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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9 no.12 = no.363, 2015년, pp.945 - 952
심태영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강기중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상해교통대학교 기계공학부 내연기관 연구실) , 최경민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덕줄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The autoignition characteristics of biosyngas were investigated both numerically and experimentally. The effects of the temperature, gas composition, and pressure on the autoignition characteristics were evaluated. A shock tube was employed to measure the ignition delay times of the biosyngas. The 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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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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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매스 합성가스는 무엇인가? | 바이오매스 합성가스(H2/CO/CH4)는 나무, 볏짚 등의 섬유소 식물체의 가스화 과정과 음식물 쓰레기, 축산 폐기물과 같은 유기성 폐기물의 발효과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친환경 연료이다(8). 지구상에서 1년간 생산되는 바이오매스는 석유의 매장량과 거의 동일하므로 적정하게 사용한다면 화석연료와 같은 고갈의 염려가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
저 부하와 고 부하에서 HCCI엔진에 발생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 (1,2) 하지만 HCCI엔진의 운전영역은 저부하와 고부하에서 제한된다. 저부하에서는 낮은 연소온도로 인하여 일산화탄소와 탄화수소가 과다 배출되고 고부하에서는 급속연소와 연소압력 과다상승으로 엔진 손상 및 소음이 유발된다. 따라서, HCCI방식을 발전용 엔진과 같은 중부하, 정속엔진에 사용하기 위해 연료조성 조절 및 압력과 당량비 조절을 통하여 점화지연을 제어하는 연소제어기법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 |
HCCI엔진의 장점은 무엇인가? | 최근 기존의 가솔린엔진(SI)과 디젤엔진(CI)의 장점을 결함한 형태의 엔진인 균일예혼합압축착화(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HCCI)엔진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HCCI엔진은 CI엔진처럼 압축열을 이용하여 점화 하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SI엔진에 비해 높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균일한 예혼합기 형성을 통해 연소 시 국소 고온부를 차단하여 CI엔진의 문제점인 질소산화물 및 입자상물질 발생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1,2) 하지만 HCCI엔진의 운전영역은 저부하와 고부하에서 제한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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