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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전도 선형동기전동기 추진 휠-레일 고속열차의 동특성 분석
Dynamic Analysis of Wheel-Rail High Speed Train Propelled by Superconducting Linear Synchronous Moto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 2016년, pp.119 - 125  

이진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이창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조정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한영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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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기존 휠-레일 고속열차자기부상열차의 추진방법을 적용한 하이브리드 방식의 고속열차의 주행 동특성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초전도 선형동기전동기를 추진 동력으로 하는 휠-레일 방식의 고속열차는 강력한 추진력을 지니면서도 자기부상열차에 비해 기존 선로와의 호환성 및 경제성 측면에서 유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 논문에서는 초전도 선형동기전동기를 기존의 휠-레일 고속철도에 적용하는 두 가지 방안에 대해서, 초전도 선형동기전동기 추진이 휠-레일 고속열차의 동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초전도 선형동기전동기의 회전자와 고정자의 상호 작용을 검토하고 이를 포함한 차량의 동특성 모델을 구축하였다. 구축된 모델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초전도 선형동기전동기의 회전자와 고정자의 상호 작용이 주행 중 고속 안정성, 승차감 및 가이드웨이 불규칙도에 미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unning dynamic characteristics of a hybrid type wheel-rail high speed train, in which the propulsion method of maglev is applied. A wheel-rail high speed train propelled by a superconducting linear synchronous motor (SC-LSM) is expected to be superior to a maglev train reg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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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자기부상열차의 단점인 호환성 및 경제성 문제를 극복함과 동시에 고속화를 달성하기 위하여 새롭게 제안된 초전도 선형동기전동기 추진 방식의 휠-레일 고속열차에 있어서 초전도 선형동기전동기의 회전자와 고정자 사이의 상호작용이 차량의 고속주행 안정성 및 승차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제안된 두 가지 Type의 모델에 대해 동특성 분석을 수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11과 같이 반발력이 커질수록 횡방향 변위가 감소하여 주행 안정성이 향상됨을 확인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임계속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반발력이 승차감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 하기 위하여 5mm의 진폭과 10m의 주기를 갖는 사인함수를 윤축에 외란으로 작용시켰을 때의 횡방향 및 요잉 방향의 가속도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 결과, Fig.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전도 선형동기전동기의 회전자와 고정자를 휠-레일 열차에 실질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두 가지 방법을 제안한 후, 각각의 경우에 대해서 추진 시 발생하는 초전도 선형동기전동기의 회전자와 고정자의 상호 작용을 검토하고 이를 포함한 열차의 동특성 모델을 구축하였다. 그리고 구축된 모델을 이용하여 이러한 상호작용이 열차의 고속 안정성 및 승차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6과 같이 지수 함수가 된다. 그러나 실제 열차 주행 시 공극 변화량은 작기 때문에 공극과 수직력은 선형 관계라고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초전도 선형동기전동기 회전자와 고정자 사이의 스프링 상수는 다음식과 같이 구할 수 있다.
  • 8에 나타내었다. 해석상 편의를 위해 초전도 전자석은 기존의 윤축 및 현가장치와 간섭 없이 대차에 부착 가능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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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HEMU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전 세계적으로 열차의 고속화를 위한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휠-레일 방식의 차세대고속열차로 개발 중인 HEMU가 2013년 3월 421km/h의 최고속도를 달성함으로써 휠-레일 방식의 열차로는 세계 4위의 기록을 수립하였으며, 일본의 자기부상열차인 MLX는 2015년 4월 603km/h의 속도를 달성함으로써 지상교통수단으로는 가장 빠른 기록을 보유하게 되었다. 자기부상열차는 선형동기전동기를 사용함으로써 회전형 견인전동기 기반의 점착 구동방식을 사용하는 휠-레일 열차에 비해 고속화에 유리하다.
초전도 선형동기전동기을 추진동력으로 사용하면 어떤 것이 유리한가? 본 논문에서는 기존 휠-레일 고속열차에 자기부상열차의 추진방법을 적용한 하이브리드 방식의 고속열차의 주행 동특성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초전도 선형동기전동기를 추진 동력으로 하는 휠-레일 방식의 고속열차는 강력한 추진력을 지니면서도 자기부상열차에 비해 기존 선로와의 호환성 및 경제성 측면에서 유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 논문에서는 초전도 선형동기전동기를 기존의 휠-레일 고속철도에 적용하는 두 가지 방안에 대해서, 초전도 선형동기전동기 추진이 휠-레일 고속열차의 동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초전도 선형동기전동기의 회전자와 고정자의 상호 작용을 검토하고 이를 포함한 차량의 동특성 모델을 구축하였다.
자기부상열차는 휠레일 열차에 비해 고속화에 어떻게 유리한가? 자기부상열차는 선형동기전동기를 사용함으로써 회전형 견인전동기 기반의 점착 구동방식을 사용하는 휠-레일 열차에 비해 고속화에 유리하다. 또한 추진력을 발생하는 선형동기전동기가 차상이 아닌 궤도에 설치되기 때문에 대용량 급전이 가능하고, 추진 장치가 없는 차량을 가볍게 만들 수 있는 것도 고속화에 유리한 점이다. 그러나 자기부상열차의 경우 부상을 위해서 기존의 휠-레일 방식과는 다른 T자형, 또는 U자형 레일이 필요한데, 이러한 레일은 막대한 건설비가 필요하고 기존 레일과 호환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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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 Lee, J. Lee, J. Jo, C. Park, W. Rue, Y. Chung, Y. Hwang, T. Ko, S. Oh, J. Lee, "Conceptual Design of Superconducting Linear Synchronous Motor for 600 km/h Wheel-Type Railway", Applied Superconductivity, IEEE Transaction, Vol.24, Issue 3, 2014. 

  2. C. Park, J. Kim, B. Lee, "Design of a Small-scaled Superconducting LSM for the Very High Speed Railway Vehicle,"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3, No. 11, pp. 1602-1607, 2014. DOI: http://dx.doi.org/10.5370/KIEE.2014.63.11.1602 

  3. K. Vollenwyder, "Linear Motor Propulsion for Urban Transit," Converter Technology &Electric Traction, 5, 010, 2006. 

  4. S. Nishijima, S. Eckroad, A. Marian, K. Choi, W. Kim, M. Terai, Z. Deng, J. Zheng, J. Wang, K. Umemoto, J. Du, P. Febvre, S. Keenan, O. Mukhanov, L. Cooley, C. Foley, W. Hassenzahl, M. Izumi, "Superconductivity and the environment: a Roadmap," Supercond. Sci. Technol. 26 113001, 2013. DOI: http://dx.doi.org/10.1088/0953-2048/26/11/113001 

  5. J. Gieras, Z. Piech, "Linear Synchronous Motors-Transportation and Automation Systems,". New York, NY, USA: CRC Press, pp. 103-107, 2000. 

  6. J. Park, H. Koh, N. Kim, "Parametric study of lateral stability for a railway vehicle,"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25(7), 1657-1666, 2011. 

  7. R. Dukkipati, "Dynamics of Railway Vehicle Systems," Academic Press, pp. 103-134,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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