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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 방송 가입자의 장르 선호도와 VOD 구매의 관계에 관한 연구:IPTV 영화 VOD 이용을 중심으로>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ay TV Subscriber's Genre Preference and VOD Purchase : Focusing on the Movie VOD of IPTV Servi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1, 2016년, pp.91 - 102  

조성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대학원 방송통신정책전공) ,  이영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대학원 방송통신정책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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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VOD 이용 특성에 따라 유료방송 가입자의 장르 선호도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IPTV 가입자를 대상으로 8개월간 이용한 영화 VOD 구매 데이터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4000원 미만의 콘텐츠 이용 시 4000원 이상의 콘텐츠 이용시보다 장르 집중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이는 플랫폼 사업자가 제공하는 대중에 기반한 콘텐츠 추천 서비스가 제한될 경우 가입자가 자신의 장르 선호도에 따라 구매하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해외 영화 이용시 국내 영화 이용시 보다 장르 선호도가 크게 나타났다. 셋째, 구매 횟수와 구매금액이 많은 고객이 더 다양한 장르를 이용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헤비 유저나 지불 의향이 높은 고객은 다양한 장르를 소비하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 결과를 통해 향후 선호 장르에 기반한 개인화 추천 서비스를 가입자에게 제공할 경우 유료방송 VOD 이용이 더 증가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ay TV subscriber's genre preference and VOD purchase by analyzing actual purchase data of movie VOD of IPTV subscribers for 8 months. The result shows as follows. First, in case of purchasing movie contents below 4000 won, user's genre preferen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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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료 방송에서 가입자에게 동일한 방식으로 시행되고 있는 콘텐츠 추천 서비스의 효과를 실제 구매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한 연구로서, VOD 이용 특성에 따라 장르 선호도가 어떻게 달라지는 지 살펴보았다. 즉 가입자의 장르 선호도가 영화 VOD 콘텐츠 가격, 제작국가, 영화 VOD 구매횟수 및 구매금액에 따라 어떤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유료 방송에서의 영화 VOD 구매 시 나타난 이용자의 장르 선호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용자는 각자의 장르 선호도에 따라 영화 VOD 구매를 하는데, 장르 선호도 외에도 콘텐츠 속성, 상품 속성, 이용자 요인이 영향을 줄 것으로 본다.
  • 특히 영화는 장르로 콘텐츠를 인지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콘텐츠의 본질적 차이에 대한 개인별 선호도를 파악하기 쉽고, 콘텐츠가 유통되는 순서에 따라 콘텐츠의 가격대가 다양하여 콘텐츠의 경제적 가치에 따른 선호도를 파악하기 용이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료방송 가입자를 대상으로 영화 VOD의 가격, 제작국가, VOD의 이용 빈도의 차이에 따라 VOD 이용에서 장르 추종 현상이 어떻게 상이하게 나타나는지 실증 데이터를 통해 검증해보고자 한다. 즉 어떤 조건과 콘텐츠에 대해 이용자들의 장르 추종이 강하게 나타나는지 살펴봄으로써 향후 유료방송에서 본격적으로 개인화 추천 서비스가 제공될 경우 그 효과와 한계를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유료 방송에서 가입자에게 동일한 방식으로 시행되고 있는 콘텐츠 추천 서비스의 효과를 실제 구매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한 연구로서, VOD 이용 특성에 따라 장르 선호도가 어떻게 달라지는 지 살펴보았다. 즉 가입자의 장르 선호도가 영화 VOD 콘텐츠 가격, 제작국가, 영화 VOD 구매횟수 및 구매금액에 따라 어떤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다음으로 이용자의 콘텐츠 구매 횟수와 구매 금액이 영화 장르 선호도에 영향을 줄 것으로 가정한다. TV 장르 선호도에 관한 연구에서는 TV 시청이 많을수록 장르를 다양하게 이용한다는 결과가 밝혀진 바 있다[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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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OD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VOD는 유료 VOD와 무료 VOD가 있는데, 유료 VOD는 단건 구매형, 즉 TVOD(transactional VOD)와 월정액 형태의 SVOD(Subscription VOD)로 분류된다. 현재까지의 VOD 이용 행태 연구는 주로 TVOD를 대상으로 하는데, 이는 TVOD가 구매 요인과 구매 결과라는 인과 관계가 용이하게 파악될 수 있기 때문이다.
넷플릭스의 성공 요인은? 미국에서는 2007년 넷플릭스가 VOD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유료방송 사업자의 가입자를 잠식하거나 유료영화 채널을 해지하는 현상을 초래한다는 평가를 받으며 가입자를 확대해나갔다. 이러한 성공 요인에는 스트리밍 서비스의 편리성, 상대적으로 저렴한 월정액 상품 제공,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이용 가능성 등 여러 요인이 있으나, 그 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개인화 추천 서비스라 할 수 있다[37].
개인화 서비스란? 대용량의 데이터를 빠른 속도로 처리할 수 있는 빅데이터 시대가 되면서 개인별 이용 행태에 기반한 ‘개인화 서비스’가 소비재 산업 전반에 걸쳐 핵심 역량으로 떠오르고 있다. 개인화 서비스는 각 사용자의 성향과 행태를 분석하여, 분야별로 적합한 콘텐츠를 보여주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1]. 예를 들어, 아마존(Amaz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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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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