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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동바리 구조 안전성에 대한 최소 수평하중의 영향
Effects of Minimum Horizontal Load on Structural Safety of System Supports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0 no.5, 2015년, pp.37 - 43  

정대현 (삼성물산) ,  김경윤 (충북대학교 안전공학과) ,  원정훈 (충북대학교 안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the minimum horizontal load on the structural behaviors and safety of system supports. The minimum horizontal load was frequently ignored in the design of system supports even though the level of that load was specified in the code and guide in Korea such as 'St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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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은 다양한 매개변수 해석을 통해 시방서에서 규정한 최소 수평하중의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최소 수평하중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현장에서 적용되는 다양한 제원의 시스템 동바리를 대상으로 고정하중만 적용된 경우와 고정하중과 최소 수평 하중이 모두 고려된 경우의 최대 조합 응력비를 비교하여 대상 시스템 동바리의 구조 안전성의 변화를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 본 연구에서는 설계 조건에서의 수평하중에 의한 응력비 변화를 찾고자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시방서에서 제시하는 일반적인 조건인 힌지로 시스템 동바리 하단을 가정하였으며, 수직재와 수직재의 연결 조건은 연속재로, 수직재와 수평재의 연결 조건은 힌지로, 수직재와 경사재 및 수평재와 경사재의 연결 조건은 힌지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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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스템 동바리 설치시 시방서에서 제시된 하중 중 반드시 고려될 하중이 누락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는 이유는? 구조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양한 설계기준 및 구조기준이 제시되어 있으며, 가설구조물에 대해서는 가설공사 표준시방서1)에서 설계와 관련된 내용을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시스템 동바리와 같은 가설 구조물의 경우 설치 후 철거까지 걸리는 시간이 영구 구조물에 비해 짧고, 구조설계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고 있는 현장 관리자의 부족 등의 이유로 시방서에서 제시된 하중 중 반드시 고려될 하중이 누락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되고 있다.
시스템 동바리의 장점은? 콘크리트 타설 하중을 지지하는 동바리 시스템은 건설공사에 있어서 필수적인 가설구조물이다. 다양한 동바리 시스템 중에서 설치가 간편하고 작용 하중을 안전하게 지지할 수 있는 시스템 동바리는 최근 사용이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으며, 정책적으로도 사용을 권장하고 있는 가설구조물이다.
최소 수평하중 고려 유무에 따른 시스템 동바리의 구조 안전성 변화를 분석한 본 연구의 결론은? 1. 수직재 간격을 0.9 m에서 1.8 m로 순차적으로 변화시켜 시스템 동바리의 최대 조합 응력비를 분석한 결과, 최소 수평하중 고려한 경우와 고려하지 않은 경우의 최대 조합 응력비 차이는 평균적으로 0.4에서 1.3 정도로 변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슬래브 두께 를 0.3 m에서 0.9 m로 점진적으로 변화시켜 비교한 최대 조합 응력비 차이는 0.3에서 1.4 수준으로 변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수직재 간격과 슬래브 두께 변화는 최소 수평하중 고려에 따른 시스템 동바리의 구조 안전성 변화에 민감한 영향을 주는 변수라고 판단된다. 2. 최소 수평하중을 고려하지 않은 경우 시스템 동바리 높이의 증가에 따라 조합응력비의 변화는 작으나, 최소 수평하중을 고려한 경우 높이의 증가에 따라 휨 모멘트가 증가되어 조합응력비가 증가되는 경향을 나타냈다. 그러나 높이 증가에 따른 최소 수평하중 고려한 경우와 고려하지 않은 경우의 최대 조합 응력비 차이 변화는 수직재 간격과 슬래브 두께 변화로 인한 차 이보다는 상대적으로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3. 대상 시스템 동바리 중 일부 경우만 제외하고는 최소 수평하중의 영향으로 최대 조합 응력비가 1보다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슬래브 두께 0.9 m인 경우, 콘크리트 교량 가설용 동바리 설치지침에서 제한한 수직재 간격 0.9 m를 적용한 시스템 동바리에서는 일부 높이에서 구조 안전성을 확보하지 못하였으며, 수직재 간격 1.2 m의 경우에는 시스템 동바리 높이에 상관없이 모든 높이에서 최대 조합 응력비가 1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규정된 최소 수평하중의 크기는 시스템 동바리의 구조 안전성을 지배할 수준인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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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MOLIT, Standard Specification in Temporary Construction, 2014. 

  2. MLTM, Guide to Installation of Shores for a Concrete Bridge, 2007. 

  3. J. L. Peng, S. L. Chan and C. L. Wu, "Effects of Geometrical Shape and Incremental Loads on Scaffold Systems", Journal of Constructional Steel Research, Vol. 63, pp.448-459, 2007. 

  4. H. Zhang, T. Chandrangsu and K. J. R. Rasmussen, "Probabilistic Study of the Strength of Steel Scaffold System", Structural Safety, Vol. 32, pp.393-401, 2010. 

  5. T. Chandrangsu and K. J. R. Rasmussen, "Investigation of Geometric Imperfections and Joint Stiffness of Support Scaffold Systems", Journal of Constructional Steel Research, Vol. 67, pp.576-584, 2011. 

  6. S. L. Chan, H. Y. Huang and L. X. Fang, "Advance Analysis of Imperfect Portal Frames with Semirigid Base Connections", Journal of Engineering Mechanics, ASCE, Vol. 131, pp.633-640, 2005. 

  7. J. L. Peng, A. D. E. Pan, W. F. Chen, T. Yen and S. L. Chan, "Structural Modeling and Analysis of Modular Falsework System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Vol. 123, No. 9, pp.1245-1251, 1997. 

  8. J. L. Peng, K. H. Chen, S. L. Chan and W. T. Chen, "Experimental and Analytical Studies on Steel Scaffolds under Eccentric Loads", Journal of Constructional Steel Research, Vol. 65, pp.422-435,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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