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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 액션러닝기법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
The Effect of Convergence Action Learning techniques in Simulation Clas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6 no.5, 2015년, pp.241 - 248  

박은희 (목포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  김혜숙 (목포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  김자옥 (원광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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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에서 임상상황을 재현한 융합교육은 간호학생의 전문직 향상에 매우 절실하다. 이에 본 연구는 융합액션러닝 기법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교육을 실시한 교육방법에 대해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동일 대학의 동일 학제 하에 교육을 받은 1년 차이를 둔 대상자를 대상으로 교육전후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교육 후 전문직 자아개념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t=1.349, p=.187). 그러나 의사소통 능력(t=-5.118, p=>.001)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t=-3.032, p=.003)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시뮬레이션 수업에 액션러닝기법을 적용 시 간호학생의 전문직 향상에 크게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의미한다. 즉 향후 액션러닝과 같은 창의적인 교육기법을 작용한다면 실습교육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rsing clinical practice, especially because it is required to reproduce this fusion education is very urgent. This Study was done to examine the effect of action learning techniques in simulation class. The study was designed using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The partic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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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교육과정에 액션러닝의 일부기법을 도용해 시뮬레이션 구현 전 단계 과정의 강화를 통해 성공적인 시뮬레이션 교육에 목적을 두고 본 연구를 시행하고자 한다.
  • 보건 분야의 시뮬레이션 교육은 학생이 실제 임상상황에 직면해 문제를 스스로 찾고 해결하도록 하는 이론과 실제의 융합적인 교육 방법이다. 더불어 의사소통능력, 협동능력 등 실무능력 배양에 초점을 두어 학생의 임상 적응력 향상에 기틀을 마련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둔다[2].
  • 본 연구는 기존에 시행하고 있던 시뮬레이션 교육에 액션러닝의 일부 기법을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교육 효과의 증대와 함께 그 교육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행되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학생과 액션러닝 기법을 적용받은 학생을 비교하여 간호전문직 개념, 의사소통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고 시뮬레이션 교육과정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에 시행하고 있던 시뮬레이션 교육에 액션러닝의 일부 기법을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교육 효과의 증대와 함께 그 교육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행되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학생과 액션러닝 기법을 적용받은 학생을 비교하여 간호전문직 개념, 의사소통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고 시뮬레이션 교육과정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교육과정에 액션러닝 기법의 일부를 차용해 학생에게 적용 후 전문직 자아개념, 의사소통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행되었다. 실험군과 대조군은 1년간의 시차를 둔 학생이었으며 실험군의 교육을 먼저 실시하여 대상자의 오염을 방지하였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교육에 액션러닝 교육의 일부기법을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교육 효과의 향상을 도모하고 간호전문직 개념, 의사소통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고자 시행되었다.
  • 실험군의 사후 조사는 2012년 11월 중순부터 한 달간 시행되었고 최종 92명의 자료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 실험군의 교육이 먼저 실시된 까닭은 본 연구가 동일대학의 1년간의 시차를 둔 대상자들이므로 대조군의 오염을 방지하고자 함이었다.
  • 특히 현실적인 임상문제들을 해결하고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평가되며 보건계열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처럼 시뮬레이션 교육의 도입은 의료기술 변화에 학생을 적응시키고, 환자안전 문제 등 현장의 돌발적인 문제들을 예상해 그에 적절한 실습교육을 실시하고자 함에 목적이 있다. 더불어 대상자 생명과 직결해 전문직업인으로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책임 소재에서 학생을 최소한으로 보호하기 위한 교육자들의 자구책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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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액션러닝 교육이란 무엇인가? 액션러닝 교육은 교육 대상자가 조별 학습 팀을 구성하여 동료와 끊임없는 자료수집과 분석, 적용과정을 반복하고 내용을 수정해 성과를 극대화하는 교육 방법이다[5]. 특히 과제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숙지과정을 거쳐 그룹토의, 시행착오 과정을 통한 발견, 성찰,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구체적인 유사경험 및 개인적 성찰 과정을 경험하게 한다[6].
보건 분야의 시뮬레이션 교육 목적은 무엇인가? 보건 분야의 시뮬레이션 교육은 학생이 실제 임상상황에 직면해 문제를 스스로 찾고 해결하도록 하는 이론과 실제의 융합적인 교육 방법이다. 더불어 의사소통능력, 협동능력 등 실무능력 배양에 초점을 두어 학생의 임상 적응력 향상에 기틀을 마련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둔다[2].
시뮬레이션 교육과정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시뮬레이션 교육과정은 주로 임상상황을 학생에게 공개하고 그에 따른 선행학습, 임상술기의 연습 등이 포함된 준비과정 학습과 시뮬레이션 구현과 시행된 시뮬레이션에 대해 성찰적 기회를 갖는 디브리핑으로 구성된다. 특히 디브리핑 과정은 학생 스스로 자신의 간호 기술과 의사소통에 대한 자기성찰 및 자기반성의 기회를 갖게 해 학생의 자신의 역량에 대한 내부적 성찰에 도움이 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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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S. A. Williams, "Clinical Nurse Specialist Program Evaluation Via National Association of Clinical Nurse Specialists Consultation", Clinical Nurse Specialist, Vol. 22, No. 5, pp. 247-250, 2008. 

  2. C. B. Edmond, "A new paradigm for practice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Vol. 21, No. 4, pp. 251-259, 2001. 

  3. S. Decker, A. Utterback, M. B. Thomas, M. Mitchell, S. Sportsman, "Assessing Continued Competency Through Simulation: A Call for Stringent Action", Nurse education perspectives, Vol. 32, No. 2, pp. 120-123, 2011. 

  4. C. S Mc Caughey, M. K. Traynor, "The role of simulation in nurse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Vol. 30, No. 8, pp. 827-832, 2010. 

  5. P. Aubusson, R. H. Ewing, F. Garry, "Action Learning in Schools: Reframing Teachers' Professional Learning and Development", London : New York : Routledge, 2009. 

  6. K. J. Kang, "An Exploratory Study of the Application of Action-learning Strategy to the healthy Family Specialist Education Program", J. of The Korean Family Resource Management Association, Vol. 11, No. 3, pp. 229-230, 2007. 

  7. D. Arthur, "Measurement of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es: developing a measurement system", Nurse education today, Vol. 15, No. 5, p. 328, 1995. 

  8. C. H. Noh, K. A. Kim, c. Y. Li, J. S. Lee, S. S. Kim, K. Y. Sohng, "Nurse,s Perception of Technological Development, Caring Attributes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in Yanbia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26, No. 1, pp. 336-364, 2003. 

  9. Y. I. Kim, Y. J. Lee, "TA Group Counseling Program's Effect on Self-esteem and Communication Skills of the Students in Specialized Schools", The Korean Journal of East West Science, Vol. 11, No. 1, pp. 13-27, 2008. 

  10. G. J. Kim, K. O. Yoo, "A Study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mong Korean Female Primary School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Vol .9, No. 2, pp. 423-445. 1997. 

  11. Y. M. Kwon, E. J. Yeun,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13, No. 3, pp. 285-292. 2007. 

  12. M. J. Schank, D. Weis, "Service and education share responsibility for nurses' value development" Journal of Nursing Staff Development, Vol. 17, No. 5, pp. 226-233, 2001. 

  13. G. E. Joo, K. Y. Sohng, H. J. Kim, "Effects of a Standardized Patient Simul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on Nursing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Ability for Blood Transfusion",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2, No. 1, pp. 49-58, 2015. 

  14. Y. M Kwon, E. J. Yeun,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3, pp. 285-292. 2007. 

  15. J. J. Yang, "The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the Knowledge and Clinical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8, No. 1, pp. 14-24, 2012. 

  16. K. S. Jang, E. A. Kim, H. Y. Park, "The Effects of an Evidence-based Nursing Course Using Action Learning o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1, No. 1, pp. 119-128, 2015. 

  17. S. H. Yang, E. H., Ha, O. C. Lee, I. O. Sim, Y. M. Park, H. A. Nam, J. S. Kim, "Academic Achievement, Self-directed Learning,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cording to Learning Styles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9, No. 3, pp. 334-342,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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