and Adjustment to Colleg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0, No. 2, 215-237, 2003.
K. H. Lee, Y. K. Jang, H. M. Ahn, "A Study on the Campus Life Adjustment and Satisfaction Index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le Students", Journal of Student Guidance, Vol. 26, pp. 111-245, 200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