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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응급처치 교육에서의 동영상 활용 사례기반학습의 효과
The Influence of Case-Based Learning using video In Emergency care of infant and toddler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2, 2016년, pp.292 - 300  

조혜영 (국립군산대학교 간호학과) ,  강경아 (국립군산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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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건계열 대학생을 대상으로 영유아 응급처치에서 동영상을 활용한 사례기반학습을 제공한 실험군과 전통적인 이론학습을 제공한 대조군과의 학습효과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동영상을 활용한 사례기반학습의 효과를 평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자는 J시에 위치한 D대학교에 재학하는 57명의 보건계열 학생들로서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각각 29명과 28명으로 나뉘어 구성되었다. 본 연구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시차 설계에 의한 유사 실험연구로 실험군에게는 동영상을 활용한 사례기반학습을 실시하였고, 대조군에게는 전통적인 강의식 교육을 실시하였다. 동영상을 활용한 사례기반 학습은 1주일에 1회씩 3회를 실시하였으며 회당 180분이 소요되었다. 교육 전,후로 연구 참여자를 대상으로 영유아 응급처치 지식과 술기자신감,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문제해결능력을 조사하였다. 연구의 자료수집과 중재는 2014년 11월에서 12월까지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Program을 사용하였으며 paired t-test, unpaired t-test, $x^2-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술기자신감에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p<001). 또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하부영역 중 과제난이도 조절에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p=.029). 문제해결능력의 하부영역 중 접근회피양식(p=.001)과 문제해결자신감(p=.040)에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동영상을 활용한 사례기반학습은 간호보건계열 대학생의 전문역량 강화를 위한 효과적인 학습법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활용한 사례기반학습이 개발되고 확대 적용되며, 학습효과에 대한 반복연구가 이루어지길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about infants and toddlers on healthcare department students, using a video in an emergency care environment. A total of 57 students from a healthcare department of D university in J city were enrolled. They were divid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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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미래의 응급의료체계 일선에서 그 역할을 담당하게 될 응급구조학 전공 대학생에게 사례기반학습을 적용한 뒤 효과를 평가하여 궁극적으로 임상관련 전공수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임상에서 경험하게 되는 영유아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을 배양시키는 교수방법 개발에 기초 및 실증적 자료를 제공하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사례기반학습 또한 이런 맥락에서 비롯된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으로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도모하고 흥미를 지속시키는데 장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3]. 본 연구는 응급구조과 학생들의 영유아 응급처치에 대한 지식과 술기 자신감. 학업적 자기효능감,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례기반학습을 전공 교과목에 시행하였다.
  • 본 연구는 응급구조과 학생을 대상으로 ‘영유아 응급 상황에 대한 대처’라는 주제를 가지고 사례기반학습을 적용한 뒤 기존의 강의식 수업과 그 효과를 비교 검증해보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일개 대학의 응급구조과 3학년을 대상으로 사례기반학습을 적용하고 난 뒤 영유아 응급처치 지식과 술기 자신감, 학업적 자기효능감,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수업에서 사용될 상황별 사례를 팀이 주도적으로 개발하게 하였고, 균등하게 개인별 역할이 돌아갈 수 있도록 사례를 발표하기 전에 자신이 맡은 역할에 대해 각자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러한 절차를 통해 학생들은 사례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고 사례기반학습에서 제기될 수 있는 정보에 대한 인지부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수업 종료 후 일부의 부정적인 평가가 나온 걸로 보아 본 연구에서도 사례기반학습의 문제점으로 제기된 부분의 개선이 미흡한 것으로 판단된다.
  • 그러나 이 또한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특히 응급의료체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응급구조학 분야에서는 사례기반학습을 적용한 연구를 찾아볼 수 없었다. 이에 본 연구는 미래의 응급의료체계 일선에서 그 역할을 담당하게 될 응급구조학 전공 대학생에게 사례기반학습을 적용한 뒤 효과를 평가하여 궁극적으로 임상관련 전공수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임상에서 경험하게 되는 영유아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을 배양시키는 교수방법 개발에 기초 및 실증적 자료를 제공하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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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강의료 서비스 소비자들은 어떠한 요구를 하고 있는가? 의료기술의 발달과 의료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임상은 더욱 복잡해지고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건강의료 서비스 소비자들은 본인들의 안전과 권리를 보호받기 위해 보건의료 서비스 제공자의 전문성에 대한 요구도 점차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1]. 이처럼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발생의 여지가 있는 임상환경은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보건의료인이 필요하다[2].
응급의료체계에서의 응급의료서비스 제공의 목적은? 이처럼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발생의 여지가 있는 임상환경은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보건의료인이 필요하다[2]. 특히 응급의료체계에서의 응급의료서비스 제공은 국민의 안전과 생명유지를 목적으로 하고 있어 보건의료 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3]. 이러한 사회적인 요구로 인해 응급의료서비스 제공자는 전문적인 지식과 자질을 겸비해야 함은 물론이고 이들을 교육시켜 배출시 켜야 하는 대학교육기관의 교육의 질과 양이 중요하다는 인식은 누구나 공감하고 있는 사실이다[4].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은 응급실과 소방서의 구급실무실습에서 무엇을 배우는가? 현재 응급구 조학 교과과정에서는 실습교육의 일환으로 응급실과 소방서의 구급실무실습을 병행하여 실시하고 있다. 학생들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병원과 병원 전의 다양한 응급상 황을 경험하고 관찰하게 된다. 학생들은 교육을 통해 학교에서는 이론적인 원론을 학습하게 되고 현장에서는 이론과 실습이 접목된 통합적 경험의 기회를 제공 받게 되는 것이다. 특히 응급구조사는 병원내 의료서비스 뿐만 아니라 병원 전 응급의료 서비스 분야에서도 그 역할이 크기 때문에 다양한 응급 상황에서의 응급처치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은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중요한 전문 역량 으로 대두되고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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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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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J. A. kim, "Difference of problem Solving Ability, Intrinsic Motivation and Course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with the Application of case Based Learning", Korean J of Edu Methodology studies, vol. 27, no. 1, pp. 21-37,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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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H. S. Kwak, S. H. Jang, "The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Program for Scientific Problem Solving", J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 vol. 28, no. 3, pp. 340-35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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