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강원지역 초등학생과 학부모의 채소류 섭취에 대한 인식 및 섭취태도 연구
Study on perception and eating attitude towards vegetables among elementary school children and their parents in Gangwon area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7 no.3, 2015년, pp.19 - 34  

김미경 (사북초등학교) ,  오혜숙 (상지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이명희 (배재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기피 식품 중의 하나인 채소류 섭취에 대한 인식 및 섭취 태도를 평가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을 분석하고자 강원도 소재 초등학교 학생과 그의 학부모 각 41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총 742부, 학생 391, 학부모 351),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식사 시 건강 관심도는 학생 64.3%, 학부모 84.9%가 (매우) 관심 있다고 하여 두 그룹 모두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다. 아동 46.6%, 학부모 52.4%가 편식을 한다고 하였고, 편식하는 식품은 대부분 채소류로 버섯, 당근, 마늘, 피망, 파, 김치, 호박이나 콩이었다. 편식 여부는 식사 시 건강고려도(p<0.01), 아동의 건강관심도(p<0.05)에 따라 유의적 차이를 보였다. 편식 아동의 70.9%가 편식 개선 의지를 보였고, 건강에 관심이 많은 경우 편식 개선의지도 높았다(p<0.01). 학교급식에 주로 사용되는 20종 채소류에 대한 인지도는 고추, 깻잎, 브로콜리, 배추, 양상추, 시금치, 양배추, 열무, 무, 오이, 피망, 호박은 90%이상이 들어본 적이 있다고 하였으며, 근대, 비름나물과 아욱은 들어보거나 먹어본 경험이 적은 생소한 채소류인 것으로 나타났다. 배추, 무(62.7%), 오이(62.1%), 깻잎(60.4%), 양상추(58.1%), 시금치(54.5%) 등이 자주 먹는 채소류였다. 각 채소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양상추, 오이, 배추, 깻잎, 시금치, 무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고, 마늘종, 쑥갓, 피망, 고추, 아욱은 선호도 순위가 낮았다. 아동과 학부모의 채소류 선호도 사이에는 유의적인 양의 상관관계가 있어(p<0.01, p<0.001) 학부모의 선호도가 아동의 채소류 선호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이 선호하는 채소류 조리방법은 쌈장, 국과 비빔밥이었고, 소금 간을 이용하는 것보다 고추장 무침을 선호하였다. 향이 강한 채소의 섭취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태도를, 맛이 없었던 채소는 다음에도 섭취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많아 채소의 향과 맛이 없었던 경험은 아동의 채소류 섭취 태도에 영향 미치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먹어본 적이 없는 채소도 먹으려 한다는 응답이 많았으며, 건강관심도(p<0.05), 식사 시 건강 고려도(p<0.001)와 먹어본 적이 없는 채소의 섭취 태도 사이에는 유의적 상관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 study aimed to evaluate elementary school children's perception and eating attitude towards vegetables and analyze environmental factors influencing it. Survey was conducted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heir parents in Gangwon district, 410 subjects each(Total 742, 391 students, 351...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아동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아동의 영양섭취 문제의 하나로 지적되고 있는 편식 실태와 채소류 섭취에 대한 인식 및 섭취 태도를 조사하고 이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초등학생의 채소류 섭취 개선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강원지역 6개 초등학교 학생 410명과 그의 학부모 410명을 대상으로 식생활 행태, 채소류 섭취에 대한 인식 및 섭취 태도에 대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를 통해 초등학생의 채소류에 대한 인식 및 섭취태도에 영향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릇된 식습관이 형성되어 생긴 결과는? 현대 사회에서는 편의주의 추구로 인해 식생활이 간편해진 반면 그릇된 식습관이 형성되어 그 결과 영양 불균형에 기인한 비만, 당뇨, 심혈관질환 등 각종 생활 습관병 이환율이 증가하고, 사망원인이 되는 주요 질병양상도 급성 감염성 질환에서 만성퇴행성 질환으로 이행하고 있다(Kim, Park & Jeong, 2009). 전 세계적으로 과체중 및 비만이 심각한 보건 문제로 대두되고 있고,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2013년 조사결과 우리나라 학생의 비만율은? 전 세계적으로 과체중 및 비만이 심각한 보건 문제로 대두되고 있고,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매해 교육부가 실시하고 있는 2013 학교건강검사 표본 조사의 결과에 의하면 우리나라 초/중/고등학생의 비만율은 15.3%로, 특히 15~18세의 비만율은 세계 1위 수준이다. 2014년은 전년도에 비해 0.
아이들에게 채소류에 대한 푸드 네오포비아가 생기는 이유는? 2009년 EBS에서 방영된 프로그램 ‘아이의 밥상’에서는 새로운 환경을 두려워하는 네오포비아가 식품에서도 나타나며, 현재 우리의 아이들은 채소류에 대한 푸드 네오포비아를 갖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EBS, 2009). 어려서부터 쉽게 손에 쥐었던 과자는 익숙하지만 채소는 먹어본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러한 경험이 편식을 낳는다는 것이다. 이에 건강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채소가 건강에 좋은 식품이라는 인식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