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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0 no.2, 2015년, pp.130 - 154
이창훈 (충남대학교 기계.금속공학교육과) , 서원석 (충남대학교 대학원) , 김태훈 (충남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교육과) , 조한진 (충남대학교 대학원) , 김기수 (충남대학교 기술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mechanical and metallurgical education (MME) teachers' job using the Developing a Curriculum (DACUM) methodology. To accomplish the purpose of this study, an MME teachers' job/occupational analysis was conducted in the following steps: "Planning the DAC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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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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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직업 전망 핸드북에 따르면 직업 기술 교육 교사의 일반적인 책무는 무엇이 있는가? | 최근 미국 노동부 산하 노동통계성에서 발간하는 직업 전망 핸드북(Occupational Outlook Handbook)에 따르면 직업 기술 교육 교사의 일반적인 책무는 6개로 도출되었다. 구체적으로는 ① 수업과 과제를 개발하고 기획, ② 기능(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지식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가르치고, 입증할 것인지에 대한 여부, ③ 도구와 장비를 안전하고 적절하게 사용하는 방법 감독, ④ 학생들의 성장에 대해 부모·학생·상담사와의 논의, ⑤ 교실의 역할과 안전 절차 개발 및 강화로 나타났다(Bureau of Labor Statistics, 2014). 또한 미국의 오넷 센터(National Center for O*NET Development) 의 보고서에서는 중등 직업 기술 교육 교사의 33개 과업(tasks)을 제시하였다(O*NET Resource Center, 2014). | |
데이컴의 장점은 무엇인가? | 이처럼 직무 분석을 통해 교육 현장의 문제점을 개선하며, 특정한 직무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활동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그중 데이컴은 다른 직무에 비해 높은 효과성, 신속성, 저비용, 경험이 많은 현장 근로자들에 의한 상호작용, 현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 반영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Norton, 1997: 1-3), 2006~2013년에 직무 분석 관련 국내 연구 논문 가운데 59.8%(132건 중 79건)는 데이컴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정정란, 2013). | |
데이컴의 활용 분야는 무엇인가? | 데이컴(DACUM)은 특정 직무를 분석할 수 있는 유용한 접근 방법이다. 데이컴은 특정 직무의 수행 업무 파악, 실무 교과목 개발, 출제 기준 개발, 교과 과정 개발 및 개선, 교육 체계 수립 등을 위한 연구에 다양하게 활용되었다(윤동열, 조세형, 배을규, 2011). 이처럼 직무 분석을 통해 교육 현장의 문제점을 개선하며, 특정한 직무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활동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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