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과 대학생활적응 및 간호전문직관의 관계
The relationships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llege adjustment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0, 2016년, pp.355 - 365  

이광옥 (상명대학교 간호학과) ,  채현주 (중부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과 대학생활적응 및 간호전문직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충남 지역에 소재한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간호대학생 172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은 자가보고형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5년 12월 1일에서 12월 20일까지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기술통계,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t-test, one-way ANOVA로 분석하였고 사후검정은 Scheffet 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대학생활적응, 간호전문직관은 높지 않은 편이었으며, 감성지능과 대학생활적응(r=.448, p<.001) 및 간호전문직관(r=.376, p<.001)은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을 증가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여 감성지능을 증가시키고 이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 및 간호전문직관을 증가키시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llege adjustment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study participants were 172 nursing students of a university in Chungnam province. Data were collected by a self-administered qu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국내에서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과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신입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전체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과 대학생활적응의 관계를 파악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며, 감성지능과 간호전문직관의 관계에 대해서는 연구 자체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과 대학생활적응 및 간호전문직관의 관계를 파악하고자하며, 전 학년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관계를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 및 간호전문직관 향상을 위한 전략 개발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대학생활적응 및 간호전문직관 정도를 파악하고, 감성지능과 대학생활적응 및 간호전문직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과 대학생활적응 및 간호전문직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대학생활적응, 및 간호전문직관에 대해 파악하고, 감성지능과 대학생활적응 및 간호전문직관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의 간호전문직관 정도의 인식은 어떠한 것으로 나타나는가? 대학에서 전문적 간호 교육을 받는 동안 간호대학생들은 간호에 대한 가치관이 확립되면서 간호전문직관도 발달하고 성숙한다[11]. 그러나 간호사의 간호전문직관 정도는 낮은 편으로 간호사 스스로도 간호사는 전문직으로 자리매김하기에는 부족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12]. 이러한 낮은 전문직관은 높은 이직의도와 관련 있으므로[12], 간호사의 간호전문직관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대학생활적응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대학생활적응은 대학이라는 사회적, 물리적 환경에 대처하는 심리적 과정으로,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과 학업, 진로, 대인관계 등의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과정과 결과를 의미한다[1,2]. 대학생 시기는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시점으로 이 시기에 형성되는 적응은 현재의 생활 뿐 아니라 이후의 사회생활을 하는 데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1,3].
간호사의 간호전문직관 정도를 보아 어떤 대책이 필요한가? 그러나 간호사의 간호전문직관 정도는 낮은 편으로 간호사 스스로도 간호사는 전문직으로 자리매김하기에는 부족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12]. 이러한 낮은 전문직관은 높은 이직의도와 관련 있으므로[12], 간호사의 간호전문직관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선행연구에서 간호학생과 경력 5년 이상인 간호사의 간호전문직관에 차이가 없음을 보고하였는데[13], 이는 간호교육이 간호전문직관의 토대를 다져주는 초석임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1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H. J. Jung, H. I. Chung, "Effects of self-esteem,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support on college adjustment in first year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21, No.3, pp. 188-196, 2012. 

  2. E. I. Jeong, Y. H. Park,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llege adjustment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21, No. 2, pp. 69-92, 2009. 

  3. H. S. Kim, J H. Lee, M. O. Yang, "A qualitative study in living as a university stud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1, 2014. 

  4. Y. K. Kwag, "Effect of self-esteem, ego-resilience, social support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5, pp. 2178-2186, 2013. 

  5. J. Por, L. Barriball, J. Fitzpatrick, J. Roberts, "Emotional intelligence: Its relationship to stress, coping, well-being and professional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Vol. 31, pp. 855-860, 2011. 

  6. H. O' Donnell, "The emotional impact of nursing student attrition rates", The British Journal of Nursing, Vol. 18, pp. 745-754, 2009. 

  7. Y. S. Choi, "Factors influencing college lif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3, pp. 423-432, 2013. 

  8. Y. J. Kim, "Type of coping with str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3, pp. 29-39, 2014. 

  9. H. S. Song, E. S. Na, Y. H. Jeon, K. I. Jung, "Factors influencing college lif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Living Environmental System, Vol. 23, No. 1, pp. 72-81, 2016. 

  10. E. J. Yeun, Y. M. Kwon, O. H. Ahn,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5, No. 6, pp. 1091-1100, 2005. 

  11. E. H. Kim, "Relationships of nursing professionalism, self-leadership and empowerment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Vol. 4, No. 1, pp. 532-541, 2016. 

  12. M. H. Nam, Y. C. Kwon, "The relationship between better life index, nursing performance and intents to leave among hospital nurs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9, pp. 417-427, 2012. 

  13. K. Leduc, A. M. Kotzer, "Bridging the gap: A comparison of the professional nursing values of students, new graduates, and seasoned professionals", Nursing Education Research, Vol. 30, No. 5, pp. 279-284, 2009. 

  14. Y. J. Ko, I. K.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nursing values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1, pp. 62-71, 2011. 

  15. Y. S. Moon, S. J. Han, "Impact of self-efficacy and nursing professionalism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nurs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1, pp. 72-79, 2011. 

  16. K. J. Kang, Y. S. Jeong, H. M. Seo, M. S. Park, M. Yu, Y. R. Chae et al., "Factors influencing professionalism in male and female student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4, pp. 491-501, 2014. 

  17. H. J. Park, J. W. Oh, "The relationships of the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the major satisfaction with the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2, pp. 417-426, 2014. 

  18. K. M. Lim, E. J. Jo, "Influence of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image of nurses on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4, pp. 556-566, 2016. 

  19. M. S. Ko, "Ego-resilience and emotional intelligence, stress coping strategies &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5, No. 10, pp. 280-291, 2015. 

  20. S. O. Choi, J. K. Park, S. H. kim, "Factors influencing the adaptation to the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1, No. 2, pp. 182-189, 2015. 

  21. H. J. Gu, O. S. Lee, "The correlation between nurse's image, biomedical ethics and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11, pp. 7356-7366, 2015. 

  22. O. S. Lee, M. O. Gu,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munication skill, clinical competence &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6, pp. 2749-2759, 2013. 

  23. C. S. Wong, K. S. Law,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Vol. 13, pp. 243-274, 2002. 

  24. P. Salovery, J. D. Mayer,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Vol. 9, No. 3, pp. 185-211, 1990. 

  25. K. J. Ji, J. Y. Yu, " A study of emotional intelligenc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psychological happiness university student division of health",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10, pp. 653-660, 2013. 

  26. R. Fernandez, Y. Salamonson, R. Griffiths, "Emotional intelligence as a predictor of academic performance in first year accelerated graduate entr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Vol. 21, pp. 3485-3492, 2012. 

  27. C. Tayler, C. Farver, J. K. Stoller, "Perspective: Can emotional intelligence training serves as an alternative approach to teaching professionalism to resident?", Academic Medicine, Vol. 86, No. 2, pp. 1551-1554, 2011. 

  28. H. Y. Jung, "Effectiveness of emotional leadership and emotional intelligence of foodservice employees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contracted foodservice management company", Ph.D.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2006. 

  29. S. S. Han, M. H. Kim, E. K. Yun, "Factors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4, No. 1, pp. 73-79, 2008. 

  30. J. E. Song, H. J. Chae, "Differences in stress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according to emotional intellige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4, pp. 503-513, 2014. 

  31. G. W. Lee, I. O. Moon, S. K. Park,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college adjustment and academic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ol. 14, No. 2, pp. 15-27, 2013. 

  32. S. Y. Yun, S. H. Min,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piritual well-being on college adjustment in major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2, pp. 395-403, 2014. 

  33. Y. J. Kim, Y. Y. Kim, S. M. Lee, "The relationships among self-esteem, satisfaction with major, career identity and university life adjustment of university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children's english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 39-47, 2015. 

  34. E. J. Seo, N. H. Cha, "Relationships among nursing professional values, bioethics and death ethic percep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5, pp. 349-358, 2016. 

  35. D. Nelis, J. Quoidbach, M. Mikolajczak, M. Hansenne, "Increasing emotional intelligence: (How) is it possibl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 Vol. 47, No. 1, pp. 36-41, 2009. 

  36. O. S. Lee, M. O. Gu, "Development and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program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Mixed methods research", Korean Society of Nursing Science, Vol. 44, No. 6, pp. 682-696, 2014. 

  37. M. T. Jdaitawi, N. Ishak, M. N. Taamneh, M. Gharaibeh, N. M. Rababah, "The effectiveness of emotional intelligence training program on social and academic adjustment among first year university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and Social Science, Vol. 2, No. 24, pp. 251-258, 2011. 

  38. K. Foster, A. McCloughen, C. Delgado, C. Kefalas, E. Harkness, "Emotional intelligence education in pre-registration nursing programmes: An integrative review", Nurse Education Today, Vol. 35, pp. 510-517, 2015. 

  39. M. J. Kim, G. Y. Kang, "The convergenc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job stress and mental health of nurs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39-47,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