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학교 관리자의 인식 조사 및 초등 교사와의 인식 비교
School Administrators' Perspectives of Effective Mathematics Instruction and Comparison to Teachers' Perspectiv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9 no.4, 2016년, pp.329 - 347  

권미선 (남양주양지초등학교) ,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학교 관리자의 인식을 알아보고,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학교 관리자와 초등 교사와의 인식을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학교 관리자 32명을 대상으로 자유기술식, 등위식, 척도식 설문을 실시하였다. 학교 관리자의 인식 조사 결과, 자유기술식 설문에서는 구체적 조작물을 활용하는 수업, 학생들이 사고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수업 등이 좋은 수학 수업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등위식 설문에서는 대영역 중 교육과정과 교육내용이, 중영역 중 교육과정 구성이 좋은 수학 수업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영역으로 선택되었다. 또한 척도식 설문에서는 학생 수준에 맞게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실시한 수업, 수학과 기본 개념 사이의 연계성을 알 수 있도록 지도하는 수업 등은 매우 좋은 수학 수업으로, 계산을 능숙하게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수업, 물리적 환경이 잘 조성된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수업 등은 상대적으로 덜 좋은 수학 수업이라는 인식이 드러났다.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인식을 조사한 선행 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와 비교한 결과, 전반적인 경향은 유사하였다. 하지만 각 요소별로 실시한 t 검정 결과 총 48개 중 20개의 요소에서 학교 관리자와 초등 교사의 인식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학교 관리자의 인식과 초등 교사와의 인식 차이에 따른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vestigated the views of effective mathematics instruction on the part of school administrators, and then compared and contrasted such views with those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based on the previous study. A total of 32 school administrato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and respond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학교 관리자의 인식을 살펴보고, 학교 관리자가 생각하는 좋은 수학 수업의 모습을 구체화하고자 한다. 그리고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학교 관리자와 초등 교사의 인식 비교를 통해 두 집단 간의 인식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학교 관리자의 인식을 살펴보고, 학교 관리자가 생각하는 좋은 수학 수업의 모습을 구체화하고자 한다. 그리고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학교 관리자와 초등 교사의 인식 비교를 통해 두 집단 간의 인식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금까지의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연구의 주된 특성은? 지금까지의 좋은 수학 수업에 관한 연구들은 좋은 수학 수업의 특징을 분석하거나 좋은 수학 수업을 위한 비전 또는 규준을 제시하는 연구들이 주를 이루었다(이대현, 최승현, 2006; NCTM, 2000, 2007; NGA Center and CCSSO, 2010). 최근에는 좋은 수학 수업을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거나, 좋은 수학 수업에 관한 과정적 측면, 방법적 측면을 강조한 교수 관행을 소개하는 연구가 있다(Munter, 2014; NCTM, 2014).
수학 교육에서 가지는 고민은? 수학 교육에서 좋은 수학 교사가 중요한 것인지 아니면 좋은 수학 수업이 중요한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Lappan, 1999). 현재 많은 수학 교육의 연구들이 교사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좋은 수학 수업을 위해서는 수준 높은 교사가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학교 관리자가 수업뿐만 아니라 수학 수업에도 많은 영향을 끼친다는 국내외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연구의 일부분으로 최근 학교 관리자에 대한 연구가 국내외에서 실시되고 있는데, 특히 학교 관리자가 수업에 미치는 영향(예, 이동배, 고장완, 김용련, 2014), 학교 관리자가 수학 수업에 미치는 영향(예, Smith & Stein, 2011), 좋은 수학 수업을 하기 위한 학교 관리자의 역할(예, Gojak, 2012; Kepner, Jr., 2009; Lott, 2002)에 대한 논의가 있어 왔다. 이는 학교 관리자가 수업뿐만 아니라 수학 수업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며, 더불어 수준 높은 교사를 양성하는데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반영한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배용득 (2003). 학교장 수업지도성, 학교 풍토, 수업조직화가 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공분산 구조 분석. 한국교육행정학회 , 21(2), 31-54.(Bae, Y. D. (2003). The analysis moment of principals' instructional leadership, school climate, teacher's instructional organization on students' achievement in high schools.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1(2), 31-54.) 

  2. 배용득 (2004). 교장의 수업지도성이 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공변량 구조분석. 한국교육행정학회 , 22(3), 133-158.(Bae, Y. D. (2004). The analysis moment of structure of the effects of principals' instructional leadership on students' achievement in high schools.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2(3), 133-158.) 

  3. 이대현.최승현 (2006). 수학과 좋은 수업 사례에 대한 질적 분석. 한국학교수학회학회지 , 9(3), 249-263.(Lee, D. H. & Choe, S. H. (2006). A qualitative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best practice in mathematic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9(3), 249-263.) 

  4. 이동배.고장완.김용련 (2014). 교장지도성이 교사공동체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교사수업활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행정학회지 , 32(1), 245-270.(Lee, D.-B., Ko, J. W., & Kim, Y.-L. (2014). A study on the effect of principal's leadership on teacher's class activity through the medium of teacher community and teacher efficacy.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2(1), 245-270.) 

  5. 이전이, 구하라, 박주호, 주미경, 차윤경, 최경준 외(2014). 교장의 수업지도성에 대한 자기-타인평가일치가 학교 내 교사협력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14(4), 543-567.(Lee, J.-Y., Ku, H., Park, J.-H., Ju, M.-K., Cha, Y.-K., Choi, K.-J. et al. (2014). The effect of principal-teacherrating (dis)agreement regarding principal instructional leadership on teacher collabora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4), 543-567.) 

  6. 이윤식.이상미 (2009). 학교장의 수업지도성과 감성지도성이 교사효능감과 교사헌신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행정학회 27(2), 1-24.(Lee, Y.-S., & Lee, S.-M. (2009). The effects of principals' instructional leadership and emotional leadership on teacher efficacy and teacher commit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7(2), 1-24.) 

  7. 정바울 (2000). 초등학교 장학문화 연구 : 중등학교와 비교하여. 한국교육행정학회 18(1), 127-153.(Chung, P.-U. (2000). A study on the supervisory culture in elementary school: In comparison with supervisory culture in secondary school.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18(1), 127-153.) 

  8. 정혜림.허병기 (2009). 초등학교 교내자율장학에 관한 문화기술적 사례 연구. 한국교육행정학회 , 26(1), 433-456.(Jeong, H.-R., & Huh, B.-K. (2009). An ethnographic study on the school-based supervision in an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6(1), 433-456.) 

  9. 정복이.신재철 (2010). 초등학교의 수업장학 풍토 연구. 교육종합연구소학회지 , 8(3), 65-86.(Jeong, B-E., & Shin, J.-C. (2010). A study on the instructional supervision climate of elementary school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3), 65-86.) 

  10. 조대연, 박용호, 김벼리, 김희영(2010). 학교장의 직무역량에 대한 요구분석. 한국교원교육학회지 , 27(4), 293-315.(Cho, D.-Y., Park, Y.-H., Kim, B.-R., & Kim, H.-Y. (2010). An need analysis on principal's job competency.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7(4), 293-315.) 

  11. 지은림.양명희.정윤선 (2011). 교사의 수업 및 평가 활동이 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교육학회 , 24(4), 165-184.(Chi, E.-L., Yang, M.-H., & Cheong, Y.-S. (2011). Effects of teachers' activities for instruction and evaluation on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4(4), 165-184.) 

  12. Gojak, L. M. (2012, July). Let's get it together! NCTM summing up president's message. Retrieved from http://www.nctm.org/Search/?kyLet'sGetItTogether! 

  13. Huang, R., & Li, Y. (2009). Examining the nature of effective teaching through master teacher's lesson evaluation in China. In J. Cai, G. Kaiser, B. Perry, & N. Y. Wang (Eds.), Effective mathematics teaching from teacher's perspective: National and cross-national studies (pp.163-181). Rotterdam, The Netherlands: Sense. 

  14. Kepner, Jr., H. S. (2009, April) You and your principal - you're in this together! NCTM news bulletin, president's message. Retrieved from http://www.nctm.org/News-and-Calendar/Messages-from-the-President/Archive/Henry-(Hank)-Kepner,-Jr/You-and-Your-Principal%E2%80%94You_re-in-This-Together!/ 

  15. Lappan, G. (1999, April). High-quality teachers or high-quality teaching? NCTM news bulletin, president's message. Retrieved from http://www.nctm.org/News-and-Calendar/Messages-from-the-President/Archive/Glenda-Lappan/High-Quali ty-Teachers-or-High-Quality-Teaching_/ 

  16. Lott, J. W. (2002, September). It's time to work together. NCTM news bulletin, president's message. Retrieved from http://www.nctm.org/News-and-Calendar/Messages-from-the-President/Archive/Johnny-Lott/It_s-Time-to-Work-Together/ 

  17. Munter(2014). Developing visions of high-quality mathematics instruction.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45(5), 584-635. 

  18.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19.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7). Mathematics teaching today (2nd ed.). Reston, VA: The Author. 

  20.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14). Principles to actions: Ensuring mathematics success for all. Reston, VA: The Author. 

  21. National Governors Association Center for Best Practices and Council of Chief State School Officers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VA: Author. Retrieved from http://www.corestandards.org. 

  22. Philipp, R. A. (2007). Mathematics teacher's belief and affect. In F. K. Lester, Jr.,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257-318).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23. Pang, J. S., & Kwon, M. S. (2015).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perspectives of effective mathematics teach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19(2), 141-153. 

  24. Smith, M. S., & Stein, M. K. (2011). 5 practices for orchestrating productive mathematics discussions. Reston, VA: NCTM.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