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효능감, 전문성에 대한 인식이 보육과정 수행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Nursing Teacher's Efficacy and Professionalism on Childhood Curriculum Performance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7 no.2, 2016년, pp.43 - 56  

김명순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신윤승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채은화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of teacher efficacy and professionalism, which are personal traits, when administering the National Childcare Curriculum. Methods: Using snowball sampling, data were collected from 266 childcare center teachers in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에서 매일 이루어지는 보육과정 수행과 관련하여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개인적 특성인 교사 효능감과 전문성 인식이 보육과정 수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나아가 그 결과를 교사효능감과 전문성 증진을 위한 정책 및 교사 재교육에 활용될 수 있도록 일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2013년부터 실시된 제 3차 표준보육과정이 만 3년의 현장 실행과정을 마무리하고 2016년을 진행하는 시점에, 우리나라 전국의 어린이집에서 매일 이루어지는 보육과정 수행에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개인적 특성인 교사의 효능감과 전문성 인식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개인적 특성인 교사의 효능감과 전문성에 대한 인식이 보육과정 수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를 풀어나가는 과정에서 선행연구의 결과를 확인하였고, 나아가 교사효능감을 높이고 보육교사의 전문성 증진을 위한 양성과정 구축과 재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강조하는 데 그 의의를 가질 수 있다.
  • 따라서 보육과정이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유아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의 일환으로,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개인적 특성을 파악하여 보육과정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개인적 특성으로 교사효능감과 전문성에 대한 인식을 검토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에서 매일 이루어지는 보육과정 수행과 관련하여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개인적 특성인 교사 효능감과 전문성 인식이 보육과정 수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나아가 그 결과를 교사효능감과 전문성 증진을 위한 정책 및 교사 재교육에 활용될 수 있도록 일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태도는 무엇인가? 또한 영유아에게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교사로서의 충분한 경험과 그에 기반을 둔 역할수행, 신념, 책임감이 중요하며 교사의 전문성 신념은 의사결정과 교수행동에 기초가 된다고 하였다. 전문성 있는 보육교사는 영유아에 대한 자신의 중요한 영향력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책임감과 의무감을 갖추어야 하며, 보육교사로서의 신념과 철학 그리고 전문인으로서 인정받을수 있는 책임성을 갖춘 윤리강령이 있어야한다. 더불어 전문 적인 지식과 기술 그리고 이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과 자율성을 갖추어야 한다(Oh & Han, 2005). Martin과 Dowson (2009)은 교사의 전문성 계발에 대해 교사로 하여금 학생들의 동기에 관한 실제적 지식을 증가시키고, 동기문제를 확인하여 고려하는 능력을 높이며, 학생들의 동기를 유지시키기 위한 새로운 교수프로그램을 계획함으로써 학생들의 동기를 촉진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주장했다.
자아효능감이란 무엇인가? 인간은 해결해야 할 특정과제나 상황에 직면하게 되면 그것을 수행할 능력이 되는지 스스로 가늠하면서 행동하는데, 사람들은 자신이 잘하기 어려운 일이라 여기면 피하고, 잘 할 수 있다고 느낄 때는 열정적으로 일하는 경향이 있다. Bandura (1997)는 이를 자아효능감(self-efficacy)이라 명명하고, 계획된 일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행동과정을 조직하고 실행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판단이라 정의하였다. 즉 자아효능감은 일종의 주관적 신념체계로서 필요한 행동의 수행능력에 대한 자기 기대를 의미한다.
보육교사의 전문성이 주목을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Kim, 2015). 그 어느 때보다 보육교사의 전문성이 주목을 받는 이유는 보육교사의 실제 역할수행이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이는 보육의 질적 수준을 보장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A. N.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4)

  1. Allinder, R. M. (1995).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efficacy and curriculum-based measurement and student achievement.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16(4), 247-254. 

  2. An, Y. H., Jung, S. Y., & Hong, S. O. (2012). The difference between recognition and execution about domainspecific sub-contents in educare teacher's standard educare curriculum. The Korean Journal Child Education, 21(2), 161-180. 

  3. Ashton, P., Buhr, D., & Crocker, L. (1984). Teachers' sense of efficacy: A self- or norm referenced construct? Florida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6(1), 29-41. 

  4. Ashton, P. T. (1984). Teacher efficacy: A motiv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5), 28-32. 

  5.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NY: W. H. Freeman 

  6. Brock, A. (2012). Building a model of early years professionalism from practitioners‘ perspectives. Journal of Early Childhood Research, 11(1), 27-44. 

  7. Central Support Center For Childare. (2014). Childcare Curriculum Consulting Manual. Seoul: Author. 

  8. Cha, J. J., & Kang, H. S. (2015). Exploring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of the professionalism of early childhood teacher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19(1), 5-25. 

  9. Cherrington, S., Shuker, M. J., Stephenson, A., Glasgow, A., Rameka, L. & Thornton, K. (2013). Evaluation of ministry of education-funded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mes. Victoria, New Zealand: Victoria University of Wellington. 

  10. Cho, H. S. (2012). Developing educational model for facilitating early childhood teachers' ethical percep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6(4), 373-394. 

  11. Choi, E. Y., Choi, Y. K., Kim, J. G., Kim, M. C., & Kim, K. M. (2012). The development of consulting models for Nuri-Curriculum implementation. Seoul, Korea: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12. Choi, J. R., & Lee, Y. S. (2010). A study of perception of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teachers on teaching profess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5(1). 335-360. 

  13. Do, N. H., & Moon, H. J. (2014). The analysis of employer-supported daycare centers operation and the present situation on services utilize. Seoul, Korea: Korea Workers' Compensation & Welfare Service. 

  14. Enochs, L. G., & Riggs, I. M. (1990). Futher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A preservice elementary scal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0(8), 694-706. doi:10.1002/sce.3730740605 

  15. Gibson, S., & Brown, R. (1982). Teacher' sense of efficacy: Change due to experience.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California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cramento, CA. 

  16. Gibson, S., & Dembo, M. H. (1984). Teacher efficacy: A construct valid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4), 569-582. 

  17. Go, Y. M., & Lee, G. R. (2004). The relation between professional learning environment of kindergarten and teacher selfefficacy beliefs.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35(1), 21-37. 

  18. Guskey, T. R. (1988). Teacher efficacy, self-concept, and attitudes toward the implementation innovatio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4(1), 63-69. 

  19. Kim, A. N. (2014). A study of the kindergarten teacher efficacy and the teacher professionalism,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qualit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14(3), 153-175. 

  20. Kim, A. Y. (2012). Teacher efficacy: The key factor of teacher professionalism.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6(1), 63-84. 

  21. Kim, H. (2011). Analysis on the current status and teacher's needs of kindergarten teaching consulting.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8(3), 257-280. 

  22. Kim, H. J., & Shin, E. S. (2008). The developmental levels of child care teachers' professionalism.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5(3), 239-259. 

  23. Kim, H. S., Cho, E. J., & Choi, J. S.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career development stage, job capabilities, and teachers efficacy in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Journal of the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6(5), 495-517. 

  24. Kim, J. H., & Kim, D. C. (2010). The influence of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teacher efficacy and socio demo graphic variables on teachers' job satisfac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es.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1(3), 149-173. 

  25. Kim, J. Y.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practice level and obstacle factors for national childcare curriculum of infant teacher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0), 810-817. 

  26. Kim. M. S. (2015). A study to assessment and improvement point of the supplementary education system for professionalism of childcare teachers. 2015 Annual Spring joint Conference, 101-126. 

  27. Kim, S. J., & Kim, J. S. (2011). Effect of childminder's educational belief & consciousness of professionalism on the quality of child-care. Korean Journal of Parent Education, 8(2), 31-52. 

  28. Kim, Y. S., Jeon, Y. J., & Park, J. Y. (2013).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efficacy and difficulties on job performance depended on self-esteem of child car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3), 1100-1108. 

  29. Kim, Y. T. (2015).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eacher efficacy of preservice child-care teacher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8), 5143-5151. 

  30. Ko, Y. S. (2015). The differences of teacher efficacy by teacher demographical backgrounds, professionalism perception, and type of teacher-child inter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Pai Chai University, Daejeon, Korea. 

  31. Kweon, M. S., & Moon, H. J. (2013). The effects of teacher efficacy and level of professionalism of child-care teachers on interaction of teachers and children.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9(4), 277-296. 

  32. Lee, H. S. (2005). A reach on the related factors which affect recognition of professionalism of preschool education.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0(1), 153-168. 

  33. Lee, K. D. (2010). The effect of teacher's knowledge about infant development and efficacy of child care on teacher's development level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34. Lee, K. J. (2013). Development and application to self-supervision program for enhancement of nursery school teacher's professionalis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35. Lee, K. R., & Moon, H. J. (2013). A effects of infant care teacher's knowledge of infant development, teaching efficacy and professional learning environment to developmental levels for teacher's professionalism.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13(3), 163-182. 

  36. Lee, S. H., & Kim, Y. H. (2013). Educational climate of childcare centers, professionalism of teachers, and quality of childcare curriculum implementation.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9(3), 75-93. 

  37. Lee, S. N., & Lee, Y. S. (2006). A study of the efficacy of educare center's teachers and perception of role performing ability.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3(1), 25-54. 

  38. Lee, S. R. (2013). A study on the teacher-child interaction related to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professional recognition.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12(1), 221-239. 

  39. Lee, S. S., & Park, E. M. (2014). A study on the infant educare teacher's recognition of professionalism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leve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18(4), 437-460. 

  40. Lee, S. Y. (2009). Child care teacher’s recognition of professionalization: Relative to establishment types, scholarship level, teaching career, and ag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13(1), 301-317. 

  41. Lee, Y. J., & Cho, S. Y. (2014). Organizing and managing the Nuri-Curriculum for 3-to-5-year-olds: Analysis of applicational levels and obstructive factors of daycare center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9(4), 75-103. 

  42. Louck. S. F., & Lieberman, A. (1983). Curriculum implementation. In F. W. English (Ed.), Fundamental Curriculum Decision (pp. 126-141).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43. Martin, A. J., & Dowson, M. (2009). Interpersonal relationships, motivation, engagement, and achievement: Yields for theory, current issues, and educational practic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9(1), 327-365. 

  44. Oh, Y. J.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care teachers' job stress and belief of teaching effica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45. Oh, Y. J., & Han, Y. M. (2005). The comparative study between the swedish and the korean early childhood care center teacher' professionality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2(1), 99-122. 

  46. Riggs, I. M., & Enochs, L. G. (1990). Toward the development of an efficacy belief instrument for elementary teachers. Science Education, 74(6), 625?637. 

  47. Saracho, O. N., & Spodek, B. (1993). Professionalism and the prepar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practitioner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89(1), 1-17. 

  48. Seo, J. Y. (2000). The relationship teacher's sense of self-efficacy and the quality of day-care cent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Wonkwang University, Iksan, Jeonbuk, Korea. 

  49. Shin, H. Y. (2004). Effects of teachers' job stress and belief of efficacy on the quality of teachers' interaction behaviors in child car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50. Shin, J, M. (2008). Investigative study on recognition of the teaching professionalism of early childhood teac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gshin University, Seoul, Korea. 

  51. Shon, S. Y. (2013). Teachers' perception and level of use of Nuri-Curriculum for age 5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52. Son, H. J., & Sung, J. H. (2014). The effects of teacher's selfefficacy on children's sociality: The serial multiple mediating effects of job-satisfaction and the quality of teacher-child interac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5(2), 191-209 

  53. Song, J. Y., & Seo, S. Jung. (2011). The effects of pre-service teachers'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teaching professionalism on their teaching efficacy.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8(4), 293-321. 

  54. Zimmerman, B. J. (2000). Attaining self-regulation: A social cognitive perspective. In M. Boekaerts, P. R. Pintrich, & M. Zeidner (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pp.13-39). San Diego, CA: Academic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