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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편의성이 지각된 가치 및 자발적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ffects of Service Conveniences on Perceived Value and Customer Voluntary Behavioral Intention in Family Restaurants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1 no.4, 2015년, pp.155 - 174  

안정석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조리외식경영학과) ,  이수범 (경희대학교 호스피탈리티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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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외식업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고객이 이용한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를 5가지 서비스편의성 요인에 의한 지각된 가치와 자발적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으며, 세분화된 마케팅 방향을 설정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향후 레스토랑 고객 접점에서의 서비스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동시에 효과적인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선행연구의 검토를 서비스편의성과 레스토랑을 이용한 고객의 지각된 가치 및 자발적 행동의도에 대한 폭넓은 견해를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패밀리레스토랑 이용 시 고객들이 인지하는 서비스편의성 요인을 확인하는 가운데 본 연구를 위한 전반적인 틀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패밀리레스토랑에 관련하여 보다 심층적이고 실증적인 연구를 통해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편의성이 지각된 가치와 자발적 행동의도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방안모색을 통하여 국내 외식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s to investigate effects of service conveniences on perceived value and customer voluntary behavioral intention in family restaurants. We categorized service conveniences in five dimensions (i.e, decision, access, transaction, benefit, and post-benefit). We considered perceived v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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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외식업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고객이 이용한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를 5가지 서비스편의성 요인에 의한 지각된 가치와 자발적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패밀리레스토랑에 관련하여 보다 심층적이고 실증적인 연구를 통해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편의성이 지각된 가치와 자발적 행동의도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방안 모색을 통하여 국내 외식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외식업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고객이 이용한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를 5가지 서비스편의성 요인에 의한 지각된 가치와 자발적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패밀리레스토랑에 관련하여 보다 심층적이고 실증적인 연구를 통해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편의성이 지각된 가치와 자발적 행동의도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방안 모색을 통하여 국내 외식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이 서비스 편의성에 의해 지각된 가치가 고객만족을 측정하는 결과변수로써 자발적 행동의도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는 고객만족의 결과 변수로써 연구의 흐름이 제한되어 있는 한계점에 있다고 판단되어 다양한 결과변수를 확대하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각의 결과변수를 발굴하고자 한다(Lee YK 2001; Ji SG 2008; Yun JK 2009).

가설 설정

  • 가설 1: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 편의성이 지각된 가치 요인 중 기능적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 편의성이 지각된 가치 요인 중 감정적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 편의성이 지각된 가치 요인 중 사회적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지각된 가치가 자발적 행동의도 요인 중 참여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지각된 가치가 자발적 행동의도 요인 중 협조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지각된 가치가 자발적 행동의도 요인 중 점포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서비스편의성은 패밀리레스토랑의 물리적 서비스 환경, 고객이 제공받은 정보, 브랜드, 서비스 시스템디자인 등 패밀리레스토랑과 관련된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Berry et al 2002). 고객의 개인 차, 시간 지향적인 성향, 시간 압박,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감정, 선행경험, 또한 편의성 인지에 영향을 주게 된다. 지각된 서비스편의성은 고객이 지각한 서비스품질과 공정성과 같은 고객의 전반적인 평가에 영향을 미친다(Berry et al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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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편의성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Berry et al(2002)은 서비스편의성에 대한 연구를 서비스 이용과정에 따라 의사결정편의성(de- cision convenience), 접근편의성(access conveni- ence), 편익편의성(benefit convenience), 거래편의성(transaction convenience), 사후편익 편의성(postbenefit convenience)으로 분류하여 연구된 바 있다. Berry et al(2002)는 5가지 요인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서비스 특성, 기업제공 편의요인, 개별적인 소비자의 특성이 영향을 미친다는 개념적 모델을 제시하였다.
편의성이란? 편의성에 대한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면 사용하거나 이용하는데 편의하고 용의한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마케팅 문헌에서는 제품의 특징이나 속성보다 고객이 제품을 구매할 때의 시간과 노력이라고 편의성의 개념을 정의하고 있다. 보통 편의성에 대한 연구는 서비스상품보다는 제품구매에서 주로 다루어지고 있다(Brown 1990).
사후편익편의성이 요구되는 경우는? 다섯째, 사후편익편의성은 서비스를 받은 후 서비스제공자와 재접촉할 때 소비자가 지각하는 시간과 노력비용에 관한 것이다. 때때로 소비자들은 서비스접점에서 인식하지 못하거나, 해결하지 못한 서비스 실패로 서비스제공자와 재접촉이 요구된다. 사후편익편의성은 서비스 이용 후 예측하지 못했던 서비스 실패나 추가적인 서비스 제공이 필요한 경우, 서비스제공자와 재 접촉하는데 따른 시간과 노력의 최소화와 관련된 것이다(Yang HJ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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