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1 no.2, 2017년, pp.187 - 201
이환철 (한국과학창의재단) , 김형원 (텍사스 대학교) , 백승근 (아주대학교) , 고호경 (아주대학교) , 이현숙 (건국대학교)
The study in this paper, which is part of a bigger study investigating non-cognitive characteristics of Korean students at the 4-12 grade levels, aims to identify the influential characteristics that explain students' decision to give up on mathematics learning. We consider seven non-cognitive stud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정의적 영역은 어떤 요소를 포함하는가? | 정의적 영역(affective domain)은 태도(attitudes), 신념(beliefs), 가치(value), 감정(emotion)과 같은 요소를 포함하며 일반적으로 수학교과의 내용 영역에 대한 인지(cognition)와는 다른 개념으로 정의된다(Dubois, 1990; McLeod, 1992; DeBellis & Goldin, 2006). 수학은 이러한 정의적 영역과 가장 높은 관계를 보이는 교과로써,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태도가 개선되지 않으면 수학 학습을 기피하게 됨으로써 학생들의 수학적 능력의 지속적 향상을 기대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결국 학생 개인의 경쟁력뿐만 아니라 국가 경쟁력도 저하 될 우려가 있다. | |
수학 교육계에서는 우리나라 학생들이 수학에 대해 흥미나 긍정적 태도가 낮다는 우려에 따라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 근래 들어 수학 교육계에서는 우리나라 학생들이 수학에 대해 흥미나 긍정적 태도가 낮다는 우려에 따라(이미경 외, 2004, 2007), 정의적 영역 함양에 보다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추세이다(예, 공민숙·강윤수, 2014; 김부미, 2016; 송정범 이태욱, 2011).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역시 수학 교육의 목표 중 하나를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 자신감, 가치 인식 등과 같은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육성하는 것으로 설정하고 정의적 영역 함양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교육부, 2015). | |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태도가 개선되지 않으면 어떤 우려가 있는가? | 정의적 영역(affective domain)은 태도(attitudes), 신념(beliefs), 가치(value), 감정(emotion)과 같은 요소를 포함하며 일반적으로 수학교과의 내용 영역에 대한 인지(cognition)와는 다른 개념으로 정의된다(Dubois, 1990; McLeod, 1992; DeBellis & Goldin, 2006). 수학은 이러한 정의적 영역과 가장 높은 관계를 보이는 교과로써,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태도가 개선되지 않으면 수학 학습을 기피하게 됨으로써 학생들의 수학적 능력의 지속적 향상을 기대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결국 학생 개인의 경쟁력뿐만 아니라 국가 경쟁력도 저하 될 우려가 있다. 김수진 외(2014) 연구에서도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를 유지시키는 것은 학생들의 성취도 저하를 막는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으며, 또한 수학에 대한 가치 인식은 높은 성취도를 보이는 학생에게 더 긍정적으로 나타난다고 보고한다. |
고호경 외 (2017). 수학나눔지원단 운영.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 2017-1. (Ko, H. K. et al. (2017). Managing the mathematics learning support group. The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Research Report, 2017-1.)
공민숙.강윤수 (2014). GeoGebra를 활용한 극한 지도가 고등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수학, 17(4), 697-716. (Gong. M. S. & Kang. Y. S. (2014). Effects of Teaching of Limit Using GeoGebra to High School Students' Mathematics Learning.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7(4), 697-716.)
교육부 (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8번]. (Korea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Bulletin, No. 2015-74. [Supplement No. 8])
김수진.김경희.박지현 (2014). 중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와 가치 인식 변화가 수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8(3), 683-701. (Kim, S. J., Kim, K. H., & Park, J. H. (2014). The effect of mathematics achievement on changes in mathematics interest and values for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8(3), 683-701.)
방정숙.조수윤 (2016). 한국 학생들의 수학과 수학 학습에 대한 가치 인식: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3학년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 학회지 시리즈 A , 55(4), 467-484. (Pang. J. S. & Cho. S. (2016). An Investigation of What Korean Students Valued with regards to Mathematics and Mathematics Learning: A Study with Sixth and Ninth Graders. The Mathematical Education, 55(4), 467-484.)
송정범.이태욱 (2011). 교육용 로봇을 활용한 STEM 통합교육이 학업성취, 교과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지, 15(1), 11-22. (Song, J. B. & Lee, T. W. (2011). The Effect of STEM Integration Education Using Educational Robot on Academic Achievement and Subject Attitud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5(1), 11-22.)
우연경.김성경.최영인 (2016). 초등학생의 교과에 대한 가치 인식이 학습참여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 국어와 수 학 비교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12), 457-474. (Woo. Y. K., Kim. S. K., & Choi, Y. (2016). Specificity of Task Value in Predicting Students' Cognitive Engagement and Achievemen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12), 457-474.)
이광상.임해미.박인용.서민희.김부미(2016).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수학과 정의적 영역 설문 문항 개발. 교육과정평가연구, 19(4), 45-70. (Lee, G., Rim, H., Park, I., Seo, M., & Kim. B. (2016). A Study on Development of the Survey Items for Affective Domain in Mathematics of NAEA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19(4), 45-70.)
이미경 외 (2004). PISA 2003 결과 분석 연구-수학적 소양, 읽기 소양, 과학적 소양 수준 및 배경변인 분석. 연구보고 RRE 2004-2-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Lee, M. K., et al. (2004). The PISA 2003 Results-An Analysis of performances and influences on Mathematical Literacy, Reading Proficiency, Scientific Literacy. Report, RRE 2004-2-1.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ducation.)
이미경 외 (2007). OECD/PISA 평가틀 및 공개 문항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07-24. (Lee, M. K., et al. (2007). An Analysis of the Assessment Rubric for and Released Items of OECD/PISA. Report, ORM 2007-24.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ducation.)
이재학?정상권?김선희?최민식?원유미?김영진, 고호경 (2013).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중학교 기하영역 자료 개발 연구. 수학교육 논문집, 27(3), 341-356. (Lee, J. H., Chung, S. K., Kim, S. H., Choi, M. S., Won,, Y. M., Kim, Y. J., & Ko, H. K. (2013). Development of Meterial for Middle School Geometry using Storytelling.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7(3). 235-249.)
이종희.김부미 (2010). 수학 학습 동기와 귀인의 측정 도구 개발 및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0(3), 413-444. (Lee, C. H., & Kim. B. (2010). Instrument Development and Analysis for Mathematical Learning Motivation and Causal Attribu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0(3), 413-444.)
이종희.김선희.김수진.김기연.김부미.윤수철.김윤민 (2011). 수학 학습에 대한 정의적 성취 검사 도구 개발 및 검증. 학교수학, 50(2), 247-261. (Lee, C. H., Kim, S. H.. Kim, S. J. Kim, K. Y., Kim, B. M Yun, S. C., & Kim, Y. M. (2011).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an affective inventory in Mathematical Learning. The Mathematical Education, 50(2), 247-261.)
조현철 (2011) 내외적 학습동기, 자기결정성, 목표지향, 자기지각, 지능관 및 자기조절학습전략 요인들의 학습태도, 학습 행동 및 학업성취에 대한 효과. 교육심리연구, 25(1), 33-60. (Cho, H. C. (2011). The effects of academic motivation, self-determination, goal orientation, self-perception, implicit theory of intelligence an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on learning attitude, behavior and outcome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hycology. 25(1), 33-60.)
주영주.이종희.김선희 (2011). 수학교과에서 남녀 집단 간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흥미, 외적 동기 및 학업성취도의 영 향력 차이검증. 교과교육학연구, 15(4), 1019-1041. (Ju. Y., Lee, C. H., & Kim, S. H. (2011). A Comparison Study between Male and Female Students on Academic Self-efficacy, Interest, External Motivation, and Mathematics Achievement of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Curriculum, 15(4), 1019-1041.)
한국과학창의재단 (2015). 수학학습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 2015-12. (The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15). A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and Improvement of Mathematics Learning. Research Report, 2015-12.)
Bandura, A. (1988). Self-regulation of motivation and action through goal systems. In V. Hamilton, G. H. Bower, & N. H. Frijda (Eds.), Cognitive perspectives on emotion and motivation (pp. 37-61).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Bandura, A. (1993).Perceived Self-Efficacy in Cognitive Development and Functio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28(2), 117-148
Collins, J. L. (1982). Self-efficacy and ability in achievement behaviour.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York.
DeBellis, V. A., & Goldin, G. A. (2006). Affect and meta-affect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 representational perspectiv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3, 131-147.
Dubois, D. J. (1990). The relationship between selected student team learning strategies and student achievement and attitude in middle school mathematic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Houston. Ed.
Fennema, E., & Sherman, J., A. (1976). Fennema-Sherman mathematics attitude scales: Instruments designed to measure attitudes toward the learning of mathematics by females and male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7(5), 324-326.
Haladyna. T., Shaughnessy. J., & Shaughnessy. J. M.(1983). A causal Analysis of attitude toward mathematic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4(1), 19-29.
Hannula, M. S. (2006). Affect in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In J. Maass & W. Schloglmann (Eds.), New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pp.209-232. Rotterdam: Sense
Ko, H., & Yi, H. (2011).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Mathematics Anxiety Scale for Students.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12(6), 509-521.
Locke, E.A., & Latham, G.P. (1990). A theory of goal setting and task performance.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McLeod, D. B. (1992). Research on affect in mathematics education: a reconceptualization. In D. A. Gouwes(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575-596), Macmillan, NY.
Randhawa, B. S., Beamer, J. E., & Lundberg, I. (1991). Role of mathematics self-efficacy in the structural model of mathematics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5, 41-48.
Sandman, R. S. (1980). The mathematics attitude inventory: Instrument and User's manual.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1(2), 148-149.
Schunk, D. H. (1989). Self-efficacy and achievement behavior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 173-208.
Schunk, D. H. (1991). Self-efficacy and academic motiva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26, 207-231.
Sherer, M., & Maddux, J. E.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671.
Wood, R. E., & Locke, E. A. (1987). The relationship of self-efficacy and grade goals to academic performance.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47, 1013-1024.
Zarch, M. K., & Kadivar, P. (2006). The role of mathematics self-efficacy and mathematics ability in the structural model of mathematics performance. WSEAS Transactions on Mathematics, 6, 713-72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