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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비례론에 근거한 EBS 유아동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신비율 분석
By Theory of Proportion the Human Body, An Analysis on Character's Proportion in Kids TV Animation on EB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0, 2015년, pp.491 - 499  

김석래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  정진헌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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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하나인 애니메이션 산업의 경우, 작품을 근간으로 하는 다양한 파생 콘텐츠를 양산, 관련 콘텐츠산업의 동반성장과 콘텐츠시장의 확장을 도모할 수 있는 잠재적 역량을 내재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과 발전의 가능성이 높은 분야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국내 유아동 TV 애니메이션의 경우, 디지털콘텐츠의 핵심 기능인 오락적 가치에 교육적 가치를 더함으로서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라는 융합형 콘텐츠로서, 대중적 인지도를 향상시킴과 동시에 대내외 경쟁력을 확보,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성장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본 연구는 조형요소로서 인체비례론이 가지는 이론적 중요성을 근간으로, 현재 EBS에서 방영중인 작품들의 캐릭터들을 대상으로 세분화된 비율을 측정, 그 결과를 분류, 분석하는 연구방법을 통하여, 현재 선호하는 유아동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등신비율에 대한 현황파악과 함께, 캐릭터 개발에 실질적 활용과 적용이 가능한 디자인 창작지표를 제시하는 것에 연구의 목적과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otential competency from the animation industry, as known as a foundation which spawned a variety contents from the piece of work, has a high importance in the content development field. The pivotal role of the domestic animation industry has produced the term of convergence content which comp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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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런 관점에서 인체비례에 대한 학문적 연구와 실무적 적용은, 애니메이션 작품의 등장인물인 캐릭터를 시각적으로 구체화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사항이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앞의 연구목적 부분에서 밝혔듯이, 유아동 대상의 애니메이션 캐릭터 개발 시, 캐릭터 비례와 관련하여 활용 가능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캐릭터 비례의 중요성을 인체비례론을 바탕으로 요약함과 동시에, 한국 교육 방송 공사(EBS)에서 방영되고 있는 유아동 3D 애니메이션 작품들의 주요 캐릭터들을 조사, 정리하는 것을 선행연구로 진행하였다.
  • 본 논문은 애니메이션 작품을 대중에게 각인시키는데 있어서 중요한 애니메이션의 시각적 구성요소이자, 독립된 콘텐츠로서 또한 그 가치가 높은 국내 TV 유아동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분석연구로서, 캐릭터 디자인을 함에 있어 중요 조형요소로 신중히 고려되고 적용되는 등신비율을 분석, 캐릭터 개발 시 활용할 수 있는 창작지표를 제공함과 동시에, 조형적 요소로서 가장 선호되는 캐릭터 비율의 현황을 파악해 본다는 것에 연구의 목적과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 이상과 같이, 캐릭터 창작의 중요 조형요소의 하나로서 고려되고 적용되는 캐릭터 등신비율을, EBS에서 방영하는 유아동 애니메이션의 주요 캐릭터들을 대상으로 측정, 그 결과를 가지고 분석해보는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최초 본 연구에서 지향했던 목표인 기존의 연구들과 비교하여, 보다 세분화된 유아동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신비율을 추출, 실무적 활용 가능한 창작지표의 제시해 보겠다는 소기의 목적을 득했다고 자평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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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체비례란 무엇인가? 인체비례란, 인체에 깃든 아름다움을 수학적 비례체계로 해석한 것으로, 조형미술에 있어서 중요한 미학적 기초개념의 하나라 할 수 있다[2]. 이런 관점에서 인체비례에 대한 학문적 연구와 실무적 적용은, 애니메이션 작품의 등장인물인 캐릭터를 시각적으로 구체화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사항이라 할 수 있다.
인체비례는 어떤 개념에서 시작되었는가? 비례의 사전적 정의는 전체와 부분, 또는 부분들 사이의 크기 관계를 수량적으로 나타낸 것으로 절대적 수치가 아닌 상대적인 크기를 나타내는 것이며, 인체비례 역시 인간 신체의 일부를 기준으로 하여 다른 몸의 부분이 어떤 비율로 되어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수를 의미한다 [3]. ‘인간은 만물의 척도’2)라는 개념에서 시작된 인체비례에 대한 인류의 관심은 고대부터 점성술이나 의료적 목적으로 인하여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어 왔으나, 인체를 대상으로 이상적인 인체의 비례를 수량적으로 표현하려는 시도는 그리스 고전 후기인 BC 5세기가 되어서야 시작되었다[4].
TV 유아동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비율 분석을 진행할 대상을 선정하는 과정은 어떻게 되는가? 본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과정은, TV 유아동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비율 분석을 진행할 대상, 즉 캐릭터를 선정하는 것이라 하겠다. 먼저 선정 과정을 간략히 요약, 설명하면, 첫째, 지상파 채널 선정의 과정, 둘째, 애니메이션 작품 선정의 과정, 그리고 마지막으로 최종 분석 대상 캐릭터 선정의 과정, 이렇게 크게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과정은 이전 단계에서 선정된 범주(範疇)를 바탕으로 하여, 꼬리에 꼬리를 무는 식의 계층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각 단계별 세부내용에 대한 설명은, 다음의 본문에서 선정 기준을 중심으로 각각의 과정을 자세히 기술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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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Korean Society for Learning and Performance, dictionary of HRD terms, Joongang economy, 2010. 

  2. Mee-Ueun Kim, A study of character design in MMORPG: The case of player character's proportion, Dept. of visual design, The graduate school of Hongik University, p. 21, 2003. 

  3. http://terms.naver.com 

  4. http://www.doopedia.co.kr 

  5. http://www.kocsc.or.kr 

  6. Jin-Young Kim, A study of digital 3D animation character design for infants, Dept. of animation, The graduate school of Sejong University, p. 47, 2008. 

  7. Jung-Hee Yi, A study on the character design value evaluation model about characteristic of the recognition, Division of design, The graduate school of Hanyang University, p. 116, 2012. 

  8. http://oneclick.law.go.kr 

  9. Young-Jun Ahn, The study of character types of E-learning contents, Dept. of design, The graduate school of Pusan National University, p. 13, 2012. 

  10. Woon-Joo Lim, A study on character create of animation, Vol. 10 No. 11,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2012. 

  11. Ji-Young Min, Analisis of the involvement of the infant animation, KODDCO 2014 Conference, Korea digital design council, 2014. 

  12. Hyuck-Jai Choi, An analysis about formativeness of animation character for kids: Comparison of korean and foreign animation characters, Vol. 14 No. 3, Korea digital design council, 2014. 

  13. KDR. Fashion Specialty Materials Dictionary, Minjoongbook, 2012. 

  14. http://www.ebs.co.kr 

  15. http://en.wikiped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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