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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인터넷쇼핑몰 구매과정에서의 소비자만족도와 재구매의도: 한국 거주 중국 유학생 소비자 중심으로
Chinese Students' Satisfaction Level with the Korean Internet Shopping Mall Purchase Process and Their Re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0 no.4 = no.118, 2012년, pp.105 - 117  

최명 (건국대학교 소비자정보학과) ,  류미현 (건국대학교 소비자정보학과) ,  이승신 (건국대학교 소비자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Chinese students' satisfaction level regarding their Korean Internet shopping mall experiences and the measured factors were pre-purchase, purchase, delivery, A/S and security, additionally, evaluate the level of repurchase intention on Chinese students living in South Korea. 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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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에서 거주하는 외국인의 한국 인터넷쇼핑몰 이용에 대한 탐색적인 연구를 시도하기 위하여 유학생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중국유학생 소비자를 중심으로 한국 인터넷쇼핑몰의 이용실태를 알아보고, 인터넷 쇼핑몰 구매과정에서의 만족도를 파악하여 만족수준이 낮은 속성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인터넷쇼핑몰 재구매의도는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무엇인가를 파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 구매과정에서의 소비자만족 유형을 구매전, 구매, 배송, 애프터서비스, 정보안전 등의 5개 유형으로 구분하고 이 각각의 소비자만족 유형에 대해 어느 정도 전반적으로 호의적인 감정을 경험하였는지를 구매과정에서의 만족도라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에서 거주하는 외국인의 한국 인터넷쇼핑몰 이용에 대한 탐색적인 연구를 시도하기 위하여 유학생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중국유학생 소비자를 중심으로 한국 인터넷쇼핑몰의 이용실태를 알아보고, 인터넷 쇼핑몰 구매과정에서의 만족도를 파악하여 만족수준이 낮은 속성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인터넷쇼핑몰 재구매의도는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무엇인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중국 유학생소비자의 인터넷쇼핑몰 구매과정에서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아울러 정확한 판단아래 재구매행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소비자교육의 기초자료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기업에서는 증가하고 있는 외국인소비자들의 소비자만족 및 재구매의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이상 언급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관련변수들이 인터넷쇼핑몰 이용 재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자고 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 유학생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중국 유학생을 중심으로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여 서울특별시와 대전광역시에서 거주하는 중국유학생 중 최근 6개월 내에 한국 인터넷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었던 유학생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중국 유학생소비자의 한국 인터넷쇼핑몰의 이용실태, 인터넷쇼핑몰의 구매과정에서의 소비자만족도 및 재구매의도 그리고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 과제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 유학생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중국 유학생을 중심으로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여 서울특별시와 대전광역시에서 거주하는 중국유학생 중 최근 6개월 내에 한국 인터넷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었던 유학생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중국 유학생소비자의 한국 인터넷쇼핑몰의 이용실태, 인터넷쇼핑몰의 구매과정에서의 소비자만족도 및 재구매의도 그리고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 과제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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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구매의도의 주된 정의는? 재구매의도의 정의는 다양하게 정의되지만 주로 소비자가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현재의 서비스 공급자를 반복하여 이용할 가능성 및 반복 구매행동과 고객유지를 의미하며 (Jarvenpaa & Todd, 1997), 소비자가 과거의 경험과 미래에 대한 기대에 기초하여 현재의 서비스 제공자를 다음 번에도 다시 이용하고자 하는 의도라고도 정의하였다(Chung & Park, 2004; Choi & Kim, 2006). 또한 마케팅 등의 연구에서는 관계몰입의 측면에서 관계를 지속시키기 위한 의도로 재구매의도를 이해하고 있다(Dwyer & Oh, 1987).
인터넷쇼핑몰이란 무엇인가요? 인터넷쇼핑몰은 인터넷 몰, 가상점포, 온라인 점포, 전자 쇼핑몰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고 있는데 그 개념을 종합해 보면, 인터넷쇼핑몰은 기업 대 개인 간 전자상거래의 형태로 현실세계의 소매상을 인터넷 가상공간에 구현한 온라인 상점으로 정의되었다(Novak & Chattejee, 1995). 다시 말해 인터넷쇼핑몰은 인터넷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소비자는 현실세계의 백화점이나 슈퍼마켓 등에서 상품을 구입하듯이 원하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상점이라 할 수 있다(Kim, 2003).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어 능력의 부족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가? 이러한 중국 유학생들은 언어와 인간관계, 타문화에 대한 적응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유학생활이 길어질수록 자연스럽게 줄어든다 하더라도 한국어 능력의 부족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유학생활 내내 가장 큰 스트레스로 알려졌다(Lim, 2009). 이러한 스트레스는 한국내에서의 중국유학생들의 소비생활에도 많은 부담으로 작용하여 언어적 장벽이나 문화 차이 등이 소비생활에 제한을 받을 것이다. 따라서 제품 구매에 있어서도 오프라인 구매보다는 유학생들의 제품구매에 대한 접근성이 높은 인터넷 쇼핑몰 구매가 많이 이루어질 것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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