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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2 no.3, 2015년, pp.321 - 332
박혜진 (강릉원주대학교 기초교육원) , 유병민 (건국대학교 교육공학과) , 차승봉 (강릉원주대학교 기초교육원)
For the purpose of enhancing the use of social service in classrooms, this research focuses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presence and learning flow, key words in the analysis of college classes using Facebook.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 First, social pres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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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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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재감이란 무엇인가? | 실재감이란 ‘어딘가에 존재하는 느낌’을 의미한다(Heeter, 1992). 실재감은 개인의 지각을 중시하는 인간의 경험으로서, 그것을 뇌에서 처리할 때 발생하는 인지적 상태이자 환경에 대한 주체의 능동적인 정신적 과정으로 정의된다(Steuer, 1993). 실재감은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자신을 인식하는 심리적 상태로(Witmer & Singer, 1998) 학습자가 경험하는 학습과정 안에서 물리적 접촉이 불가능하더라도 교수자 및 동료 학습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Picciano, 2002). | |
인지적 실재감이란 무엇인가요? | 인지적 실재감은 학습자의 사전지식과 경험, 학습목표의 유형, 학습양식 등이 내포되는 개념으로 학습자가 학습상황과 내용에 대해 인식하는 지적측면의 요소이다(김지심, 2009). 인지적 실재감은 커뮤니티 맥락에서 지속적 성찰과 담화를 통해 학습자들이 의미를 구성하고 확인할 수 있는 정도로, 학습몰입경험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며, 학습 과정 중에 형성되고 강화된다(강명희, 구한나, 문소영, 정지윤, & 김지심, 2007). | |
몰입경험을 위한 단계인 몰입의 조건, 상태, 결과는 각각 무엇인가? | 김미경(2012)은 학습과정 중에 몰입경험을 위한 단계로 몰입의 조건, 상태, 결과의 3단계로 구분하였다. 몰입의 조건은 명확한 목표, 구체적인 피드백, 도전과 기술의 조화를 들 수 있고, 몰입경험 상태는 과제에 대한 집중, 행동과 의식의 통합, 통제감과 자의식 상실, 시간감각의 왜곡이 일어나며, 몰입경험을 통해 얻게 되는 결과는 자기목적적 경험이라고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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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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