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생의 사회적거리감과 다문화수용성의 관계에서 다문화접촉경험의 영향 Influence of Multicultural contact Exper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Distance and Multicultural Acceptance among Nursing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사회적거리감과 다문화수용성의 관계에서 다문화접촉경험의 조절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4개 대학 간호학과 학생 174명이었다. 자료는 SPSS/WIN 23.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Scheff{\acute{e}}$ test, 피어슨상관관계, 위계적 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a) 다문화수용성은 사회적거리감과 부적 상관관계(r=-.61, p<.001)를, 다문화접촉경험과 양적 상관관계(r=.24, p=.002)가 있었다. (b) 다문화접촉경험과 사회적거리감의 상호작용효과는 다문화수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beta}=-.18$, p=.003). (c) 다문화접촉경험은 사회적거리감과 다문화수용성 관계를 조절하였다(${\Delta}R^2=0.30$, p=.003). 본 연구를 통하여 다문화접촉경험이 커질수록 사회적거리감이 다문화수용성에 미치는 음의 영향력이 커짐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다문화수용성 향상을 위하여 사회적거리감을 줄이고 긍정적인 다문화접촉경험의 접근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사회적거리감과 다문화수용성의 관계에서 다문화접촉경험의 조절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4개 대학 간호학과 학생 174명이었다. 자료는 SPSS/WIN 23.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Scheff{\acute{e}}$ test, 피어슨상관관계, 위계적 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a) 다문화수용성은 사회적거리감과 부적 상관관계(r=-.61, p<.001)를, 다문화접촉경험과 양적 상관관계(r=.24, p=.002)가 있었다. (b) 다문화접촉경험과 사회적거리감의 상호작용효과는 다문화수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beta}=-.18$, p=.003). (c) 다문화접촉경험은 사회적거리감과 다문화수용성 관계를 조절하였다(${\Delta}R^2=0.30$, p=.003). 본 연구를 통하여 다문화접촉경험이 커질수록 사회적거리감이 다문화수용성에 미치는 음의 영향력이 커짐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다문화수용성 향상을 위하여 사회적거리감을 줄이고 긍정적인 다문화접촉경험의 접근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moderated effects of multicultural contact exper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distance and multicultural accept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The sample for this study consisted of 174 nursing students from four universities located in Kore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moderated effects of multicultural contact exper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distance and multicultural accept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The sample for this study consisted of 174 nursing students from four universities located in Korea.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Scheff{\acute{e}}$ test, Pearson correlation and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with SPSS/WIN 23.0. It was found that: (a) multicultural acceptability had a negative correlation with social distance(r=-.61, p<.001), whereas a positive correlation was observed with experience of multicultural contact(r=.24, p=.002); (b) the interaction effect by multicultural contact experience and social distance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multicultural acceptability(${\beta}=-.18$, p=.003); (c) experience of multicultural contact moder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distance and multicultural acceptability(${\Delta}R^2=0.30$, p=.003). Results of the study suggest that the greater the experience of multicultural contact, the greater the negative effect of social distance on multicultural acceptability. Therefore, to increase the multicultural acceptability of nursing students, it is important to encourage the positive experiences of multicultural contact and thus reduce social dista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moderated effects of multicultural contact exper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distance and multicultural accept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The sample for this study consisted of 174 nursing students from four universities located in Korea.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Scheff{\acute{e}}$ test, Pearson correlation and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with SPSS/WIN 23.0. It was found that: (a) multicultural acceptability had a negative correlation with social distance(r=-.61, p<.001), whereas a positive correlation was observed with experience of multicultural contact(r=.24, p=.002); (b) the interaction effect by multicultural contact experience and social distance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multicultural acceptability(${\beta}=-.18$, p=.003); (c) experience of multicultural contact moder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distance and multicultural acceptability(${\Delta}R^2=0.30$, p=.003). Results of the study suggest that the greater the experience of multicultural contact, the greater the negative effect of social distance on multicultural acceptability. Therefore, to increase the multicultural acceptability of nursing students, it is important to encourage the positive experiences of multicultural contact and thus reduce social dist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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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사회적 거리감과 다문화수용성의 관계에서 다문화접촉경험의 조절효과를 검정하는 서술적 인과관계 연구이다.
본 연구는 사회적거리감과 다문화수용성의 관계에서 다문화접촉경험의 조절효과를 검정하여 간호대학생의 다문화수용성 향상을 위한 근거자료를 제시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회적거리감은 다문화수용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다문화접촉경험은 다문화 수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절효과가 유의하다는 것은 다문화접 촉경험이 많을수록 사회적거리감이 다문화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는 의미로, Figure 1과 같이 다문화 접촉경험이 증가할수록 사회적거리감과 다문화수용성 사이의 기울기가 더 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다문화접촉경험이 다문화수용성에 직접적으로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대상자에게 다문화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이 존재하는 경우 사회적거리감과 다문화접촉경험의 상호작용효과는 다문화수용성을 떨어뜨리고 있음을 본 연구는 제시하였다. 사서들의 다문화서비스 경험이 다문화수용성을 감소시키고[23], 부정적인 미디어접촉경험이 다문화수용성을 감소시키는 것[20]은 다문화접 촉경험이 항상 다문화수용성과 긍정적인 관계가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다문화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 다문화접촉경험, 다문화 수용성 정도를 확인하고 사회적 거리감이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과정에 다문화 접촉경험이 미치는 조절효과를 확인하며, 간호대학생의 다문화 간호를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대상자의 윤리적 고려를 위하여 자료수집 전에 연구자와 연구원이 학생들의 강의실이나 집담회 장소로 찾아가 쉬는 시간을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설문결과는 연구목적으로만 사용하며, 참여하지 않았을 경우 불이익이 없으며, 언제든지 자의로 연구 참여를 거부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 비밀이 보장됨을 설명하고 서면설명문으로도 제공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연구 참여 동의서를 작성한 후 설문지를 작성하였으며, 작성된 설문지는 연구 참여 동의서와 함께 본 연구자와 연구원이 수거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연구자와 연구원이 4개 간호대학 간호학과 학과장에게 연구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였으며, 연구자가 학생들의 강의실로 찾아가 쉬는 시간을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자발적으로 연구 참여에 동의한 19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수집은 자가보고형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7년 5월 30일부터 6월 20일까지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 대상자의 윤리적 고려를 위하여 자료수집 전에 연구자와 연구원이 학생들의 강의실이나 집담회 장소로 찾아가 쉬는 시간을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설문결과는 연구목적으로만 사용하며, 참여하지 않았을 경우 불이익이 없으며, 언제든지 자의로 연구 참여를 거부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 비밀이 보장됨을 설명하고 서면설명문으로도 제공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연구 참여 동의서를 작성한 후 설문지를 작성하였으며, 작성된 설문지는 연구 참여 동의서와 함께 본 연구자와 연구원이 수거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연구자와 연구원이 4개 간호대학 간호학과 학과장에게 연구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였으며, 연구자가 학생들의 강의실로 찾아가 쉬는 시간을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자발적으로 연구 참여에 동의한 19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수집은 자가보고형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7년 5월 30일부터 6월 20일까지 수집하였다. 회수된 응답지 중 누락분 6명과 불성실한 응답을 한 10명을 제외한 174명을 최종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대상자는 2개 도시 4개 간호대학의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자가 편의표집 하였다. 표본수는 통계적 검정력 분석을 위한 최소 표본수를 확보하기 위하여 Cohen (1988)의 Power analysis 공식에 근거한 G*Power 3.
15로 하였을 때 160명이 제시되어 탈락률을 고려하면 본 연구 대상자수 190명은 필요한 표본 수를 충족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탈락률을 고려한 19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184부가 회수되었고(회수율: 96.8%), 불완전한 데이터 10부를 제외한 총 174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회귀분석 검정을 위하여 유의수준(α)=.05, 검정력(1-β)=.95, 효과 크기 (ES)= .15로 하였을 때 160명이 제시되어 탈락률을 고려하면 본 연구 대상자수 190명은 필요한 표본 수를 충족하였다.
자료수집은 자가보고형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7년 5월 30일부터 6월 20일까지 수집하였다. 회수된 응답지 중 누락분 6명과 불성실한 응답을 한 10명을 제외한 174명을 최종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사회적 거리감, 다문화접촉 경험, 다문화수용성은 기술통계로로 구하였다.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사회적 거리감, 다문화접촉경험, 다문화수용성은 t-test와 ANOVA로 분석하고, Scheffé test로 사후 분석하였다.
3) 사회적거리감, 다문화접촉경험, 다문화수용성의 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4) 사회적 거리감과 다문화수용성의 관계에서 다문화 접촉경험의 조절 효과는 3단계의 위계적 다중 회귀분석으로 검정하고, 최종모형 비표준화계수에 따라 회귀식을 구성하고 조절변수 크기에 따른 그래프를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다문화접촉경험의 조절효과를 검정하기 위하여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회적거리감과 다문화수용성의 관계에서 다문화접촉경험은 사회적 거리감과 상호작용하여 다문화수용성을 감소시키는 조절효과를 보였다.
본 연구대상자는 2개 도시 4개 간호대학의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자가 편의표집 하였다. 표본수는 통계적 검정력 분석을 위한 최소 표본수를 확보하기 위하여 Cohen (1988)의 Power analysis 공식에 근거한 G*Power 3.1.7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회귀분석 검정을 위하여 유의수준(α)=.
이론/모형
Ward[25]가 개발한 비형식적경험 척도(Informal experience)인 다문화접촉경험 척도를 Lee[22]가 번안한 도구를 Lee[13]가 수정한 15문항으로 구한 점수를 말한다. 가족과 친구관계의 직접적인 경험 9문항과 미디어와 해외여행의 간접적인 경험 6문항으로 구성되며, 문항에 ‘예’는 1점, ‘아니오’는 0점 처리해 각 문항의 점수를 합산한 점수로 총점이 높은 경우 다문화접촉경험이 상대적으로 많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Bogardus[9]가 개발한 보가더스의 사회적거리감 척도를 Lee[13]가 대상자를 다문화 배경을 가진 친구로 수정한 8문항으로 구한 점수를 말한다. 각문항은 5점 Likert 척도로 사회적 거리감 정도에 따라 ‘매우 그렇다’ 5점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 척도의 5점 척도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사회적거리감 정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3) 사회적거리감, 다문화수용성의 관계에서 다문화접촉경험의 조절효과를 확인한다.
결론적으로 다문화접촉경험은 사회적거리감에 의한 다문화수용성을 감소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다문화 간호를 위하여 간호대학생은 다문화수용성이 전제되어야 한다.
대상자의 사회적거리감, 다문화접촉경험, 다문화수용성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다문화수용성은 사회적거리감과 유의한 부적상관이며(r=-.61, p<.001), 다문화접촉경험과는 유의한 정적상관이었다(r=.24, p=.002).
본 연구에서 다문화수용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사회적거리감이었다. 사회적거리감은 다문화수 용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사회적거리감과 다문화수용성의 관계에서 다문화접촉경험의 조절효과를 검정하여 간호대학생의 다문화수용성 향상을 위한 근거자료를 제시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회적거리감은 다문화수용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다문화접촉경험은 다문화 수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거리감과 다문화수용성의 관계에서 다문화접촉경험은 조절효과가 있었다.
다음으로 다문화접촉경험의 조절효과를 검정하기 위하여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회적거리감과 다문화수용성의 관계에서 다문화접촉경험은 사회적 거리감과 상호작용하여 다문화수용성을 감소시키는 조절효과를 보였다. 조절효과가 유의하다는 것은 다문화접 촉경험이 많을수록 사회적거리감이 다문화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는 의미로, Figure 1과 같이 다문화 접촉경험이 증가할수록 사회적거리감과 다문화수용성 사이의 기울기가 더 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회적거리감과 다문화수용성의 관계에서 다문화접촉경험은 사회적 거리감과 상호작용하여 다문화수용성을 감소시키는 조절효과를 보였다. 조절효과가 유의하다는 것은 다문화접 촉경험이 많을수록 사회적거리감이 다문화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는 의미로, Figure 1과 같이 다문화 접촉경험이 증가할수록 사회적거리감과 다문화수용성 사이의 기울기가 더 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다문화접촉경험이 다문화수용성에 직접적으로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대상자에게 다문화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이 존재하는 경우 사회적거리감과 다문화접촉경험의 상호작용효과는 다문화수용성을 떨어뜨리고 있음을 본 연구는 제시하였다.
후속연구
둘째, 간호대학생의 다문화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변수들을 확인하기 위한 후속연구를 제안한다.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는 우리나라로서는 다양한 문화를 가진 이주민에 대한 편견, 고정관념은 극복해야 할 과제라고 할 수 있으므로 사회적거리감을 줄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간호대학생의 다문화에 대한 수용성을 높이기 위하여 사회적거리감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간호대학생의 다문화수용성을 위한 중재프로그램을 계획할 때 다문화접촉경험을 포함하는 경우 사회적거리감을 항상 함께 고려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연구결과에 기초하여 간호교육자들은 다문화접촉경험과 사회적거리감의 상호작용에서 긍정적인 접촉경험을 장려하고 사회적거리감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여야할 것이다. 다문화접촉경험이 커질수록 사회적거리감이 다문화수용성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지므로 사회적거리감을 줄이고 긍정적인 다문화접촉경험을 위한 다양한 실천방안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다문화수용성 향상을 위한 중재프로그램 개발과 그 효과를 검정하는 연구를 제안한다.
첫째, 간호대학생의 다문화접촉경험의 특성을 확인하고 특성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차이를 확인할 연구를 제안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 수용성이란?
다문화 수용성이란 자기 문화와 타 문화에서 적절한 대안적인 마음가짐과 행동들을 모두 포함하는 폭넓은 생활양식으로 문화에 따라 적절하게 행동하고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다[6]. 다문화 수용성은 다른 문화를 존중하고 공존할 수 있는 능력이며 다문화 사회의 시민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질인데, 졸업 후 다문화 대상자를 간호하게 될 간호대학생이 간호전문가로서 자질을 갖추기 위하여 높은 수준의 다문화 수용성을 가지는 것은 중요 하다[7].
문화적 다양성을 가진 나라로 우리나라가 변화하면서 간호대학생이 가져야할 자질은?
문화적 다양성을 가진 나라로 빠르게 변하는 우리나라 현실에서, 문화적 다양성으로 인한 갈등을 극복하고 함께 공존하며 발전적인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한국 사회의 주류 구성원들이 다문화에 대한 사회적거리감을 극복하고 다문화에 수용적인 인식과 태도가 필요하다. 특히 간호대학생은 의료 환경에서 편견 없는 간호 제공을 위하여 다문화에 대한 거리감의 극복과 수용적인 태도로 다문화 간호에 대한 준비를 갖출 필요가 있다. 다문화수용성에 대한 연구는 아동과 청소년[10, 21, 22], 대학 생[16, 20], 일반인[11, 23, 18]을 대상으로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다문화접촉경험이란?
다문화접촉경험이란 다문화교육이외의 일상생활에서 가족이나 친구, 또는 미디어나 해외여행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다문화를 가진 사람이나 다문화가정을 비형식적으로 접촉한 경험을 말하는 것으로[13], 직접적인 경험과 간접적인 경험으로 구분할 수 있다. Allport(1993)는 접촉이론에서 다른 문화나 타국인과 접촉경험이 있는 사람이 접촉경험이 없는 사람에 비하여 타국인에 대한 거부감이 적고 개방적인 태도를 보이며[14], 집단 간 접촉은 집단 간의 편견을 감소시켜 긴장 완화와 관계 개선을 돕는다고 하였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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