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생이 임상실습에서 경험하는 무례함 한국어판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Korean Version of a Tool to Measure Uncivil Behavior in Clinical Nursing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2 no.4, 2016년, pp.537 - 548  

조수옥 (인제대학교 간호학과 대학원) ,  오진아 (인제대학교 간호학과, 건강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s to develop a Korean version of a tool to measure uncivil behavior in clinical training to examine the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Uncivil Behavior in Clinical Nursing Education Scale" was developed by Anthony and Yastik in 2011. This study procedure was b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Anthony와 Yastik (2011)은 임상실습에서 간호학생이 간호사로부터 경험하는 무례함에 대한 질적연구를 토대로 총 20문항의 ‘임상간호교육에서의 무례한 행동 측정도구(Uncivil Behavior in Clinical Nursing Education [UBCNE] Scale)’를 개발하였고, 요인분석 등 추후작업을 통해 8문항을 제거한 12문항으로 수정하여 UBCNE Scale를 완성하였다(Anthony, Yastik, MacDonald, & Marshall, 2014). 그러나 지금까지 국내에는 이와 같은 연구도구가 없기에 본 연구자들은 Anthony와 Yastick(2011)의 초기 UBCNE Scale을 한국어로 번역하고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여 한국어판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여 간호학생이 임상실습에서 간호사로부터 경험하는 무례함의 정도와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차이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지금까지 국내에는 이와 같은 연구도구가 없기에 본 연구자들은 Anthony와 Yastick(2011)의 초기 UBCNE Scale을 한국어로 번역하고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여 한국어판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여 간호학생이 임상실습에서 간호사로부터 경험하는 무례함의 정도와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차이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위한 도구로 무엇이 있는가? , 2015). Anthony와 Yastik (2011)은 임상실습에서 간호학생이 간호사로부터 경험하는 무례함에 대한 질적연구를 토대로 총 20문항의 ‘임상간호교육에서의 무례한 행동 측정도구(Uncivil Behavior in Clinical Nursing Education [UBCNE] Scale)’를 개발하였고, 요인분석 등 추후작업을 통해 8문항을 제거한 12문항으로 수정하여 UBCNE Scale를 완성하였다(Anthony, Yastik, MacDonald, & Marshall, 2014). 그러나 지금까지 국내에는 이와 같은 연구도구가 없기에 본 연구자들은 Anthony와 Yastick (2011)의 초기 UBCNE Scale을 한국어로 번역하고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여 한국어판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간호학생들의 많은 스트레스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간호학생은 임상실습을 통해 이론적인 지식과 간호술기를 통합하고 적용함으로써 간호사로서의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게 된다(Kang, Kim, Kim, Oh, & Lee, 2015). 대부분의 간호학생은 간호교육에서 임상실습이 필수라는 것을 인지하고 있지만 이론과 실습의 차이로 인한 혼돈, 단순한 간호술기의 반복, 전문지식 부족 및 자신감 결여, 대인관계에서의 경험부족 등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Wallace, Bourke, Tormoehlen, & Poe-Greskamp, 2015). 이러한 스트레스 외에도 권위적이고 불친절하거나 무례한 의료인의 모습은 이를 직면하는 간호학생에게 여러 가지 신체적인 문제와 불안, 실패감, 긴장, 좌절, 그리고 우울 등의 심리적인 어려움을 안길 수 있다(Babenko-Mould & Laschinger, 2014).
간호사들에게 무례함의 현상을 파악하는 것은 어떤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는가? , 2012; Prato, 2013) 간호학생이 임상실습에서 경험하는 간호사의 무례한 행동을 보고하고 있으나 (Anthony & Yastik, 2011), 국내에서는 간호학생이 간호교육 현장이나 임상실습에서 겪는 무례함과 그 영향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다. 특히, 간호학생이 임상실습에서 간호사로부터 경험하는 무례함의 현상을 파악하는 것은 임상실습 현장의 환경을 개선할 뿐 아니라, 간호학생이 미래의 간호사가 되었을 때 무례한 행동을 삼가도록 교육하는 근거가 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nthony, M., & Yastik, J. (2011).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with incivility in clinical educ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0(3), 140-144. http://dx.doi.org/10.3928/01484834-20110131-04. 

  2. Anthony, M., Yastik, J., MacDonald, D. A., & Marshall, K. A. (2014).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tool to measure incivility in clinical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30(1), 48-55. http://dx.doi.org/10.1016/j.profnurs.2012.12.011. 

  3. Babenko-Mould, Y., & Laschinger, H. K. S. (2014). Effects of incivility in clinical practice settings on nursing student burnout.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Scholarship, 11(1), 145-154. http://dx.doi.org/10.1515/ijnes-2014-0023 

  4. Catherine, L. (2013). Incivility. The National Association of Neonatal Nurses, 13(1), 1-2. http://dx.doi.org/10.1097/ANC.0b013e31828005df 

  5. DeVellis, R. F. (2012). Scale development: theory and applications. 3rd ed. Thousand Oaks,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6. Ferns, T., & Meerabeau, F. (2009). Reporting behaviors of nursing students who have experienced verbal abus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5(12), 2678-2688.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9.05114.x. 

  7. Foster, B., Mackie, B., & Barnett, N. (2004). Bullying in the health sector: A study of bullying of student nurses. New Zealand Journal of Employment Relations, 29, 67-83. 

  8. Guidroz, A. M., Burnfield-Geimer, J. L., Clark, O., Schwetschenau, H. M., & Jex, S. M. (2010). The nursing incivility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occupation-specific measure. Journal of Nursing Measurement, 18(3), 176-200. http://dx.doi.org/10.1891/1061-3749.18.3.176 

  9. Hoel, H., Giga, S. I., & Davidson, M. J. (2007). Expectations and realities of student nurses' experiences of negative behavior and bullying in clinical placement and the influences of socialization processes. Health Services Management Review, 20(4), 270-278. 

  10. Kang, H. C. (2013). A guide on the use of factor analysis in the assessment of construct valid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3(5), 587-594. http://dx.doi.org/10.4040/jkan.2013.43.5.587 

  11. Kang, K. A., Kim, S. H., Kim, S. J., Oh, J., & Lee, M. N. (2015). Comparison of knowledge, confidence in skill performance (CSP) and satisfaction in problem-based learning (PBL) and simulation with PBL educational modalities in caring for children with bronchiolitis. Nurse Education Today, 35, 315-321. http://dx.doi.org/10.1016/j.nedt.2014.10.006 

  12. Kim, I. S., Jang, Y. K., Park, S. H., & Song, S. H.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37-345.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3.337 

  13. Kim, S. M., & Hwang, T. Y. (2014). Comparison of stress levels arising in clinical settings, stress coping mechanisms and clinical competency between male and femal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4), 606-616.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4.606 

  14. Kim, S. Y., Kim, J. K., & Park, K. O. (2013). Path analysis for workplace incivility, empowerment, burnou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9(5), 555-564. http://dx.doi.org/10.11111/jkana.2013.19.5.555 

  15. Kim, Y. S., Park, J. W., Kim, H. S., Yoo, M. S., Bang, K. S., & Park, J. H. (2007). Perception of professors and nurses on clinical practice teaching and organizational integration of colleges and clinical nursing departm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2), 292-300. 

  16. Kwon, Y. H., & Kim, C. N. (2002). Effects of a ready planned self growth program through MBTI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the career ident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Community Nursing, 13(2), 216-229. 

  17. Lasiter, S., Marchiondo, L., & Marchiondo, K. (2012). Student narratives of faculty incivility. Nursing Outlook, 60, 121-126. http://dx.doi.org/10.1016/j.outlook.2011.06.001 

  18. Lee, A. K., You, H. S., & Park, I. H. (2015). Affecting factors 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1(2), 154-163. http://dx.doi.org/10.11111/jkana.2015.21.2.154 

  19. Lee, H. S., & Kim, E. J. (2008). The comparison of stress coping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ccording to the grade of nursing college student.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4(1), 5-13. 

  20. Lee, J. Y., Lee, M. J., & Pak, S. Y. (2015). The impact of psychosocial health nad self-nurturance on graduate nurse experie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1(5), 459-468. http://dx.doi.org/10.11111/jkana.2015.21.5.459 

  21. Lewin, D. (2007).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s for student nurses: Key indices from two studies compared over a 25 year period. Nurse Education in Practice, 7(4), 238-246. 

  22. Park, J. H. (2012). Comparison of nurses' image among BSN, 2nd-BSN and RN-BSN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23. Park, Y. S. (2014). Gender differences of perceived stress type, stress response and personality characteristics of Lim's character style inventory and vulnerability of personality in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 118-128.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1.118 

  24. Prato, D. D. (2013). Students' voices: The lived experience of faculty incivility as a barrier to professional formation in associate degree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33, 286-290. http://dx.doi.org/10.1016/j.nedt.2012.05.030 

  25. Seong, J. A., Yeom, E. Y., & Do, Y. S. (2014). Image of nurses and nursing professional values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The Korea Contents Society, 14(11), 798-809. http://dx.doi.org/10.5392/JKCA.2014.14.11.798 

  26. Shin, H. S., Hyun, M. S., Ku, M. O., Cho, M. O., Kim, S. Y., Jeong, J. S., et al. (2010). Analysis of research papers published in th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Nursing-focused on research trends, intervention studies, and level of evidence in the research.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0(1), 139-149. http://dx.doi.org/10.4040/jkan.2010.40.1.139 

  27. Sousa, V. D., & Rojjanasrirat, W. (2010). Translation, adaptation and validation of instruments or scales for use in cross-cultural health care research: A clear and user-friendly guideline. Journal of Evaluation in Clinical Practice, 17, 268-274. http://dx.doi.org/10.1111/j.1365-2753.2010.01434.x 

  28. Tecza, B. M., Boots, B. K., Clay, P. M., Kirkman, K. S., Mains, B. C., Newton, E. E., et al. (2015).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civil and uncivil behaviors in the hospital clinical environment: Implications for nurse leaders. The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45(7/8), 391-397. http://dx.doi.org/10.1097/NNA.0000000000000220 

  29. Wallace, L., Bourke, M. P., Tormoehlen, L. J., & Poe-Greskamp, M. V. (2015). Perceptions of clinical stres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12(1), 91-98. http://dx.doi.org//10.1515/ijnes-2014-0056 

  30. Williams, B., Onsman, A., & Brown, T. (2010).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 five-step guide for novices. Journal of Emergency Primary Health Care, 8(3), 1-1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