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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과와 비 간호과 학생의 생명의료윤리 의식 비교
A comparative study on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nursing and non-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4, 2013년, pp.311 - 320  

조미경 (대전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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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 대학 간호과와 비 간호과 학생의 생명의료윤리 의식을 파악하여 대학생들의 올바른 생명윤리 의식 함양에 필요한 윤리교육의 방향과 교육과정 내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생명의료윤리 의식은 4점 만점에 간호과 학생들이 평균 3.04점으로 비 간호과 학생들의 2.88점보다 높았고 이들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6.79, p<.001). 두 그룹간에 태아의 생명권, 태아진단, 신생아 생명권, 안락사, 장기이식, 뇌사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대상자들의 생명의료윤리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간호과에서는 한 학기 이상 윤리관련 수업 경험 유무, 생명윤리 관련 문제로 고민한 경험 유무, 윤리적 가치관이었고, 비 간호과는 학년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대상자들의 낮은 생명의료윤리 의식은 각 학과별로 기본적인 생명윤리 교육부터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체계적이고 복합적인 윤리적 사고 판단과 의사결정 능력, 가치관 고취를 위한 교육과정을 통해 충족되어야 할 것이다. 추후 생명의료윤리 의식의 하위영역별 집중연구나 질적 연구를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nursing and non-nursing students. The total mean scores of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between nursing(3.04/4) and non-nursing(2.88/4) were significantly different(t=6.79, p<.001).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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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생명의료윤리와 관련된 연구 중, 간호학생이나 간호사, 의학과 학생, 보건의료인의 생명의료윤리 의식에 대한 연구[3, 4, 5 11, 13, 14]는 있으나 간호과와 비 간호과 학생의 비교[18]는 많지 않은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과 학생과 비 간호과 학생의 생명의료윤리 의식을 파악하고, 대학생들의 올바른 생명윤리의식 함양에 필요한 윤리 교육의 방향과 교육과정 내용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일 대학 간호과와 비 간호과 학생들의 생명 의료윤리 의식에 대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일 대학 간호과와 비 간호과 학생의 생명의료윤리 의식을 파악하고, 대학생들의 올바른 생명윤리의식 함양에 필요한 윤리교육의 방향과 교육과정 내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일 대학 간호과와 비 간호과 학생의 생명의료윤리 의식을 파악하고, 대학생들의 올바른 생명윤리의식 함양에 필요한 윤리교육의 방향과 교육과정 내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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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명의료윤리란? 생명의료윤리란 인간의 생명에 관한 문제들을 포함하여 환경문제·인구문제 등 생명의 존엄성과 권리에 대한 문제들을 다루는 학문으로 우리 사회의 문제이고 온 국민이 바로 인식하고 올바른 판단 결정에 참여해야 한다[7]. 따라서 올바른 생명의료윤리 의식은 의료직 전문 종사자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게 중요한 문제가 된다.
현대의 고도로 발달된 보건의료 서비스 상황은 무엇을 더욱 요구하고 있는가? 그러한 윤리적 문제들은 더 이상 과거의 전통적인 윤리적 판단이나 도덕률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을 뿐 아니라[23, 19] 변화된 사회적, 도덕적 가치관은 인간과 생명의 존엄성에 대한 기존 가치관의 혼란을 초래하여 최근에 생명의료윤리 의식을 더욱 강조하도록 만들었다[1]. 즉 현대의 고도로 발달된 보건의료 서비스 상황은 인간의 생명보호, 건강유지와 증진, 생명연장에 많은 이득을 제공함과 동시에 의사, 간호사 등의 의료인들에게는 또 다른 책임감과 윤리적 갈등 상황에서의올바른 판단력, 새로운 가치관 점검과 윤리의식 등을 더욱 요구하고 있다[28]. 따라서 전문직 간호사는 과거에 없었던 장기이식, 시험관 아기, 유전자 조작 등의 문제해결을 위해 환자와 가족의 옹호자가 되어야 할 뿐 아니라 올바른 윤리적 의사결정을 해야 하므로 누구보다 먼저 인간 생명의 존엄성과 인간에 대한 가치관, 윤리관을 재정립해야 할 것이다.
일 대학 간호과와 비 간호과 학생의 생명의료윤리 의식을 파악하여 대학생들의 올바른 생명윤리 의식 함양에 필요한 윤리교육의 방향과 교육과정 내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한다. 2) 대상자의 생명의료윤리 관련 특성을 비교한다.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생명의료윤리 의식을 비교한다. 4) 대상자의 생명의료윤리 관련 특성에 따른 생명의료 윤리 의식을 비교한다. 5) 대상자 생명의료윤리 하위 영역 의식을 비교한다. 6) 대상자 생명의료윤리 의식의 영향요인을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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