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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간호대학생의 자아성찰, 비판적 사고성향 및 다문화 경험과 문화적 역량과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Self-Reflecti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Muti Cultural Experience and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초록

다문화 사회에서 문화적 역량은 간호제공자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으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성찰, 비판적 사고성향 및 다문화 경험이 문화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일개 간호대학생 148명이며 문화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상관관계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자아성찰, 비판적 사고성향 및 다문화 경험과 문화적 역량 간에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고, 비판적 사고성향(${\beta}=0.27$, p=.005)과 자아성찰(${\beta}=0.21$, p=.040)이 문화적 역량에 주요한 영향 요인으로 문화적 역량의 26%를 설명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 향상을 위해서 자아성찰과 비판적 사고성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내용과 방법들을 융합적으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개선 시 포함할 것과 문화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좀 더 탐색하여 이론적 모델을 수립하는 연구 수행을 제언하고자 한다.

Abstract

As Korea has been rapidly transformed to be a multi cultural society, it becomes essential for nursing provider to develop cultural competenc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impact of self-reflecti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multi cultural experience on nursing student's cultural competence. A convenience sample of 148 nursing students was obtained from a university in Gyeonggi Province. Data was analyzed using Pearson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Significant relationships were found between self-reflecti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multi cultural experience and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 The result of multiple regression indicates tha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beta}=0.27$, p=.005), self-reflection (${\beta}=0.21$, p=.040) were the most consistent predictors of cultural competence and explained 26.0%. Thus, it is necessary to develop multi cultural education program including self-reflection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The findings suggest the necessity to explore further various factors affecting the cultural competence and to conduct research for establishment a theoretical model.

본문요약 

문제 정의
  • 다문화 사회에서 문화적 역량은 간호제공자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으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의 정도와 문화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후)다문화사회에서">다문화 사회에서 문화적 역량은 간호제공자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으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의 정도와 문화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성찰, 비판적 사고성향 및 다문화 경험과 문화적 역량과의 관련성을 확인하여 향후 다문화 교육과정의 주요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성찰, 비판적 사고성향 및 다문화 경험과 문화적 역량과의 관련성을 확인하여 향후 다문화 교육과정의 주요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성찰, 비판적 사고성향 및 다문화 경험이 문화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성찰, 비판적 사고성향 및 다문화 경험이 문화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성찰, 비판적 사고성향, 다문화 경험, 문화적 역량 수준을 파악하고 자아성찰, 비판적 사고성향 및 다문화 경험이 문화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성찰, 비판적 사고성향, 다문화 경험, 문화적 역량 수준을 파악하고 자아성찰, 비판적 사고성향 및 다문화 경험이 문화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타인에 대한 이해를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자신에 대한 성찰능력, 간호교육의 필수 학습성과 중 하나이자 다문화 사회에서 맥락적 이해를 위해 더욱 확장되어야 할 능력인 비판적 사고성향 및 그 동안 연구를 통해 확인된 다문화 경험과 문화적 역량간의 관련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타인에 대한 이해를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자신에 대한 성찰능력, 간호교육의 필수 학습성과 중 하나이자 다문화 사회에서 맥락적 이해를 위해 더욱 확장되어야 할 능력인 비판적 사고성향그 동안 연구를 통해 확인된 다문화 경험과 문화적 역량간의 관련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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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성찰
자아성찰이란 무엇인가?
상황에 대한 자각 및 인식을 통해 탐색과 이해로 이어지는 과정[3]으로 중립성과 객관성을 유지하게 하며 문제해결이나 변화를 향한 방향성을 갖게 하여 자아뿐만 아니라 타인에 대한 공감적 이해를 이끌어 낸다

자기인식은 자신의 마음의 상태나 자신의 생각 및 감정 등을 탐색해 보는 자아성찰을 통해 개발될 수 있다. 자아성찰(self- reflection)은 상황에 대한 자각 및 인식을 통해 탐색과 이해로 이어지는 과정[3]으로 중립성과 객관성을 유지하게 하며 문제해결이나 변화를 향한 방향성을 갖게 하여 자아뿐만 아니라 타인에 대한 공감적 이해를 이끌어 낸다. 즉, 자아성찰을 잘 하는 사람은 자신의 문화와 타 문화 간의 차이와 다양성에 대한 본질적 인식을 통해 이해와 인정, 공존의 방법 모색에 적극성을 갖게 된다.

21세기 세계화 시대
21세기 세계화 시대에는 무엇을 요구하는가?
글로벌 시민으로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과 공존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관, 태도, 사고, 행동을 요구

21세기 세계화 시대는 글로벌 시민으로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과 공존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관, 태도, 사고, 행동을 요구한다. 이에 많은 국가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다문화 사회를 준비하기 위해 교육과 제도 개선에 노력하고 있다.

다문화 사회를 준비
다문화 사회를 준비하기 위한 교육과 제도개선은 간호측면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다양한 사회문화적 배경을 가진 간호 대상자의 확대에 따른 준비와 대비를 해야 함을 의미한다

우리나라도 2016년 3월 장기체류 외국인이 총 1,465,005명으로 전체 국민의 약 3%를 차지하고 있을 뿐 아니라 그 비율이 빠르게 증가되고 있다[1]. 이러한 변화는 간호측면에서 보면 다양한 사회문화적 배경을 가진 간호 대상자의 확대에 따른 준비와 대비를 해야 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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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다른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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