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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윈세대의 패션 브랜드태도 - 인지도, 이미지, 동일시, 충성도를 중심으로 -
Fashion Brand Attitude of Tweenagers - Focused on Brand Awareness, Image, Identification and Loyalty -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6 no.1, 2016년, pp.90 - 107  

한기향 (건국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원명심 (건국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fashion brand attitude of tweenagers, with a focus on brand awareness, image, identification and loyalty. The study analysed 541 fifth and sixth-grade students in Seoul elementary schools. Major statistical methods used for this study were Cronbach's alp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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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198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자가 초등학교 5, 6학년으로 한정되어 있어, 이해의 정도를 감안해 청소년이나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와 달리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개성의 구분 없이 트윈세대가 느끼고 기억하는 브랜드에 대한 지식과 감정 그리고 첫인상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를 위한 예비 조사는 브랜드의 선정과 측정도구의 적절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총 2회에 걸쳐 진행되었다. 새 학기에 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이 될 학생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므로 2012년 2월 9일과 10일에 초등학교 4학년과 5학년 학생 40명을 대상으로 브랜드선호도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트윈세대의 패션 브랜드태도를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동일시, 브랜드 충성도를 중심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을 트윈세대로 정하고, 인지도, 이미지, 동일시, 충성도를 중심으로 브랜드태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국내에서 지금까지 이루어지지 않았던 트윈세대의 브랜드 인식과 태도 등을 파악함으로써 트윈세대의 의복소비행동을 이해하고, 그들이 완전한 소비자로써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지속적인 연구와 국내 기업의 관심이 도출되는 데 기여할 것을 기대한다.
  • 본 연구의 결과는 트윈세대에 대한 연구의 가능성과 트윈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패션업체들의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초등학생은 아직 아동이기 때문에 직접적인 경제력을 가지고 있지도 않으며, 또한 성인과는 다르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가설 설정

  • H6. 브랜드 동일시는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4.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동일시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5.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2. 브랜드 인지도는 브랜드 동일시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1. 브랜드 인지도는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3. 브랜드 인지도는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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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인지도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브랜드 인지도는 여러 상황에서 특정 브랜드를 경쟁브랜드들과 구별해 내는 능력으로 이는 브랜드 인식(brand recognition)과 브랜드 상기(brand recall)으로 구성된다(Ahn, 2003). 브랜드 인지도는 제품에 대한 정보와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연상매체로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그 브랜드를 알 것 같다’와 같이 상기된 브랜드에 대한 불확실한 생각에서부터 ‘그 브랜드만 있는 것 같다’ 와 같이 제품의 카테고리 안에서 기억되는 오직 한 브랜드에 대한 신념까지 그 범위가 넓다(Aaker, 1996).
트윈세대는 왜 중요한 소비자 그룹으로 여겨지는가? 트윈세대(Tweenager)는 1990년 이후 미국을 비롯한 해외에서 주목받고 있는 새로운 소비 집단으로 우리나라에서도 2000년 이후 패션시장을 비롯한 다양한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집단이다. 일반적으로 8세에서 14세 사이인 이들은 키즈와 틴에이저의 특성 사이를 오고가면서도 성인이고 싶어 하는 세대로 실질적인 구매능력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왕성한 소비력으로 현대 사회의 중요한 소비자 그룹으로 여겨지고 있다(Lindstrom, 2004; McDougall & Chantrey, 2004; Siegel, Coffey, & Livingston, 2001). 미국을 비롯한 해외에서는 이미 트윈세대를 위한 브랜드들이 런칭되어 거대한 패션 시장 규모를 형성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트윈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의류시장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 트윈 시장에서 어떠한 결과로 인하여 성인 모태 브랜드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가? 무엇보다도 트윈세대는 경기와 가격의 구매를 덜 받는 세대로 정상 구매 비중이 높아 중요한 소비자집단으로써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트윈 시장은 성인을 흉내 내고 싶어 하는 특징에 중점을 둔 패션기업의 전략에 의한 결과로 성인 모태 브랜드들의 강세를 예로 들 수 있다(2010 Fashion market,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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