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 2016년, pp.349 - 356
This study analyzed the influence of online consumers' shopping value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The shopping values in this paper include the utilitarian-, hedonic-, and social engagement-shopping values. The hypothesized research model was proposed based on five main constructs: thre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소비자 쇼핑가치를 분류하면? |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숙박예약 웹사이트에서 소비자가 추구하는 쇼핑가치의 차이에 따라 이후 소비자의 만족도와 충성도가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에 대한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의 소비자 쇼핑가치는 크게 세가지인 실용적 쇼핑가치, 오락적 쇼핑가치, 그리고 사회적 관계추구 쇼핑가치로 구분된다. 이와 같이 3가지 쇼핑가치, 고객만족도, 고객충성도의 5가지 구성개념을 기반으로 연구모형이 제시되었으며, 연구모형은 온라인 숙박예약 웹사이트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182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 |
해외에서 숙박예약산업의 온라인 상거래 비중은? |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전자상거래는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오프라인 상거래를 추월하고 있다. 특히 호텔이나 리조트, 펜션과 같은 숙박예약 산업의 경우, 포커스 라이트 (PhoCus- Wright) 연구기관 조사에 따르면 숙박을 포함한 전체 여행상품 예약에서 온라인 상거래가 차지하는 비율이 북미의 경우 43%, 그리고 유럽의 경우 45%에 이른다고 보고되고 있다. 이와 같이 인터넷은 여행상품과 같은 호텔 등의 숙박산업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채널이 되어가고 있다[1]. | |
전자상거래의 공급자인 기업이 소비자의 쇼핑동기를 고려해야하는 이유는? | 하지만 전자상거래의 공급자인 기업 측면에서의 성공요인이 아닌 소비자의 개인적 측면에서 고려되어야할 중요 요인이 바로 소비자마다 다른 각자의 쇼핑동기이다[5]. 소비자마다 쇼핑을 하는 이유가 다르며 고객은 자신이 지향하는 쇼핑가치가 충족되었을 때만 향후에 지속적인 거래를 할 의도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 어떤 고객은 무엇보다 가격을 중시하여 가장 저렴한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최선의 목적일 수 있으며, 이러한 고객은 무엇보다 자신의 실용적인 쇼핑을 온라인 기업이 지원할 때 만족하게 될 것이다. |
C. Pernsteiner, N. Rauseo, "Transforming the hospitality industry into e-business", FIU Hospitality Review, Vol.18, No.2, pp.10-21, 2000.
I. Santouridis, P. Trivellas, P. Reklitis, "Internet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Examining Internet banking in Greece", Total Quality Management, Vol.20, No.2, pp.223-239, 2009. DOI: http://dx.doi.org/10.1080/14783360802623084
C. A. Boshoff, "Psychometric assessment of eS-Qual: A scale to measure electronic service quality",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Vol.8, No.1, pp.101-114, 2007.
A. Bhatnagar, S. Misra, H. R. Rao, "Online risk, convenience and internet shopping behavior",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42, No.11, pp.98-105, 2000. DOI: http://dx.doi.org/10.1145/353360.353371
G. Guido, "Shopping motives, big five factors, and the hedonic/utilitarian shopping value: An integration and factorial study", Innovative Marketing, Vol.2, No.2, pp.57-67, 2006.
H. S. Bansal, G. H. G. McDougall, S. S. Dikolli, K. L. Sedatole, "Relating e-satisfaction to behavioral outcomes: An empirical study", The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18, No.4/5, pp.290-302, 2004. DOI: http://dx.doi.org/10.1108/08876040410542281
W. G. Kim, J. S. Han, E. Lee, "Effects of relationship marketing on repeat purchase and word of mouth",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Research, Vol.25, No.3, pp.272-288, 2001. DOI: http://dx.doi.org/10.1177/109634800102500303
R. Westbrook, W. C. Black, "A Motivation-Based Shopper Typology", Journal of Retailing, Vol.61, pp.78-103, 1985.
E. C. Hirschman, "Experience seeking: A subjectivisit perspective of consump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12, pp.115-136, 1984. DOI: http://dx.doi.org/10.1016/0148-2963(84)90042-0
R. Batra, T. A. Olli, "Measuring the hedonic and utilitarian sources of consumer attitudes", Marketing Letters, Vol.2, No.2, pp.159-170, 1990. DOI: http://dx.doi.org/10.1007/BF00436035
M. Griffin, B. J. Babin, D. Modianos, "Shopping values of Russian consumers: The impact of habituation in a developing economy", Journal of Retailing, Vol.76, No.1, pp.33-52, 2000. DOI: http://dx.doi.org/10.1016/S0022-4359(99)00025-1
Z. Chen, A. J. Dubinsky, "A conceptual model of perceived customer value in e-commerce: A preliminary investigation", Psychology & Marketing, Vol.20, No.4, pp.323-347, 2003. DOI: http://dx.doi.org/10.1002/mar.10076
B. J. Babin, W. R. Darden, M. Griffin, "Work and/or fun: Measuring hedonic and utilitarian shopping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pp.644-656, 1994. DOI: http://dx.doi.org/10.1086/209376
D. M. Szymanski, R. T. Hise, "E-satisfaction: an initial examination", Journal of Retailing, Vol.76, No.3, pp.309-322, 2000. DOI: http://dx.doi.org/10.1016/S0022-4359(00)00035-X
H. Schroder, S. Zaharia, "Linking multi-channel customer behavior with shopping motives: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a German retailer",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 Vol.15, No.6, pp.452-468, 2008. DOI: http://dx.doi.org/10.1016/j.jretconser.2008.01.001
Y. T. Wong, S. Osman, A. Jamaluddin, B. C. Yin-Fah, "Shopping motives, store attributes and shopping enjoyment among Malaysian youth",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Vol.19, No.2, pp.240-248, 2012. DOI: http://dx.doi.org/10.1016/j.jretconser.2012.01.005
N. Dlodlo, "Developing an online shopping value framework for consumers of non-store fashion brands", International Business & Economics Research Journal, Vol.13, No.6, pp.1359-1374, 2014.
K. Bachstrom, "Shopping as leisure: An exploration of manifoldness and dynamics in consumers shopping experiences",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Vol.18, No.3, pp.200-209, 2011. DOI: http://dx.doi.org/10.1016/j.jretconser.2010.09.009
A. Kazakeviciute, J. Banyte, "The relationship of consumers' perceived hedonic value and behavior", Engineering Economics, Vol.23, No.5, pp.532-540, 2012.
R. S. Lazarus, Stress and emotion: A new synthesis, Springer, New York, 1999.
A. Humphreys, Co-producing experience, in Medill on Media Engagement, Edward Malthouse and Abe Peck (Eds.), Pine Forge Press, New York, 2010.
P. Sorce, V. Perotti, S. Widrick, "Attitude and age differences in online buying",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and Distribution Management, Vol.33, No.2, pp.122-132, 2005. DOI: http://dx.doi.org/10.1108/09590550510581458
I. P. Akaah, P. K. Korgaonkar, D. Lund, "Direct marketing attitud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34, No.3, pp.211-219, 1995. DOI: http://dx.doi.org/10.1016/0148-2963(94)00119-Y
M. Seraj, "We create, we connect, we respect, therefore we are: Intellectual, social, and cultural value in online communities",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26, No.4, pp.209-222, 2012. DOI: http://dx.doi.org/10.1016/j.intmar.2012.03.002
K. Storbacka, T. Strandvik, C. Gronroos, "Managing customer relationships for profit: The dynamics of relationship qua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Vol.5, No.5, pp.21-38, 1994. DOI: http://dx.doi.org/10.1108/09564239410074358
Y. Xie, S. Peng, " How to repair customer trust after negative publicity: The roles of competence, integrity, benevolence, and forgiveness", Psychology & Marketing, Vol.26, No.7, pp.572-589, 2009. DOI: http://dx.doi.org/10.1002/mar.20289
M. E. Anderson, C. Srinivasan, J. N. Hohman, E. M. Carter, M. W. Horn, P. S. Weiss, "Combining Conventional Lithography with Molecular Self-Assembly for Chemical Patterning", Advanced Materials, Vol.18, No.24, pp.3258-3260, 2006. DOI: http://dx.doi.org/10.1002/adma.200601258
E. Bridges, R. Florsheim, "Hedonic and utilitarian shopping goals: The online experienc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61, No.4, pp.304-314, 2008. DOI: http://dx.doi.org/10.1016/j.jbusres.2007.06.017
J. C. Nunnally, Psychometric Theory (2nd Eds.), McGraw-Hill, New York, 1978.
P. Korgaonkar, D. Bellenger, "Profiling the recreational shopper," Journal of Retailing, Vol.56, No.3, pp.77-92, 1982.
V. G. Ramlugun, L. Jugurnauth, "The scope of social media browsing and online shopping for Mauritian e-retailers: A study based on utilitarian and hedonic value," Review of Integrative Business & Economics, Vol.3, No.2, pp.219-241, 2014.
M. Y. Yim, S. Yoo, P. Sauer, J. Seo, "Hedonic shopping motivation and co-shopper influence on utilitarian grocery shopping in superstore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42, No.5, pp.528-544. 2014. DOI: http://dx.doi.org/10.1007/s11747-013-0357-2
S. Y. Lam, V. Shankar, M. K. Erramilli, B. Murthy, "Customer value, satisfaction, loyalty, and switching costs: An illustration from a business-to-business service context",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32, No.3, pp.293-311, 2004. DOI: http://dx.doi.org/10.1177/009207030426333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