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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형적 언어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드림스타트 저소득 가정 유아를 대상으로-
Development of the Balanced Language Education Program Model -on the basis of young children in low-income families participating in Dream Star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2, 2016년, pp.600 - 621  

김유화 (연성대학교 유아교육과) ,  곽영숙 (연성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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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드림스타트에 참여하는 저소득 가정의 유아들을 위해 균형적 언어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프로그램 개발은 균형적 언어교육의 기본 관점 및 교수학습방법의 특징을 기초로 하였으며 교수체제 개발의 일반적인 모형인 ADDIE에 근거하여 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의 절차에 따라 진행되었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관점에서 총체적 그림책 읽기와 구조화된 읽기, 쓰기 프로그램을 포함하는 프로그램의 내용, 교수학습 원리, 교수학습 전략 등의 교수학습방법, 교수학습평가체제가 제시되었다. 프로그램의 적용은 2015년 6월부터 11월 초반까지 드림스타트에 참여하는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유아 읽기 발달 검사, 교사 저널, 부모 만족도 조사를 통해 적용된 프로그램을 평가하였다. 적용결과, 유아들의 읽기 발달에 있어서 향상되는 경향성을 보였으며 교사저널의 질적 분석 결과 책 선호도, 글자에 대한 관심, 개별화된 언어교수법의 효과성 등 문해 발달의 기초적 능력의 향상에서 프로그램의 우수성을 찾을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관점에서 저소득 가정 유아의 문해 발달을 지원하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의 실행방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velop and apply the language education program model - based on balanced language education approach - on development of literacy of young children in low-income families, specially participating in Dream Start public welfare service. Development of this languge education progr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빈곤이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그 중에서 유아의 빈곤경험은 영유아의 신체 · 정서 · 인지 등 모든 발달 영역에서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는 연구결과들을 찾아볼 수 있다[1][2]. 또한 빈곤은 취학후 낮은 학업성취 등과 같은 부정적 결과를 예측하는 강력한 변인이 되며 이것이 성인이 되어서까지 영향을 미쳐 빈곤이 세대 간 대물림 되는 결과를 낳기도 한다[3].
드림스타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즉, 드림스타트는 ‘아동이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여 빈곤에서 탈출할 수 있도록 잠재적인 능력을 키워주는 것’ 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아동발달의 영역별 서비스뿐만 아니라 아동을 둘러싼 양육환경을 포함하여 발달의 전 분야 및 부모의 양육지원을 위한 총체적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 중에서도 인지·언어영역은 드림스타트 서비스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분야로[5], 기초학력검사, 기초학력 배양, 독서지도, 경제교육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6].
유아기의 특징은? 유아기는 인간 발달의 여러 측면에서 기초가 이루어지는 시기로 발달은 주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이 때문에 취약계층 가정의 유아가 경험하는 영양 손실, 양육환경의 불안정 등은 인생의 다른 어떤 시기보다도 심각한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3)

  1. 김미숙, 조애저, 배화옥, 김효진, 홍미, 한국의 아동빈곤실태와 빈곤아동지원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7. 

  2. R. H. Bradley, R. F. Corwyn, H. P. McAdoo, and C. S. Coll, "The home environments of children in the United States Part I: Variations by age, ethnicity and poverty status," Child Development, Vol.72, No.6, pp.1844-1867, 2001. 

  3. 허남순, 오정수, 홍순혜, 김혜란, 박은미, 정익중, 빈곤 아동과 삶의 질, 학지사, 2005. 

  4. 보건복지부, 2014년도 드림스타트 사업안내, 2015. 

  5. 공나원, 드림스타트 이용아동의 이용만족도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6. 보건복지부, 2015년도 드림스타트 사업안내, 2016. 

  7. 최은영, 이지현, "연령 및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유아의 초기 문해기술," 유아교육연구, 제31권, 제1호, pp.61-86, 2011. 

  8. 황현이, 가정의 소득수준과 아동의 언어능력 및 가정문해환경,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9. S. Bracken and J. Fischel, "Family reading behavior and early literacy skills in preschool children from low-income background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Vol.19, No.1, pp.45-67, 2008. 

  10. 이은해, 이정림, 김명순, 전혜정, "저소득 아동의 초기 학교적응과 학업수행에 관한 종단적 연구," 아동학회지, 제31권, 제1호, pp.65-82, 2010. 

  11. 김광혁, 차유림, "가구빈곤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분석," 한국청소년연구, 제18권, 제1호, pp.29-51, 2007. 

  12. 임선아, "저소득층 아동의 인지와 사회-정서 발달이 읽기와 수학능력에 미치는 종단적 효과," 아동권리연구, 제16권, 제1호, pp.149-172, 2012. 

  13. 임세희, "장기빈곤이 아동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부모자녀관계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제34권, pp.55-78, 2007. 

  14. J. A. Brizius and S. A. Foster, "Generation: Reading the promise of family literacy,"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ED 357 869), 1993. 

  15. 이신희, 김명순, 손승희,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능력과 어휘력 및 인쇄물 개념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제34권, 제3호, pp.75-92, 2013. 

  16. 오지영, 만 5세 유아 읽기.쓰기 교육의 효과적 운영에 관한 실행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7. 이숙희, 박혜경, "균형적 유아 읽기 프로그램 적용효과," 교육과학연구, 제39권, 제2호, pp.113-135, 2008. 

  18. 이인용, ADDIE 모형에 기초한 웹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19. 전유영, 균형적 접근법에 기초한 유아언어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적용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20. 현정희, 이지현, "유아의 읽기능력에 미치는 의미중심 접근법과 균형적 언어 접근법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6호, pp.317-339, 2014. 

  21. C. E. Bompadre, "The effectiveness of systematic reading programs on the achievement of students in grades K-2.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mmaculata College, Pennsylvania, 2002. 

  22. B. B. Frey, S. W. Lee, N. Tollefson, L. Pass, and D. Massengill, "Balanced literacy in an urban school district,"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98, No.5, pp.272-280, 2005. 

  23. V. L. Hoover, Program evaluation of the implementation of the mandated balanced literacy program in kindergart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ssouri-Kansas City, 2006. 

  24. 최민경, 학령전 저소득층 가정의 아동과 일반아동의 표현 어휘능력 비교 연구: 이름대기 및 정의하기 과제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5. 신혜영, 김명순, "저소득 가정 부모의 문해 발달태도 및 가정 문해 활동과유아의 어휘력, 인쇄물 개념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제29권, 제4호, pp.199-212, 2010. 

  26. 윤영은, 저소득 가정 유아와 일반 가정 유아의 언어능력 및 가정문해환경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27. 곽아정, 김유화, "저소득층 유아 문학교육 프로그램에서 나타난 유아의 문학적 반응에 대한 탐색," 어린이 문학교육 연구, 제11권, 제2호, p.67-90, 2010. 

  28. 김유화, 김지영, "방문교사 및 부모가 인식한 저소득 가정 영유아를 위한 가정방문 문학 프로그램의 효과와 기대," 아시아 아동복지연구, 제10권, 제3호, pp.1-25, 2012. 

  29. 박찬화, 김명순, "그림책읽기 언어중재프로그램이 저소득 가정 아동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아동학회지, 제31권, 제3호, pp.117-13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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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P. A. Freppon and K. L. Dah, "Balanced instruction: Insights and considerations(Theory and research into practice)," Reading Research Quarterly, Vol.33, No.2, pp.240-251,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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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정재삼, "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의 분석: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시사점 논의," 교과교육학연구, 제2권, 제2호, pp.80-97,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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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D. Strickland, Teaching phonics today: A primer for education, Newark, D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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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7. 이성진, 가정 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행동과학연구소, 1988. 

  48. 김은희, 균형 있는 언어 교육 접근법이 유아의 읽기.쓰기 발달에 미치는 효과 연구,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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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0. 마쯔이 다다시, 어린이 그림책 (이상금 역), 샘터사 (원서 1987 출판), 1990. 

  51. Mihaly Csikszentmihalyi, 몰입의 즐거움(이희재 역), 해냄출판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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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3. 이지현, 마송희, 김수영, 정정희,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공동체,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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