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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흡기환자 시뮬레이션 교육에서의 동영상 제작 과제 활용 효과
The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learning method utilizing the task of making video in raspiratory patients car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 2017년, pp.148 - 156  

조혜영 (국립군산대학교 간호학과) ,  강경아 (국립군산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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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건계열 대학생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기반 호흡기환자 교육에서 동영상 제작과제를 활용한 후 그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연구는 J시에 소재한 D대학교 보건계열 학생 56명을 실험군 28명과 대조군 28명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실험군에게는 2회기의 동영상과제를 활용한 사전교육이 시행되었으며, 각 회기당 소요되는 시간은 120분이었다. 대조군에게는 전통적인 강의식 사전교육이 1회기당 120분씩 2회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2014년 11월에 시행되었고, 자료분석SPSS 18.0을 사용하였다. 일반적 특성과 각 변수들은 실수와 백분율로, 효과분석은 paired t-test와 unpaired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동영상 제작과제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교육군에서 학습만족도의 모든 하부영역과(p=.008~p<.001) 자기효능감 하부영역 중 자신감(p=.010)이 전통적인 강의를 활용한 대조군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 되었다. 본 연구결과에서 동영상 과제를 활용한 교육이 학습자들의 흥미를 강화하고 자기주도학습과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보건대학생들의 전문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확대 시행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는 바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learning method that utilizes the task of making a video for respiratory patients care. A quasi-experimental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 test design was used. A total of 56 students-28 students in the experimental group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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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를 시행한 궁극적인 목적은 호흡기계 환자 관리에 필요한 임상지식과 학습만족도, 자기효능감을 파악하여 기존의 전통적인 시뮬레이션 교육과 비교하기 위함이며 보다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여하는 것이다. 또한 동영상 제작이라는 콘텐츠를 활용한 사전 학습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시뮬레이션 전 과정을 스스로가 주도하는 수업을 운용할 수 있고 좀 더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임상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호흡기 문제의 사례를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이를 학생들이 동영상으로 제작하는 과제를 수업에 활용하는 사례기반학습을 통해 수업만족도와 자기효능감, 임상지식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보건계열 학생들이 다양한 임상상황 속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를 파악하고 효과적 해결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며, 학습 만족도와 임상지식을 증진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고 다양한 교과목에서의 교육프로그램으로 개발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보건계열 대학생의 병원 임상에서의 호흡기계 환자의 중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실시하는 시뮬레이션 교육에 있어 동영상 과제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시뮬레이션 교육과정 중에 대부분 교수자의 이론강의로 이루어지던 사전 브리핑단계에서 학생들의 동영상 과제를 활용한 사례 기반학습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호흡기 환자 시뮬레이션 사전교육에 있어 동영상 과제를 활용한 학습을 실시한 후 임상지식, 학습 만족도,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를 적용한 유사실험 연구이다.
  • 날로 발전을 거듭하는 인터넷 환경에서 학습자들에게는 흥미가 가장 큰 학습동기로 작용하게 된다. 본 연구에선는 동영상 제작이라는 콘텐츠를 활용하여 교수 학습에 활용함으로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를 이끌어 내고자 하였다. 동영상 제작 과제를 활용한 교육을 통해 학습자들은 창의적 생각과 활발한 의사소통을 하며 책임감을 가지고 학습에 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33].
  • 본 연구의 목적은 임상에서 발생 가능한 호흡기 상황에 대한 사례를 학생들 스스로가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이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이 보건계열 대학생의 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는 있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동영상을 활용한 학습은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 뿐만 아니라 학습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학습동기 향상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9]. 의학 간호학 및 보건계열에서의 동영상 제작과제를 활용한 연구는 없었으므로 교육 분야에서의 연구를 살펴보았다. 외국어 분야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동영상 제작 과제를 활용한 수업을 통해 학습자의 흥미와 자신감 향상을 보였다[20].
  • 학습자들은 호흡기 환자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사전 브리핑 단계에서 동영상 과제를 활용한 사례 분석을 통해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임상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토론하며 상호 의견을 교환하였다. 이 연구를 시행한 궁극적인 목적은 호흡기계 환자 관리에 필요한 임상지식과 학습만족도, 자기효능감을 파악하여 기존의 전통적인 시뮬레이션 교육과 비교하기 위함이며 보다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여하는 것이다. 또한 동영상 제작이라는 콘텐츠를 활용한 사전 학습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시뮬레이션 전 과정을 스스로가 주도하는 수업을 운용할 수 있고 좀 더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임상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호흡기 문제의 사례를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이를 학생들이 동영상으로 제작하는 과제를 수업에 활용하는 사례기반학습을 통해 수업만족도와 자기효능감, 임상지식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보건계열 학생들이 다양한 임상상황 속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를 파악하고 효과적 해결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며, 학습 만족도와 임상지식을 증진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고 다양한 교과목에서의 교육프로그램으로 개발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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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건계열의 교육목표는 무엇인가? 시뮬레이션 교육과정 중에 대부분 교수자의 이론강의로 이루어지던 사전 브리핑단계에서 학생들의 동영상 과제를 활용한 사례기반학습을 진행하였다. 간호학을 비롯한 보건계열의 교육목표는 강의에서 습득한 이론과 실제를 통합하여 실무에서 통합적으로 환자에게 적용하는 것이다[9]. 이러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 학습방법으로 사례기반학습이 활용되고 주목을 받고 있다[10].
사례기반학습이 학습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학습자들은 사례를 통해 이론의 적용상태를 확인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10]. 사례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은 반복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고 문제해결력에 향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12]. 국외에서 사례기반학습은 의학과 간호학 등 의료보건계열에서 비교적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13].
상황중심적 학습은 무엇인가? 이에 많은 교육방법들이 논의되었는데 학생들의 임상상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적절한 임상경험을 제공하는 학습과정으로 상황중심적 학습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3]. 상황중심적 학습은 구성주의 관점의 교육방법으로 학생들에게 현실상황에 제기된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을 말한다. 학생들은 능동적인 학습자로 참여하고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으로 통해 상호작용을 하고 지식을 검증할 수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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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Blum, C. A., Borglund, S., & Parcells, D. "High-fidelity nursing simulation: Impact on student self-confidence and clinical compet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7(1), Article 18 2010. DOI: http://dx.doi.org/10.2202/1548-923X.2035 

  2. M.K.kim,"A study on simulation-based nursing education status and debriefing operation" unpublished thesis,chung Ang Univ. seoul,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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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Y. N. Cho, "Constructivist teaching-learning theories" Seoul Kyoyookbook.,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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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Fey, M. K., Scrandis, D., Daniels, A., & Haut, C. "Learning Through Debriefing: Students' Perspectives"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10(5), pp. e249-e256, 2014. DOI: http://dx.doi.org/10.1016/j.ecns.2013.1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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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Liaschenko, J., & Petter .E. "Nursing ethics and condeptualizations of nursing: Profession, Practice and work" Jorunal of advanced Nursing, 46(5)pp. 488-495, 2004. 

  10. S. H .Park, "The effects of Multimedia Case-based Learning on Preservice Teachers' Critical Thinking and Practice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 14(5), pp. 19-28,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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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Garvey, T., O'sullivan, M,&Blake, M." Multidisciplinary case-based learning for undergraduate students" European Jorunal of Dental Education, 4(4), pp. 165-168, 2000. DOI: http://dx.doi.org/10.1034/j.1600-0579.2000.040404.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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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M.E.Jung,"The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on Clinical Decision Making and Nursing Performance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 Department of Nursing, Graduate School, Pusan National Univ,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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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J.A. Kim, "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Applying Jigsaw Model in Nursing Simulation Based Educa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2(4), pp. 46-69, 2012. 

  31. Y.R.Ji, H.M.Jung,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on Task Achievement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the University Class"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14(9) pp. 243-265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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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H.Park, "A study on the Method of Teaching and Learning Utilizing the Task of Making Videos for Korean Elementary Larn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ang meong Univ, Seoul,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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