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간호전문직관의 조절 및 매개효과
Moderating and Mediating Effec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between Major Satisfaction and College life Adaptation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6, 2017년, pp.68 - 77  

최현주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간호전문직관, 대학생활적응의 관계를 확인하고,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서 간호전문직관의 역할을 파악하여 대학생활적응을 돕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하였다. 연구대상자는 K시와 P시에 소재하는 4년제 대학 2개교에서 간호대학생 553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6년 11월 07일부터 11월 25일까지였다. 설문에 응답한 데이터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 Scheffe 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는 5점 만점에 3.86점, 간호전문직관은 5점 만점에 3.97점, 대학생활적응은 5점 만점에 3.34점이었으며,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간호전문직관(r=.640, p<.001),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적응(r=.510, p<.001), 간호전문직관과 대학생활적응(r=.448, p<.001)은 각각에서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그리고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간호전문직관이 유의한 조절효과(F=8.460, p=.004)와 부분매개효과(${\beta}=.21$, p<.001)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결론적으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간호전문직관이 매우 중요한 요인임을 보여준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공만족도를 높이고, 나아가 올바른 간호전문직관을 확립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s among major satisfaction, nursing professionalism, and college life adaptation of the nursing students in order to present basic data to assist in adaption of college life. The study subjects were 553 nursing students from two universities in K and P citi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전공만족도와 간호전문직관, 대학생활적응의 관계를 규명하고 여기서 간호전문직관의 역할을 확인하고자 시도되었으며, 주요 결과들을 논의해보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전문직관이란 어떤 개념인가? 간호전문직관은 간호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생각과 직업에 대한 가치관을 결합시킨 개념으로, 바람직한 간호전문직관은 개인적 만족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 간호의 가치를 인정받게 되는 중요한 개념[8]이라 하였다. 간호대학생 때 간호전문직에 대한 올바른 확립은 향후 진로분야의 전문성과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대학생활 동안 간호전문직관의 형성은 중요하다[9].
전공에 만족하는 학생들은 어떠하다고 보이는가? 전공만족도는 자신의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대와 비교하여 자신이 소속한 학과를 평가하는 판단의 과정으로[5], 대학생이 전공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성적저조, 대학생활에 대한 부적응, 소외감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6]. 그리고 전공에 만족하는 학생들이 대학생활적응 뿐만 아니라 졸업 이후에도 적응을 잘하며, 전공만족이 높을수록 간호전문직에 대한 자아개념이 높아지고 직업존중감이 높아진다 하였다[7].
간호대학생이 인식하는 전공만족도를 미뤄 볼 때, 무엇이 짐작되는가? 49로 간호대학생이 타 전공 대학생보다 전공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왔다. 이는 간호대학생은 입학 때부터 진로의 방향이 확실히 정해져있고 진로선택에 대한 고민과 혼란이 타 과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편이라 이점이 전공에 대한 만족도로 이어진 것으로 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H. T. Park, "A study on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first year nursing college student",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3, pp. 1576-1583,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3.1576 

  2. S. J. Whang,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2, No. 2, pp. 205-213, 2006. 

  3. H. J. Park, I. S. Jang,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6, No. 1, pp. 14-23, 2010. DOI: https://doi.org/10.4040/jkan.2010.40.1.14 

  4. E. A. Kim. K. S. Jang, "Developing a prediction model regarding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to college lif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8, No. 2, pp. 312-332, 2012.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2.312 

  5. I. O. Moon. G. W. Lee, "The effect of satisfaction on major and career search efficacy on career search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6, No. 1, pp. 83-91, 2010.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0.16.1.083 

  6. M. Y. Chang, "The relationship amo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on their majors, attributional style, and career decision level", Master's Thesis of Ewha Womans University, 2005. 

  7. B. H. Son. Y. M. Kim, I. J. Jun, "A study on nursing students' job-esteem, work values, and satisfaction of their major",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ol. 20, No. 3, pp. 240-249, 2011. DOI: http://dx.doi.org/10.5807/kjohn.2011.20.3.240 

  8. D. Adams, B. K. Miller, "Professionalism in nursing behaviors of nurse practioner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Vol. 17, No. 4, pp. 203-210, 2001. DOI: https://doi.org/10.1053/jpnu.2001.25913 

  9. T. J. Jang, "The effect of nursing professionalism, satisfaction in major, and self-leadership on career preparations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2014. 

  10. Y. H. Kim, "Effect of career empowerment program on career maturity,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employment stres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 The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3, No. 12, pp. 817-828, 2013.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3.13.12.817 

  11. Y. K. Kwag, "Effect of self-esteem, Ego-resilience, social support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5, pp. 2178-2186,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5.2178 

  12. Y. S. Choi, "Factors influencing college lif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3, pp. 423-432,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3.423 

  13. Y. H. Kim, "The effects of college life adaptation program on nursing students college life adaptation and nursing professional attitud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12, pp. 8948-8956,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12.8948 

  14. Y. S. Park, H. K Kim, "The effect of motivation for major choice and satisfaction in major on the adaption of university life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2, pp. 511-519,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2.511 

  15. J. H. Oh, "The 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10, pp. 873-884, 2014.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4.14.10.873 

  16. Y. M. Kwon, E. J. Yeun,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Vol. 13, No. 3, pp. 285-292, 2007. 

  17. S. Y. Lim, S. Y. Kim, H. M. Choi, "The relationship of major satisfaction, self-esteem and nursing professionalism of the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1, No. 2, pp. 45-51, 2015. DOI: http://dx.doi.org/10.17703/JCCT.2015.1.2.45 

  18. H. J. Park, J. W. Oh, "The relationships of the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the major satisfaction with the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2, pp. 417-426, 2014. DOI: http://dx.doi.org/10.17703/JCCT.2015.1.2.45 

  19. H. S.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an d school satisfac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pp. 42-73, 1988. 

  20. W. S. Cho, "Correlation between major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accordance with major-interest correspondence of the university students", Master's thesis, Daejin University, pp. 60-90, 2009. 

  21. E. J. Yeun, Y. M. Kwon, O. H. Ann,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35, No. 6, pp. 1091-1100, 2005. DOI: https://doi.org/10.4040/jkan.2005.35.6.1091 

  22. R. W. Baker, B. Siryx,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aries(SACQ)", Los Angeles, CA :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1989. 

  23. J. W. Hyun, "The effect of perfectionism and evaluative threat on the performance of task",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pp. 50-90, 1992. 

  24. R. M. Baron,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pa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 Soc Psychol, Vol. 51, No. 6, pp. 1173-1182, 1986.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25. S. H. Park, S. H. Han, "Effect of self-resilience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major satisfaction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8, pp. 517-526,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8.517 

  26. E. S. Soe, K. A. Jeong, "The Effects of career identity, satisfaction with major, adjusting to college life and self-esteem of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optometry and optic science at a university on academic achievement", The Korean Journal of Vision Science, Vol. 17, No. 3, pp. 213-225, 2015. 

  27. J .E. Go, M. H. Kim, E. J. Kim, H. J. Kim, J. E. Um, H. A. Lee et al, "The relation between nursing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their nursing professionalism", Journal of Ewha Nursing University, Vol. 45, pp. 29-44, 2011. 

  28. D. Barron, E. West, R. Reeves, "Tied to the job affective and relational components of nurse retention", Journal of Health Services Research&Policy, Vol. 12, pp. 46-51, 2007. DOI: https://doi.org/10.1258/135581907780318419 

  29. M. H. Lim, "Effects of character,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8, pp. 560-568,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8.56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