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학교 관리자의 인식 조사 및 초등 교사와의 인식 비교 School Administrators' Perspectives of Effective Mathematics Instruction and Comparison to Teachers' Perspectives원문보기
본 연구는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학교 관리자의 인식을 알아보고,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학교 관리자와 초등 교사와의 인식을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학교 관리자 32명을 대상으로 자유기술식, 등위식, 척도식 설문을 실시하였다. 학교 관리자의 인식 조사 결과, 자유기술식 설문에서는 구체적 조작물을 활용하는 수업, 학생들이 사고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수업 등이 좋은 수학 수업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등위식 설문에서는 대영역 중 교육과정과 교육내용이, 중영역 중 교육과정 구성이 좋은 수학 수업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영역으로 선택되었다. 또한 척도식 설문에서는 학생 수준에 맞게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실시한 수업, 수학과 기본 개념 사이의 연계성을 알 수 있도록 지도하는 수업 등은 매우 좋은 수학 수업으로, 계산을 능숙하게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수업, 물리적 환경이 잘 조성된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수업 등은 상대적으로 덜 좋은 수학 수업이라는 인식이 드러났다.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인식을 조사한 선행 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와 비교한 결과, 전반적인 경향은 유사하였다. 하지만 각 요소별로 실시한 t 검정 결과 총 48개 중 20개의 요소에서 학교 관리자와 초등 교사의 인식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학교 관리자의 인식과 초등 교사와의 인식 차이에 따른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학교 관리자의 인식을 알아보고,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학교 관리자와 초등 교사와의 인식을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학교 관리자 32명을 대상으로 자유기술식, 등위식, 척도식 설문을 실시하였다. 학교 관리자의 인식 조사 결과, 자유기술식 설문에서는 구체적 조작물을 활용하는 수업, 학생들이 사고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수업 등이 좋은 수학 수업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등위식 설문에서는 대영역 중 교육과정과 교육내용이, 중영역 중 교육과정 구성이 좋은 수학 수업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영역으로 선택되었다. 또한 척도식 설문에서는 학생 수준에 맞게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실시한 수업, 수학과 기본 개념 사이의 연계성을 알 수 있도록 지도하는 수업 등은 매우 좋은 수학 수업으로, 계산을 능숙하게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수업, 물리적 환경이 잘 조성된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수업 등은 상대적으로 덜 좋은 수학 수업이라는 인식이 드러났다.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인식을 조사한 선행 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와 비교한 결과, 전반적인 경향은 유사하였다. 하지만 각 요소별로 실시한 t 검정 결과 총 48개 중 20개의 요소에서 학교 관리자와 초등 교사의 인식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학교 관리자의 인식과 초등 교사와의 인식 차이에 따른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This paper investigated the views of effective mathematics instruction on the part of school administrators, and then compared and contrasted such views with those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based on the previous study. A total of 32 school administrato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and responded ...
This paper investigated the views of effective mathematics instruction on the part of school administrators, and then compared and contrasted such views with those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based on the previous study. A total of 32 school administrato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and responded to three types of the questionnaire.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school administrators regarded good mathematics teaching as using concrete materials and teaching students to think. School administrators put their first priority on curriculum and content among four main domains of good mathematics teaching, and did on constructing curriculum among seven sub-domains of good mathematics teaching. They agreed that good mathematics teaching includes teaching by reconstructing the curriculum according to students' various levels and teaching to emphasize the connection among mathematical concepts. However, they thought that good mathematics teaching might not include teaching for fluent calculation or teaching in well-equipped learning environment. The results of comparison of perspectives regarding good mathematics teaching between school administrators and teachers showed remarkably similar tendency. However, a noticeable difference was that school administrators agreed more than elementary school teachers with regard to the 20 elements related to effective mathematics instruction. This paper closes with implications based on th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regarding effective mathematics instruction perceived by school administrators and teachers.
This paper investigated the views of effective mathematics instruction on the part of school administrators, and then compared and contrasted such views with those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based on the previous study. A total of 32 school administrato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and responded to three types of the questionnaire.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school administrators regarded good mathematics teaching as using concrete materials and teaching students to think. School administrators put their first priority on curriculum and content among four main domains of good mathematics teaching, and did on constructing curriculum among seven sub-domains of good mathematics teaching. They agreed that good mathematics teaching includes teaching by reconstructing the curriculum according to students' various levels and teaching to emphasize the connection among mathematical concepts. However, they thought that good mathematics teaching might not include teaching for fluent calculation or teaching in well-equipped learning environment. The results of comparison of perspectives regarding good mathematics teaching between school administrators and teachers showed remarkably similar tendency. However, a noticeable difference was that school administrators agreed more than elementary school teachers with regard to the 20 elements related to effective mathematics instruction. This paper closes with implications based on th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regarding effective mathematics instruction perceived by school administrators and teachers.
이에 본 연구에서는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학교 관리자의 인식을 살펴보고, 학교 관리자가 생각하는 좋은 수학 수업의 모습을 구체화하고자 한다. 그리고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학교 관리자와 초등 교사의 인식 비교를 통해 두 집단 간의 인식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학교 관리자의 인식을 살펴보고, 학교 관리자가 생각하는 좋은 수학 수업의 모습을 구체화하고자 한다. 그리고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학교 관리자와 초등 교사의 인식 비교를 통해 두 집단 간의 인식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학교 관리자가 생각하는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학교 관리자와 초등 교사의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인식을 비교하기 위해 설문지법을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크게 자유기술식 설문, 등위식 설문, 척도식 설문으로 구성되었다([표 2] 참조).
대상 데이터
kr)를 활용하여 결정하였다. 7개교의 초등 교사 215명이 표집 되었으며, 최종 설문 대상은 5개교의 초등 교사 135명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학교 관리자와 초등 교사이며, 여기서 학교 관리자란 학교에서 근무하는 교장, 교감을 의미한다. 학교 관리자는 한 학교에 2~3명이 근무하며, 관리자라는 특수한 역할로 인해 설문 대상을 표집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학교 관리자는 한 학교에 2~3명이 근무하며, 관리자라는 특수한 역할로 인해 설문 대상을 표집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이에 임의 표집으로 경기지역의 초등학교 관리자 3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초등 교사의 경우, 학교 관리자와의 동일한 설문을 통한 인식 비교를 위하여 Pang과 Kwon(2015)의 설문 결과를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척도식 설문의 경우, 좋은 수학 수업의 각 요소에 대한 관리자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 요소 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학교 관리자와 초등 교사의 인식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두 집단 분석에 적합한 t 검정(양측 검정)을 실시하였다. t 검정 결과는 학교 관리자와 초등 교사의 인식을 상세히 비교하여 살펴보기 위하여 유의 수준을 0.
본 논문에서 자유기술식 설문의 예는 학교 관리자가 작성한 그대로 제시하였다. 등위식 설문의 경우, 관리자가 대영역(중영역) 중 어느 영역에 우선순위를 두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각 영역의 순위에 대한 빈도와 비율(%)을 구하였다. 척도식 설문의 경우, 좋은 수학 수업의 각 요소에 대한 관리자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 요소 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살펴보았다.
등위식 설문의 경우, 관리자가 대영역(중영역) 중 어느 영역에 우선순위를 두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각 영역의 순위에 대한 빈도와 비율(%)을 구하였다. 척도식 설문의 경우, 좋은 수학 수업의 각 요소에 대한 관리자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 요소 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학교 관리자와 초등 교사의 인식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두 집단 분석에 적합한 t 검정(양측 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등위식 설문은 4개의 대영역(교육과정과 교육내용, 교수ㆍ학습, 교실 환경 및 수업 분위기, 평가)과 7개의 중영역(교육과정 구성, 교육내용 선정, 교수ㆍ학습 방법, 학습자, 수업자료, 교실 환경 및 수업 분위기, 평가)에 우선순위를 표시하게 하여, 학교 관리자와 교사가 상대적으로 어느 영역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알아보았다. 척도식 설문의 경우, Pang과 Kwon (2015) 에서 사용한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설문 문항 요소 ([표 3] 참조)를 사용하여 실시하였다. 척도식 설문은 크게 교육과정과 교육내용, 교수ㆍ학습, 교실 환경 및 수업 분위기, 평가의 4개 대영역의 48개 요소로 구성 되어 있으며,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에 임의 표집으로 경기지역의 초등학교 관리자 3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초등 교사의 경우, 학교 관리자와의 동일한 설문을 통한 인식 비교를 위하여 Pang과 Kwon(2015)의 설문 결과를 활용하였다. 초등 교사는 지역별로 서울, 광역시, 중소도시, 읍면으로 구분하여 유층군집표집법을 사용하여 표집 하였으며, 학교단위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척도식 설문에서 학교 관리자와 초등 교사가 생각하는 가장 좋은 수학 수업의 5가지 중 4가지(즉, 학생 수준에 맞게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실시한 수업,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는 수업, 수학적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는 수업, 학생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수업 내용을 선정한 수업)가 일치하며, 가장 덜 좋은 수학 수업의 5가지 중 3가지(즉, 계산을 능숙 하게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수업, 교실 내 규칙을 통해 학생들의 관리가 잘 이루어지는 수업, 인간관계를 강조하는 수업)가 일치하였다. 이를 통해 어떠한 수업이 좋은 수학 수업이냐 좋지 않은 수학 수업이냐에 대한 전반적인 경향은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다섯째,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전체적인 경향이 유사함에도 불구하고, 학교 관리자와 초등 교사의 인식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요소가 많이 존재하였다. 특히 수업 자료 영역의 모든 요소에 대해서 학교 관리자가 더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첫째, 자유기술식 설문 결과 학교 관리자와 초등 교사는 공통적으로 구체적 조작물을 활용한 수업,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키는 수업,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 수업을 좋은 수학 수업이라고 생각된다고 답하였다. 구체물과 다양한 자료의 사용은 초등학교의 수학 수업과 중․고등학교의 수학 수업을 구분 지을 수 있는 특징이며, 초등 수학 교육에서 강조하는 부분이다.
후속연구
이에 본 연구의 대상이 된 학교 관리자의 수가 상대적으로 적지만 효과적인 수학 수업을 하기 위한 비교 연구로서는 의미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더불어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학교 관리자와 초등 교사의 인식 비교 연구에서 더 나아가 학교 관리자가 실제 수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질적으로 탐색할 필요가 있다.
이렇듯 초등 수학 교육에서 강조하는 부분들이 학교 관리자와 초등 교사의 인식에 공통적으로 많이 반영되어 있다. 이를 통해 추후 교육과정이나 각 이론서에서 강조하는 부분에 따라 학교 관리자와 초등 교사의 인식이 변화될 수 있으며, 이러한 방법으로 학교 관리자와 초등 교사의 인식 변화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금까지의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연구의 주된 특성은?
지금까지의 좋은 수학 수업에 관한 연구들은 좋은 수학 수업의 특징을 분석하거나 좋은 수학 수업을 위한 비전 또는 규준을 제시하는 연구들이 주를 이루었다(이대현, 최승현, 2006; NCTM, 2000, 2007; NGA Center and CCSSO, 2010). 최근에는 좋은 수학 수업을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거나, 좋은 수학 수업에 관한 과정적 측면, 방법적 측면을 강조한 교수 관행을 소개하는 연구가 있다(Munter, 2014; NCTM, 2014).
수학 교육에서 가지는 고민은?
수학 교육에서 좋은 수학 교사가 중요한 것인지 아니면 좋은 수학 수업이 중요한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Lappan, 1999). 현재 많은 수학 교육의 연구들이 교사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좋은 수학 수업을 위해서는 수준 높은 교사가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학교 관리자가 수업뿐만 아니라 수학 수업에도 많은 영향을 끼친다는 국내외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연구의 일부분으로 최근 학교 관리자에 대한 연구가 국내외에서 실시되고 있는데, 특히 학교 관리자가 수업에 미치는 영향(예, 이동배, 고장완, 김용련, 2014), 학교 관리자가 수학 수업에 미치는 영향(예, Smith & Stein, 2011), 좋은 수학 수업을 하기 위한 학교 관리자의 역할(예, Gojak, 2012; Kepner, Jr., 2009; Lott, 2002)에 대한 논의가 있어 왔다. 이는 학교 관리자가 수업뿐만 아니라 수학 수업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며, 더불어 수준 높은 교사를 양성하는데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반영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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