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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모형이론에 의한 토공 운반 최적화 모델 및 프로그램 개발
Developing an Optimization Model and Program for Planning the Earthwork Based Upon Transportation Theory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7 no.1, 2016년, pp.101 - 109  

이승학 (홍익대학교 건축공학과) ,  손재호 (홍익대학교 건축공학과) ,  편재호 (산호세 주립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승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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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공사 토공사 작업현장에서 수행되는 운반계획의 주요 목적은 절토량과 성토량 간의 균형을 맞추는 것과 운반비용, 운반거리를 최소화 하는 것이다. 토공사의 합리적인 운반계획은 공사비 및 공사기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나, 기존의 토공사 운반계획은 현장관리자의 경험적 지식을 기반으로 토공 운반계획을 수립하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로공사 토공사 작업현장의 토공물량 운반계획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최적화 모델 개발 하였으며, 사례구간을 통해 본 연구를 적용시킨 결과 공사기간은 약 19%, 공사비는 약 11% 감소시킨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ring road construction, minimizing haul and return distances as well as keeping a balance between cut and fill quantities are two of the key tasks for earthmoving operation planning. The result of the earthwork planning has a significant impact on the construction cost and duration. Although the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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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져운반에서 처리하지 못한 물량은 덤프트럭 운반으로 물량이 이동되어야 하며, 본 연구에서는 덤프트럭 운반 물량이 최적화가 되는 결과값을 찾는 것이 목적이다. [Fig.
  • 본 논문은 도로공사 사업 중 단일 공종으로 전체 도로공사에서 사업비 수행이 큰 토공운반에 대해 최적의 운반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토공물량 최적화 프로그램을 제작 후 사례결과를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도로공사 토공사 공종에서 최적화된 토공물량 운반계획을 통해 공기단축, 공사비 감소를 기대할 수 있는 덤프트럭 운반계획을 최적화를 위한 대상으로 한다.
  • 셋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은 국도건설공사 설계 실무요령을 바탕으로 국내의 건설공사 실정에 맞게 프로그래밍 되었으며, 본 연구에서 수행한 사례연구를 통해 모델의 타당성을 증명하였다. 실제 건설공사 현장에서 본 모델을 적용할 경우, 공사기간 및 공사비가 절감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또한, 공사의 규모가 커질수록 많은 반복 작업이 요구될 뿐만 아니라 적정성을 판단하는 데도 한계가 있다(이철규 외 2003). 이렇듯 운반계획을 수립한 것이 가장 효율적인 공사계획이 아닐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토공물량 운반계획 시 현장관리자의 주관적인 판단이 아닌, 토공물량 운반계획 최적해를 구하는 모델을 제시 후 이를 기반으로 토공물량 운반 최적화 프로그램 제작하고, 사례연구를 통해 적용효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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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공사의 순조로운 작업을 위해서는 무엇이 요구되는가? 토공사 작업현장에서 수행되는 주요 작업은 흙깎기, 운반, 쌓기 등이 있으며 토공사의 순조로운 작업을 위해서는 설계 단계부터 합리적인 토공물량 운반계획이 요구된다. 토공사 운반계획은 공사기간 및 공사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사업 초기부터 매우 중요한 공종이다(강상혁 외, 2010).
도로공사 시공현장 내의 운반계획을 경험자의 지식에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것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도로공사 시공현장 내의 운반계획은 경험자의 지식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경험자의 주관적인 판단으로 이뤄지는 운반경로의 선정과 같은 운반계획은 현장의 공정에는 문제가 없다고는 하지만 구체적인 근거 없이 내려진 판단에 대해 확신은 하지 못하는 실정이다(백경근 외 2009). 또한, 공사의 규모가 커질수록 많은 반복 작업이 요구될 뿐만 아니 라 적정성을 판단하는 데도 한계가 있다(이철규 외 2003). 이렇듯 운반계획을 수립한 것이 가장 효율적인 공사계획이 아닐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토공물량 운반계획 시 현장관리자의 주관적인 판단이 아닌, 토공물량 운반계획 최적해를 구하는 모델을 제시 후 이를 기반으로 토공물량 운반 최적화 프로그램 제작하고, 사례연구를 통해 적용효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토공사 작업현장에서 수행되는 주요 작업은 무엇인가? 토공사 작업현장에서 수행되는 주요 작업은 흙깎기, 운반, 쌓기 등이 있으며 토공사의 순조로운 작업을 위해서는 설계 단계부터 합리적인 토공물량 운반계획이 요구된다. 토공사 운반계획은 공사기간 및 공사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사업 초기부터 매우 중요한 공종이다(강상혁 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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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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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Kang, S., Baek, K,. Baek, H,. and Seo, J. (2010). "A GIS-Based Planning Methodology to Determine the Haul Route Layout in Complex Construction Projec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30(6D), pp. 631-639. 

  3. Baek, K,. Kang, S,. and Seo, J. (2009). "Temporary Haul Road and Bridge Planning Based on Economic Efficiency and Productiv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 3590-3593. 

  4. Lee, C,. Kim, S,. and Sung, Y. (2003). "A Study on 2D-Based Earthwork Planning Metho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rrs, 23(3D), pp. 349-357. 

  5. Choi, Y,. Sunwoo, C,. and Park, H. (2007). "Analysis of Optimal Haulage Routes for Dump Trucks in Large Open Pit Min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ystem Engineering, 44(6), pp. 477-4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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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Son, J., Mattila, K., and Myers, D. (2005). "Determination of haul distance and direction in mass excavation." J. Constr. Eng. Manage, 131(3), pp. 302-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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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Karimi, S., Mousavi, J., Kaveh, A., and Afshar, A. (2007). "Fuzzy optimization model for earthwork allocations with imprecise parameters." J. Constr. Eng. Manage., 133(2), pp. 181-190. 

  10. Ji, Y., Borrmann, A., Rank, E., Seipp, F., and Ruzika, S. (2010). "Mathematical modeling of earthwork optimization problems." Proc. Int. Conf. on Computing in Civil and Building Engineering. 

  11. Lee, J,. Pyeon, M,. Koo, J,. and Park, J. (2010). "Earthwork Plan Using the Precise 3D Topographic Dat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18(1), pp. 63-72. 

  12. Atkinson, D.M., Deadman, P., Dudycha,D., and Traynor, S (2005). "Multi-criteria evaluation and least cost path analysis for an article all-weather road," Applied Geography, 24(4), pp. 287-307. 

  13. Mayer, R. H., and Stark, R. M. (1981). "Earthmoving logistics." J. Constr. Div., 107(CO2), pp. 297-312. 

  14. Easa, S. M. (1987). "Earthwork allocations with nonconstant unit costs." J. Constr. Eng. Manage, 113(1), pp. 34-50. 

  15. Easa, S. M. (1988). "Earthwork allocations with linear unit costs." J. Constr. Eng. Manage, 114(4), pp. 641-655. 

  16. Khaled Nassar, Ossama Hosny (2012). "Solving the Least-Cost Route Cut and Fill Sequencing Problem Using Particle Swarm"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138(8), pp. 931-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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