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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기반 치과방사선 임상시뮬레이터 개발과 관련된 융합 연구
Convergence study related to the development of new clinical training simulator for dental radiography based on augmented reality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1, 2018년, pp.161 - 167  

구자영 (남서울대학교 치위생학과) ,  이재기 (남서울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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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병원에서 임상가가 시행하는 임상술기는 환자들의 위험요소를 제거하는데 중요한 요소이다. 대학에서 많은 임상술기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실습실과 기자재의 특수성으로 인한 제약 때문에 반복적인 연습에 한계가 있다. 특히, 치과방사선 촬영은 다양한 구내 촬영법이 존재한다. 이에 대한 숙달은 정확한 방사선 사진 획득에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임상전단계에서의 반복 연습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최근 원자력법 개정으로 인체의 방사선 피폭량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반복적인 실습에 어려움이 있어, 임상역량이 약화되고 있다.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으며, 촬영법에 대한 반복 연습이 가능하고, 자기주도식 학습이 가능한 구내방사선 촬영 임상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치과위생사의 구내 방사선 촬영 기술을 숙달하고 임상실무역량을 향상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linician's skills in a dental clinic are an important factor in removing the risk factors of patients. Although many universities have conducted educational programs, there has been a limitation on repeated practice because of the limited space and equipment. In dental radiography, there are var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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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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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AR를 기술을 활용하여, 방사선 피폭량에 제약이 없고, 고가의 EPH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며, 구내촬영의 반복 연습이 가능한 방사선촬영 임상시뮬레이터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국한된 실습실의 제약에서 벗어나 자기주도식 학습이 가능하며, 국가직무능력표준에 기반한 치과위생사의 방사선 촬영술에 대한 임상실무지식 기술을 함양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증강현실에 기반하여, 실습실이라는 국한된 공간과 실습시간의 제약 없이 반복연습이 가능한 치과방사선임상촬영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임상전단계에서 학생들은 방사선기기와 실습실이라는 한정된 기기와 공간 제약 없이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치과방사선 촬영 연습을 할 수 있다.
  • 이 연구는 AR를 기술을 활용하여, 방사선 피폭량에 제약이 없고, 고가의 EPH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며, 구내촬영의 반복 연습이 가능한 방사선촬영 임상시뮬레이터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국한된 실습실의 제약에서 벗어나 자기주도식 학습이 가능하며, 국가직무능력표준에 기반한 치과위생사의 방사선 촬영술에 대한 임상실무지식 기술을 함양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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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술기란? 병원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임상가가 정확하게 시행하는 임상술기는 환자들의 위험요소 제거와 만족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1]. 의과대학, 치과대학, 보건대학에서 향후 임상가가 될 학생들은 이를 위한 전임상단계에서의 실습 교과과정을 필수로 이수해야 하며, 기초지식의 활용과 반복적인 실습의 측면에서 임상술기에 대한 지식을 축적하게 된다.
임상가가 될 학생들이 받아야 되는 필수 과정은? 병원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임상가가 정확하게 시행하는 임상술기는 환자들의 위험요소 제거와 만족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1]. 의과대학, 치과대학, 보건대학에서 향후 임상가가 될 학생들은 이를 위한 전임상단계에서의 실습 교과과정을 필수로 이수해야 하며, 기초지식의 활용과 반복적인 실습의 측면에서 임상술기에 대한 지식을 축적하게 된다. 그러나, 임상술기에 대한 숙달은 인체를 대상으로 하고 특정 실습 기자재를 사용해야 하며, 대학 실습실 또는 병원이라는 국한된 장소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간과 공간상의 제약이 많다.
임상술기에 대한 지식을 축적하는데 나타나는 문제점은? 의과대학, 치과대학, 보건대학에서 향후 임상가가 될 학생들은 이를 위한 전임상단계에서의 실습 교과과정을 필수로 이수해야 하며, 기초지식의 활용과 반복적인 실습의 측면에서 임상술기에 대한 지식을 축적하게 된다. 그러나, 임상술기에 대한 숙달은 인체를 대상으로 하고 특정 실습 기자재를 사용해야 하며, 대학 실습실 또는 병원이라는 국한된 장소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간과 공간상의 제약이 많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최근 컴퓨터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임상시뮬레이션 장비를 개발하려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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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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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K. H. Choi & J. K. Cho. (2018). Statistical analysis of national examination for radiological technologists in convergence perspectiv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5), 85-90. DOI : 10.15207/JKCS.2018.9.5.0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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