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방송통신대학 간호학 전공과정 간호사의 수업만족도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An Effect of Class Satisfaction and Academic Self-efficacy of Nurses Majoring in Nursing Science of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1, 2016년, pp.594 - 604  

김세은 (거제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방송통신대학 간호학 전공과정 간호사를 대상으로 수업만족도,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확인하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수행하였다. 자료수집은 학업을 병행하고 있는 방송통신대학 간호학 전공 과정에 있는 간호사 23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분석은 퉁계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방송통신대학 간호학 전공 과정 간호사의 수업만족도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간에는 모두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업만족도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파악되었다. 이에 본 연구 결과가 방송통신대학 간호학 전공과정 간호사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의 근거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의 타당성과 효과성을 분석하는 중재 연구 또한 필요함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by targeting nurses majoring in nursing science of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in order to examine the level of their class satisfaction,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to identify their effects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Data was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학업을 병행하는 간호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따라 학업 병행 간호사 중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더욱 요구되는 방송통신대 간호학 전공과정에 있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수업만족도와 학업적 자기 효능감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이들간의 상관관계와 더불어 수업만족도,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학습자들의 학습성과를 높여 문제해결력을 높임으로써 실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서 연구되지 않았던 비면대면 수업방식이 주로 이루어지는 방송통신대학 간호학 전공과정 간호사를 대상으로 수업만족도,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의 학습성과를 높여 문제해결력을 높임으로써 실무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전략을 세우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방송통신대학 간호학 전공과정 간호사의 수업만족도,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파악하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의 학습성과를 높여 문제해결력을 높임으로써 실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을 세우기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한 것으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한국방송통신대학 간호학 전공과정 간호사를 대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선행 연구들을 통해 관련변수들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독립변수는 수업만족도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으로 각 변수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간의 상관관계와 더불어 수업만족도,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서 연구되지 않았던 비면대면 수업방식이 주로 이루어지는 방송통신대학 간호학 전공과정 간호사를 대상으로 수업만족도,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의 학습성과를 높여 문제해결력을 높임으로써 실무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전략을 세우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학업을 병행하는 간호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따라 학업 병행 간호사 중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더욱 요구되는 방송통신대 간호학 전공과정에 있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수업만족도와 학업적 자기 효능감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이들간의 상관관계와 더불어 수업만족도,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학습자들의 학습성과를 높여 문제해결력을 높임으로써 실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업만족도란? 수업만족도는 학생들이 지각하고 있는 배움에 대한 욕구 충족 정도, 즉 학습자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학습내용이 최대로 제공되고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16]. 본 연구에서는 평정의 정도를 일직선상에 표시하게 하는 것으로 일직선을 동일한 간격으로 끊어놓고, 그 중 해당되는 것에 표시하게 하는 도표 평정척도 (Graphin rating scale)를 이용하였으며[17],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학업적 자기효능감 점수를 분석한 결과는? 25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자신감, 과제수준선호 순이었다. 이는 자신의 학습능력에 대해 보이는 확신인 자신감과 자신이 통제 하고 다룰 수 있다고 생각하는 과제를 선호하는 즉 과제수준 선호는 낮고 개인이 자기 관찰, 자기 판단과 같은 자기조절적 기제를 잘 수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자기조절효능감은 비교적 높다고 할 수 있다. 학업적자 기효능감의 경우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기존의 연구에서 다루어지지 않아 비교하기 어려우나, 간호학과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동일한 도구를 사용한 송소라[13]의 연구에서는 사전 동질성 검증에서 실험군 평균 3.
최근의 의료환경 변화는? 최근의 의료환경은 의료기술과 정보기술의 발달, 치료와 간호의 전문화, 재원일수의 단축으로 인해 매우 빠르고 복잡하게 변화해 가고 있다. 의료환경의 변화는 직접 간호를 수행하는 간호사의 역할에 대한 가치를 보다 중요하게 인식하게 하였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박문영, 대학병원 간호사의 전문직 업무환경 지각이 업무스트레스와 감정소진에 미치는 영향,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2. 정면숙 외, 간호관리학, 현문사, 2016. 

  3. 김수진, 학업을 병행하는 간호사의 자아탄력성, 전문직 자아개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4. http://www.nursenews.co.kr/main/main.asp 

  5. 전현욱, "자기주도학습의 의미에 관한 한 해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pp.373-392, 2012. 

  6. 박진아, 홍지연,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자아탄력성, 비판적 사고성향이 기본간호술기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호, pp.342-351, 2016. 

  7. 최준희, 정정희, "간호사의 학습 관련 자기주도성이 간호실무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임상간호연구, 제17권, 제1호, pp.16-26, 2011. 

  8. 김아영, 박인영,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학 연구학회, 제39권, 제1호, pp.95-123, 2001. 

  9. 이경희, 김지연,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수업만족도와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성인교육학회지, 제17권, 제4호, pp.33-57, 2014. 

  10. K. A. Feldman, "Identifying exemplary teachers and teaching: Effective from student ratings," In R. P. Perry and J. C. Smart(Eds.), Effective teaching in higher education:Research and practice, NY:Agathon, pp.368-395, 1997. 

  11. 이유정, 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이 대학생활 만족도, 자기주도적 학습력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12. 이웅, Jigsaw식 학업수행 자기효능감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강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13. 송소라, 비디오 레코딩을 통한 자가평가 학습법이 기본간호실습 수행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문제해결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14. 심수경, 학업 병행 간호사의 자아탄력성,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15. 정수경, "간호대학생의 학업실패내성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지, 제15권, 제12호, pp.7160-7169, 2014. 

  16. 김승연, 정옥분, "제6차 중학교 가정과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도와 학습만족도 및 주관적 학습효과 연구," 한국 가정과 교육 학회지, 제9권, 제2호, pp.47-67, 1977. 

  17. 김문실 외, 알기쉬운 간호연구방법론, 정담미디어, 2012. 

  18. Bandura, "Self-efficacy:Toward a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84, pp.191-215, 1977. 

  19. A. Bandur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Prentice Hall, 1986. 

  20. 이석재, 장유경, 이헌남, 박광엽, 생애능력 측정도구 개발연구-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2003. 

  21. 심미정, 오효숙, "간호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및 자기주도적 학습태도가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pp.328-337, 2012. 

  22. 김정아, "사례기반학습이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력, 내적 동기와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방법연구학회, 제27권, 제1호, pp.21-38, 2015. 

  23. 김해란, "시뮬레이션기반 응급간호교육을 받은 간호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 학습태도 및 수업만족도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7권, 제1호, pp.5-133, 2011. 

  24. 한수정,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전공만족도가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성인간호학회지, 제25권, 제5호, pp.559-566, 2013. 

  25. 이은희, 전화연, 채명옥, "전공심화과정 간호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동남보건대학교 논문집, 제31권, 제1호, pp.1-14, 2013. 

  26. 박현숙, 정경순, "간호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창의성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9권, 제4호, pp.549-557, 2013. 

  27. 정영숙, 박동진, 정민승, 한국 원격고등교육 학자의 특성 분석:방송대학과 사이버대학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 2010. 

  28. 김영경, 이희수, "방송대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 계속학습 활동에 나타난 학습지속 요인," 평생교육학회지, 제17권, 제4호, pp.171-204, 2011. 

  29. 김순옥, 김현숙, "모의환자를 활용한 정신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이 자기주도적 학습, 학습 자기효능감,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2호, pp.396-408, 201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