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5 no.2, 2019년, pp.197 - 205
Purpose: To identify the effects of a communication program on nursing students' incivility,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Methods: A randomized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study was conducted. Fifty randomly selected nursing students were divided into experimental and control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SBAR이란 무엇인가 | 이에, 의료기관 평가 인증원에서는 의료진의 정확한 의사소통을 위한 규정을 의료기관에 조사항목으로 제시함으로써 의사소통을 위한 규정을 갖추도록 하였다(Korea Institute for Healthcare Accreditation, 2018). SBAR(Situation, Background, Assessment, Recommendation)는 JCI(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인증 기준에서 유일하게 표준화된 의사소통 기법으로, 상황(Situation), 배경(Background), 사정(Assessment), 제안(Recommendation)을 의미한다. SBAR는 짧고 구조화되어 있으며 예측 가능한 형식을 가지고 있어서 의료인 간 효과적이고 즉각적인 의사소통에 적합하다(Thomas, Bertram, & Johnson, 2009). | |
SBAR은 어디에 사용하기 적합한가 | SBAR(Situation, Background, Assessment, Recommendation)는 JCI(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인증 기준에서 유일하게 표준화된 의사소통 기법으로, 상황(Situation), 배경(Background), 사정(Assessment), 제안(Recommendation)을 의미한다. SBAR는 짧고 구조화되어 있으며 예측 가능한 형식을 가지고 있어서 의료인 간 효과적이고 즉각적인 의사소통에 적합하다(Thomas, Bertram, & Johnson, 2009). | |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에서 어떤 무례함을 경험하는가 | 이러한 임상현장에서 근무 하는 직원은 물론 임상실습을 하는 학생들도 무례함을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Jo & Oh, 2016). 간호대학생이 임 상실습에서 경험한 무례함은 간호사의 무시나 무관심, 불쾌한 표정, 비꼬는 행동, 귀찮아하는 표정 등과 같은 행동으로 (Hong, Kim, & Son, 2016; Jo & Oh, 2016), 간호대학생이 임 상실습에서 간호사의 행동을 무례함으로 인지한 경우 스트레스가 높아지고, 아무것도 할 수 없는 현실에 무력감을 경험할 수 있다(Hong, Lee, Dee, & Kim, 2019). 간호대학생들의 임상 실습과 관련된 스트레스의 원인으로 환자 간호에 대한 무거운 책임감, 지식 및 경험 부족, 엄격한 행동 규범, 낯설고 다루기 어려운 환자에 대한 부담, 교수와 간호사의 평가 등이 있다(Beck, Hackett, Srivastava, McKim, & Rockwell, 1997). |
Anthony, M., Yastik, J., MacDonald, D. A., & Marshall, K. A. (2014).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tool to measure incivility in clinical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30(1), 48-55. http://dx.doi.org/10.1016/j.profnurs.2012.12.011
Beck, D. L., Hackett, M. B., Srivastava, R., McKim, E., & Rockwell, B. (1997).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university professional school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6(4), 180-186.
Beck, D. L., & Srivastava, R. (1991).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0(3), 127-133. http://dx.doi.org/10.3928/0148-4834-19910301-08
Brunt, B. A. (2003).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An integrated review.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6(2), 60-67. http://dx.doi.org/10.3928/0022-0124-20050301-05
Cynthia, M. C., Sara, M. A., & Rosemary, M. (2013). Using problem-based learning scenarios to prepare nursing students to address incivility.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9(3), e75-e83. http://dx.doi.org/10.1016/j.ecns.2011.10.003
Kesten, K. S. (2011). Role-paly using SBAR technique to improve observed communication skills in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0(2), 79-87. http://dx.doi.org/10.3928/01484834-20101230-02
Kim, B. Y., & Lee, E. S. (2018). Effects of a simulation practicum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communication skill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Diabetic care.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4(2), 91-100. http://dx.doi.org/10.14370/jewnr.2018.24.2.91
Kim, J. S. (2017). The relationships among incivility, coping, career identity and burnout in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12), 407-416.
Kim, M. S., & Park, J. A. (2018). Effects of incivility experienced nursing student,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burnout 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10), 811-828. http://dx.doi.org/10.22251/jlcci.2018.18.10.811
Kim, S. L., & Lee, J. E. (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 - 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1), 98-106.
Korea Institute for Healthcare Accreditation. (2018). Three - cycle acute phase hospital certification standard. Retrieved from http://www.koiha.kr/member/kr/board/establish/establish_BoardView.do
Lee, O. S., & Kim, M. J. (2018).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ew graduate nurses immediately after gradu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6), 307-315.
McCaffrey, R., Hayes, R. M., Cassellm, A., Miller-Reyes, S., Donaldson, A., & Ferrell, C. (2011). The effect of an educational programme on attitudes of nurses and medical residents towards the benefits of positive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8(2), 293-301.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11.05736.x.
Panesar, R. S., Albert, B., Messina, C., & Parker, M. (2016). The effect of an electronic SBAR communication care unit. American Journal of Medical Quality, 31(1), 64-68. http://dx.doi.org/10.1177/1062860614553263
Park, K. O., & Kim, J. K. (2017). Experience of incivility to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3(5), 524-534. http://dx.doi.org/10.11111/jkana.2017.23.5.524
Park, S., & Choi, H. (2018). The effective of Case-Based SBAR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ommunication self-efficacy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11), 426-434. http://dx.doi.org/10.5762/KAIS.2018.19.11.426
Riesenberg, L. A., Leitzsch, J., & Cunningham, J. M. (2010). Nursing handoffs: A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American Journal of Nursing, 110(4), 24-34.
Thomas, C. M., Bertram, E., & Johnson, D. (2009). The SBAR communication technique: Teaching nursing students professional communication skills. Nurse Educator, 34(4), 176-180.
Yoon, J.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Korea.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