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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의 상관관계에 대한 메타분석
Meta Analysis of the Correlation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ing Efficacy and their Job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 2016년, pp.391 - 402  

공은화 (대구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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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의 상관관계를 고찰할 수 있는 연구방법인 메타분석(mata-analysis)의 방법으로,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 간의 효과크기 및 두 변수의 하위변수 간 효과크기를 살펴보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메타분석 전용 프로그램인 CMA(Comprehensive Meta Analysis) 2.0을 분석에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의 관계는 Cohen(1992)의 기준으로 중간 효과크기보다 높게 나타났다. 교사효능감 하위변수 중에서는 개인 교수효능감이 일반 교수효능감보다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높은 효과크기를 보였으며, 직무만족의 하위변수 중에서는 직무자체 신념이 교사효능감의 관계에서 효과크기가 가장 높았다. 조절변수인 논문유형에서는 박사 학위논문이 효과크기가 높았으며, 출판연도와 표본 수는 메타회귀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기초로 하여 논의와 연구의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se meta-analysis as a research method to investigate the correlation between early child teachers' teaching efficacy and their job satisfaction, and thereby look into the effect size of the two variables and their sub-variables. To achieve the purpose, this researc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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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친다는 기존의 개별연구들[20][21][32][35][36]의 결과와도 일치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과학분야에서주로 활용하는 상관관계 효과크기를 이용하여 두 변수 간의 관계의 정도를 알아보는 것으로, 대부분 개별연구들의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분석대상 논문에 제시된 교사효능감의 하위변수와 직무만족의 하위변수 간의 관계는 모두 정적상관을 나타내고 있었으며, 상관관계를 기초로 하여 도출한 두 변수 간의 효과크기는 중간 효과크기 이상으로 나타났다.
  • 즉 개인교수효능감이 높은 교사는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원활히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직무에 대한 보람도 높아질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 간의 하위변수 중 상관관계가 높은 변수를 기존의 연구를 통해 체계적으로 살펴 본 연구이다. 즉 기존 연구에서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의 하위변수 중 상관관계가 높은 변수들을 도출함으로써, 유아교사들의 직무만족에 유효한 변수를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의 관계에 대한 연구물들을 분석하여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 간의 효과크기 및 두 변수의 하위변수 간 효과크기를 살펴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두 변수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메타분석의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분석결과를 기초로 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의 관계에 대한 국내 선행연구들을 수집·분석하여, 두 변수들 간의 효과크기를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의 관계를 보다 명확히 이해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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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사의 질적향상을 위해 유아교사의 직무만족이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관련 변인 중에서 직무만족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는 것은 교육적 기술보다는 교사가 가지는 신념체계, 자아개념, 직업의식 등과 같은 질적인 변인이 교육의 실제에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직무만족도는 교사의 사기에 영향을 주며, 교사의 사기는 유아에게 전달이 되어 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주게 된다[11][33]. 또한 교사가 직무에 만족하면 자신 또는 조직을 대한 보람을 느끼게 되어 직무 성과가 높아지고 궁극적으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요인이 된다[29]. 따라서 유아교사의 질적 수준의 향상을 위해서는 유아교사의 직무만족이 선행조건이 되어야 한다.
Bandura는 교사효능감을 무엇이라 하였는가? 즉 교사가 주관적으로 지각하는 학생의 학습에 대한 교사의 영향력이라 볼 수 있다[37]. Bandura[39]는 교사효능감을 구체적 교육 장면에서 의도한 결과를 끌어내는데 필요한 행위를 조직·실행하는 능력에 대해 개인이 가지고 있는 신념으로 설명하였다. 또한 교사효능감은 개인 교수효능감과 일반 교수효능감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유아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우선시 되어야 하는것은 무엇인가? 특히 유아를 대상으로 한 무상교육이 실시되면서 유아교육에 대한 질을 높이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유아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것은 바로 교사의 질, 즉 교사효능감이라 할 수 있다. 교사의 교수행동은 자신의 교수에 가지는 신념과 관계가 있으며, 유아교사의 교육신념은 프로그램의 계획과 실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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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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