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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혼합비율 및 압력 변화가 바이오매스 합성가스의 점화지연 시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Fuel Composition and Pressure on Autoignition Delay of Biomass Synga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9 no.12 = no.363, 2015년, pp.945 - 952  

심태영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강기중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상해교통대학교 기계공학부 내연기관 연구실) ,  최경민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덕줄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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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바이오매스 합성가스를 모사하여 합성가스의 주요성분에 따른 자착화 특성을 실험 및 수치적으로 고찰하였으며, 온도, 혼합물의 조성, 압력의 변화가 자착화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충격파관(Shock Tube)을 이용하여 모사 합성가스의 점화지연 시간을 측정하였고, 수치해석은 실험결과 검증과 연소과정 중 중간화학종 분석을 위해 상용프로그램인 CHEMKIN-PRO를 사용하였다. 모든 온도 조건에서 혼합물 내의 수소의 몰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점화지연 시간이 감소하는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1150K 이상의 온도 조건에서 압력이 증가함에 따라 점화지연 시간이 감소하는 현상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하지만 1150K 이하의 온도 조건에서는 압력이 증가함에 따라 점화지연 시간이 증가하는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utoignition characteristics of biosyngas were investigated both numerically and experimentally. The effects of the temperature, gas composition, and pressure on the autoignition characteristics were evaluated. A shock tube was employed to measure the ignition delay times of the biosyngas. The 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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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대체에너지원으로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바이오매스 합성가스를 HCCI엔진의 연료로 사용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써 바이오매스 합성가스를 모사한 합성가스의 혼합비율 변화와 압력 변화가 점화지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험 및 수치적으로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바이오매스 합성가스의 점화특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수소와 일산화탄소의 각각의 영향을 보기위해 임의로 합성가스의 조성을 변화시켰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혼합물의 조성은 Table 2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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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이오매스 합성가스는 무엇인가? 바이오매스 합성가스(H2/CO/CH4)는 나무, 볏짚 등의 섬유소 식물체의 가스화 과정과 음식물 쓰레기, 축산 폐기물과 같은 유기성 폐기물의 발효과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친환경 연료이다(8). 지구상에서 1년간 생산되는 바이오매스는 석유의 매장량과 거의 동일하므로 적정하게 사용한다면 화석연료와 같은 고갈의 염려가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저 부하와 고 부하에서 HCCI엔진에 발생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1,2) 하지만 HCCI엔진의 운전영역은 저부하와 고부하에서 제한된다. 저부하에서는 낮은 연소온도로 인하여 일산화탄소와 탄화수소가 과다 배출되고 고부하에서는 급속연소와 연소압력 과다상승으로 엔진 손상 및 소음이 유발된다. 따라서, HCCI방식을 발전용 엔진과 같은 중부하, 정속엔진에 사용하기 위해 연료조성 조절 및 압력과 당량비 조절을 통하여 점화지연을 제어하는 연소제어기법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HCCI엔진의 장점은 무엇인가? 최근 기존의 가솔린엔진(SI)과 디젤엔진(CI)의 장점을 결함한 형태의 엔진인 균일예혼합압축착화(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HCCI)엔진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HCCI엔진은 CI엔진처럼 압축열을 이용하여 점화 하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SI엔진에 비해 높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균일한 예혼합기 형성을 통해 연소 시 국소 고온부를 차단하여 CI엔진의 문제점인 질소산화물 및 입자상물질 발생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1,2) 하지만 HCCI엔진의 운전영역은 저부하와 고부하에서 제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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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Lu, X., Hna, D. and Huang, Z., 2011, Goldenberg, A. A. and Bezerghi, A., 1985, "Fuel Design and Management for the Control of Advanced Compression-Ignition Combustion Modes," Progress in Energy and Combustions Science, Vol. 37, pp.741-783. 

  2. Yao, M., Zheng, Z. and Liu, H., 2009, "Progress and Recent Trends in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HCCI) Engines," Progress in Energy and Combustion Science, Vol. 35, pp.398-437. 

  3. Song, J., Kang, K., Yang, Z., Lu, X., Choi, G. and Kim, D., 2013, "The Investigation on the Ignition Delay of n-Heptane/n-Butanol Blend Fuel Using a Rapid Compression Machine at Low Temperature Combustion Regime," J. Korean Soc. Combust., Vol. 18, pp.32-41. 

  4. Yang, Z., Chu, C., Wang, L. and Huang Y., 2015, "Effects of $H_2$ Addition on Combustion and Exhaust Emissions in a Diesel Engine," Fuel, Vol. 139, pp.190-197. 

  5. Zhang, Y., Jiang, X., Wei, L., Zhang, J., Tang, C. and Huang, Z., 2012, "Experimental and Modeling Study on Auto-Ignition Characteristics of Methane/Hydrogen Blends Under Engine Relevant Pressure,"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7, pp.19168-19176 

  6. Guo, H. and Neill, W. S., 2013, "The Effect of Addition on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an n-Heptane Fuelled HCCI Engine,"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8, pp.11429-11437. 

  7. Yang, Z., Qian, T., Yang, X., Wang, Y., Wang, Y., Huang, Z. and Lu, X., 2013, "Autoignition of n-Butanol/n-Heptane Blend Fuels in a Rapid Compression Machine Under Low-to-Medium Temperature Ranges," Energy and Fuels, Vol. 27, pp.7800-7808. 

  8. Mckendry, P., 2002, "Energy Production from Biomass (Part 2): Conversion Technologies," Bioresource Technology, Vol. 83, pp.47-54. 

  9. Aggarwal, S. K., Awomolo, O. and Akber, K., 2011, "Ignition Characteristics of Heptane-Hydrogen and Heptane-Methane Fuel Blends at Elevated Pressure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6, pp.15392-15402. 

  10. Keromnes, A., Metcalfe, W. K., Heufer, K. A., Donohoe, N., Das, A. K., Sung, C. J., Herzler, J., Naumann, C., Griebel, P., Mathieu, O., Krejci, M. C., Petersen, E. L., Pitz, W. J. and Curran, H. J., 2013, "An Experimental and Detailed Chemical Kinetic Modeling Study of Hydrogen and Syngas Mixture Oxidation at Elevated Pressures," Combustion and Flame, Vol. 160, pp.995-1011. 

  11. Geng, Z., Xu, L., Li, H., Wang, J., Huang, Z. and Lu, X., "Shock Tube Measurements and Modeling Study on the Ignition Delay Times of n-Butanol/Dimethyl Ether Mixtures," Energy and fuels, Vol. 28, pp.4206-4215. 

  12. Anderson, J. D., 1990, "Modern Compressible Flow," McGraw-Hill, New York. 

  13. Gauthier, B. M, Davidson, D. F. and Hanson, R. K., 2004, "Shock Tube Determination of Ignition Delay Times in Full-Blend and Surrogate Fuel Mixtures," Combustion and Flame, Vol. 139, pp.300-311. 

  14. Rickard M. J. A., Hall, J. M. and Petersen, E. L., 2005, "Effect of Silane Addition on Acetylene Ignition Behind Reflected Shock Waves," Proceedins of the Combustion Institute, Vol. 30, pp.1915-1923. 

  15. Reaction Design. http://www.reactiondesign.com/products/chemkin/ 

  16. Wang, H., You, X., Joshi, A. V., Davis, S. G., Laskin, A., Egolfopoulos, F. and Law, C. K., 2007, USC Mech Version II. High-Temperature Combustion Reaction Model of H2/CO/C1-C4 Compounds. http://ignis.usc.edu/USC_Mech_II.htm. 

  17. Hu, E., Li, X., Meng, X,. Chen, Y., Cheng, Y., Xie, Y., Huang, Z., 2015, "Laminar Flame Speeds and Ignition Delay Times of Methane-Air Mixtures at Elevated Temperatures and Pressures," Fuel, Vol. 158, pp.1-10. 

  18. Burke, U., Somers, K. P., O'Toole, P., Zinner, C. M., Marquet, N., Bourque, G., Petersen, E. L., Metcalfe, W. K., Serinyel, Z. and Curran, H. J., 2015, "An Ignition Delay and Kinetic Modeling Study of Methane, Dimethylether, and Their Mixtures at High Pressures,"Combustion and Flame, Vol. 162, pp.315-330. 

  19. Zhang, Y., Huang, Z., Wei, L., Zhang, J. and Law, C. K., 2012, "Experimental and Modeling Study on Ignition Delays of Lean Mixtures of Methane, Hydrogen, Oxygen, and Argon at Elevated Pressures," Combustion and Flame, Vol. 159, pp.918-931 

  20. Darcy, D., Nakamura, H., Tobin, C. J., Mehl, M., Metcalfe, W. K., Pitz, W. J., Westbrook, C. K. and Curran, H. J., 2014, "A High-Pressure Rapid Compression Machine Study of N-Propylvenzene Ignition," Combustion and Flame, Vol. 161, pp.65-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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