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5 no.4, 2015년, pp.631 - 655
유아수학교육의 중요성은 날로 강조되고 있으며, 따라서 초등수학과의 연계성 확보에 대한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다. 학교수학과는 별개로 연구되고 있는 유치원 수학을 수학과 교육과정에 포함시키는 이점에 근거하여, 수학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를 초 중등의 학제가 아닌 유 초 중등의 학제에 따라 전개하는 가능성을 탐색하고 그 구체적인 내용 선정을 시도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하고, 수학과 교육과정이 초중등이 아닌 유치원부터 시작하는, 이른바 K-12의 체제를 따르는 외국의 수학과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하여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의 내용 연계 양태를 파악하였다. 그 결과를 기초로, 학습 출발점의 원리, 중복 최소화의 원리, 전-개념을 위한 활동 중심의 원리,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 준거의 원리에 따라 영역별로 내용을 선정하고 이를 통해 유 초 수학교육의 연계성 확보 및 차후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변화에 대비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Children's early mathematics education sets the tone for their later learning of mathematics. So the importance of early mathematics education has been emphasized day by day and there has been growing interest in i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possibility of including standards for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Tyler(1949)는 효과적인 조직의 준거로 무엇을 언급하였나? | 교육과정 개발을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경험의 조직에 관한 문제로 본 Tyler(1949)는 효과적인 조직의 준거로 연속성(continuity), 계열성(sequence), 통합성(integration)을 언급하였다. 본 연구에서 관심은 수학교육 내에서 유치원과 초등 1학년의 연계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중요한 내용의 수직적 반복인 연속성보다는 수학의 위계적 특성을 살려 점차 높은 수준의 내용으로 심화 및 확장시키는 계열성에 초점이 있다. | |
외국에서는 학제에 따른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의 연계 방안이 어떻게 나타나는가? | 굳이 학제를 고려한다면 여러 나라에서 학제에 따른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의 연계 방안은 상이한 것으로 나타난다. 미국은 유아교육의 한 개 학년을 초등에 위치시키며, 영국은 학제와 교육과정이 외형적으로 분리되나 핵심역량을 통해 내용이 연계되고, 스웨덴은 유아교육의 가장 상급 학년이 초등준비반의 기능을 하며, 프랑스는 학제는 분리되나 교육과정이 동일한 교육주기에 속하기도 한다(박은혜, 신은수, 2012). 이 중, 초등교육과정의 적용 시점이 만 6세라는 점에서 우리나라와 동일한 미국과 프랑스를 참조할 만하다. | |
유아 교육자들이 유아교육에 교과교육 관점의 접근을 반대하는 이유는? | 교과교육자와 달리 유아교육자들은 대체로 유아교육에 대해 교과교육 관점의 접근을 반대하기 때문이다. 그 반대에 대한 전통적 이유로, 아이들은 개별적으로 다른 속도로 발달하고 학습하므로 모든 아이들에게 적용 가능한 목표 설정이 어렵다는 점, 학습 결과 명시는 교육과정을 그 결과에 제한시켜, 협소하게 정의된 기능에 대한 부적절한 지도를 유도하게 되므로 전인교육이 아닌 특정 학문 영역에 제한된 학습 결과로 인해 신체, 사회, 감정, 미적 차원에서 간과될 우려가 있다는 점을 들고 있다(Bredekamp, 2004). |
교육과학기술부(2012). 사실상의 의무교육 실현을 위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http://childschool.mest.go.kr/help/m_nuriebook/i.htm#jqeBook8
교육과학기술부(2013). 초등학교 여름 1. 지학사
교육부(2014).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총론 주요사항 발표. 2014. 9. 24 교육부 보도자료. http://www.moe.go.kr/web/45859/ko/board/view.do?bbsId294&boardSeq56874
교육부(2015a). 배움을 즐기는 행복교육, 2015 개정 교육과정이 함께 하겠습니다. http://ncic.go.kr/mobile.revise.board.view.do
교육부(2015b).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별책 8]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2015). 우리나라교육과정-유치원. http://ncic.go.kr/mobile.kri.org4.inventoryList.do
권점례(2015).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교육과정 연계성 관점에서 본 유치원 교육과정 수준 적합성 연구 -5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1-2학년군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A-수학교육, 54(2). 143-165
김지원, 박교식(2014).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의 지도 내용 변화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8(4), 1057-1076
박경미, 권오남, 박선화, 박만구, 변희현, 강은주, 서보억, 이환철, 김동원, 김선희(2014). 문.이과 통합형 수학과 교육과정 재구조화 연구. 교육부
박은혜, 신은수(2012). ISCED 2011에 비추어본 유아교육과 초등교육 학제의 국제 비교 연구. 초등교육연구, 25(2). 267-284
백경선, 박순경, 권점례, 구영산(2012). 초등학교 저학년 국어, 수학 교육과정의 수준 적합성 제고 방안. 연구보고 RRC 2012-3.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윤은주(2015). 초등학교 취학직전 아동의 기초수학 학습능력의 실태와 시사점. 공교육 정상화 정책 포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15-7
이병래(2010). '만 5세아 초등학교 의무교육' 논쟁의 타당성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5(2), 1-25
이재영(2014). 5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의 수학교육내용 연계성 분석과 적절성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정욱(2015). 초등학교 취학직전 아동의 기초수학 학습능력의 실태와 시사점. 공교육 정상화 정책 포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15-7
장경윤, 홍진곤, 이화영, 탁병주(2014). 2014 수학 교육 이슈리포트. 대한수학교육학회
장혜원(2015). 초등학교 취학직전 아동의 기초수학 학습능력의 실태와 시사점에 대한 토론. 공교육 정상화 정책 포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15-7
장혜원, 이화영, 임미인(2015a).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연계성 확보 방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보고서 BD-1503-0001
장혜원, 강태석, 권점례, 김민정, 방정숙, 이화영, 임미인(2015b). 2015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과 개정 사항.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정책 연구 공청회. 한국과학창의재단
차현화, 홍혜경, 김현(2006). 유아 수학교육 내용 체계에 대한 유치원, 어린이집, 초등학교 교사간의 인식비교. 교육과학연구, 37(3), 155-187
한국교육개발원(2014). 2014 간추린 교육통계. 한국교육개발원
홍혜경, 이수기(2012). 유아 수학 및 언어학습준비도 내용과 실태에 대한 유치원교사와 초등교사의 인식 비교. 유아교육연구, 32(6), 33-52
황혜정(2009). 유.초등 연계교육에 대한 우리나라와 미국의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인식 비교, 열린교육연구, 17(1), 25-51
Australian Curriculum, Assessment and Reporting Authority(ACARA; 2014). The Australian curriculum. http://www.australiancurriculum.edu.au/mathematics/curriculum/f-10?layout1
Baroody, A. J., Reid, E. E., & Purpura, D. P.(2013). An Example of a hypothetical learning progression: the emergence of informal mathematical induction. http://www.uwyo.edu/wisdome/_files/documents/baroody2.pdf
Bredekamp, S.(2004). Standards for preschool and kindergarten mathematics education. In Clements, D. H., Sarama, J., & DiBiase, A. M.(Eds.), Engaging young children in mathematics: Standards for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ducation, 77-82.
Caldwell, J., Karp, K., & Bay-Williams, J.(2011). Developing essential understanding of addition and subtraction for teaching mathematics in Pre-K-Grade 2. Reston: NCTM
Clements, D. H.(2004). Major themes and recommendations. In Clements, D. H., Sarama, J., & DiBiase, A. M. (Eds.), Engaging young children in mathematics: standards for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ducation, 7-72. London: LEA publishers
Clements, D. H., & Sarama, J.(2009). Learning and teaching early math: the learning trajectories approach. Routledge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CCSSI: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http://www.corestandards.org/assets/CCSSI_Math%20Standards.pdf
Denton, K. & West, J.(2002). Children's reading and mathematics achievement in kindergarten and first grade. U. S. Department of education NCES 2002-125
Department of basic education(2011). Curriculum and assessment policy statement, Grade R. Republic of South Africa
Dougherty, B. J., Flores, A., Louis, E., & Sophian, C.(2011). Developing essential understanding of number and numeration for teaching mathematics in Pre-K-Grade 2. Reston: NCTM
Duncun, G. J., Dowsett, C. J., Claessens, A., ... & Japel, C.(2007). School readiness and later achieve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43(6), 1428-1446
Governments of Alberta, British Columbia, Manitoba, Northwest Territories, Nunavut Territory, Saskatchewan and Yukon Territory (GOC: 2006). The common curriculum framework for K-9 mathematics.-Western and Northern Canadian protocol. https://www.wncp.ca/media/38765/ccfkto9.pdf
Humphrey, J. H. & Humphrey, J. N.(1990). Mathematics can be child's play. Charles C Thomas Publisher
Mullis, I.V.S., Martin, M.O., Foy, P., & Arora, A.(2012). TIMSS 2011 International results in mathematics. Chestnut Hill, MA: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Boston College. http://timssandpirls.bc.edu/timss2011/downloads/T11_IR_M_Chapter4.pdf
Papua New Guinea Department of Education(2003). Cultural mathematics. http://www.education.gov.pg/Teachers/elem-cripmaterials/syllabus-elementary-cultural-mathematics.pdf
Sarama, J. & Clements, D.H.(2010). Preschool mathematics curricula. In Reys, B.J. & Reys, R.E.(Eds.). Mathematics curriculum-issues, trends, and future directions. Reston: NCTM
Steen, L. A.(1990). On the Shoulders of Giants: New approaches to numeracy. National Academies Press
Tyler, R. W.(1949).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University of Chicago Press
UNESCO Institute for Statistics(UIS, 2012). International standard classification of education ISCED 2011. http://www.uis.unesco.org/Education/Documents/isced-2011-en.pdf
van Hiele, P. M.(1999). Begin with play.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6, 310-316. Reston: NCTM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