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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캐릭터의 등신비율과 게임이미지
The Proportion of Game Character and Game Imag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2, 2016년, pp.165 - 172  

최우석 (영산대학교 창조문화대학 게임콘텐츠전공)

초록

디지털 게임의 등장이후 하드웨어 발전과 더불어 게임의 핵심 요소인 캐릭터는 인체비례론을 바탕으로 유저들이 선호하는 등신비율의 유형으로 변화하고 있다. 등신비율의 변화에 따른 게임에서 캐릭터의 독특한 이미지로 게이머들에게 인기가 많다. 현재까지 등신비율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는 게임캐릭터 개발에 있어 조형요소로서 인체비례가 가지는 중요성을 근간으로, 게임캐릭터들의 특성을 고찰하고, 게임캐릭터의 등신비율을 분류, 그 결과를 분석하는 연구방법을 통하여, 등신비율의 현황을 살펴보고, 앞으로 게임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해보고자 한다. 분석한 다섯 가지 유형의 게임캐릭터는 독특한 이미지와 함께, 특성화된 등신비율일수록 유저들이 선호하며, 조형적으로 실제 인체보다 과장된 등신비율이 주를 이루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래픽 배경화면에서 캐릭터가 상대적으로 작아 보이는 비례의 어려움을 조금 과장된 캐릭터를 활용하여 가시성을 높였다. 이 연구를 통해 게임캐릭터의 등신비율은 게임개발에 있어 게임이미지로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advent of digital games with hardware development a key component of the game characters are changed to retard the rate at which types of users based on their favorite theory of human proportion. Many popular to gamers in the game according to the change in the retard rate in a unique ima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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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캐릭터는 인체를 소재로 개발되므로 캐릭터디자인에 있어 등신비율의 차이는 캐릭터의 인상을 결정짓는 조형요소[2]로서 뿐만 아니라 게임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도 크므로 그 선택의 방법도 매우 다양하다고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는 게임 캐릭터 개발에 있어 조형요소로서 인체비례[3]1)가 가진 중요성을 근간으로, 사례 게임을 대상으로 캐릭터의 특성을 고찰하고, 그 캐릭터 등신비율을 분류, 그 결과를 분석하여, 등신비율의 현황을 살펴보고, 앞으로 캐릭터가 게임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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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D 캐릭터의 단점은 무엇인가? 과감한 변형기법인 SD 캐릭터의 특징은 커다란 머리, 짧은 팔 다리, 짧은 몸통이며, 주로 2~3 등신부터 3~4 등신비율을 갖는 캐릭터들이 해당된다. 그러나 체형이 단순한 장점을 살려 동작아이템과 얼굴 표정을 쉽게 변화시켜 적응할 수 있는 큰 장점은 많으나, 변형이 많아 캐릭터 움직임에 있어서의 제약이 단점이다.
게임에서 능력치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게임에 있어 능력치와 기술은 캐릭터의 개성은 물론 게임 안에서 캐릭터의 독창성을 표현하는 기본적인 요소를 말한다. 능력치는 캐릭터의 선천적인 능력을 반영하는 수치들을 의미한다. 캐릭터가 RPG에서 자신에게 할당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신체적인 능력들로 RPG 세계관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캐릭터가 건강하고 힘이 센 정도 등을 수치화한 것을 말한다.
SD 캐릭터의 특징은 무엇인가? SD 캐릭터는 캐릭터 특유의 익살스러움과 귀여움으로 인해 사용자들의 인기를 끌기에는 충분하게 매력적인 요소이다. 과감한 변형기법인 SD 캐릭터의 특징은 커다란 머리, 짧은 팔 다리, 짧은 몸통이며, 주로 2~3 등신부터 3~4 등신비율을 갖는 캐릭터들이 해당된다. 그러나 체형이 단순한 장점을 살려 동작아이템과 얼굴 표정을 쉽게 변화시켜 적응할 수 있는 큰 장점은 많으나, 변형이 많아 캐릭터 움직임에 있어서의 제약이 단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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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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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Mee-yeun Kim, "A Study of Character Design in MMORPG -The case of Player Characters Proportion-" Dept. of Film and Digital Media Graduate School, Hong-ik University, pp.1-2, 2002. 

  3. Suk-Rae Kim, Jean-Hun Chung, "By Theory of Proportion the Human Body, An Analysis on Character's Proportion in Kids TV Animation on EB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10, pp.491, 2015. 

  4. Mee-yeun Kim, "A Study of Character Design in MMORPG -The case of Player Characters Proportion-" Dept. of Film and Digital Media Graduate School, Hong-ik University, pp.13, 2002. 

  5. Suk-Rae Kim, Jean-Hun Chung, "By Theory of Proportion the Human Body, An Analysis on Character's Proportion in Kids TV Animation on EB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10, pp.491, 2015. 

  6. Hyun-JuJ. Oh, "A Study on the Formative of The Game Character Design" The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Hong-ik University, pp.65-75,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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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Shu-Ping Sun, Dong-Lyeor Lee, "Study the graft method related to the design of monster character in gam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11, pp.357, 2015. 

  11. Mee-yeun Kim, "A Study of Character Design in MMORPG -The case of Player Characters Proportion-" Dept. of Film and Digital Media Graduate School, Hong-ik University, pp.21-43, 2002. 

  12. Dong-Lyeor Lee, "Through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digital characters SNG and PC Game Proposed future dire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11, pp.357,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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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Jung Hyun Soo, Gyoo-Soo Chae, "Detection of Forgery of Mobile App and Study on Countermeasure"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Vol.5, No.3, pp.27, 2015. 

  21. Myoun-Jae Lee, "A Study on Came Production Education through Recent Trend Analysis of 3D Game Engin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4, No.1, pp.1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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