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자아성찰, 비판적 사고성향 및 다문화 경험과 문화적 역량과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Self-Reflecti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Muti Cultural Experience and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2, 2016년, pp.345 - 355  

박소영 (신한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다문화 사회에서 문화적 역량은 간호제공자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으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성찰, 비판적 사고성향 및 다문화 경험이 문화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일개 간호대학생 148명이며 문화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상관관계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자아성찰, 비판적 사고성향 및 다문화 경험과 문화적 역량 간에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고, 비판적 사고성향(${\beta}=0.27$, p=.005)과 자아성찰(${\beta}=0.21$, p=.040)이 문화적 역량에 주요한 영향 요인으로 문화적 역량의 26%를 설명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 향상을 위해서 자아성찰과 비판적 사고성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내용과 방법들을 융합적으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개선 시 포함할 것과 문화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좀 더 탐색하여 이론적 모델을 수립하는 연구 수행을 제언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Korea has been rapidly transformed to be a multi cultural society, it becomes essential for nursing provider to develop cultural competenc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impact of self-reflecti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multi cultural experience on nursing student's cultu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후)다문화사회에서">다문화 사회에서 문화적 역량은 간호제공자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으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의 정도와 문화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성찰, 비판적 사고성향 및 다문화 경험과 문화적 역량과의 관련성을 확인하여 향후 다문화 교육과정의 주요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성찰, 비판적 사고성향 및 다문화 경험이 문화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성찰, 비판적 사고성향, 다문화 경험, 문화적 역량 수준을 파악하고 자아성찰, 비판적 사고성향 및 다문화 경험이 문화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타인에 대한 이해를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자신에 대한 성찰능력, 간호교육의 필수 학습성과 중 하나이자 다문화 사회에서 맥락적 이해를 위해 더욱 확장되어야 할 능력인 비판적 사고성향그 동안 연구를 통해 확인된 다문화 경험과 문화적 역량간의 관련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성찰이란 무엇인가? 자기인식은 자신의 마음의 상태나 자신의 생각 및 감정 등을 탐색해 보는 자아성찰을 통해 개발될 수 있다. 자아성찰(self- reflection)은 상황에 대한 자각 및 인식을 통해 탐색과 이해로 이어지는 과정[3]으로 중립성과 객관성을 유지하게 하며 문제해결이나 변화를 향한 방향성을 갖게 하여 자아뿐만 아니라 타인에 대한 공감적 이해를 이끌어 낸다. 즉, 자아성찰을 잘 하는 사람은 자신의 문화와 타 문화 간의 차이와 다양성에 대한 본질적 인식을 통해 이해와 인정, 공존의 방법 모색에 적극성을 갖게 된다.
21세기 세계화 시대에는 무엇을 요구하는가? 21세기 세계화 시대는 글로벌 시민으로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과 공존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관, 태도, 사고, 행동을 요구한다. 이에 많은 국가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다문화 사회를 준비하기 위해 교육과 제도 개선에 노력하고 있다.
다문화 사회를 준비하기 위한 교육과 제도개선은 간호측면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우리나라도 2016년 3월 장기체류 외국인이 총 1,465,005명으로 전체 국민의 약 3%를 차지하고 있을 뿐 아니라 그 비율이 빠르게 증가되고 있다[1]. 이러한 변화는 간호측면에서 보면 다양한 사회문화적 배경을 가진 간호 대상자의 확대에 따른 준비와 대비를 해야 함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Social Immigrant Service Statistics monthly Report. 2016, March. 

  2. Campinha-Bacote J, "The process of cultural competence in the delivery of healthcare services: A model of care", Journal of Transcultural Nursing, Vol. 12, No. 3, pp.181-184, 2002. 

  3. M. Ardelt, "Wisdom and life satisfaction in old age", Journal of Gerontology, Vol. 52, No. 1, pp.15-27, 1997. 

  4. H. Choi, "Critical thinking, Multiculturalism, and the education of humanities", The Journal of Humanities, Vol. 32, pp.293-317, 2011. 

  5. C. H. Jeong, "A study on meaning and important of critical thinking education in the multicultural society",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Vol. 20, No. 1, pp.132-158. 2015. 

  6. R. H. Ennis, "A logical basis for measuring critical thinking skills". Educational Leadership, Vol. 43, No. 2, pp.44-48, 1985. 

  7. J. Y. Lee, S. Y. Pak, "Relationship between the practice environment of nursing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es in local general hospital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20, No. 2, pp.145-153. 2014. 

  8. M. J. Kim, T. I. Kim, Y. J. Kwon, "A study about cultural sensitivity and stereotype about immigrant women among general hospital nurses in Chungcheong area",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3, pp.1334-1344, 2014. 

  9. J. H. Kim, "A Study about Cultural Sensitivity and Stereotype about Immigrant Women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7, pp.305-314, 2014. 

  10. S. H. Kim, "Development of educational program for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for nursing students and its effec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 19, No. 4, pp.580-593. 2013. 

  11. U. 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http://minorityhealth.hhs.gov/templates/browse.aspx?lvl2&lvlID11, September 20, 2011. 

  12. A. Clair, L. McKenry, L. Preparing, "Culturally competent practitioner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38, No. 5, pp.228-234. 1999. 

  13. Y. J. Kim, J. Y. Lee, S. H. Cho, "An explorative study of perceived cultural competence of medical social worker in Korea",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Vol. 31, No. 3, pp.251-283, 2011. 

  14. S. Y. Won, J. H. Moon, "The multidimensionality of multicultural competence and its antecedents" The Korean Journal of Local Government Studies, Vol. 9, No. 4, pp.143-165, 2016. 

  15. D. Y. Park, K. H. Jung, "The influence of self esteem, interpersonal relations and inter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 on cultur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11, pp.337-346, 2014. 

  16. C. K. Lee, K. J. Lee, Y. S. Park, H. K. Lee, "The effect of a convergence multi-cultural nursing education program on cultural competence and empathy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2, pp.337-346, 2015 

  17. Y. S. Suh, Y. C. Kwon, "Factors influencing to the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6, pp.415-423, 2014. 

  18. J. Y. Hwang, "The Self-reflection scale development and a path model of self-reflection to well-being", Ph.D. dissertation, p.51, Catholic University, 2011. 

  19. J. Yoo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h.D.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2004. 

  20. M. J. Ward, "The relationship of preservice teachers' cross-cultural experiences with their beliefs about teaching diverse students", Ph.D. dissertation, Kansas State University, 1996. 

  21. H. R. Kum, "The influence of self-efficacy and multi-cultural experiences on multi-cultural acceptabilities", Master thesis, Korea University, 2013. 

  22. S. Y. Han, H. I. Cho Chung, "Development of a cultural competence scal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45, No. 5, pp.684-693. 2015. 

  23. S. J. Park, S. A, Kim, Y. J. Bae, S. H. Park, "A Study on multicultural competence of university students in the fields of human services for the era of fusion and converg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1, pp.493-507, 2015. 

  24. D. Chae, Y. Park, K. Kang, T. Lee,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cultural competency of general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8, No. 1, pp.76-86. 2012. 

  25. I. S. Lee, J. Y. Cho, "A study on the cultural competency and demand for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1, pp.283-290, 2014. 

  26. Y. H Sungok, S. D. Park, Y. S. Lee, "A research trends on multicultural awareness and attitudes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Multiculture & Peace, Vol. 7, No. 2, pp.173-203, 2013. 

  27. M. J. Lee, "Development and effect on the cultural competence program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 Ph.D. dissertation, pp. 1-47, Kangwon National University, 2016. 

  28. M. K. Cho, "The relationships among happiness, happiness promotion activities and self-reflection in the convergence socie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7, pp.305-313, 2015. 

  29. S. K. Chau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 Nursing, Vol. 18, No. 1, pp.71-78. 2011. 

  30. H. Choi, D. Cho, "Influence of nurses performance with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proces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Women Health Nursing, Vol. 17, No. 3, pp.265-274, 2011. 

  31. E. J. Lee, Y. K. Kim, H. K. Lee , "A study on the cultural competence of community health practition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ol. 23, No. 2, pp.178-188, 2012. 

  32. S. Y. Yang, "The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characteristics of cultural exchanges, self-efficacy, and cultur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7, pp.334-345, 2014. 

  33. K. J. Yoon, "The Effects of cultural empath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Solving on the cultural competence of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studies, Vol. 9, No. 3, pp.105-129, 2014. 

  34. M. J. Lim, "Transforming perspectives through critical reflection: preparing multicultural early childhood educators",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 Education, Vol. 15, No. 3, pp.273-296, 2014. 

  35. Y. Jung, "The effect of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perceptions of multiculture and critical thinking ability with korean language textbook", Master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2015. 

  36. DOI: http://hdl.handle.net/1920/3072 

  37. N. S. Ha, S. Y. Pak, M. J. Lee, "A literature review (1996 - 2014) on critical thinking in korean nursing education for the era of converg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341-349, 2015. 

  38. S. H. Yu, J.H. Kang, "Correlation Between Critical Thinking Ability and Disposition of University Nursing Students for the Development of Converg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6, pp.197-203, 2015. 

  39. S.Y. Lee, M. S. Youn, Y. E. Kim, "A Study on Counselor's Professional Development Experiences of Undergraduate Students Through Reflective Journal Writing",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43-56, 2015. 

  40. K. J. Kim, J. Yoon, H. H. Kyoung, "Analysis of problem based learning based on the self-reflection journals and class evalua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 Nursing, Vol. 16, No 4, pp.438-448.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