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차상중심 열차제어시스템 실용화를 위한 트램 우선신호 전략 연구
A Study on a Tram Signal Priority Strategy for Commercialization of the On-Board Oriented Train Control System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4 no.10, 2015년, pp.1493 - 1500  

백종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성유석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김건엽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최현영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efficient and economical train operation in low-density railway line, on-board oriented train control system, which reduces expensive wayside equipment, is being developed. In this paper, we discuss a tram signal priority strategy which enables efficient and safe train operation when the develo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여기서 '트레인' 구간은 열차집중제어장치(Centralized Traffic Control; CTC)의 제어를 받는 일반철도, '트램' 구간은 차상 중심 열차제어시스템이 적용된 트램 구간을 가정한다. 논문에서는 차상중심 열차제어시스템을 트레인-트램 철도 환경에 적용하는 경우 트램의 효율적인 신호운영 및 안정성 확보를 위한 우선 신호 전략에 관하여 논의한다.
  • 추후 실제 교통 환경과 유사한 상황에서 제안한 우선신호 알고리즘의 성능 검증을 위하여 미시적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예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단일노선에서의 싱글트램 및 멀티트램에 대한 우선 신호 제공알고리즘을 설계하여, 트램 도입 시 적용 가능한 신호 운영 기술과 그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향후 보다 복잡한 다중노선을 고려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차상중심 열차제어시스템을 트레인-트램 철도환경에 적용하는 경우를 가정하여 트램 우선신호 제공 알고리즘을 정립하였다. 교차로 구조와 신호운영 및 교통량 상황에 따라 우선 신호 적용여부를 검토하였고, Early Green과 Green Extension 및 이를 조합한 우선신호 알고리즘을 도출하였다.
  • 차상중심 열차제어시스템을 이러한 트레인-트램 철도 환경에 적용하는 경우 제어 방안을 표 1에도 출하였다. 여기서 '트레인' 구간은 열차집중제어장치(Centralized Traffic Control; CTC)의 제어를 받는 일반철도, '트램' 구간은 차상 중심 열차제어시스템이 적용된 트램 구간을 가정한다. 본 논문에서는 차상중심 열차제어시스템을 트레인-트램 철도 환경에 적용하는 경우 트램의 효율적인 신호운영 및 안정성 확보를 위한 우선 신호 전략에 관하여 논의한다.
  • 트램은 도로 중앙에 위치한 트램전용차로에서만 운행하며 다른 도로교통수단보다 우선하는 것을 가정한다. 트램 우선 신호는 도로 교통 흐름의 방해를 최소화하도록 하며, 우선신호를 위한 신호 삽입 및 삭제는 허용하지 않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