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의 응급처치 수행자신감 및 교육요구도 A Study on the Self-confidence in Performance and Education Demand of First Aid in Kindergarten and Daycare Center Teachers원문보기
보육시설에서 발생한 응급상황에서의 최초반응자로서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들의 응급처치 수행자신감과 교육요구도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응급처치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일부 지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이며 2015년 3월 5일부터 31일까지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분석된 자료는 149부이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win PC 21.0을 이용하여 t-test, ANOVA,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응급처치 수행자신감은 대체로 낮았으며(평균 2.70점), 응급처치 시행의사가 있는 경우 수행자신감이 유의하게 높았다(p=.002). 응급처치 교육요구도는 대체로 높았으며(평균 4.04점), 특히 응급상황 경험이 있는 경우(4.21점, p=.006), 재직 중 응급처치 교육을 이수한 경우(4.14점, p=.001)에 유의하게 높았다. 따라서,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응급처치 교육 시 빈도가 높은 응급상황을 고려하여 수행자신감이 낮은 응급처치 항목과 교육요구도가 높은 응급처치 항목을 고려한 정기적인 맞춤형 응급처치 교육이 필요하다.
보육시설에서 발생한 응급상황에서의 최초반응자로서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들의 응급처치 수행자신감과 교육요구도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응급처치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일부 지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이며 2015년 3월 5일부터 31일까지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분석된 자료는 149부이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win PC 21.0을 이용하여 t-test, ANOVA,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응급처치 수행자신감은 대체로 낮았으며(평균 2.70점), 응급처치 시행의사가 있는 경우 수행자신감이 유의하게 높았다(p=.002). 응급처치 교육요구도는 대체로 높았으며(평균 4.04점), 특히 응급상황 경험이 있는 경우(4.21점, p=.006), 재직 중 응급처치 교육을 이수한 경우(4.14점, p=.001)에 유의하게 높았다. 따라서,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응급처치 교육 시 빈도가 높은 응급상황을 고려하여 수행자신감이 낮은 응급처치 항목과 교육요구도가 높은 응급처치 항목을 고려한 정기적인 맞춤형 응급처치 교육이 필요하다.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self-confidence in performance and education demand of first aid in kindergarten and daycare center teachers. The data from a questionnaire were collected from teachers in kindergarten and daycare centers from March 5 to 31, 2015. The responses from 149 teac...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self-confidence in performance and education demand of first aid in kindergarten and daycare center teachers. The data from a questionnaire were collected from teachers in kindergarten and daycare centers from March 5 to 31, 2015. The responses from 149 teachers were analyzed using SPSS 21.0. The results showed that self-confidence in the performance of first aid was mostly low (mean score 2.70), but was significantly high in cases of having a willingness to perform first aid (p=.002). The education demand for first aid was mostly high (mean score 4.04), and significantly high in the case of having experience of emergency situations (4.21, p=.006), and being educated in first aid while working in a childcare facility (4.14, p=.001).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educate teachers in first aid regularly after developing an optimized program considering the frequency of emergency situations, and level of self-confidence in the performance and education demand of first aid.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self-confidence in performance and education demand of first aid in kindergarten and daycare center teachers. The data from a questionnaire were collected from teachers in kindergarten and daycare centers from March 5 to 31, 2015. The responses from 149 teachers were analyzed using SPSS 21.0. The results showed that self-confidence in the performance of first aid was mostly low (mean score 2.70), but was significantly high in cases of having a willingness to perform first aid (p=.002). The education demand for first aid was mostly high (mean score 4.04), and significantly high in the case of having experience of emergency situations (4.21, p=.006), and being educated in first aid while working in a childcare facility (4.14, p=.001).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educate teachers in first aid regularly after developing an optimized program considering the frequency of emergency situations, and level of self-confidence in the performance and education demand of first a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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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이를 위한 기초자료로서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들의 응급처치 수행자신감과 응급처치 교육요구도를 파악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호발하는 응급상황 및 이들에 대한 응급처치교육 실태를 파악하고, 각 특성에 따른 응급처치 수행자신감 및 교육요구도의 차이와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제안 방법
연구 도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로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문항, 응급상황관련 특성 2문항, 응급처치교육관련 특성 6문항, 응급처치 수행자신감 18문항, 응급처치 교육요구도 18문항, 실기교육요구 우선순위 1문항으로 총 52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설문내용은 Choi와 Cho[15]의 도구를 응급구조학과 교수 1인, 유아교육과 교수 1인이 검토하고 수정ㆍ보완하여 내용 타당도를 높였다.
연구 도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로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문항, 응급상황관련 특성 2문항, 응급처치교육관련 특성 6문항, 응급처치 수행자신감 18문항, 응급처치 교육요구도 18문항, 실기교육요구 우선순위 1문항으로 총 52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설문내용은 Choi와 Cho[15]의 도구를 응급구조학과 교수 1인, 유아교육과 교수 1인이 검토하고 수정ㆍ보완하여 내용 타당도를 높였다.
응급처치 수행자신감은 총 18항목의 응급처치 내용으로 구성하였으며, 세부내용은 ‘응급상황 시 행동요령’ ‘일차적인 상황파악 방법’, ‘지혈법’, ‘상처처치법’, ‘골절, 탈구, 염좌처치법’, ‘물리거나 쏘인 경우 처치법’, ‘눈, 코, 귀의 이물질 제거법’, ‘쇼크 처치법’, ‘목에 이물질이 걸렸을 때 처치법’, ‘심폐소생술’, ‘중독처치법’, ‘환경응급 처치법’, ‘내과질환 응급처치’, ‘정신응급’, ‘환자운반법’, ‘자동제세동기(AED) 사용법’, ‘붕대법’ 이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C도 및 D시 지역의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2015년 3월 5일부터 31일까지 설문조사하였다.
25로 산출한 결과 128명이 산출되었다. 불충분하게 작성된 자료를 고려하여 총 160부를 배포하였고, 그 중 미비한 자료를 제외하고 총 149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K대학교 연구윤리위원회 승인을 받았고(KNU_IRB_2015-10), 대상자들로부터 서면동의를 받았다.
데이터처리
기술통계는 빈도분석, 평균,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응급처치수행자신감, 교육요구도는 t-test 및 ANOVA로 분석하였다. 응급처치 수행자신감과 교육요구도의 차이는 paired t-test로 분석하였고, 응급처치 수행자신감과 교육요구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기술통계는 빈도분석, 평균,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응급처치수행자신감, 교육요구도는 t-test 및 ANOVA로 분석하였다. 응급처치 수행자신감과 교육요구도의 차이는 paired t-test로 분석하였고, 응급처치 수행자신감과 교육요구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18개의 응급처치내용 중 수행자신감은 쇼크 처치법(2.22±0.79점)이 가장 낮았으며, 자동제세동기 사용법(2.31±0.91점), 중독처치법 (2.32±0.81점), 골절, 탈구, 염좌처치법(2.42±0.75점), 환경응급처치법(2.51±0.72점) 순으로 낮았다.
대상자의 응급처치 수행자신감은 대체로 낮았는데,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응급처치 수행자신감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연령에서 20-29세가 2.89±0.49점으로 유의하게 높았고(F=4.451, p=.005), 시설 유형이 어린이집인 경우 2.79±0.51점으로 유의하게 높았다(t=2.328, p=.021).
본 연구에서 교사들이 경험한 응급상황 빈도는 출혈 68.7%, 베이거나 찢어진 상처 61.5%, 복통 및 구토 49.3%, 뼈가 부러지거나 삐거나 부어오름 32.8%순으로 나타났다. Jang[21]에서도 베이거나 찢어진 상처, 타박상, 끼임 유형의 안전사고 경험이 발생하여 본 연구결과와 유사하였다.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는 응급 상황 시 응급처치 시행의사는 높은 편이지만 수행자신감은 전체적으로 낮은 편이었고, 반면 교육요구도는 전체적으로 높은 편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응급처치 교육이 1회성으로 그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응급상황 경험에 따른 응급처치 수행자신감과 교육요구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응급상황 경험에 따른 수행자신감은 차이가 없이 낮았고, 교육요구도는 응급상황 경험이 있는 경우 유의하게 높았다(t=2.773, p=.006)[Table 2].
응급상황 경험에 따른 응급처치 수행자신감은 차이가 없었으나, 응급상황 경험이 있는 경우 교육요구도는 4.21점으로 유의하게 높았다(p=.006). 즉, 응급상황을 경험한 교사일수록 응급처치 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육에 대한 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응급처치 수행자신감과 교육요구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응급처치 시행의사가 있는 경우 수행자신감이 3.75배 높았고(p=.010), 재직 중 응급처치교육을 이수한 경험이 있는 경우 교육요구도가 2.75배 높았다(p=.004). 이는 응급상황에서 응급처치를 제공하겠다는 의지가 있는 경우 실제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으며, 응급처치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수행자신감을 높여줄 수 있도록 응급처치 시행의지를 높이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응급처치 시행의사가 있는 경우 없는 경우에 비해 수행자신감이 3.75배(95% CI: 1.372-10.266, p=.010) 유의하게 높았으며, 재직 중 응급처치 교육을 이수한 경험이 있는 경우, 없는 경우에 비해 교육요구도가 2.75배(95% CI: 1.372-5.497, p=.004)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Table 7].
응급처치교육관련 특성에 따른 응급처치 수행자신감을 분석한 결과, 응급처치 시행의사가 있는 경우(2.74±0.52점, t=3.112, p=.002)가 없는 경우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응급처치내용에 따른 응급처치 수행자신감 및 교육요구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총 18개의 항목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
응급처치내용에 따른 응급처치 수행자신감과 교육요구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수행자신감의 전체 평균은 2.70점으로 낮은 편이었고, 교육요구도는 4.04점으로 높은 편으로 교육요구도가 유의하게 높았다(p<.001).
70점) 일회성 교육으로 인한 자신감 결여로 생각된다. 이러한 자신감 결여를 극복하기 위해 연구 대상자의 95.3%가 응급처치 교육이 있으면 참여하겠다고 응답하였고, 84.6%가 응급처치 시행의사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급상황이 발생한 경우 적절한 대처를 하는 것은 보육시설 교사의 중요한 역할 중에 하나이므로, 보육시설 교사를 대상으로 한 응급처치교육이 더욱 강조되어야 하고[27],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Oh 등[19]은 보육교사의 안전규칙을 가장 자신 있게 수행할 수 있다고 하였으며, 심폐소생술이나 흡인 시 응급처치에 대한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었다. 자주 경험했던 안전 규칙에 대한 자신감이 높은 반면, 경험이 거의 전무한 심폐소생술 등과 같은 응급처치에 대한 교육요구도가 높았다. Yoon[5]과 Chang 등[20]도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발생하는 각종 안전사고를 경험하여 어린이 안전교육에 대한 요구도가 90%이상에 달하였다.
후속연구
이는 응급상황에서 응급처치를 제공하겠다는 의지가 있는 경우 실제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으며, 응급처치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수행자신감을 높여줄 수 있도록 응급처치 시행의지를 높이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더불어 응급처치 수행자신감이 높은 교사가 응급상황에서 응급처치를 제공하겠다는 의지가 높아 질 수 있으므로 수행자신감을 높여줄 수 있도록 정기적인 교육을 시행해야 할 것이다.
또한 Kim[28], Kim과 Han[29], Kim 등[30]에서도 응급상황 발생 시 응급처치 수행자신감이 매우 낮았다고 보고하고 있어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재정비를 통해 실제 상황에서 응급처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의 응급처치 수행자신감을 높여주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하며, 다양한 응급처치 교육기회 확대와 지속적인 교육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교육요구도가 높게 나타난 항목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응급처치교육이 이루어진다면 응급상황과 비응급상황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기초자료가 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응급처치 교육자는 어떻게 교육을 하는 것이 필요한가?
84점으로 나타났으며[12], 이마저도 한정된 상황 시나리오에 의한 것이어서 보육교사들의 응급처치 수행능력을 정확히 파악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그러므로 응급처치 교육자는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들이 근무하는 환경에서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수행자신감이 부족한 응급처치와 교육 요구도가 높은 응급처치를 정확히 파악하여 교육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보육 시설 프로그램은 점차 어떻게 바뀌어 갔는가?
이에 따라 맞벌이 가정의 영유아들을 돌볼 수 있는 보육시설의 종일반 운영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며, 결과적으로 영유아들이 일상생활을 가정이 아닌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에서 생활하는 시간의 증가를 가져오고 있다[1,2]. 과거에는 3~4시간 정도의 교육을 담당하던 보육 시설 프로그램이 종일반으로 바뀌고, 0세부터 취학 전까지 다양한 연령을 보육 및 교육하는 기관으로 바뀌면서 안전문제의 1차적 책임자가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교사로 자연스럽게 바뀌었다[3]. 또한 영유아보육법 제23조 2에 따르면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안전을 대비한 보수교육을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4].
영유아의 사고 발생 예방의 실태는 어떠한 것으로 나타나는가?
이와 같이 보육시설에서 생활하는 아동들은 응급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으며, 영유아의 사고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사전대책과 감독이 필요하다[5,8,9]. 그러나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사가 영유아의 안전사고를 전면적으로 통제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며[10], 실제 안전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올바르게 대처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있는 것도 중요하다[11]. 국내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응급처치교육 실태를 살펴보면, 어린이집 및 유치원 교사 교육과정 중 자격연수, 일반연수, 직무연수의 과정에서 건강생활영역을 교육받으면서 안전 및 응급처치에 대한 내용을 1~2시간 가량 다루고 있는 것이 전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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