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임상보건과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v.4 no.1, 2016년, pp.522 - 531
Purpose. This study purposed to examin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and nursing professional values in nursing students. In addition, by identifying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and their nursing professional values. Methods. We collected data from 184 nursing 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생들의 간호교육을 통한 올바른 전문직관 형성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따라서 대학생 때 형성된 간호전문직관은 실무경력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간호교육을 통한 간호에 대한 올바른 전문직관을 형성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9). 또한, 자신의 간호가치관이나 전문직관의 확립은 임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윤리적 문제들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겠다. | |
생명윤리란 무엇인가? | 생명윤리는 모든 살아 있는 존재의 생명을 다루는 방식을 윤리적으로 검토해 보는 분야라고 할 수 있으며1), 생명의료윤리는 생명과학시대에 인간이 선택해야 할 새로운 윤리학이라는 의미로 대두되기 시작하여, 의학 분야의 모든 영역에서 윤리적인 문제의 의사결정을 도와주며 개인의 윤리적 가치관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는 데 도움을 준다2). 임상에서 생명윤리에 대한 확고한 가치관이 정립된 간호사는 바람직한 의사결정을 도와주어 간호의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할 수 있으나, 윤리적 가치관의 갈등을 경험할 경우 전문적인 판단을 어렵게 하여 간호업무 수행에 영향을 주고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3). | |
간호대학생이 어떠한 생명의료윤리 의식을 가지고 있느냐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또한 간호대학생들도 임상실습 현장에서 경험하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는 체계적인 방법을 알지 못해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한다4). 따라서 간호대학생이 어떠한 생명의료윤리 의식을 가지고 있느냐 하는 것은 졸업 후 행하는 전문적 간호행위와 직결되며, 현명하고 바람직한 윤리적 판단을 할 수 있는 기준이 됨으로 더욱 중요하다5). |
Kim SH. Bioethics. Department of Philosophy, Real History. 2008.
Moon MY, Jeon MK, Jaung AH. Relationship between Nurses'Conscious ness of Biomedical ethics, Job satis faction and nursing performance. Journal of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2013;14(1):27-47.
Park MH, Kjervik D, Crandell J, et al. The relationship of ethics education to moral sensitivity and moral reasoning skills of nursing students. Nursing Ethics, 2012;19(4):568-580.
Kwon YH. Factors affecting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2009;23(2):262-272.
Kwon YM, Yeun EJ.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2007;13(3):285-292.
Weise D, Schank MJ. An instrument to measure professional nursing value.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2000;32:201-204.
Weise D, Schank MJ.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evaluation of the nurses professional value scale-revise. Journal of Nursing Measurement, 2009;17(3):221-231.
Lacobucci TA, Daly BJ, Lindell D, et al. Professional values, self-esteem, and ethical confidence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Nursing Ethics, 2013;20(4):479-490.
Yoo MS, Park HS. Effect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on Bioethics Awareness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of Nurses. Journal of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2010;11(1):51-60.
Kang HS, Knag YS, Hong HH. Comparative Study on the Clinical Competence and Nursing Professionalism of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2015;12(3):511-519.
Kwon SJ. A study on the cons 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the nursing students and medica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2003.
Kim IS. Effects of Bioethics Education on the Consciousness of Bioethics of Freshman Nursing and health Students. Journal of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2013;14(1):1-13.
Yang JJ. Nurses'image perceived by student nurses before and after their first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3;9(1):64-72.
Bang KS, Kang JH, Jun MH, et al. Professional values in Korea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2011;31:72-7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