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에서 경험하는 무례함,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습스트레스에 의사소통 프로그램이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a Communication Program on Incivility,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5 no.2, 2019년, pp.197 - 205  

김순애 (서울여자간호대학교) ,  이소영 (한양대학교 임상간호정보대학원) ,  홍은희 (서울여자간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o identify the effects of a communication program on nursing students' incivility,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Methods: A randomized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study was conducted. Fifty randomly selected nursing students were divided into experimental and control ...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 3학년을 대상으로 의사소통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무례함,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습스트레스에 효과가 있는가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의사소통 프로그램을 통하여 간호대학생이 간호사로부터 경험하는 무례함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무례함,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대한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효과를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무례함,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의사소통 프로그램이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시도된 무작위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설계(pretest posttest control group design)이다.
  • 그 결과, 의사소통 프로그램을 통하여 간호대학생이 간호사로부터 경험하는 무례함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의사소통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간호대학생들의 무례함,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습스트레스의 효과를 확인하여 임상실습 교육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 대한 몇 가지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의사소통 프로그램을 간호대학생에게 적용하여 대상자들이 경험하는 무례함,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 실습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함이다.
  • 이에 의사소통 프로그램 중 하나인 SBAR를 적용하여 간호 대학생이 경험하는 무례함,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습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봄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제 1 가설 : 의사소통 프로그램 교육을 받은 대상자는 교육을 받지 않은 대상자보다 임상실습 중 무례함을 낮게 경험 할 것이다.
  • 제 2 가설: 의사소통 프로그램 교육을 받은 대상자는 교육을 받지 않은 대상자보다 비판적 사고성향이 높을 것이다.
  • 제 3 가설: 의사소통 프로그램 교육을 받은 대상자는 교육을 받지 않은 대상자보다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낮을 것이다.
  • 제 1 가설 : 의사소통 프로그램 교육을 받은 대상자는 교육을 받지 않은 대상자보다 임상실습 중 무례함을 낮게 경험 할 것이다.
  • 제 2 가설: 의사소통 프로그램 교육을 받은 대상자는 교육을 받지 않은 대상자보다 비판적 사고성향이 높을 것이다.
  • 제 3 가설: 의사소통 프로그램 교육을 받은 대상자는 교육을 받지 않은 대상자보다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낮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BAR이란 무엇인가 이에, 의료기관 평가 인증원에서는 의료진의 정확한 의사소통을 위한 규정을 의료기관에 조사항목으로 제시함으로써 의사소통을 위한 규정을 갖추도록 하였다(Korea Institute for Healthcare Accreditation, 2018). SBAR(Situation, Background, Assessment, Recommendation)는 JCI(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인증 기준에서 유일하게 표준화된 의사소통 기법으로, 상황(Situation), 배경(Background), 사정(Assessment), 제안(Recommendation)을 의미한다. SBAR는 짧고 구조화되어 있으며 예측 가능한 형식을 가지고 있어서 의료인 간 효과적이고 즉각적인 의사소통에 적합하다(Thomas, Bertram, & Johnson, 2009).
SBAR은 어디에 사용하기 적합한가 SBAR(Situation, Background, Assessment, Recommendation)는 JCI(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인증 기준에서 유일하게 표준화된 의사소통 기법으로, 상황(Situation), 배경(Background), 사정(Assessment), 제안(Recommendation)을 의미한다. SBAR는 짧고 구조화되어 있으며 예측 가능한 형식을 가지고 있어서 의료인 간 효과적이고 즉각적인 의사소통에 적합하다(Thomas, Bertram, & Johnson, 2009).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에서 어떤 무례함을 경험하는가 이러한 임상현장에서 근무 하는 직원은 물론 임상실습을 하는 학생들도 무례함을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Jo & Oh, 2016). 간호대학생이 임 상실습에서 경험한 무례함은 간호사의 무시나 무관심, 불쾌한 표정, 비꼬는 행동, 귀찮아하는 표정 등과 같은 행동으로 (Hong, Kim, & Son, 2016; Jo & Oh, 2016), 간호대학생이 임 상실습에서 간호사의 행동을 무례함으로 인지한 경우 스트레스가 높아지고, 아무것도 할 수 없는 현실에 무력감을 경험할 수 있다(Hong, Lee, Dee, & Kim, 2019). 간호대학생들의 임상 실습과 관련된 스트레스의 원인으로 환자 간호에 대한 무거운 책임감, 지식 및 경험 부족, 엄격한 행동 규범, 낯설고 다루기 어려운 환자에 대한 부담, 교수와 간호사의 평가 등이 있다(Beck, Hackett, Srivastava, McKim, & Rockwell, 199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nthony, M., Yastik, J., MacDonald, D. A., & Marshall, K. A. (2014).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tool to measure incivility in clinical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30(1), 48-55. http://dx.doi.org/10.1016/j.profnurs.2012.12.011 

  2. Beck, D. L., Hackett, M. B., Srivastava, R., McKim, E., & Rockwell, B. (1997).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university professional school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6(4), 180-186. 

  3. Beck, D. L., & Srivastava, R. (1991).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0(3), 127-133. http://dx.doi.org/10.3928/0148-4834-19910301-08 

  4. Brunt, B. A. (2003).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An integrated review.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6(2), 60-67. http://dx.doi.org/10.3928/0022-0124-20050301-05 

  5. Cynthia, M. C., Sara, M. A., & Rosemary, M. (2013). Using problem-based learning scenarios to prepare nursing students to address incivility.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9(3), e75-e83. http://dx.doi.org/10.1016/j.ecns.2011.10.003 

  6. Hong, E., Lee, H. J., Dee, V., & Kim, Y. (2019). Relationships between incivility and stress and self-efficacy among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settings. International Journal of Healthcare, 5(1), 16-22. http://dx.doi.org/10.5430/ijh.v5n1p16 

  7. Hong, Y., Kim, Y., & Son, H. (2016). Effect of nurses' incivility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 coping on burnout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2(4), 323-331. http://dx.doi.org/10.11111/jkana.2016.22.4.323 

  8. Jeong, G. S., Kim, K. A., & Seong, J. A. (2013). The effect of learning styl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ommunication skill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3), 413-422.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3.413 

  9. Jo, S. O., & Oh, J. (2016).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Korean version of a tool to measure uncivil behavior in clinical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4), 537-548. http://dx.doi.org/10.5977/jkasne.2016.22.4.537 

  10. Kesten, K. S. (2011). Role-paly using SBAR technique to improve observed communication skills in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0(2), 79-87. http://dx.doi.org/10.3928/01484834-20101230-02 

  11. Kim, B. Y., & Lee, E. S. (2018). Effects of a simulation practicum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communication skill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Diabetic care.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4(2), 91-100. http://dx.doi.org/10.14370/jewnr.2018.24.2.91 

  12. Kim, J. S. (2017). The relationships among incivility, coping, career identity and burnout in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12), 407-416. 

  13. Kim, M. O. (2016). Study on self-efficacy, communication competen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6), 609-617. http://dx.doi.org/10.5762/KAIS.2016.17.6.609 

  14. Kim, M. S., & Park, J. A. (2018). Effects of incivility experienced nursing student,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burnout 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10), 811-828. http://dx.doi.org/10.22251/jlcci.2018.18.10.811 

  15. Kim, S. L., & Lee, J. E. (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 - 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1), 98-106. 

  16. Kim, S. Y., Park, K. O., & Kim, J. K. (2013). Nurses' experience of incivility in general hospital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3(4), 453-467. http://dx.doi.org/10.4040/jkan.2013.43.4.453 

  17. Korea Institute for Healthcare Accreditation. (2018). Three - cycle acute phase hospital certification standard. Retrieved from http://www.koiha.kr/member/kr/board/establish/establish_BoardView.do 

  18. Lee, H. S., & Kim, J. K. (2010). Relationship among communication competence, communication type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4), 488-496. 

  19. Lee, M. S., & Ha, Y. O. (2015).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12), 8738-8744. http://dx.doi.org/10.5762/KAIS.2015.16.12.8738 

  20. Lee, O. S., & Kim, M. J. (2018).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ew graduate nurses immediately after gradu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6), 307-315. 

  21. McCaffrey, R., Hayes, R. M., Cassellm, A., Miller-Reyes, S., Donaldson, A., & Ferrell, C. (2011). The effect of an educational programme on attitudes of nurses and medical residents towards the benefits of positive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8(2), 293-301.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11.05736.x. 

  22. Panesar, R. S., Albert, B., Messina, C., & Parker, M. (2016). The effect of an electronic SBAR communication care unit. American Journal of Medical Quality, 31(1), 64-68. http://dx.doi.org/10.1177/1062860614553263 

  23. Park, K. O., & Kim, J. K. (2017). Experience of incivility to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3(5), 524-534. http://dx.doi.org/10.11111/jkana.2017.23.5.524 

  24. Park, S., & Choi, H. (2018). The effective of Case-Based SBAR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ommunication self-efficacy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11), 426-434. http://dx.doi.org/10.5762/KAIS.2018.19.11.426 

  25. Riesenberg, L. A., Leitzsch, J., & Cunningham, J. M. (2010). Nursing handoffs: A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American Journal of Nursing, 110(4), 24-34. 

  26. Sanner-Stiehr, E., & Ward-Smith, P. (2016). Increasing self-efficacy: Lateral violence response training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 6(2), 1-9. http://dx.doi.org/10.5430/jnep.v6n2p1 

  27. Thomas, C. M., Bertram, E., & Johnson, D. (2009). The SBAR communication technique: Teaching nursing students professional communication skills. Nurse Educator, 34(4), 176-180. 

  28. Yang, S. Y. (2016). The effect of self-esteem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n clinical practice stress of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9), 286-296. http://dx.doi.org/10.5392/JKCA.2016.16.09.286 

  29. Yoon, J.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Korea. 

  30. Yoon, J., & Lee, E. (2018). The effect of team based simulation learning using SBAR on critical thinking and communication clar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9), 42-49. http://dx.doi.org/10.5762/KAIS.2018.19.9.4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