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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유형, 브랜드 전형성, 인지욕구가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 - 아웃도어 의류 브랜드를 중심으로 -
The Effect of Advertisement Type, Brand Typicality and Need for Cognition on Attitude toward Advertisement Intention - Focused on Outdoor Apparel Brands -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6 no.8, 2016년, pp.1 - 13  

정미연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의상학과) ,  황선진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comparative advertisement brand typicality and need for recognition in outdoor apparel market. This study was created with a mixed factorial design of 2 (Advertisement types: Comparative advertisement vs. General advertisement) X 2(Brand Typic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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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광고태도에 대한 광고유형과 브랜드 전형성 그리고 인지욕구에 따른 영향을 밝힌다.
  • 또한, 경영학에서의 비교광고에 대한 연구로는 제품 품목을 다양화하여 이루어졌지만(Kim & Lee, 2012; Lee, 2011; Lee & Yu, 2004; Thompson & Hamilton, 2006; Yagci, Biswas, & Dutta, 2009), 패션분야에서 아웃도어 브랜드를 포함한 광고유형에 관한 연구는 미흡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웃도어 의류 브랜드의 광고유형 효과가 브랜드 전형성과 개인차 변수인 인지욕구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세 변수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광고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는 차별화 전략이 필요한 패션브랜드들이 소비자의 특성에 따른 광고유형의 효율성을 파악하는데 기초적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경쟁브랜드와의 비교 여부에 따른 광고유형이 아웃도어 의류시장에서의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브랜드 전형성과 소비자의 인지욕구 수준이 어떠한 상호작용을 일으키는지에 대해 밝히고자 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아웃도어 비교광고를 제작하기 위해 먼저 아웃도어 의류 브랜드 선정을 위한 예비 조사를 실시하였다. 대학생 및 일반인 41명에게 예비조사를 실시한 결과, 아웃도어 의류 브랜드에서 전형성이 높은 브랜드로는 노스페이스(M=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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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웃도어 의류에 대한 소비자들의 추구혜택은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특히, 기능성 소재에 대한 지식이 있는 소비자의 경우 브랜드와 상관없이 품질에 따라 구매하는 반면, 기능성 소재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소비자의 경우 막연한 브랜드를 선호하거나 가격에 의해 구매의사결정을 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웃도어 의류에 대한 실증적 선행연구인 Je (2012)의 연구에서는 아웃도어 의류에 대한 소비자들의 추구혜택은 개성추구, 유행브랜드추구, 기능적 실용추구, 세련외모추구의 4개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이 중 유행브랜드 추구집단은 소재/기능, 브랜드, 착용용도에서 구매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개성외모 추구집단은 소재/기능, 디자인/ 스타일, 색상, 착용용도, 유행성에 높게 나타났음을 밝혔다.
일반광고와 비교광고는 각각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브랜드의 경쟁 환경에 따라 여러 가지 목적을 가지고 고객들에게 효과적인 의사전달을 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광고는 일반광고와 비교광고로 나눠진다(Jeon, 2005). 먼저 일반광고는 고객들에게 아이디어, 제품,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을 설득하며 자사 상품 및 서비스의 긍정적 측면만을 부각시켜 상품을 회상시키고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유도하는 광고를 말한다(Jeon, 2005). 반면 비교광고는 같은 부류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적어도 두 개 이상의 브랜드를 명시적 또는 암시적으로 지칭하여 경쟁자의 상품 속성과 광고주의 상품속성을 구체적으로 비교하는 광고를 말한다(Wilkie & Farris, 1975). 비교광고는 보통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광고유형이기 때문에 현재까지 비교광고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한 뚜렷한 결론이 존재하지 않는다(Lee, 2011).
일반광고란 무엇인가? 브랜드의 경쟁 환경에 따라 여러 가지 목적을 가지고 고객들에게 효과적인 의사전달을 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광고는 일반광고와 비교광고로 나눠진다(Jeon, 2005). 먼저 일반광고는 고객들에게 아이디어, 제품,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을 설득하며 자사 상품 및 서비스의 긍정적 측면만을 부각시켜 상품을 회상시키고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유도하는 광고를 말한다(Jeon, 2005). 반면 비교광고는 같은 부류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적어도 두 개 이상의 브랜드를 명시적 또는 암시적으로 지칭하여 경쟁자의 상품 속성과 광고주의 상품속성을 구체적으로 비교하는 광고를 말한다(Wilkie & Farris, 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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