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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넥트 모션인식과 ECG센서의 심박수 측정을 기반한 스마트 원격 재활운동 시스템
Smart Remote Rehabilitation System Based on the Measurement of Heart Rate from ECG Sensor and Kinect Motion-Recognition 원문보기

Journal of sensor science and technology = 센서학회지, v.24 no.1, 2015년, pp.69 - 77  

김종진 (부경대학교 전자공학과) ,  권성주 (부경대학교 전자공학과) ,  이영숙 (부경대학교 차세대 u-헬스케어 기술개발 사업팀) ,  정완영 (부경대학교 전자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icrosoft Kinect is a motion sensing input device which is widely used for many motion recognition applications such as fitness, sports, and rehabilitation. Until now, most of remote rehabilitation systems with the Microsoft Kinect have allowed the user or patient to do rehabilitation or fitne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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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류마티스 환자나 오십견 환자 등 관절염 증세가 있다고 움직이지 않으면 관절이 약해져 더 증세가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굳은 관절을 풀어주고 관절의 움직이는 범위가 커지도록 근육 운동이 포함된 물리적 재활 운동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띠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절 강화를 위해 처방된 재활 운동을 수행하도록 하기 위해 모션 센싱 장치인 키넥트를 이용한 스마트 원격 재활 운동 시스템과 실시간 건강 체크 피드백을 제공하는 모니터링 설계와 프로타입 단계의 개발을 하고자 한다. 의사나 물리치료사에 의해 처방된 운동을 따라하면서 정확한 동작을 수행하도록 하며 환자들인 경우 무리한 운동을 자제해야 하므로 건강이상 유무를 실시간 판단할 수 있도록 웨어러블 셔츠(wearable shirts)에 장착된 ECG센서를 이용한 심박수 체크를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다양한 재활 환자 중 류마티스 관절염(rheumatoid arthritis) 환자나 무릎 관절 수술 후 재활을 필요로 하는 환자나 오십견과 같은 어깨 통증 환자를 위한 재활 운동을 수행하도록 한다. 대한류마티스학회에서 2014년 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는 진단받는 속도가 선진국에 비해 3~5배 정도 느리며 초기부터 관절 손상이 시작돼 치료가 불충분할 경우 증상발현의 2년이내 환자들 중 70%가 관절 손상이 발생되어 일상생활 기능장애를 앓는다고 한다.
  • 본 연구의 스마트 원격 재활 운동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중요한 2가지 모듈인 생체신호의 가장 기본 신호인 심박수 측정 및 칼로리량 측정을 위해 자체 설계 및 제작된 웨어러블 ECG 모듈과 재활운동 동작 치료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모션 센싱 장치인 키넥트 센서 모듈 부분에 대해 다음 절부터 상세히 살펴본다.
  • 또한 ECG센서가 부착된 웨어러블 셔츠를 착용하여 실시간으로 입력되는 환자의 심박동수를 좌하단 위치의 그래프 화면으로 표시한다. 환자의 심박동수 값을 저장하여 재활 운동 치료 결과값과 같이 의사 및 재활센터에 전달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저장된다. 이러한 기능은 환자가 재활 운동 시 시간에 따른 심박동수를 계산하여 화면에 출력시키며, 환자의 칼로리 소모량도 재활 운동 중 환자의 생체 신호를 확인할 수 있 는 피드백 기능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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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격진료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u-헬스케어는 정보통신기술이 의료기술과 융합되어 환자가 병원을 직접 찾지 않더라도 언제 어디서나 질병의 예방, 진단, 치료, 사후관리를 받을 수 있는 건강 관리 및 의료서비스를 의미한다. u-헬스케어 분야와 접목된 원격진료시스템은 원격지 의사가 멀리 떨어져 있는 환자와 직접 대면하지 않고 진단을 하고 처방을 내릴 수 있으며, 몸이 불편한 환자의 경우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현재의 의료장비의 경우 원격진료를 위해 필요한 장비가 고가의 장비이기 때문에 의료시설 구축하는데 경제적 부담이 클 것으로 본다.
u-헬스케어란? u-헬스케어는 정보통신기술이 의료기술과 융합되어 환자가 병원을 직접 찾지 않더라도 언제 어디서나 질병의 예방, 진단, 치료, 사후관리를 받을 수 있는 건강 관리 및 의료서비스를 의미한다. u-헬스케어 분야와 접목된 원격진료시스템은 원격지 의사가 멀리 떨어져 있는 환자와 직접 대면하지 않고 진단을 하고 처방을 내릴 수 있으며, 몸이 불편한 환자의 경우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재활 운동을 병원이 아닌 가정에서 진행하는 경우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는가? 운동 재활을 위해 환자가 어색해 하는 환경보다 친숙한 환경에서 재활 훈련을 받는 경우 더욱 효과적인 결과를 도출해낸다는 연구 보고가 있다[3]. 그러나, 병원이 아닌 가정에서 운동 재활 프로그램을 수행하는데 있어 지속적으로 훈련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운동을 수행함에 있어 정확한 수행을 했는지에 대한 피드백과 심박수나 소모 칼로리 등 환자의 건강 상태를 실시간 체크할 수 있는 재활 모니터링 시스템이 거의 없기 때문에 그 효과는 한계에 부딪히게 된다. 재활 운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피드백이 포함된 정보를 사용자나 의사에게 제공되어야 한다고 본다[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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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S. T. Smith and D. Schoene, "The use of exercise-based videogames for training and rehabilitation of physical function in older adults: current practice and guidelines for future research", Aging Health, Vol. 8, No. 3, pp. 243-252, 2012. 

  2. J. Van Paasschen, L. Clare, K. S. L. Yuen, R. T. Woods, S. J. Evans, C. H. Parkinson, M. D. Rugg, and D. E. J. Linden," Cognitive rehabilitation changes memory-related brain activity in people with Alzheimer disease", Neurorehabil Neural Repair, Vol. 27, pp. 448-459, 2013. 

  3. L. H. Larsen, L. Schou, H. H. Lund, and H. Langberg, "The physical effect of exergames in healthy elderly-A systematic review", Games Health J., Vol. 2 , No. 4, pp. 205-212, 2013. 

  4. N. I. Han, "The effects of self-controlled feedback on the performance and learning of fencing fente",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42, No. 5, pp. 191-199, 2003. 

  5. S. H. Han and K. Y. Kam, "Effects of augmented feedback training on the upper-limb functions and ADLs of chronic stroke patients", J. Korena Association Occupational Therapy Policy for Aged Industry, Vol. 4, No. 1, pp. 41-53, 2011. 

  6. J. Zhu, L Wang, R Yang, J. E. Davis, and Z. Pan," Reliability fusion of time-of-flight depth and stereo geometry for high quality depth maps", IEEE Trans Pattern Anal Mach Intell., Vol. 33, No. 7, pp. 1400-1414, 2011. 

  7. http://msdn.microsoft.com/en-us(retrieved on Dec. 10, 2014) 

  8. S. C. Lee and W. Y. Chung, "A research for removing ECG noise and transmitting 1-channel of 3-axis accelerometer signal within WSN based wearable sensor node", J. Sensor Sci. & Tech., Vol. 20, No. 2, pp. 25-29, 2011. 

  9. J. Pan and W. Tompkins, "A real-time QRS detection algorithm", IEEE Trans Biomed Eng, Vol. 132, pp. 230-236, 1985. 

  10. S. J. Jung, H. S. Shin, and W. Y. Chung, "Highly sensitive driver health condition monitoring system using nonintrusive active electrodes", Sens. Actuator B-Chem., Vol. 171-172, pp. 691-698, 2012. 

  11. S. H. Kim, "Finite element analysis of ultrasound propagation and nonlinear energy operator-based time-of-flight detection in bone", M.S. thesis, Dept. Biomed. Eng., Kyung Hee Univ., Seoul, 2010. 

  12. Y. M. Song H J. Ku, M. C. Le, and S. B. Lee, "Methods of estimation of physical activity and energy expenditure",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Vol. 7, No. 3, pp. 159-168, 2005. 

  13. L. R. Keytel, J. H. Goedecke, T. D. Noakes, H. Hiiloskorpi, R. Laukkanen, L. Van Der Merwe, and E. V. Lambert, "Prediction of energy expenditure from heart rate monitoring during submaximal exercise", J Sports Sci., Vol. 23, No. 3, pp. 11-20,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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