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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채용에서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취업준비생의 인식 분석
An Educational Needs Analysis for Job Applicants Relating to the Core Competency Used i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NCS-Based) Recruitm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7, 2019년, pp.133 - 144  

김혜영 (고려대학교) ,  백송이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윤재희 (경기대학교) ,  박인우 (고려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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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채용 환경에서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취업준비생의 인식 차이를 분석하고, 진로 및 취업교육 설계를 위한 정보를 얻는 것이다. 연구 수행을 위해 전문대, 4년제 대학의 취업준비생 35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직업기초능력의 영역별 중요도와 현재 수준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또 IPA분석을 활용하여 교육 요구도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직업기초능력 10개 영역 모두 중요도와 현재 수준 사이의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IPA분석 결과, 두 집단에서 공통적으로 강화해야 하는 영역은 대인관계능력,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개발능력으로 나타났으며, 현재 과잉상태로 인식되는 영역은 자원관리능력으로 나타났다. 두 집단별 요구도를 확인한 결과, 전문대 취업준비생은 문제해결능력을, 4년제 대학 취업준비생은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정보능력을 집중적으로 강화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difference in perceptions of job applicants on core competency in the recruitment environment based on National Competence Standards(NCS), and also to obtain information relating to the seeking of employment and employment education plans. A survey and pai...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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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NCS 채용 환경에서 전문대학과 4년제 대학 취업준비생의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중요도-현재 수준을 파악하여 진로 및 취업교육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와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NCS기반 채용 환경에서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취업준비생의 인식을 살펴보고 IPA 분석을 통해 역량 개발을 지원할 수 있는 우선순위를 규명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추후 진행되는 연구에서는 이러한 취업준비생의 인식과 역량수준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교육 제도의 현실과 정책적 한계, 더불어 학교 차원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기 위한 교수자와 산업 현장의 요구사항을 규명하여 심층적으로 살필 필요가 있다.
  • 저순위 영역은 중요도와 역량수준이 모두 낮아 개선의 노력이 그다지 요구되지 않은 요소들이 위치하게 되며, 중요도에 비해 역량수준이 높은 과잉영역은 중요하지 않은 것에 과도하게 노력하고 있어 그 노력을 다른 요인으로 분산할 것이 권장되는 영역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28, 재인용]. 본 연구에서는 IPA 매트릭스를 활용해 NCS 기반 채용에서 취업준비생이 인식하는 직업기초능력의 중요도역량수준의 인식차이를 확인하고 이 차이(gap)를 교육으로 보완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채용 환경에서 취업준비생이 직업기초능력별 중요도와 자신의 역량수준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이해하는데 있다.
  • 이에, NCS 기반 채용 환경에 직면한 취업준비생을 고등교육법상 ‘학술의 이론과 그 응용 방법을 교수·연구’하는 데 집중하는 4년제 대학 취업준비생과 고등교육법 상 ‘전문 직업인 양성’ 이라는 목표로 실용적 교육에 집중하고 있는 전문대 2·3학년 취업 준비생으로 구분[26]하여, 입직 시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직업기초능력과(중요도 수준) 현재 본인이 인식한 역량 수준(역량 수준)에 대해 IPA 기법을 통해 분석함으로써, 직업기초능력 도출 및 우선순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실제적인 취업지원 및 교육과정편성에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NCS 기반 채용이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취업준비생의 인식수준과 현주소를 확인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이에, NCS 기반 채용 환경에 직면한 취업준비생을 고등교육법상 ‘학술의 이론과 그 응용 방법을 교수·연구’하는 데 집중하는 4년제 대학 취업준비생과 고등교육법 상 ‘전문 직업인 양성’ 이라는 목표로 실용적 교육에 집중하고 있는 전문대 2·3학년 취업 준비생으로 구분[26]하여, 입직 시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직업기초능력과(중요도 수준) 현재 본인이 인식한 역량 수준(역량 수준)에 대해 IPA 기법을 통해 분석함으로써, 직업기초능력 도출 및 우선순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채용 환경에 대한 전문 대학생과 4년제 대학생의 인식에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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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등교육기관의 진학률은 어느정도인가? 오늘날 대학은 사회·제도적 변화 속에서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고등교육기관(일반대학, 교육대학, 산업대학, 전문대학 등) 진학률은 2009년 77.8%에서 점차줄어들어 2017년에는 68.9%로 감소한 반면 고등학교졸업자의 취업률은 34.7% 증가하였다. 이는 특성화고 및 산업수요맞춤형고의 대학진학률 감소와 취업률 증가로 인해 전체 고등학교의 대학진학률 감소 및 취업률 증가 추세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1-2].
본 연구의 목적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채용 환경에서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취업준비생의 인식 차이를 분석하고, 진로 및 취업교육 설계를 위한 정보를 얻는 것이다. 연구 수행을 위해 전문대, 4년제 대학의 취업준비생 35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직업기초능력의 영역별 중요도와 현재 수준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IPA분석 결과 전문대 취업준비생과 4년제 대학 취업준비생이 강화해야하는 부분은 무엇인가? IPA분석 결과, 두 집단에서 공통적으로 강화해야 하는 영역은 대인관계능력,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개발능력으로 나타났으며, 현재 과잉상태로 인식되는 영역은 자원관리능력으로 나타났다. 두 집단별 요구도를 확인한 결과, 전문대 취업준비생은 문제해결능력을, 4년제 대학 취업준비생은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정보능력을 집중적으로 강화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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