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은 가상의 콘텐츠를 시각, 청각 등 감각을 통하여 현실인 것처럼 체험하는 가상현실 기술을 말한다. VR은 발전을 거듭하여, 뉴스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는 뉴스의 틀을 크게 흔드는 것으로, 기존의 방식이 사진이나 기사, 영상을 보는 수동적 행위로 뉴스를 보는 것이었다면 VR 뉴스는 체험과 참여라는 능동적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각 언론사들의 VR 뉴스를 분석하여 보고, VR 뉴스가 어떠한 방법으로 발전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나아가, 실제로 VR 뉴스에 대해 사용자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뉴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에게 기존의 방식과 VR 뉴스 방식으로 작성된 뉴스를 비교하여 보여주고, 질문지를 통해 인터뷰하였다. 통계 및 분석 작업을 통하여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용자들은, VR 뉴스에 대한 인식에서 사실적인 현장감이 느껴지지만, 뉴스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정보 전달의 측면에서는 아직 부족하다고 평가하였다. 하지만, VR 뉴스에 대한 재이용 의사는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VR 뉴스를 접해 본 사용자들이 갖는 기대감이 나타난 부분이다.
VR은 가상의 콘텐츠를 시각, 청각 등 감각을 통하여 현실인 것처럼 체험하는 가상현실 기술을 말한다. VR은 발전을 거듭하여, 뉴스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는 뉴스의 틀을 크게 흔드는 것으로, 기존의 방식이 사진이나 기사, 영상을 보는 수동적 행위로 뉴스를 보는 것이었다면 VR 뉴스는 체험과 참여라는 능동적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각 언론사들의 VR 뉴스를 분석하여 보고, VR 뉴스가 어떠한 방법으로 발전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나아가, 실제로 VR 뉴스에 대해 사용자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뉴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에게 기존의 방식과 VR 뉴스 방식으로 작성된 뉴스를 비교하여 보여주고, 질문지를 통해 인터뷰하였다. 통계 및 분석 작업을 통하여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용자들은, VR 뉴스에 대한 인식에서 사실적인 현장감이 느껴지지만, 뉴스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정보 전달의 측면에서는 아직 부족하다고 평가하였다. 하지만, VR 뉴스에 대한 재이용 의사는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VR 뉴스를 접해 본 사용자들이 갖는 기대감이 나타난 부분이다.
VR refers to Virtual Reality technology that allows experiences of virtual contents as if they are real through visual, auditory and other senses. VR is even affecting the news. This greatly shakes the frame of the news. In other words, the conventional way of the new was to watch it with the passiv...
VR refers to Virtual Reality technology that allows experiences of virtual contents as if they are real through visual, auditory and other senses. VR is even affecting the news. This greatly shakes the frame of the news. In other words, the conventional way of the new was to watch it with the passive action of seeing pictures, articles and images while VR News offers an active paradigm of experience and participation. This study analyzed the VR news of each press and investigated how VR news is developing. Furthermore, an experimental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how users actually perceived the VR news. News made using both the existing method and the VR news method were comparatively shown to users who were following the news, and the interview was carried out through questionnaires. The results obtained through the statistics and analysis are as follows. Users made an assessment that they felt the sense of realism in recognition of the VR news while it was still lacking in terms of the unique information delivery that the news performs. However, the intention of using the VR news again was shown to be high, which demonstrated the expectation of users who have experienced the VR news.
VR refers to Virtual Reality technology that allows experiences of virtual contents as if they are real through visual, auditory and other senses. VR is even affecting the news. This greatly shakes the frame of the news. In other words, the conventional way of the new was to watch it with the passive action of seeing pictures, articles and images while VR News offers an active paradigm of experience and participation. This study analyzed the VR news of each press and investigated how VR news is developing. Furthermore, an experimental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how users actually perceived the VR news. News made using both the existing method and the VR news method were comparatively shown to users who were following the news, and the interview was carried out through questionnaires. The results obtained through the statistics and analysis are as follows. Users made an assessment that they felt the sense of realism in recognition of the VR news while it was still lacking in terms of the unique information delivery that the news performs. However, the intention of using the VR news again was shown to be high, which demonstrated the expectation of users who have experienced the VR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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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VR의 특징, 역사에 대해서 살펴본다. VR을 기술적으로 구현하는 원리에 대해 언급하고, 현재에는 어느 정도의 기술 수준까지 도달하였는지 확인해 본다.
먼저 VR의 개념에 대하여 알아본다. VR의 특징, 역사에 대해서 살펴본다. VR을 기술적으로 구현하는 원리에 대해 언급하고, 현재에는 어느 정도의 기술 수준까지 도달하였는지 확인해 본다.
이에 본 연구는 급변하는 VR 환경 속에서 각 언론사들의 VR 뉴스를 분석하여 보고, VR 뉴스가 어떠한 방법으로 발전하고 있는지 살펴본다. 그리고 공통된 주제 혹은 사건을 기존의 뉴스 방식과 VR 뉴스 방식으로 비교하여, 그것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평가를 통해 VR 뉴스의 발전 가능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기존의 뉴스에 대한 개념 분석을 통해 기존 개념을 VR 뉴스에 적용할 수 있는지 관련성을 찾아본다. VR 저널리즘 혹은 VR 뉴스로 불리는 것에 대한 용어의 개념 정리도 진행한다.
본 내용에서 다루는 VR 뉴스 연구는 사용자가 직접 조작할 수 있는 기기를 바탕으로 VR 뉴스를 이용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VR 에 대한 선행연구에서, 본 연구와 유사한 개념으로 실시한 연구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VR 콘텐츠에 대한 이론적 접근이나 기술적인 분석에서 나아가 현재 발전하는 VR 뉴스에 주안점을 두고, 특징을 찾고 가능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실제로 VR 뉴스에 대해 사용자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위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사용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이는 뉴스에도 영향을 미쳐, 뉴스를 생산하는 언론사들은 VR 뉴스를 서비스하거나 계획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본 연구는 VR 에 대한 사용자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VR 뉴스의 발전 방향에 대하여 방법을 찾아보고자 했다.
이에 본 연구는 급변하는 VR 환경 속에서 각 언론사들의 VR 뉴스를 분석하여 보고, VR 뉴스가 어떠한 방법으로 발전하고 있는지 살펴본다. 그리고 공통된 주제 혹은 사건을 기존의 뉴스 방식과 VR 뉴스 방식으로 비교하여, 그것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평가를 통해 VR 뉴스의 발전 가능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첫 번째로, VR 영상물 시청 전에 연구 대상자들이 VR에 대하여 어떠한 인식도 (VR 인식도, VR 기기 인식도) 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질문을 진행하였다.
제안 방법
VR 영상물 및 VR 뉴스 관련 인식도에 대하여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답안지 선택안의 ‘보통’ 수준인 ‘3점’ 을 기준점으로 두고 응답자들의 결과가 기준점수와 유의미한 수준 안에서 차이가 있었는지 검증하였다.
VR 저널리즘 혹은 VR 뉴스로 불리는 것에 대한 용어의 개념 정리도 진행한다. 국내 언론사의 VR 뉴스와 해외 언론사의 VR 뉴스를 각각 분석하여 본다.
세 번째로, VR 뉴스와 일반 뉴스에 대한 인식도(사실적인 현장감, 정보 전달력, 재이용 의사)와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두 가지 영상을 비교 시청하였다.
스마트 폰으로 뉴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에게 기존의 방식과 VR 뉴스 방식으로 작성된 뉴스를 비교하여 보여주고, 질문을 통해 인터뷰한다. 인터뷰한 결과는 통계 및 분석 작업을 통하여 결과를 도출하고, 그것을 토대로 VR 뉴스의 발전가능성에 대하여 살펴본다.
시청자가 되어 영상을 보는 방식의 일반적인 뉴스와 HMD를 통하여 가상현실에서 체험하는 VR뉴스의 특성상, 동일한 뉴스 내용에서 정확히 기술적 차이만 갖는 뉴스 영상으로 비교를 진행하기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대상자들이 일반적인 [그림 2]의 뉴스 영상과 [그림 3]의 VR 뉴스의 영상으로 구성된 비슷한 뉴스 내용을 시청하고 평가하는 것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 진행 중 총 3편의 영상물을 순차적으로 시청하는 과정이 포함되었으며, 3편의 영상 중 2편은 VR 영상으로 구성되었는데, VR 영상을 시청할 때에는 대상자들이 직접 HMD를 착용하고 VR 영상을 시청하였다.4
연구에 사용된 질문의 내용은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VR 인식도 (VR 인식도, VR 기기 인식도), VR 영상물 인식도 (호감도, 흥미도, 화질 만족도, 사실감, 입체감, 어지러움과 눈의 피로도, HMD 불편감) , VR 뉴스 인식도 (사실적인 현장감, 정보 전달력, 재이용 의사) 로 구성되었다.
연구에서 사용하는 VR 인식도, VR 영상물 인식도, VR 뉴스 인식도에 대한 세부 질문이 각각의 상위 구성개념들을 제대로 포함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질문 문항 구성에 있어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각 문항 간 상관행렬에 대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는 VR 뉴스 이전에 VR 영상 자체를 처음 접하거나 어색해하는 연구 대상자들을 위한 사전작업의 성격으로, 내용은 4K 해상도의 VR 자연풍경 영상으로 구성되었다. 영상 시청을 통해 일반적인 VR 영상물에 대한 인식도5 (호감도, 흥미도, 화질 만족도, 사실감, 입체감, 어지러움과 눈의 피로도, HMD 불편감) 를 알아보았으며, 나아가 각 연구 대상자들은 VR 영상을 시청하면서 본인의 시력에 맞추어 HMD 내부 접안렌즈의 위치를 수정하였고, 머리에 고정하는 HMD 에 부착된 밴드를 자신의 신체에 맞추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이처럼, VR 뉴스가 어떠한 방법으로 발전하고 있는지 살펴본 후, 그것을 기존의 뉴스 방식과 VR 뉴스 방식으로 비교하여 연구를 진행한다.
스마트 폰으로 뉴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에게 기존의 방식과 VR 뉴스 방식으로 작성된 뉴스를 비교하여 보여주고, 질문을 통해 인터뷰한다. 인터뷰한 결과는 통계 및 분석 작업을 통하여 결과를 도출하고, 그것을 토대로 VR 뉴스의 발전가능성에 대하여 살펴본다.
대상 데이터
HMD 를 이용하여 시청하는 VR 뉴스의 특성상 HMD 사용법을 알려주고 연구 대상자들에게 직접 체험하고 시청하게끔 하였으며, 부득이한 경우로 중간에 연구 참여를 중단하거나 불성실한 답변을 한 연구대상자를 제외한 50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시청한 뉴스 내용은 2016년 5월에 열린 ‘함평나비축제’ 를 소개하는 것으로, 16:9 비율의 Full HD 해상도‧동일화질로 서비스되는 뉴스 영상을 사용하였으며, 뉴스의 길이는 1분 30초에서 2분 사이의 비교적 비슷한 길이로 구성되었다[22][23].
실험연구 기간은 2016년 6월 28일∼29 일 양일간 이루어졌으며, 장소는 서울에 위치한 대학교의 도서관 5곳에서 진행되었다.
연구대상자들은, 스마트 폰을 이용하여 직접 뉴스영상을 본 경험이 있는 20대와 30대의 성인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요인 추출모델은 주성분 요인 추출(Principal component factoring)을 사용하였으며, 직각회전방식 중 베리맥스(varimax)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논문에서 사용하는 질문의 12문항은 기존의 요인이 검증되지 않은 검사이므로 요인수를 탐색하여 확인하는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VR 영상물 및 VR 뉴스 관련 인식도에 대하여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답안지 선택안의 ‘보통’ 수준인 ‘3점’ 을 기준점으로 두고 응답자들의 결과가 기준점수와 유의미한 수준 안에서 차이가 있었는지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단일집단 t-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연구절차는 연구의 내용을 연구 대상자들에게 설명한 후 대상자들 스스로 질문지에 답을 기입하는 자기평가 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 으로 진행하였다.
요인 추출모델은 주성분 요인 추출(Principal component factoring)을 사용하였으며, 직각회전방식 중 베리맥스(varimax)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논문에서 사용하는 질문의 12문항은 기존의 요인이 검증되지 않은 검사이므로 요인수를 탐색하여 확인하는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VR 뉴스에 대한 문항에서는 사실적 현장감에서 평균점수 3.88(±.80)로 나타나 ‘보통’ 인 ‘3점’ 보다 유의미하게 기존 뉴스에 비해 사실적인 현장감이 느껴진다고 응답하였고(=7.788), 뉴스의 정보전달의 측면에서는 평균점수 2.66(±.59)로 나타나 ‘보통’ 인 ‘3점’ 보다 기존 뉴스에 비해 정보전달이 다소 떨어진다고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4.056), VR 뉴스를 재이용 할 의사를 묻는 질문에는 평균점수 3.74(±.63)로 나타나 ‘보통’ 인 ‘3점’ 보다 유의미하게 다시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평가했다(=8.269).
VR 영상물에 대한 인식을 알아본 결과, 호감도 에서 평균점수 4.14(±.76)로 나타나 ‘보통’ 인 ‘3점’ 보다 호감도가 높다고 평가하였다(=10.660).
VR을 시청한 후 어지러움과 눈의 피로를 묻는 질문에는 평균점수 3.30(±.84)로 나타나 ‘보통’ 인 ‘3점’ 보다 어지러움 및 눈의 피로가 있다고 평가하였으며(=2.528), HMD 불편감에서는 평균점수 2.62(±.75)로 나타나 ‘보통’ 인 ‘3점’ 보다 불편감을 느끼지 않는다고 평가하였다(=-3.569).
마지막으로 기자회견이나 시상식 등 생중계가 되는 뉴스 형태에서 VR 이 사용된다면 강점이 있을 것 이라는 의견과, 360°의 화각이 아닌, 180°의 화각 정도로 보여주는 부분을 반구 정도로 좁히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는 의견이 있었다.
사용자들은 VR 에 대하여 많은 호감도와 흥미를 가지고 있었으며, VR 영상을 보고 사실적이며 입체적이라고 느꼈다. 다소 불편할 수 있는 HMD 이용에 대해서도 보통 수준 이하의 불편함을 느낀다고 응답하였다.
사용한 질문 문항의 일관성 및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해 신뢰도 분석을 진행하였는데, 크론바흐 알파(Cronbach’s alpha) 값으로 측정한 계수는 .656 이상으로 양호한 신뢰도 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 구성한 3가지 요인(VR 인식도, VR 영상물 인식도, VR 뉴스 인식도) 이 탐색되었고, 요인분석에 적합한 데이터 검증을 위한 표준 적합도(Kaiser-Meyer-Olkin: KMO) 수치 .500과 단위행렬(Bartlett) 수치 .000으로 적합한 공통요인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총 누적 변량은 82.429%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위와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지만 새롭게 시작하는 VR 환경으로 기존의 많은 연구를 참고하기는 어려웠으며, 여러 가지 형태의 VR 기기들을 모두 접하며 연구를 진행하지는 못하였다. 사용자 인식 및 분석에서는 스마트 폰을 주 미디어 기기로 사용하는 연령대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실험연구 하였는데, 다양한 연령대의 사용자들을 조사하지 못한 것과 보다 다양한 뉴스 종류로 연구를 진행하지 못한 점 등은 연구의 한계이다.
하지만 기존의 뉴스방식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은 아직 생소함을 느끼는 것도 사실인데, 이에 대하여 VR 뉴스 시청 진입의 벽을 낮추는 방법을 찾는 등의 구체적인 연구는 향후 연구의 몫으로 제안하는 바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직까지 VR 저널리즘 혹은 뉴스가 완전히 정착하기에 예상되는 문제점들은?
하지만 아직까지 VR 저널리즘 혹은 뉴스가 완전히 정착하기에는 예상되는 몇 가지의 문제점이 있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기술의 초기 단계이므로 제작의 어려움이 따른다. 아직까지 전문가들이 많지 않으므로 관련 콘텐츠가 풍부하지 않다. 새로운 기술에 대한 단순한 호기심 이외의 효과를 얻지 못할 수 있다. VR 콘텐츠를 제대로 즐기기에는 대중적인 차원에서 관련 장비의 보급이 필요하다[5].
VR은 무엇인가?
VR은 가상의 콘텐츠를 시각, 청각 등 감각을 통하여 현실인 것처럼 체험하는 가상현실 기술을 말한다. VR은 발전을 거듭하여, 뉴스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VR뉴스를 보는 방법은?
VR 뉴스를 보기 위해서는 컴퓨터, 혹은 스마트 폰이 필요하다. 컴퓨터의 경우에는 VR을 지원하는 인터넷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뉴스를 시청하고, 스마트 폰은 해당 매체에서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VR뉴스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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