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자동차시장은 친환경, 고연비, 무인자율주행을 앞세우고 빠르게 변해가고 있다. 자동차시장에서 국내 자동차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IT, 마케팅, 광고/홍보, 생산/제조, 유통 등 다양한 기업들이 융 복합된 글로벌가치사슬(GVC) 생산시스템을 더욱 필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자동차산업에서 부품중소업체들이 글로벌 완성차업체의 GVC내로 진입하기 위한 지원 방안을 찾아보고 이를 위해 GVC내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 사이의 현황과 협력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자동차산업의 완성차업체 GVC내 부품중소기업들이 진입하는데 필요한 정책방향을 현실성 있고 지원 가능한 방안을 찾아보는 것이다. 자동차산업에서 완성차업체의 GVC내로 부품중소기업이 진입하기 위해서는 GVC를 운영하는 대기업의 특성과 지배구조를 이해하고 맞춤형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최근 자동차시장은 친환경, 고연비, 무인자율주행을 앞세우고 빠르게 변해가고 있다. 자동차시장에서 국내 자동차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IT, 마케팅, 광고/홍보, 생산/제조, 유통 등 다양한 기업들이 융 복합된 글로벌가치사슬(GVC) 생산시스템을 더욱 필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자동차산업에서 부품중소업체들이 글로벌 완성차업체의 GVC내로 진입하기 위한 지원 방안을 찾아보고 이를 위해 GVC내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 사이의 현황과 협력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자동차산업의 완성차업체 GVC내 부품중소기업들이 진입하는데 필요한 정책방향을 현실성 있고 지원 가능한 방안을 찾아보는 것이다. 자동차산업에서 완성차업체의 GVC내로 부품중소기업이 진입하기 위해서는 GVC를 운영하는 대기업의 특성과 지배구조를 이해하고 맞춤형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Recent automotive market is changing rapidly with eco-friendly, fuel-efficient, unmanned autonomous. In order to grow domestic automotive industry, various companies such as IT, marketing, advertising/PR, production/manufacturing, distribution have to need the fused global value chain(GVC) productio...
Recent automotive market is changing rapidly with eco-friendly, fuel-efficient, unmanned autonomous. In order to grow domestic automotive industry, various companies such as IT, marketing, advertising/PR, production/manufacturing, distribution have to need the fused global value chain(GVC) production syste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hat Small parts makers will look for support measures to enter the GVC of global automakers. To this end, to examine the status and cooperation between vehicle manufacturers and component suppliers in GVC. Part SMEs will look for Realistic and possible support policy direction needed to enter the carmakers GVC. In order that the small parts company have to enter the GVC of the car manufacturers in the automotive industry, the small parts company should understand the nature and governance of large corporations that operate the GVC, and develop a tailored strategy.
Recent automotive market is changing rapidly with eco-friendly, fuel-efficient, unmanned autonomous. In order to grow domestic automotive industry, various companies such as IT, marketing, advertising/PR, production/manufacturing, distribution have to need the fused global value chain(GVC) production syste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hat Small parts makers will look for support measures to enter the GVC of global automakers. To this end, to examine the status and cooperation between vehicle manufacturers and component suppliers in GVC. Part SMEs will look for Realistic and possible support policy direction needed to enter the carmakers GVC. In order that the small parts company have to enter the GVC of the car manufacturers in the automotive industry, the small parts company should understand the nature and governance of large corporations that operate the GVC, and develop a tailored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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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위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국내 자동차 산업에서 완성차업체의 GVC내로 부품중소업체들이 진입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보고 GVC내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 사이의 현황과 협력관계를 살펴보았다. 또한 완성차업체의 GVC로 부품중소기업들이 진입하는데 필요한 현실성 있고 지원 가능한 정책 방안을 찾아보았다.
본 연구는 다수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완성차업체 GVC내 부품중소기업들이 진입할 수 있도록 현실적으로 지원 가능한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하지만 중소기업들은 자본금별 규모별 규모가 대기업에 비해 크지 않고 중소기업들 간 협업이 가치사슬을 포함한 생산 활동으로 확대되지 못하고 단지 마케팅이나 R&D 수준에 머물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는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자동차산업에서 부품중소업체들이 완성차업체의 GVC내로 진입하기 위한 지원 방안을 찾아볼 수 있도록 GVC내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 사이의 현황과 협력관계를 설문조사를 통해 살펴보았다. 설문조사는 중소기업연구원과 자동차부품연구원이 공동으로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에 적합하게 재인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위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국내 자동차 산업에서 완성차업체의 GVC내로 부품중소업체들이 진입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보고 GVC내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 사이의 현황과 협력관계를 살펴보았다. 또한 완성차업체의 GVC로 부품중소기업들이 진입하는데 필요한 현실성 있고 지원 가능한 정책 방안을 찾아보았다.
제안 방법
박주식⋅노태석(2015)은 국내 산업재 B2B 시장을 연구 대상으로 그동안 크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던 감사(gratitude)의 역할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기존의 관계적 선행변수인 관계투자, 유연성, 커뮤니케이션이 감사와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 감사와 관계품질이 관계 성과에 미치는 구조적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관계투자와 커뮤니케이션은 감사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나 유연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완성차업체는 해당 진출국 및 주변국과의 거리, 국내외 시장에 대한 이해도 등을 참고하여 지역 중소기업을 평가한다. 국내경제의 안정성과 국내 법규의 명확성 등을 확인하고 완성차업체가 지역 중소기업을 평가하도록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참고하여 전체응답기업 중에서 현대차⋅기아차의 국내GVC 진입기업을 제1기업군으로 GM대우⋅르노삼성⋅쌍용차의 해외GVC 진입기업을 제2기업군으로 구분하여 GVC 진입 전후의 성과 차이를 비교 분석해 보았다[23][24].
최종화⋅이현주⋅강기두(2014)는 글로벌 B2B 환경에서 수출제조기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글로벌 구매업체와의 관계를 강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수출제조기업이 구매업체와 관계강화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관계강화의 핵심요인으로 관계품질을, 관계품질의 구성요소로 관계만족, 신뢰, 관계몰입을 채택하였다. 분석결과 수출제조기업이 구매업체와의 관계몰입은 관계강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관계만족과 신뢰는 관계몰입을 매개로 관계강화에 영향을 미쳤다.
자동차산업의 완성차업체 GVC내 부품중소기업들이 진입하는데 필요한 정책방향은 이준호(2014)을 참고하여 현실성 있고 지원 가능한 방안을 찾아보았다[3]. 자동차산업에서 완성차업체의 GVC내로 부품중소기업이 진입하기 위해서는 GVC를 운영하는 대기업의 특성과 지배구조를 이해하고 맞춤형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국내 자동차산업에서 부품중소업체들이 완성차업체의 GVC내로 진입하기 위한 지원 방안을 찾아볼 수 있도록 GVC내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 사이의 현황과 협력관계를 설문조사를 통해 살펴보았다. 설문조사는 중소기업연구원과 자동차부품연구원이 공동으로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에 적합하게 재인용하였다.
자동차산업 내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 사이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지난 2014년 5월 중소기업연구원과 자동차부품연구원이 공동으로 국내 300개 자동차 부품 생산 중소기업의 기획팀과 구매팀을 대상으로 이메일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3][14].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참고하여 전체응답기업 중에서 현대차⋅기아차의 국내GVC 진입기업을 제1기업군으로 GM대우⋅르노삼성⋅쌍용차의 해외GVC 진입기업을 제2기업군으로 구분하여 GVC 진입 전후의 성과 차이를 비교 분석해 보았다[23][24].
성능/효과
GVC내 진입이후 성과 및 핵심 요인에서 응답기업 대부분이 주요 생산품목에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기술보유, 설비투자, 진입장벽 등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보였으며 품질관리 및 원가절감에 대한 완성차업체의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응답기업 대부분이 ‘거래처와의 신뢰구축 및 장기성장 계획 공유’와 ‘거래처의 협력/지원’ 등의 이유로 고부가가치부문으로 이동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섯째, 중소기업의 ICT 능력은 완성차업체가 중소기업을 선정할 때 중요한 요소가 되므로 관련기관이 정보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중소기업의 ICT를 지원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다섯째, 중소기업의 ICT 능력은 완성차업체가 중소기업을 선정할 때 중요한 요소가 된다. 우리나라는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이 중소기업의 ICT 능력을 평가하고 있다.
둘째, 중소기업의 생산 역량은 사용 가능한 자본과 노동력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중소기업이 서로 협력하여 특정 GVC에 속할 경우 집단적 효율성 또는 규모의 경제를 얻을 수 있다.
기존의 관계적 선행변수인 관계투자, 유연성, 커뮤니케이션이 감사와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 감사와 관계품질이 관계 성과에 미치는 구조적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관계투자와 커뮤니케이션은 감사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나 유연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품질에는 관계투자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감사는 관계품질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10].
문수원⋅노준화(2015)는 한국 자동차산업의 협력관계 및 계열관계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매출원가율의 경우 협력기업의 매출원가율이 5% 수준에서 유의하게 낮았다. 이는 협력기업일수록 완성차업체의 원가압력으로 인해 매출원가가 낮을 것이라는 가설을 지지하는 결과이다.
수출제조기업이 구매업체와 관계강화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관계강화의 핵심요인으로 관계품질을, 관계품질의 구성요소로 관계만족, 신뢰, 관계몰입을 채택하였다. 분석결과 수출제조기업이 구매업체와의 관계몰입은 관계강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관계만족과 신뢰는 관계몰입을 매개로 관계강화에 영향을 미쳤다. 글로벌 고객사와 win-win 전략 수립 시 자원투입을 어디에 집중해야 하는가를 판단하는 데 시사점을 제공하였다[12].
셋째, 중소기업의 전략적 유연성과 혁신적 역량은 성공적으로 GVC에 진입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다. 이 역량은 기술적 측면에서 우수한 인력과 자금의 여유가 있어야 가능하다.
계열기업의 경우 매출원가율의 유의한 차이가 없다. 이익률에 대한 분석에서 대부분 협력기업 및 계열기업이 비협력기업 및 비계열기업과 유의한 차이가 없으나 영업이익율의 경우 계열기업일수록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자동차산업과 자본시장 참여자들에게 유익한 의미를 제공하였다[13].
일반적으로 완성차업체들은 GVC를 운영하기 위해 파트너 프로그램을 수행한다. 전체 응답기업을 대상(복수선택)으로 프로그램 내용을 조사한 결과 [그림 12]와 같이 품질관리, 원가절감, 구매/자재관리가 각각 75.8%, 39.4%, 39.4%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조사 결과 자동차산업 GVC에서 완성차업체와 중소기업 사이에 ‘품질관리’가 중요한 요소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8%)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조사결과 완성차업체들이 GVC내 부품기업들을 위해 어느 정도 원가절감을 지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 제1기업군의 경우 [그림 10]와 같이 ‘기술이전/정기적 기술교류 및 교육(56.7%)’와 ‘정부 및 공공R&D 참여 유도(36.7%)’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완성차업체들이 부품중소기업을 선택할 때 지속가능성을 고려한다. 첫째, 중소기업의 약점인 재무건전성을 고려한다. 중소기업은 금융접근성이 제한되어 있어 신제품 개발, 기존상품 개선, 신사업 진출의 기회가 제한을 받고 있다.
글로벌 자동차시장이 전기차 등장으로 큰 변화를 보이고 있다. 테슬라 전기자동차는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승객안전성, 승차감, 실내 공간, 친환경, 경제성, 유지관리 용이성, 리콜 및 성능개선 용이성, 시스템 통합성 등의 측면에서 월등히 우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자동차는 Apple이 구사한 디지털허브전략과 폐쇄시스템 전략과 유사한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1].
정재은⋅양희순(2015)은 기업유형(B2B, B2C)이 중소기업의 정부수출지원프로그램 활용도, 수출역량 및 수출성과 사이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회귀분석결과 B2B 기업의 정부수출지원프로그램 활용도가 재무적성과에 미치는 정(+)의 영향이 B2C 기업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B2B 기업과 B2C 기업 모두 이 변수가 전략적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넷째, 완성차업체는 해당 진출국 및 주변국과의 거리 등을 참고하여 지역 중소기업을 평가하므로 국내 진출한 완성차업체의 GVC에 진입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 클러스터 등 입지선정 등을 지원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둘째, 중소기업의 생산 역량은 사용 가능한 자본과 노동력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완성차업체와 협력하여 중소기업들의 경쟁우위 요소를 분석하고 협동단지나 클러스터조성, 투자 등을 지원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하지만 중소기업들은 자본금별 규모별 규모가 대기업에 비해 크지 않고 중소기업들 간 협업이 가치사슬을 포함한 생산 활동으로 확대되지 못하고 단지 마케팅이나 R&D 수준에 머물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는 못하였다. 또한 해외시장에 대한 정보력과 전문인력 및 기술력 부족 등에 대한 기본적인 열위를 해결하지 못하는 한계점도 노출되어 있어 차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정부와 글로벌기업 등과의 구체적인 협력방안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중소기업의 전략적 유연성과 혁신적 역량은 성공적으로 GVC에 진입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므로 해당 GVC내 특성과 생존전략 등에 대한 교육과 홍보를 지원해주고 산⋅관⋅학 컨소시엄 등을 운영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웃소싱은 무엇인가?
오프쇼어링(Offshoring)은 기슬 및 노동 등과 같은 장점을 취하거나 비용 절감을 위해 내부 업무를 회사 외부로 이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웃소싱(Outsourcing)은 내부업무를 보다 저가 비용으로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작업할 수 있는 제3자에게 맡기는 것이다[3].
부품중소기업이 완성차업체 GVC에 진입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성과는 무엇인가?
부품중소기업들이 완성차업체 GVC에 진입할 경우 매출 및 수익 증대, 새로운 시장 진출, 신기술 개발, 원가 절감, 고부가가치 부문으로 상승 등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매출의 경우 부품업체가 완성차업체 GVC 에 진입한 이후 ‘10배 이상(35.
국내 자동차산업에서 완성차업체와 GVC에 진입한 부품중소기업이 거래관계를 지속하기 어려운 요인은 무엇인가?
국내 자동차산업에서 완성차업체와 GVC에 진입한 부품중소기업 사이에 거래관계 생성요인은 ‘동일단가 대비 품질경쟁력’과 ‘독자적 기술경쟁력’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관계 유지를 위해서는 ‘양호한 협력/지원시책의 실시’와 ‘지속적 정보교환 및 소통으로 신뢰제고’가 제시되었다. 반면 거래관계를 지속하기 어려운 요인은 ‘지속적인 납품단가 인하 압력’과 ‘협력/지원시책의 부재’로 나타났다.
OECD, "ENHANCING THE ROLE OF SMEs IN GLOBAL VALUE CHAIN; Roadmap to the working party on SMEs & Entrepreneurship's project," Working Party on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and Entrepreneurship, 24th Session, pp.1-102, 2008.
OECD, OECD Global Conference on "Enhancing the Role of Small & Medium-sized Enterprises (SMEs) in Global Value Chains," 31 May-1 June 2007, Tokyo, pp.1-14, 2007.
R. Kaplinsky and J. Readman, "Globalization and Upgrading: what can(and can not) be learnt from international trade statistics in the wood furniture sector?," IDS and the Center for Research in Innovation Management, University of Brighton, United Kingdom, pp.1-25, 2005.
ADB, 'Global Value Chains,' Asian Development Outlook 2006: III. Competitiveness in Developing Asia. ADB, pp.1-190, 2006.
G. Gereffi, "International trade and industrial upgrading in the apparel commodity chain," Journal of International Economics, Vol.48, pp.37-70,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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