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6 no.5, 2015년, pp.241 - 248
박은희 (목포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 김혜숙 (목포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 김자옥 (원광보건대학교 간호학과)
Nursing clinical practice, especially because it is required to reproduce this fusion education is very urgent. This Study was done to examine the effect of action learning techniques in simulation class. The study was designed using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The partic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액션러닝 교육이란 무엇인가? | 액션러닝 교육은 교육 대상자가 조별 학습 팀을 구성하여 동료와 끊임없는 자료수집과 분석, 적용과정을 반복하고 내용을 수정해 성과를 극대화하는 교육 방법이다[5]. 특히 과제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숙지과정을 거쳐 그룹토의, 시행착오 과정을 통한 발견, 성찰,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구체적인 유사경험 및 개인적 성찰 과정을 경험하게 한다[6]. | |
보건 분야의 시뮬레이션 교육 목적은 무엇인가? | 보건 분야의 시뮬레이션 교육은 학생이 실제 임상상황에 직면해 문제를 스스로 찾고 해결하도록 하는 이론과 실제의 융합적인 교육 방법이다. 더불어 의사소통능력, 협동능력 등 실무능력 배양에 초점을 두어 학생의 임상 적응력 향상에 기틀을 마련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둔다[2]. | |
시뮬레이션 교육과정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 시뮬레이션 교육과정은 주로 임상상황을 학생에게 공개하고 그에 따른 선행학습, 임상술기의 연습 등이 포함된 준비과정 학습과 시뮬레이션 구현과 시행된 시뮬레이션에 대해 성찰적 기회를 갖는 디브리핑으로 구성된다. 특히 디브리핑 과정은 학생 스스로 자신의 간호 기술과 의사소통에 대한 자기성찰 및 자기반성의 기회를 갖게 해 학생의 자신의 역량에 대한 내부적 성찰에 도움이 된다[3]. |
S. A. Williams, "Clinical Nurse Specialist Program Evaluation Via National Association of Clinical Nurse Specialists Consultation", Clinical Nurse Specialist, Vol. 22, No. 5, pp. 247-250, 2008.
C. B. Edmond, "A new paradigm for practice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Vol. 21, No. 4, pp. 251-259, 2001.
S. Decker, A. Utterback, M. B. Thomas, M. Mitchell, S. Sportsman, "Assessing Continued Competency Through Simulation: A Call for Stringent Action", Nurse education perspectives, Vol. 32, No. 2, pp. 120-123, 2011.
C. S Mc Caughey, M. K. Traynor, "The role of simulation in nurse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Vol. 30, No. 8, pp. 827-832, 2010.
P. Aubusson, R. H. Ewing, F. Garry, "Action Learning in Schools: Reframing Teachers' Professional Learning and Development", London : New York : Routledge, 2009.
K. J. Kang, "An Exploratory Study of the Application of Action-learning Strategy to the healthy Family Specialist Education Program", J. of The Korean Family Resource Management Association, Vol. 11, No. 3, pp. 229-230, 2007.
D. Arthur, "Measurement of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es: developing a measurement system", Nurse education today, Vol. 15, No. 5, p. 328, 1995.
C. H. Noh, K. A. Kim, c. Y. Li, J. S. Lee, S. S. Kim, K. Y. Sohng, "Nurse,s Perception of Technological Development, Caring Attributes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in Yanbia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26, No. 1, pp. 336-364, 2003.
Y. I. Kim, Y. J. Lee, "TA Group Counseling Program's Effect on Self-esteem and Communication Skills of the Students in Specialized Schools", The Korean Journal of East West Science, Vol. 11, No. 1, pp. 13-27, 2008.
G. J. Kim, K. O. Yoo, "A Study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mong Korean Female Primary School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Vol .9, No. 2, pp. 423-445. 1997.
Y. M. Kwon, E. J. Yeun,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13, No. 3, pp. 285-292. 2007.
M. J. Schank, D. Weis, "Service and education share responsibility for nurses' value development" Journal of Nursing Staff Development, Vol. 17, No. 5, pp. 226-233, 2001.
G. E. Joo, K. Y. Sohng, H. J. Kim, "Effects of a Standardized Patient Simul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on Nursing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Ability for Blood Transfusion",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2, No. 1, pp. 49-58, 2015.
Y. M Kwon, E. J. Yeun,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3, pp. 285-292. 2007.
S. H. Yang, E. H., Ha, O. C. Lee, I. O. Sim, Y. M. Park, H. A. Nam, J. S. Kim, "Academic Achievement, Self-directed Learning,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cording to Learning Styles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9, No. 3, pp. 334-342, 20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