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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윈세대의 외모와 스타일에 대한 의식
Perception of Appearance and Style of Tween Generatio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0 no.6 = no.154, 2006년, pp.928 - 938  

김찬주 (인천대학교 패션산업학과) ,  김용주 (한성대학교 패션디자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ween refers 'between' generation aged of 10-16 who are between child and high teens. Tweens have been regarded as one of the fast growing markets and they show some unique characteristics as next-generation consumers. This study has explored the perception of their appearances and clothing style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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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조사한 연구들은 매우 적었다. 대신 비교를 위해 트윈이 현재 속하거나 앞으로 속할 세대인 중고등 학생, 즉 청소년들의 의복행등을 이해할 필요가 있어 이에 관한 연구들을 고찰하있다. 청소년들은 의복 평가 기준으로, 디자인, 과, 본인 게게 어울림, 을 가장 증요시 여겼으며(손민석, 박혜신, 2001), 다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이 과시소비와 브랜드제품을 선호하여 유명상표의 캐쥬얼의류를 구%하려는 경향이 높다고 보고하였다.
  • 특히 트윈들의 의복 행동을 연구한 선행연구(이옥희, 홍병숙, 1998; Daters, 1990: Francis, 1992)결과들에 의하면 영상매체에 익숙한 트윈 세대들은 외모에 관심이 많고 자신의 이미지를 가시적 효과가 큰 의복스타일로 표현하기를 즐긴다는 사실을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질적 연구 방법을 이용해 트윈세대의 외모와 의복 스타일에 대한 의식과 기호를 여러 각도에서 조사하여 외모와 의복 스타일이 그들의 정체감 형성에 어떻게 관련하는지 이해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로는 트윈 세대들이 외모와 의복을 어느 정도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무엇을 염려하는 지, 의복을 통해 어떻게 자신을 표현하고 있는지, 이들이 좋아하고 입고 싶은 의복 스타일 기호는 무엇인지 그리고 트윈들의 외모와 의복스타일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무엇인지와 같은 4가지 주제를 설정하여, 경인지역에 거주하는 12-15세의 트윈세대들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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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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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아빠, 차 바꿔... 새 소비자파워 '프리틴 세대' (2005, 11. 11). 조선일보, p. B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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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Tween! 시장 알고 공략하라. (2001, 10). 패션마케팅, p. 5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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