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개인간 디지털콘텐츠 유통상의 라이선스 다양화에 대한 로지스틱 회귀모형 Logistic Regression Model on the copyright licence diversification through interindividual Digital Contents distribution원문보기
융복합적 개인 창작물의 합법적인 유통을 활성화 시키고자 특정포맷과 양식이 있는 가칭 '스마트 보드'라는 유통플랫폼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용 여부가 어떠한지 통계적 모델링을 통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스마트보드'란 개인이 만든 융복합적 디지털 창작물을 쉽게 업로드하거나 또는 업로드 된 콘텐츠를 사용자의 사용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라이선스를 부여함으로써 필요로 하는 사람들 간에 합법적 인 유 무료 거래를 할 수 있게 하는 유통플랫폼을 말한다. 이러한 유통플랫폼의 전제하에 일반 디지털 콘텐츠 사용자를 대상으로 정량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보드' 사용의사 여부에 어떤 요인들, 즉 이용자의 프로화일 속성, 콘텐츠 사용행태, 창작활동 경험여부, 라이선스에 대한 인식, 태도 등 이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를 로지스틱 회귀모형을 통해 검증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 결과로부터 향후로도 계속 늘어날 개인 창작자들(웹툰작가, 사진작가, 작가, 아티스트 등등)의 저작권 보호와 사용자의 이용 편이성을 반영한 라이선스 다양화 유통플랫폼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융복합적 개인 창작물의 합법적인 유통을 활성화 시키고자 특정포맷과 양식이 있는 가칭 '스마트 보드'라는 유통플랫폼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용 여부가 어떠한지 통계적 모델링을 통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스마트보드'란 개인이 만든 융복합적 디지털 창작물을 쉽게 업로드하거나 또는 업로드 된 콘텐츠를 사용자의 사용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라이선스를 부여함으로써 필요로 하는 사람들 간에 합법적 인 유 무료 거래를 할 수 있게 하는 유통플랫폼을 말한다. 이러한 유통플랫폼의 전제하에 일반 디지털 콘텐츠 사용자를 대상으로 정량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보드' 사용의사 여부에 어떤 요인들, 즉 이용자의 프로화일 속성, 콘텐츠 사용행태, 창작활동 경험여부, 라이선스에 대한 인식, 태도 등 이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를 로지스틱 회귀모형을 통해 검증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 결과로부터 향후로도 계속 늘어날 개인 창작자들(웹툰작가, 사진작가, 작가, 아티스트 등등)의 저작권 보호와 사용자의 이용 편이성을 반영한 라이선스 다양화 유통플랫폼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I would like to analyze the customers accommodation availability of the provisional 'smart board,' having specific mode and style, as a circulation platform of digital contents with using a statistic model in order to find a way and means to activate legal circulation of convergence individual produ...
I would like to analyze the customers accommodation availability of the provisional 'smart board,' having specific mode and style, as a circulation platform of digital contents with using a statistic model in order to find a way and means to activate legal circulation of convergence individual products. The smart board means a circulation platform for both users' convenience and copyright protection, by being conveniently able to upload personal convergence digital contents or apply various licence to the uploaded contents according to the purpose of use. Under these premises of the smart board, this paper is going to focus on verifying to find out which factors, such as users' profile attributes, contents using behaviors, awareness of licence and etc, influence on the intention of using the smart board of general users by using a logistic regression model.
I would like to analyze the customers accommodation availability of the provisional 'smart board,' having specific mode and style, as a circulation platform of digital contents with using a statistic model in order to find a way and means to activate legal circulation of convergence individual products. The smart board means a circulation platform for both users' convenience and copyright protection, by being conveniently able to upload personal convergence digital contents or apply various licence to the uploaded contents according to the purpose of use. Under these premises of the smart board, this paper is going to focus on verifying to find out which factors, such as users' profile attributes, contents using behaviors, awareness of licence and etc, influence on the intention of using the smart board of general users by using a logistic regression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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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유통 플랫폼의 전제 하에 일반 디지털 콘텐츠 사용자를 대상으로 ‘스마트보드’ 사용의사 여부에 어떤 요인들, 즉 이용자의 프로화일 속성, 콘텐츠 사용행태, 창작 활동의 경험, 라이선스에 대한 인식이나 태도 등이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로지스틱 회귀모형인 통계적 모델링을 통해 검증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 결과로부터 향후로도 계속 늘어날 개인 창작자들(웹툰작가, 사진작가, 작가, 아티스트 등등)의 저작권 보호와 사용자의 이용 편이성을 반영한 라이선스 다양화 유통플랫폼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개인 창작물의 합법적인 유통을 활성화 시키고자 특정 포맷과 양식이 있는 가칭 '스마트 보드' 라는 유통플랫폼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용여부를 통계적 모델링을 통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다양한 속성들, 즉 성별, 연령 등 프로화일, 다양한 콘텐츠 이용경험, 이용행태, 또는 창작활동 및 업로드 경험여부, 라이선스 다양화 경험여부 등이 스마트 보드 이용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향후 라이선스 차등화를 적용한 ‘스마트보드’ 가 콘텐츠 사용자들의 사용편리성 관점에서 활용가치가 있는지를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유통 플랫폼의 전제 하에 일반 디지털 콘텐츠 사용자를 대상으로 ‘스마트보드’ 사용의사 여부에 어떤 요인들, 즉 이용자의 프로화일 속성, 콘텐츠 사용행태, 창작 활동의 경험, 라이선스에 대한 인식이나 태도 등이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로지스틱 회귀모형인 통계적 모델링을 통해 검증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향후 라이선스 차등화를 적용한 ‘스마트보드’ 가 콘텐츠 사용자들의 사용편리성 관점에서 활용가치가 있는지를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SUH(2014년)은 콘텐츠 사용자의 니즈를 기반으로 개인 간의 디지털콘텐츠 저작물 거래 활성화를 위해 콘텐츠 각계분야의 7개 집단을 대상으로 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한 바 있다[8]. 즉, 각 그룹별 사용자의 니즈 및 수용도를 정성적으로 파악하여 개인 간 저작물 유통을 위한 사용자의 수용성 조사 분석을 실시한 것이다. 이로부터 도출된 결과는 사용자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플랫폼들이 바뀌어야만 선순한 구조의 다양한 콘텐츠 유통이 활성화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제안 방법
2) 최근 6개월 이내에 콘텐츠 이용경험, 3) 유료콘텐츠 이용수준 등을 통해 대상자를 1차 필터링 하여 제외시켰으며 필터링에 통과된 대상자만이 본 조사에 응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제 Full 모형에서 유의하지 않은 변수들을 제거하고 최적의 모형을 얻기 위해 후진선택법을 실시하였다. 변수선택 결과 1단계에서 유의하지 않았던 독립변수들이 제외되고 유의한 변수들만을 포함한 축소모형의 결과는[Table 6]과 같다.
대상 데이터
3333px;">, 3) 유료콘텐츠 이용수준 등을 통해 대상자를 1차 필터링 하여 제외시켰으며 필터링에 통과된 대상자만이 본 조사에 응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최종 응답자 중에서 불성실응답자(문항간의 연관성, 연속 동일번호만 반복적으로 응답, 동일 IP의 2회 이상 사용)등은 제외하고 최종 500명을 본 분석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조사 참여자중 30대가 168명(33.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 데이터는 국내에 거주하는 19세 이상의 성인 남녀 중 유·무료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한 경험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국내 설문조사 전문업체인 틸리언의 패널을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로지스틱 회귀분석이란 독립변수 X가 연속형, 구간형 또는 정량적 변수들이며 종속변수 Y가 명목형 또는 이분형 변수일 때 종속변수들이 독립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분석방법이다[10]. 여기서는 라이선스 다양화의 형태로 운영될 스마트 보드의 사용의사 여부(종속변수)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로지스틱분석을 통해 분석해보기로 한다. 사용될 독립변수들은 콘텐츠 사용자들의 다양한 사용경험이나, 태도 등의 정량적 변수들이며 이러한 독립변수들이 종속변수인 스마트보드 사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성능/효과
Q11(라이선스다양화 경험), Q12(라이선스 다양화 필요성), m_Q24(콘텐츠 사용 이력 추적 관리 시스템 필요성), m_Q27(사용행태별 이용가격 차등화 필요성) 모두 오즈비가 1이상으로 라이선스 다양화의 경험을 한 사람일 수록, 콘텐츠 사용 이력 추적 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일수록, 그리고 콘텐츠의 사용행태별 이용가격 차등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일수록 스마트보드의 사용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첫 째 통계적 모형을 통해 디지털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사용자들이 이러한 플랫폼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데 큰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둘째로 이러한 가칭 ’스마트 보드‘는 콘텐츠 사용자 측면뿐만 아니라 개인 창작자(저작권자) 관점에서도 디지털 콘텐츠의 활발하고 합법적인 유통시장을 형성한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정부나 플랫폼 사업자들은 이러한 합리적 유통플랫폼을 개발하고 구현하여 시범사업 등을 시작으로 점차 안정적이고 유연한 라이선스 다양화 시스템을 정착화 시켜나갈 필요가 있다 하겠다.
Full 모형 로지스틱 분석결과는 [Table 5]의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표와 같다. 모형에 사용된 독립변수 중 SQ1, Q2_COUNT, Q11, Q12, m_Q24, m_Q27의 유의수준이 의미 있게 나타나 종속변수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즈비를 나타내는 Exp(B)값이 1이상이면 양의 방향으로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며 Exp(B)값이 1 미만인 경우에는 음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친다[18].
본 연구에서는 현재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하고 있는 사용자들 중에서 여성보다는 남성이, 그리고 디지털콘텐츠를 이용하는 디바이스의 수가 많은 사용자, 라이선스 다양화를 경험했거나 라이선스의 다양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용자, 또한 콘텐츠 사용 이력 추적 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사용자, 그리고 콘텐츠의 사용행태별 이용가격 차등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용자가 그렇지 않은 사용자보다 스마트보드를 사용할 의사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대다수의 유·무료 콘텐츠를 이용해본 사용자들은 스마트 보드와 같이 콘텐츠 사용수준에 따른 가격 차등화, 다양한 라이선스 부여 등의 기능을 갖춘 플랫폼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국내의 콘텐츠 창작 분야는 유통채널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포맷의 다양한 콘텐츠 생산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유통되는 콘텐츠는 기존의 인기 콘텐츠가 대부분이며, 불공정한 콘텐츠 거래관행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실적 문제들을 개선하기 위한 혁신적 정책이 요구되는데, 문화콘텐츠산업 생태계가 선순환구조를 형성하도록 조정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이다[9].
후속연구
따라서 본 연구는 첫 째 통계적 모형을 통해 디지털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사용자들이 이러한 플랫폼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데 큰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둘째로 이러한 가칭 ’스마트 보드‘는 콘텐츠 사용자 측면뿐만 아니라 개인 창작자(저작권자) 관점에서도 디지털 콘텐츠의 활발하고 합법적인 유통시장을 형성한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정부나 플랫폼 사업자들은 이러한 합리적 유통플랫폼을 개발하고 구현하여 시범사업 등을 시작으로 점차 안정적이고 유연한 라이선스 다양화 시스템을 정착화 시켜나갈 필요가 있다 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보드란 어떤 플랫폼인가요?
융복합적 개인 창작물의 합법적인 유통을 활성화 시키고자 특정포맷과 양식이 있는 가칭 '스마트 보드'라는 유통플랫폼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용 여부가 어떠한지 통계적 모델링을 통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스마트보드'란 개인이 만든 융복합적 디지털 창작물을 쉽게 업로드하거나 또는 업로드 된 콘텐츠를 사용자의 사용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라이선스를 부여함으로써 필요로 하는 사람들 간에 합법적 인 유 무료 거래를 할 수 있게 하는 유통플랫폼을 말한다. 이러한 유통플랫폼의 전제하에 일반 디지털 콘텐츠 사용자를 대상으로 정량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보드' 사용의사 여부에 어떤 요인들, 즉 이용자의 프로화일 속성, 콘텐츠 사용행태, 창작활동 경험여부, 라이선스에 대한 인식, 태도 등 이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를 로지스틱 회귀모형을 통해 검증해보고자 한다.
로지스틱 회귀분석은 무엇인가요?
로지스틱 회귀분석이란 독립변수 X가 연속형, 구간형 또는 정량적 변수들이며 종속변수 Y가 명목형 또는 이분형 변수일 때 종속변수들이 독립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분석방법이다[10]. 여기서는 라이선스 다양화의 형태로 운영될 스마트 보드의 사용의사 여부(종속변수)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로지스틱분석을 통해 분석해보기로 한다.
기존 DRM 기술의 한계점을 보여주는 예는 무엇인가요?
그러나 기존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관점의 기술적 접근은 여러 각도에서 이루어져 왔음에도 편의성 및 품질 측면에서 한계점이 노출된 것도 사실이다[4]. 특히 화면캡처와 같은 방지 기술은 이 미지 소스 URL이 노출될 경우에는 무단복제를 막을 수 없고 추적 기술은 불법행위를 적발하기 위한 후처리방식이기 때문에 불법복제를 원천적으로 차단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또한 저작권 정보 표시기술을 이용할 경우 저작권 정보가 저작권 보호 대상의 콘텐츠로부터 간단히 제거 될 수 있다는 단점도 존재한다[5]. 따라서 여러 DRM 기술들이 지속 개발되고는 있으나 본질적으로 유료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공급자중심의 방법론 탐색에서 사용자의 이용편리성 측면으로 재검토되어야 한다는 목소리들이 늘어가고 있다.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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