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학교 3학년 아동의 학교적응 유형을 예측하는 학습습관과 정서행동문제의 역할
The Roles of Study Habits and Emotional-behavioral Problems in Predicting School Adjustment Classification Among 3rdGrader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6, 2016년, pp.79 - 102  

성미영 (동덕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장영은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부) ,  서병태 (성균관대학교 통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school adjustment groups by applying a Latent Profile Analysis(LPA)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hildren's emotional problems and study habits on determining the membership of these groups. LPA and multiple logistic regression were conducted using the ...

Keyword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령중기는 아동의 발달에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학령중기는 아동의 발달에 있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 시기 동안 아동은 학습능력을 다져 나가고, 학업 및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신념, 태도 및 동기와 함께 학생으로서 자신에 대한 자아상을 발달시킨다. 학교 입학과 함께 학령초기 적응이 어느 정도 진전되고 나면, 학령중기를 거쳐 아동은 학교생활을 잘 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결정적인 신념체계를 획득하게 된다 (Baker, 1999; Entwisle & Hayduk, 1988).
학습습관이란 무엇인가? 학습습관이란 학습자가 학습활동 시 특정한 행동을 선호하여 반복적으로 수행한 결과 이러한 행동이 내면화되어 자연발생적으로 일어나게 되는 일관된 행동 반응양식으로(변창진, 1987), 학령기 아동의 경우 학습할 때 반복적으로 보이는 일관된 행동양식(강경숙, 노정은, 2014), 즉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고 학업시간 자체를 스스로 관리하는 행동을 의미 한다. Zimmerman과 Schunk(2001)는 아동이 인지적, 동기적, 행동적 차원에서 학습과정에 대해 집중하고, 학습을 하는 목표에 대해 인지하며, 스스로에게 피드백을 주며 학습시간 관리 등을 통해 효율적인 학습활동을 지속하는 정도로 학습습관을 정의하였다.
아동의 정서행동문제는 어디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실제로 Duncan 등(2007)이 미국 내 6개 종단연구를 메타분석한 결과, 초등학교 시기의 주의집중과 공격성 및 우울, 불안과 같은 사회정서적 문제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Baker(2006)의 연구에서도 아동의 정서행동문제가 학업성적, 교실적응 및 사회적 기술에 부정적인 영향을 일관되게 미치고 있었다. 즉, 공격성과 같은 외현적 문제행동이나 우울과 같은 정서적 문제는 학교생활 중 교사와 아동 간의 관계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Henricsson & Rydell, 2004), 또래로부터의 배척을 초래하므로(Buhs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9)

  1. 강경숙, 노정은 (2014).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습관 프로그램에 대한 국내 연구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지, 14(8), 311-339. 

  2. 강승희 (2010). 중학생의 부, 모애착, 우울, 심리적 안녕감,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 중등교육연구, 58(3), 1-29. 

  3. 곽수란 (2006). 청소년의 학교적응도 분석. 교육사회학연구, 16(1), 1-26. 

  4. 권영란, 박명숙 (2012).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학교적응력이 인터넷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성별차이를 중심으로. 정신간호학회지, 21(2), 99-107. 

  5. 권혜진, 성미영 (2013).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또래애착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2(4), 395-403. 

  6. 금지헌 (2012).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과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부모애착, 진로성숙도의 인과적 관계. 한국청소년연구, 23(3), 5-26. 

  7. 김광일, 김재환, 원호택 (1984). 간이 정신진단검사 실시 요강. 서울: 중앙적성연구소. 

  8. 김민진 (2008).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입학 초기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연구. 교육과학연구, 39(1), 181-210. 

  9. 김선희, 김경연 (1998). 아동 및 청소년의 행동문제 척도 개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6(4), 155-166. 

  10. 김세영 (2006).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 수준에 따른 인터넷 활동 유형, 자기통제력, 자기조절학습 능력 및 학업성취도의 차이.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김수정, 곽금주 (2010). 초등 일학년 학교적응의 예언 변인들 간 관련성 탐색.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3(2), 19-37. 

  12. 김아영, 이명희 (2008). 청소년의 심리적 욕구만족, 우울경향,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구조와 학교급간 차이. 교육심리연구, 22(2), 423-441. 

  13. 김윤희, 권석만, 서수균 (2008). 자기회귀 교차지연 모형을 적용한 또래관계 형성의 어려움과 우울/불안의 종단관계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19(4), 57-79. 

  14. 김은영 (2014). 학습습관과 정서문제가 초등 6학년 학생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21(2), 1-22. 

  15. 문정화, 김선희(2010). 중학교 영재학생과 일반 학생의 학습습관 및 시험불안 비교. 영재교육연구, 20(3), 831-846. 

  16. 민병수 (1991). 학교생활적응과 자아개념이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박성혜, 윤종희 (2013). 초중등생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탐색: 개인적 변인과 가정환경 변인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24(3), 147-169. 

  18. 박수희, 노영순 (2011). 자아개념과 태도 및 학습습관이 수학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한국수학교수학회논문집, 14(2), 199-213. 

  19. 박희자 (2012). 중학생의 학업성취와 학습습관 및 학습몰입 간의 관계.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변창진 (1987). 학습습관의 측정 및 평가: 정의적 특성의 평가방법. 서울: 중앙교육평가원. 

  21. 부경란 (2007). 중학생 학급단위 학업발달 향상 프로그램이 학습습관 및 학업성적에 미치는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송수지, 신명희 (2007). 미성취 영재 교육 프로그램이 학업성취, 학습태도, 학습습관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연구, 45, 139-166. 

  23. 신현숙, 박용재, 박주희, 류정희. (2006). 교사보고형 초등학생 학교적응행동 평정척도의 개발과 타당도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3(2), 1-26. 

  24. 양명희 (2000). 자기조절학습의 모형 탐색과 타당화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5. 옥경희, 김미해, 천희영 (2002). 조절력과 부정적 정서 및 문제행동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6), 61-68. 

  26. 이경님 (2008).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6(5), 211-224. 

  27. 이경아, 정현희 (1999).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및 교사와의 관계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1(2), 213-226. 

  28. 이귀숙, 정현희 (2008). 학령초기 아동의 문제행동 변화과정에 관한 단기 종단적 탐색.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5(2), 97-118. 

  29. 이귀옥, 이미리 (2013). 초등학교 저학년, 고학년, 그리고 중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개인, 가족, 학교 변인 탐색. 생애학회지, 3(1), 13-28. 

  30. 이동훈 (2009). 아동, 청소년상담: 초등학생의 ADHD 증상 유병율 및 우울, 불안, 스트레스, 학교 부적응과의 관계. 상담학연구, 10(4), 2397-2419. 

  31. 이영미, 민하영 (2004). 학령기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 및 학교적응에 따른 아동의 우울성향.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2(4), 1-10. 

  32. 이유리, 박은정, 이성훈 (2015). 중학생의 학습습관 유형에 따른 학업성취와 삶의 만족도의 차이.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11), 621-641. 

  33. 이재성, 문영경, 최형임 (2012). 아동이 인지한 부모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아동의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아동교육, 21(2), 233-246. 

  34. 이정윤, 이경아 (2004). 초등학생의 학교적응과 관련된 개인 및 가족요인.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6(2), 261-276. 

  35. 이현림, 천미숙 (2003). 연구논문: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분석. 청소년학연구, 10(4), 511-541. 

  36. 이혜순, 옥지원 (2012). 청소년의 충동성, 자아존중감, 우울수준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1), 438-446. 

  37. 이혜승 (2004). 부모의 이혼과 양육형태에 따른 초기 청소년의 우울증상과 학교적응. 청소년학연구, 11(1), 421-441. 

  38. 이희은, 문수백 (2011). 학령기 아동의 학교적응 관련변인들 간의 관계 구조분석.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9(4), 161-174. 

  39. 임성윤 (2006). 중학생이 지각한 가정환경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개발 연구, 12(4), 339-379. 

  40. 장신재, 양혜원 (2007). 부모-자녀관계, 우울 및 공격성과 학교적응 간의 구조모형 검증. 한국청소년연구, 46(2), 5-29. 

  41. 정미영, 문혁준 (2007).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관련 변인 연구. 아동학회지, 28(5), 37-54. 

  42. 정옥분 (2006). 사회정서발달. 서울: 학지사. 

  43. 정윤미, 장영애 (2009). 초등학교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가정관련 변인의 영향력 분석.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0(1), 91-102. 

  44. 조붕환, 임경희 (2003). 아동의 정서, 행동문제 자기보고형 평정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5(4), 729-746. 

  45. 조정아 (2012). 청소년의 학교적응 잠재유형 분류와 생태체계적 영향요인 검증. 한국청소년연구, 23(1), 277-309. 

  46. 최효식, 연은모, 윤영, 홍윤정 (2013).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가정, 사회환경 변인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83, 51-75. 

  47. 하정례 (2008). 과외학습과 학습습관이 학업성취와 학교적응 및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8. 함명옥 (2002). 초등학교 상급학년생의 학습습관 현황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분석.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9. 황은희, 강지숙 (2012). 초기 청소년의 성별에 따른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적응. 스트레스연구, 20(3), 149-157. 

  50. Ackerman, B. P., Brown, E. D., & Izard, C. E. (2004). The relations between contextual risk, earned income, and the school adjustment of children from economically disadvantaged families. Developmental Psychology, 40(2), 204-216. 

  51. Ayodele, C. S., & Adebiyi, D. R. (2013). Study habits as influence of academic performance of university undergraduates in Nigeria. Research Journal in Organizational Psychology & Educational Studies, 2(3), 72-75. 

  52. Baker, J. A. (1999). Teacher-student interaction in urban "at-risk" classrooms: Differential behavior, relationship quality, and student satisfaction with school.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100(1), 57-70. 

  53. Baker, J. A. (2006). Contributions of teacher?child relationships to positive school adjustment during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4(3), 211-229. 

  54. Barkley, R. A., Fischer, M., Smallish, L., & Fletcher, K. (2002). The persistence of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to young adulthood as a function of reporting source and definition of disorder.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11(2), 279-289. 

  55. Bergman, L. R., & Trost, K. (2006). The person-oriented versus the variable-oriented approach: Are they complementary, opposites, or exploring different worlds?. Merrill-Palmer Quarterly, 52(3), 601-632. 

  56. Bierman, K. L., Domitrovich, C. E., Nix, R. L., Gest, S. D., Welsh, J. A., Greenberg, M. T., et al. (2008). Promoting academic and social­emotional school readiness: The Head Start REDI program. Child Development, 79(6), 1802-1817. 

  57. Bierman, K. L., Torres, M. M., Domitrovich, C. E., Gest, S. D., & Welsh, J. A. (2009). Behavioral and cognitive readiness for school: Cross-domain associations for children attending Head Start. Social Development, 18(2), 305-323. 

  58. Boivin, M., Hymel, S., & Bukowski, W. M. (1995). The roles of social withdrawal, peer rejection, and victimization by peers in predicting loneliness and depressed mood in childhood.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4), 765-785. 

  59. Buhs, E. S., Ladd, G. W., & Herald, S. L. (2006). Peer exclusion and victimization: Processes that mediate the relation between peer group rejection and children's classroom engagement and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8(1), 1-13. 

  60. Chaudhary, A. H. (2006). Effect of guidance services on study attitudes, study habits and academic achievement of secondary school students. Bulletin of Education & Research, 28(1), 35-45. 

  61. Chen, X., Rubin, K. H., & Li, B. (1995). Social and school adjustment of shy and aggressive children in China.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2), 337-349. 

  62. Denham, S. A., & Brown, C. (2010). "Plays nice with others": Social-emotional learning and academic succes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1(5), 652-680. 

  63. Dubow, E. F., & Ippolito, M. F. (1994). Effects of poverty and quality of the home environment on changes in the academic and behavioral 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age children.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3(4), 401-412. 

  64. Duncan, G. J., Dowsett, C. J., Claessens, A., Magnuson, K., Huston, A. C., Klebanov, P., et al. (2007). School readiness and later achieve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43(6), 1428-1446. 

  65. Eisenberg, N., Guthrie, I. K., Fabes, R. A., Shepard, S., Losoya, S., Murphy, B., et al. (2000). Prediction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s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s from attentional and behavioral regulation and negative emotionality. Child Development, 71(5), 1367-1382. 

  66. El Nokali, N. E., Bachman, H. J., & Votruba­Drzal, E. (2010). Parent involvement and children's academic and social development in elementary school. Child Development, 81(3), 988-1005. 

  67. Entwisle, D. R., & Hayduk, L. A. (1988). Lasting effects of elementary school. Sociology of Education, 61(3), 147-159. 

  68. Fleming, C. B., Harachi, T. W., Cortes, R. C., Abbott, R. D., & Catalano, R. F. (2004). Level and change in reading scores and attention problems during elementary school as predictors of problem behavior in middle school. Journal of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12(3), 130-144. 

  69. Hamre, B. K., & Pianta, R. C. (2001). Early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trajectory of children's school outcomes through eighth grade. Child Development, 72(2), 625-638. 

  70. Heckman, J. J. (2008). Schools, skills, and synapses. Economic Inquiry, 46(3), 289-324. 

  71. Henricsson, L., & Rydell, A. (2004). Elementary school children with behavior problems: Teacher-child relations and self-perception. A prospective study. Merrill-Palmer Quarterly, 50(2), 111-138. 

  72. Juvonen, J., Nishina, A., & Graham, S. (2000). Peer harassment, psychological adjustment, and school functioning in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2(2), 349-359. 

  73. Khurshid, F., Tanveer, A., & Oasmi, F. N. (2012). Relationship between study habits and academic achievement among hostel living and day scholars' university students. British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3(2), 34-42. 

  74. Ladd, G. W., & Price, J. M. (1987). Predicting children's social and school adjustment following the transition from preschool to kindergarten. Child Development, 58(5), 1168-1189. 

  75. Ladd, G. W., & Burgess, K. B. (1999). Charting the relationship trajectories of aggressive, withdrawn, and aggressive/withdrawn children during early grade school. Child Development, 70(4), 910-929. 

  76. Linzer, D. A., & Lewis, J. B. (2011). poLCA: Polytonomous latent class analysis. Journal of Statistical Software, 42(10), 1-29. 

  77. Lord, S. E., Eccles, J. S., & McCarthy, K. A. (1994). Surviving the junior high school transition family processes and self-perceptions as protective and risk factors.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4(2), 162-199. 

  78. Mendezabal, M. J. M. (2013). Stud habits and attitudes: the road to academic success.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Research and Studies, 2(4), 1-14. 

  79. Mistry, R. S., Vandewater, E. A., Huston, A. C., & McLoyd, V. C. (2002). Economic well­being and children's social adjustment: The role of family process in an ethnically diverse low­income sample. Child Development, 73(3), 935-951. 

  80. Napoli, M., Krech, P. R., & Holley, L. C. (2005). Mindfulness training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attention academy. Journal of Applied School Psychology, 21(1), 99-125. 

  81. NICHD ECCRN. (2003). Do children's attention processes mediate the link between family predictors and school readiness? Developmental Psychology, 39(3), 581-593. 

  82. Patterson, C. J., Kupersmidt, J. B., & Vaden, N. A. (1990). Income level, gender, ethnicity, and household composition as predictors of children's school­based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61(2), 485-494. 

  83. Rapport, M. D., Denney, C. B., Chung, K. M., & Hustace, K. (2001). In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and scholastic achievement in children: Cognitive and behavioral pathways as mediators of outcome.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30(4), 536-551. 

  84. Raver, C. C., & Knitzer, J. (2002). Ready to enter: What research tells policymakers about strategies to promote social and emotional school readiness among three-and four-year-old children. NY: National Center for Children in Poverty. 

  85. Rubin, K. H., Coplan, R. J., & Bowker, J. C. (2009). Social withdrawal in childhood. Annual Review of Psychology, 60, 141-171. 

  86. Silver, R. B., Measelle, J. R., Armstrong, J. M., & Essex, M. J. (2005). Trajectories of classroom externalizing behavior: Contributions of child characteristics, family characteristics, and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during the school transitio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3(1), 39-60. 

  87. Tan, E. T., & Goldberg, W. A. (2009). Parental school involvement in relation to children's grades and adaptation to school.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30(4), 442-453. 

  88. Vandell, D. L., & Hembree, S. E. (1994). Peer social status and friendship: Independent contributors to children's social and academic adjustment. Merrill-Palmer Quarterly, 40(4), 461-477. 

  89. Zimmerman, B. J., & Schunk, D. H. (Eds.). (2001).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Theoretical perspectives.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